현대차와 기아차가 계사년 새해벽두부터 중국 시장에서 최대 판매 실적을 달성했다. 현대차는 처음으로 월 10만대 판매량을 돌파했다.
베이징현대차와 둥펑웨다(东风悦达)기아차는 "1월 중국 시장에서 10만7천888대, 5만5천202대 등 총 16만3천90대를 판매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1월 판매량인 9만7천994대보다 66.4% 증가한 것이며 예전 역대 월간 최대였던 지난해 11월의 14만2천897대보다 14% 상승한 수치이다.
특히 현대차는 처음으로 월간 10만대 판매를 돌파했으며 기아차도 지난해 11월 기록했던 월간 최대 판매량인 5만2천99대를 2개월만에 경신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이같은 높은 판매율인 베이징현대차의 3공장이 본격 가동되고 랑둥, 베르나 등 현지 전략 차종과 싼타페, K3 등 신차의 판매 호조에 따른 것"이라 분석했다.
랑둥(朗动, 중국형 아반떼)과 베르나(Verna, 중국명 瑞纳)는 지난달 각각 2만2천177개, 2만5천684대가 판매돼 출시 후 처음으로 2만대 실적을 돌파했다. 또한 지난해 말 시장에 첫선을 보인 신형 싼타페는 지난달 8천427대가 판매돼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했다.
기아차는 K시리즈 3개 차종이 판매를 주도했다. K2(1만5천28대), K3(1만2천741대), K5(5천367대) 등 3개 차종이 3만3천136대 판매돼 기아차 판매의 60%를 차지했다.
현대·기아차는 이같은 판매 성장세를 기반으로 내실 강화에 주력해 올해 판매 목표인 147만대를 달성, 10%대 성장세를 이어나간다는 전략이다.
한편 양 사 중국 법인은 최근 미국과 캐나다에서 설영흥 중국사업 총괄 담당 부회장, 각 사 중국 법인장, 중국 전역의 딜러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3년 판매 목표 달성 딜러 결의대회를 개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