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세미와 주방세제' 전분으로 만드는 세제 *베이킹소다 베이킹 소다 전분 2:1로 섞은 다음 물을 넣고 촉촉해지면 동글동글 경단 모양으로 빚어 둔다. 설거지물에 넣어 10~15분 후에 헹구기만 하면 된다. 전분은 탄수화물 성분의 아주 고운 가루, 음식 찌꺼기와 쉽게 혼합 흡수되어 식기로부터 음식물 찌꺼기를 쉽게 제거할 수 있다. 베이킹 소다는 중탄산나트륨이라는 알칼리 화학 성분의 가루. 본래 베이킹 소다는 섭씨 50도 이상에서 분해되어 이산화탄소를 발생하는데 냄새가 나는 음식물 찌꺼기와 반응하여 냄새를 제거하고 세척이 잘 되는 효과가 있다.
*설거지 할 때 물온도 식기에 남아 있는 음식물 찌꺼기는 통상 액체 상태 또는 고체 상태로 존재하는데 세척이 잘 되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이러한 음식물 찌꺼기들이 액체 상태로 있어야 만이 세척이 잘 된다. 따라서 물의 온도를 높이게 되면 고체 상태의 음식물 찌꺼기들이 액체 상태가 되기 때문에 설거지가 쉬워 진다. 헹굴 때 따뜻한 물 사용하면 식기에 남아 있는 냄새 들을 휘발시켜 버리는 효과가 있다.
*생선 보관 용기 설거지하기 따뜻한 물을 붓고 녹차나 홍차 등의 차 찌꺼기를 넣어 두거나, 전자레인지에 가열한 뒤 씻어내면 냄새가 사라진다. 그리고 난 뒤, 식초에 담가두거나 레몬수에 담가둔다. *기름에 찌든 프라이팬 닦기 팬,석쇠 등 기름기가 많은 것은 먹고 남은 과일, 감자 껍질, 야채 등으로 먼저 한 번 기름기를 닦아 낸 뒤 씻거나. 남은 소주나 정종을 붓고 키친타월로 닦아 낸 뒤 설거지를 하면 기름기가 빠진다.
*컵의 찌든때 빼는법설거지통에 컵은 넣은 후 뜨거운 물을 붓고 베이킹 소다 4 녹여 미지근해 질 때까지 그대로 둔 다음. 스펀지로 문질러 때를 닦아 내고 물로 잘 헹구어 준다.
*씻은 그릇 살균하기끓는 물에 그릇을 10~30분 정도 삶아 주면 완벽하게 살균할 수 있으며, 식기 건조기가 있는 경우에는 뜨거운 열로 물기도 제거하고 살균도 할 수 있다. 더 간단한 방법으로는 세척한 그릇을 전자레인지에 2~3분 정도 돌려주면 살균이 될 수 있다. 과일세정제=식초or1종 세척제 *쌀뜨물 세제 : EM 발효액, 흑설탕, 페트병, 쌀뜨물, 천일염
1.쌀뜨물을 페트병에 넣고 5cm 정도 공간을 남겨 둔다.
2.흑설탕을 소주잔 반(약 20g)정도 혼합. 천일염1혼합.
3.EM원액을 소주잔 한잔 정도 혼합.
4.여름7일,겨울에는 따뜻한 실내에서 보관(약 10일 정도 후 시큼 향긋한 냄새 나면 완성)
포인트. EM원액 많이 넣어야 한다. 설탕 또는 당밀이 잘 용해되도록 충분히 흔들어 준다. 뚜껑완전히 잠근다. 발효 기간 중 2~3일에 한 번씩 가스를 배출 시킨다
*개수대 초파리 없애기 레몬그라스와 시트로넬라, 아로마 오일은 살균효과와 방충 효과가 뛰어난 오일이다. 해충이 많은 여름철 자기 전에 주위에 뿌려주면 모기와 같은 해충이 가까이 접근하지 않는다. 설거지가 끝난 뒤, 스프레이를 이용해 뿌려 둔다. 벌레가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싱크대를 바짝 말리고 알코올,식초로 닦아 두는 것도 좋다. 에탄올 70g, 레몬그라스 10방울, 라벤더 20방울, 시트로넬라 20방울, 정제수 30g 1.에탄올에 아로마 오일을 넣고 잘 저어 고루 섞어 준다. 2.정제수를 (1)의 재료에 서서히 부으면서 저어 섞는다. 3.준비한 스프레이 용기에 담아 원하는 곳에 뿌리면 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