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종스틱경우 소변을찍어 위의결과처럼 나오면 정상입니다 )
소변스틱 보는 법 과 관련질환.
혈당이 높아 고혈당이되면 인슐린사용부족으로 혈관내에 혈액에 포도당이 쌓입니다.
포도당이 쌓이면 소변네에 뇨당이 생기고 소변을보게되면 소변으로 당배설을 하게됩니다.
이대 소변스틱으로 배출된 소변을가지고 가난히 검사를 할수가 있어요.
5종 스틱의경우
케톤체
포도당
단백질
PH
잠혈
10종 스틱의경우 밑에 나와있는것을 참고하시면 스틱으로인해 의심이되는 질환을 파학할수 있으십니다.
① 요잠혈( Urine Occult blood)
: 요 잠혈 검사는육안적으로 보이지 않을 정도로 미량인 소변중의 적혈구 또는 헤모글로빈(혈색소)등의 혈액성분을 화학적 반응을 통해서 검출할수 있는 검사이다.
* normal: negative
* 임상적 의의
ㆍpositive: 요중 잠혈이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될때는 신우신염,방광염,신요로종양, 신요관 결석,전립선염,용혈성 질환,출혈소인, 교원병, 급성감염증 등이 의심된다.
② 빌리루빈 (Bilirubin)
: 빌리루빈은 노화적혈구의 파괴로 헤모글로빈에서 유래하여 망상내피계에서 헤모글로빈이 합성되는 과정이나 골수내 적혈구 파괴등에 의해 생성된다.
통상 건강인에서 요중 빌리루빈은 극미량이기 때문에 검출되지 않으나 간세포 장애성 황달등에 의래 빌리루빈이 혈중으로 역류하며 그 농도가 2.0-3.0mg/이 이상으로 되면 요로 배설된다.
* normal: negative
*임상적 의의
ㆍpositive: 간염,간경변, 간암,담관질환,췌장질환, 임신,황달, 수혈후,약물중독, 등을 의심할수 있다.
③ 유로 빌리노겐(Urobilinogen)
: 유로 빌리노겐은 담즙중 빌리루빈이 하부 소장 또는 대장에서 장내세균에 의해 환원되어 생성된다. 이 유로빌리노겐의 일부는 장에서 재흡수되어 간으로 이동하고 이중 대부분은 간세포에서 산화되어 다시 빌리루빈이되고 일부는 유로빌리노겐 자체로 간을 통과하여 신장을 통해 요로 배설된다.
* normal: negative
* 임상적 의의
ㆍpositive: 간기능장애,간담관질환,울혈성 심부전,발열,운동후,용혈성 빈혈,악성빈혈 등을 의심할수 있다.
④ 케톤체(Ketone body)
: 케톤체는 당뇨병과 같이 인슐린 부족으로 포도당 대신에 지방이 연료로 쓰여 생체 에너지 의존도가 당질보다 지방산으로 기울때 혈중 또는 요중에 증가하게 된다.
통상 케톤체라 칭하는 것은 Acetoacetic acid, 3-hydroxybutyric acid및 acetone(아세톤)을 말한다.아세톤은 중성이므로 혈액 PH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숨을 내쉴때는 배출되기 때문에 ketosis에서 아세톤 냄새가 난다.
* normal: negative
* 임상적 의의
ㆍpositive: 당뇨병성 산증(acidosis), 과잉지방섭취, 저탄수화물섭취, 소화흡수장애, 공복, 빈번한 구토, 설사, 기아상태 등이 의심된다.
⑤ 요단백(Protein)
: 정상인에게서도 어느정도 단백이 배출될수 있으나 하루 150mg이상의 단백질이 소변에 검출될때는 단백뇨라고 한다.
특히 정상인에게서도 오랫동안 서있거나 (기립성 단백뇨), 운동,고열, 심한 스트레스(일과성 단백뇨) 에 의해 단백뇨가 나타날 수 있다.
일상 생활중 소변에 거품이 많이 일어 난다면 단백뇨를 의심할수 있다.
* normal: negative
* 임상적 의의
ㆍpositive: 신염, 신우신염, 방광염, 당뇨병 신증, 심부전, 용혈성 질환, 교원병, 발열, 과로, 중독성 질환 등이 의심된다.
⑥ 아질산염(Nitrite)
: 요로감염증을 선별하기 위한 검사법으로 요중 세균이 있을때 검출된다.
요로감염증의 원인균인 대장균,포도상구균,녹농균, 변형균 등은 질산염을 아질산염으로 환원시키는 효소를 가지고 있어서 이들 세균이 있을시 요에서 아질산염이 검출된다.
* normal: negative
* 임상적 의의
ㆍpositive: 신우신염, 방광염, 뇨도염, 무증후성 세균뇨 등을 의심할수 있다.
⑦ 요당(Glucose)
: 포도당은 사구체로 자유롭게 여과된 다음 세뇨관에서 재흡수 된다.건강인에게서는 혈중 포도당 농도가 약 180mg/이 까지 사구체로 여과되는 모든 포도당이 세뇨관에서 재 흡수되어 요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혈중 포도당 농도가 약 375mg/dl 이상이 되면 포도당의 재흡수는 최대한계에 달하게 되며 포도당의 요중 배설량은 사구체 여과량에 병행하여 증가하게 된다.
* normal: negative
* 임상적 의의
ㆍpositive: 당뇨병, 췌장염, 갑상선 기능 항진증, 임신, 두개 내압 항진, 스테로이드 복용자 등이 의심된다.
⑧ pH
: 생체는 식사나 운동등의 생명유지를 위하여 다량의 산이 생산된다, 체액은 이들 대사로 생기는 산에도 불구하고 중성으로 유지되는 것은 폐의 호습성 조절기구와 더불어 신장이 일정량의 산을 배설하여 체내 산염기 평형을 유지시켜 준다.
* normal: 5.0-8.0
* 임상적 의의
ㆍ과도한 산성(pH 5.0 미만):중증 당뇨병, 통풍,기아, 공복, 탈수증, 발열 등일때
ㆍ과도한 알칼리성(pH 8.0 초과): 뇨로 감염증, 제산제의 장기투여, 과호흡, 빈번한 구토 등일 경우이다.
⑨ 비중(S.G)
: 일반적으로 신장기능이 저하되면 농축력,희석력이 모두 저하되는데 초기에는 농축력이 현저하게 저하한다,
보통 아무것도 용해되지 않은 증류수가 비중이 1.000 인데 소변이 1.000에 가깝다는 것은 그만큼 희석되어 있다는 뜻이고 1.000에 멀어질수록 그만큼 소변이 농축되었음을 의미한다.
* normal: 1.005-1.030
*임상적 의의
ㆍ저비중(1.005 미만): 수분 과잉 섭취, 신부전, 요붕증, 사구체 신염, 신우신염 등
ㆍ고비중(1.030 초과): 수분 섭취 제한, 탈수증, 당뇨병, 울혈성 심장염 등
⑩ 백혈구(WBC)
: 요에 백혈구가 혼입되어 있는 상태는 신장이나 요로계통에 염증이 있음을 의미한다.
특히 요중에 백혈구가 다량 검출되는 것을 농뇨라 하며 소변이 혼탁하게 보인다.
* normal: negative
* 임상적 의의
ㆍpositive: 방광염, 신우신염,등 신장 요로계 감염 등이 의심된다.
첫댓글 집에 혈당기가 있는데..피를뽑는 부위와도 연관이있는걸까여? 같은조건으로 병원에서 3주째 토욜마다 재는데 375가나오고 병원가기 전 전날 집에서 발바닥에서 피를뽑아쟀더니 300나왔거든요..둘다 300대라 개찐도찐이겠지만 그래도 병원혈당기도 인체용이고 제꺼도 마찬가지인데..쫌 요상하긴합니다요..그래서 매번 피를 뽑을수없어서 소변스틱 공구했는데..오늘 받아서 찍었더니 여전히..짙은갈색..그래도 안심입니다.그냥 애상태만보고 짐작으로 괜찬나? 안괜찬나? 답답했는데..하늘색이 나오는 그날까지 열심히 찍어보렵니다~^^
청조님~~^^ 같은 혈당기여도 제품에따라 오차가 큽니다.. 뭐든 다 정확한것은 없지요,, ^^;; 하늘색이 되는 그날가지~~ 저도 열씸히 찍어볼랍니다~~^^
혈액순환 관련해서 피를 뽑는 부위에 따라 틀려지는 경우도 있고 혈당기 자체의 오차범위도 있고 그렇다네요.. 이래저래 당뇨관리는 정말 힘든것 같습니다..!!
아,,, 그렇군요 ,,,,, 정말 소변스틱 검사결과로 인슐린 양을 마루 늘리거나 줄여선 안될거 같습니다,,,,
혈당기는 저혈당방지용으로 원래 혈당보다 -30으로 나옵니다~~ 저혈당을 미리 방지하기위해 일부러 그렇게 만들어놓았다고 해요^^*
크~~이거 전에한번 본것같은데~그땐 혈당잡기에 정신이없어 대충 본거 같네요~~^^,,
소변스틱 5종을 구입하여 스틱에 소변을 묻혀보니 시험부분이 6부분입니다, 어떻게 된건지? 제품에 하자가 있는 것일까요?
이거 어떻게 판독하는지 아시는 분 알려주세요?
모든스틱이 하나씩 더 있는데요,,그것은 보정부분입니다.. ^^
열공중...
노우트에 열심히 쓰면서 익혀요 . 머릿속에 입력이 잘...ㅎㅎ
소변 스틱은 의료기상이나 인터넷에서 사람것 사면 되나요?
이런건 어디서 구매하나요...ㅠㅠ
뇨스틱 구입했는데 오늘부터 확인해봐야겠어여..
뇨스틱 구입하려구요 ㅠㅠ
뇨스틱을 구매예정이긴한데 매일 해야하는 건가요? 초보라 그런지 걱정도 많이 되고 글을 봐도 잘 모르겠네요
공부를 많이 해야겠다고 절실이 느끼고 있어요
자세한 정보 감사합니다
뇨스틱 최근에 구매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뇨스틱을 방금 구매했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오후에 해봐야겠어요!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