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충무병원 3병동 원문보기 글쓴이: 수기 써니
관상동맥 우회술(CABG)은 무엇인가?
가장 흔한 메이져 수술중 하나인 관상동맥 우회술은 심장의 동맥이 심각하게 막혀있는 환자들에게 시행되고 있다. 관상동맥 우회술은 막힌 동맥 주위에 새로운 혈관을 만들어서 심장근육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분이 흐를수 있도록 한다.
관상동맥 우회술(CABG)은 어떻게 하는가?
흉부외과 의사는 가슴의 가운데를 절개한 다음 흉골을 절개한다. 이 과정을 median sternotomy (정중흉골절개술)라 한다. 관상동맥에 보존제를 주입하면서 심장을 차가운 식염수로 냉각한다. 이 과정은 수술중 감소된 혈액 흐름으로 인한 손상을 최소화 한다. 수술을 시행하기 전에는 인공심폐기를 달아야 한다. 플라스틱 튜브를 우심방에 달아서 정맥혈이 체외에 있는 인공심폐기의 membrane oxygenator (막형산화기)로 흐르도록 한다. 산소가 주입된 피는 다시 몸으로 되돌아간다. 대동맥은 수술하는동안 클램프로 집어둔다.
우회로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혈관은 다리의 saphenous vein (덧두렁정맥)이다. 우회술은 이 혈관을 때어낸 이식혈관을 막힌부분 너머의 관상동맥에 꿰메어 연결하는 것이다. 이 혈관의 반대편은 대동맥에 연결시킨다. 흉벽동맥, 특히 left internal mammary artery (좌내유동맥)은 이식혈관으로서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 동맥을 흉벽으로부터 분리하여 주로 left anterior descending artery (좌전하행동맥)이나 막힌곳 너머의 주요 가지에 연결한다. 내유동맥 사용의 장점은 정맥혈관보다 더 오래간다는 것이다. 관상동맥 우회술 후 10년뒤 동맥혈관은 90%가 막히지 않지만 정맥혈관은 66%만 막히지 않는다. 그러나 동맥이식은 길이의 제한 때문에 가까운 곳에 있는 관상동맥에만 사용될수 있다. 또한 내유동맥의 사용은 흉벽으로부터 분리를 해야 하므로 수술시간을 길게 만든다. 그러므로 내유동맥은 시간이 촉박한 응급환자에게 사용되어 져서는 안된다.
관상동맥 우회술은 완료하는데 약 4시간이 소요된다. 대동맥은 약 60분간 클램프로 막아두며 몸은 약 90분 동안 인공심폐기에 의해 유지된다. triple, quadruple, quintuple bypass(3,4,5우회)수술은 요즘 흔한일이다. 수술이 끝나면 흉골을 다시 스테인레스로 접합하고 가슴의 절개된 부위는 꿰메어 닫는다. mediastinum (종격)주위에 남아있는 피를 뽑아내기 위해서 흉관을 남겨둔다. 약 5%의 환자들은 수술후 출혈이 계속되어 검사를 해야한다. 흉관은 주로 수술 다음날 제거되고 호흡관은 수술후 잠시뒤에 제거된다. 환자들은 주로 수술 다음날 중환자실에서 나가게 된다. 환자들중 최고 25%까지 수술후 3,4일 안에 부정맥이 발생한다. 이 부정맥은 일시적인 atrial fibrillation (심방세동)이며 심장의 수술외상과 관련된 것으로 여겨진다. 이 부정맥들은 대부분 일반적인 치료에 의해 회복된다. 관상동맥 우회술로 병원에 입원하는 기간은 일주일 정도에서 3,4일로 단축되었다. 젊은 환자들의 경우는 심지어 2일만에 퇴원하는 경우도 많이있다.
관상동맥 우회술의 새로운 진보는 인공심폐기를 사용하지 않고 (off pump) 심장이 박동하는 동안 시행할수 있게 된것이다. [OPCAB, Off Pump Coronary Artery Bypass] 이것은 수술후의 합병증을 최소화 할수 있다.
관상동맥 모식도 심근과 관상동맥
Chest X-ray상 앞쪽에서본 심장해부
Coronary arteries, Left anterior oblique (LAO) view
Coronary arteries, Left lateral (ANT) views Coronary arteries, Left lateral (LLAT) views
Coronary arteries, Right anterior oblique (RAO) views
Coronary Arter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