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로어볼 지도안(약식) -1차시- | |||||||
수업 대상 |
3~6학년 |
교 사 |
박종현 |
준비물 |
스틱, 공, 골대, 팀 조끼 | ||
학습 목표 |
1. 플로어볼이란? 1) 플로어볼의 정의. 2) 플로어볼의 장비에 대해 알아보기. 3) 플로어볼의 규칙에 대해서 알아보기. | ||||||
학습 단계 |
교수 - 학습 활동 |
비 고 |
시 간 | ||||
교 사 |
학 생 |
||||||
교사 :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 번 시간에는 하키형 게임인 플로어볼 에 대해서 배워 볼거예요. 플로어볼 소개 교사 : 하키가 어떤 운동인지 아는 사람? 여러분이 알고 있듯이 하키는 아이스하키와 필드하키가 있죠? 그 러나 아이스하키와 필드하키는 얼음이 있는 아이스링크에서 해야하 고, 필드하키는 넓은 잔디 밭에서 해야 하는데, 우리 나라에는 이런 공간이 많이 없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하키를 즐길 수 가 없는 데, 플로어볼은 장소에 제약이 없이 장비(스틱, 공)만 있으면 어디서 든지 즐길 수 있는 하키입니다. 체육관 같은 마루바닥에서도 하고, 우레탄, 고무 바닥 또는 해변가에서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스틱과 공이 가볍기 때문에 훨씬 안전하게 즐길 수 가 있습니 다. 장비 소개 교사 : 플로어볼의 장비는 간단히 스틱, 공, 골대로 이루어져 있어 요.(아이들에게 보여준다.) 먼저 스틱은 3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어요. 스 틱 맨 아래 공이 닿는 부위를 블레이드라고 합니다.(3회 복창) 그 위에 긴 막대기처럼 보이는 부분을 샤프트라고 합니다.(3회 복창) 그리고 맨 위에 손잡이 부분을 그립이라고 합니다.(3회 복창) 볼 교사 : 플로어볼의 공은 속이 비어있고, 구멍이 뚫려 있죠? 속이 비 어 있어서 가볍기 때문에 게임 상황에 덜 위험하고, 뚫려 있는 구멍 이 공기의 저항을 받아서 속도를 줄여 주는 역할을 합니다. 골대 교사 : 플로어볼은 정식 경기는 6:6이지만 상황에 따라서 5:5, 4:4, 3:3으로 할 수 도 있습니다. 따라서 경기 상황에 따라, 인원에 따라 서 골대의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
학습 단계 |
교수 - 학습 활동 |
비 고 |
시 간 | |
교 사 |
학 생 |
|||
규칙 소개 교사 : 플로어볼은 많은 규칙이 있어요. 하지만 우리가 게임을 하면 서 꼭 알아야 하는 규칙만 설명 하겠습니다.
교사 : 기본 규칙 설명(아웃, 몸싸움 등)
교사 : 옐로우 카드와 레드 카드가 있어요. 옐로우 카드와 레드 카드 알죠? 옐로우 카드는 경기 상황에서 약간 위험한 행동을 했을 때, 레드 카드는 아주 위험한 행동을 했을 때 줄 겁니다. 옐로우 카드 1. 다리 사이로 스틱을 집어 넣으면 반칙입니다. 상대방의 공을 빼 앗을 때에는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빼앗습니다. 2. 머리로 헤딩을 하거나 팔에 공이 맞으면 안 됩니다. 3. 점프(두 발이 땅에서 떨어지면)해서 공을 잡으면 안 됩니다. 4. 두 무릎이 땅에 닿으면 안 됩니다. 4. 골 대 앞 라인 안에 들어가면 반칙입니다. 5. 발로 공을 1번만 터치 할 수 있습니다. 2번 이상 발로 공을 건드 리면 안 됩니다. 또는 공을 발로 차도 반칙입니다. 레드 카드 1. 스틱을 잡는 순간부터 블레이드가 무릎 위로 올라오면 퇴장입니 다. 특히 이동 간에 스틱을 흔들면서 장난치는 친구들 퇴장입니다. 2. 하이 스틱 : 스틱을 앞으로 혹은 뒤로 무릎이상 올리면 반칙입니 다.(이렇게 해도 높이 올라갑니다. 매 시합 전 주의 필요--) 3. 상대방의 공을 빼앗으려고 상대방의 스틱을 향해 스틱을 세게 치 는 것도 아주 위험하기 때문에 퇴장입니다. 4. 슬라이딩을 하는 사람도 퇴장입니다.(특히 실내에서 빈번히 일어 남. 계속 슬라이딩을 하는 남자 아이가 많은데, 상당히 위험) 룰 변형 예 (응용) 1. 공을 2개나 3개로 시합을 한다. 이렇게 되면, 좀 더 많은 아이들이 경기에 참여 한다.(구경만 하 는 친구가 줄어듬) 2. 인원 조정 3. 골대의 크기 조절 남여 혼성 게임 1. 남자는 여자에게 몸 싸움을 할 수 없다. 2. 구역을 정해서 남자들이 갈 수 없는 구역을 설정 3. 여자는 가까이서 슛 할 수 있도록 구역을 정하고, 남자는 멀리서 슛을 하도록 구역을 정한다. |
학습 단계 |
교수 - 학습 활동 |
비 고 |
시 간 | |
교 사 |
학 생 |
|||
스틱 잡는 방법 교사 : 내 배꼽 앞에서 왼 손바닥이 배꼽을 향하도록 놓습니다. 그 리고 왼 손 옆에 오른 손바닥이 정면(앞)을 향하도록 해 보아요. 이 렇게 되면 양 손의 엄지 손가락이 오른쪽을 향해 있게 되죠? 두 손 을 말아 쥐고, 오른손을 밑으로 내려 줍니다. 양손의 엄지 손가락이 바닥을 향하면 잘 한 거예요.(몇 번 연습하고 스틱을 나누어 줍니 다.) 교사 : 왼 손바닥을 정면을 향하게 하고, 왼 손바닥 가운데에 스틱 의 끝 부분(그립)이 오게 합니다.(이 때 왼손의 엄지손가락은 블레 이드를 향하도록 합니다.) 오른 손 바닥이 내 배를 향하도록 한 다 음 스틱 2/5지점을 잡습니다.(이 때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도 블레이 드를 향해 있어야 합니다.) 오른 손이 너무 위에 있으면 하이스틱(레드카드)이 나올 수 있으므 로 좀 더 아래로 잡습니다. 왼손은 반대로~~
|
1차시는 플로어볼 소개하는 시간으로 간단히 정의와 규칙, 스틱 잡는 방법에 대해서 지도 합니다.
동영상과 사진을 보면서 수업을 하면, 1차시는 끝날 겁니다. 만약 시간이 좀 남는 다면, 플로어볼 게임 동영상을 보여 주세요.
플로어볼 지도안(약식) -2차시- | |||||||
수업 대상 |
3~6학년 |
교 사 |
박종현 |
준비물 |
스틱, 공, 골대, 팀 조끼 | ||
학습 목표 |
1. 플로어볼의 여러 가지 드리블 1) 숏 드리블 2) 롱 드리블 3) 한 손 드리블 | ||||||
학습 단계 |
교수 - 학습 활동 |
비 고 |
시 간 | ||||
교 사 |
학 생 |
||||||
교사 :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 번 시간에 플로어볼에 대해서 배운 대해서 배웠죠? 오늘은 플로어볼 드리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 다. 교사 : 스틱을 어떻게 잡는다고 했죠? 다같이 스틱을 잡아 보세요. 잘했어요.(틀린 사람은 고쳐줌.) 교사: 먼저 드리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드리블은 숏(탭) 드리블과 롱 드리블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드리블 의 간격이 좁거나 넓은 것을 의미합니다. 드리블을 할 때 공을 툭툭 치는 것이 아니라 블레이드로 공을 밀어주는 느낌으로 드리블을 합 니다. 그리고 드리블을 할 때 어깨와 손만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몸 전체가 움직입니다. 무릎과 허리, 무릎, 팔 등 몸 전체가 움직이면서 몸의 중심을 움직이면서 자연스럽게 드리블을 합니다. 숏 드리블 교사 : 숏 드리블은 내 두 다리 사이를 벗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오 른다리와 왼다리 사이에서 좌우로 드리블을 합니다. 롱 드리블 교사 : 롱 드리블은 드리블을 크게 해서 공이 내 두 다리 사이를 지 나가도록 합니다. 공이 많이 움직이므로 몸의 중심도 많이 이동 되 겠죠? 한 손 드리블 교사 : 우리가 게임을 하다가 보면 한 손으로 드리블을 해야 할 때 도 있습니다. 아래에 잡은 손을 놓고, 위에 잡은 한 손으로 드리블 을 합니다. 상대방을 피해서 지나 갈 때나, 돌파 할 때 사용합니다. 교사 : 지금 배워 본 3가지의 드리블을 직접 해 보겠어요. 옆 사람과 부딪치지 않도록 넓게 서서 숏 드리블을 해 보겠습니다. (실기 지도) 교사 : 이 번에는 롱 드리블을 해 보겠습니다. 공이 두 다리 보다 더 밖으로 나 가도록 드리블 해 보세요.(실기 지도) 교사 : 이 번에는 한 손으로 드리블을 연습해 보겠습니다.(실기 지도) |
학습 단계 |
교수 - 학습 활동 |
비 고 |
시 간 | |
교 사 |
학 생 |
|||
교사 : 앞에 보이는 콘을 드리블을 하면서 S자로 통과 하겠습니다. (콘 15~20개를 세워 놓고 숏 드리블을 하게 합니다. 이 때 콘의 사 이가 가까워야 합니다.) 교사 : 잘 했어요. 이 번에는 롱 드리블로 콘을 통과 해 보도록 하 겠습니다.(콘 8~12개를 간격을 좀 멀리 해야 합니다.) 교사 : 오늘은 드리블을 배워 봤으니 드리블을 응용한 게임을 해 보 겠어요. 게임 1 교사 : 두 사람씩 짝을 짓고 공을 하나씩 가져갑니다. 두 사람이 마주 보고 서서 뒤로 한 발자국 뒤로 갑니다. 두 사람 다 다리를 어 깨 넓이로 벌려 줍니다.(다리가 움직이면 반칙) 공을 두 사람 사이 가운데에 놓고 상대방 다리 사이로 공을 넣도록 합니다.(3점, 5점, 10점 점수를 정해서 실시합니다.) 게임 2 교사 : 한 사람이 공을 드리블 하며 움직여서 공을 보호하고, 한 명 은 공을 빼앗습니다. 스틱에 공이 닿거나 밖으로 공을 쳐내면 임무 를 교대 합니다.(2~3M 정도의 정사각형을 만듭니다.) 게임 3 교사 : 드리블 이어 달리기를 하겠습니다. 네 모둠으로 나누겠습니 다.
|
플로어볼 지도안(약식) -3차시- | |||||||
수업 대상 |
3~6학년 |
교 사 |
박종현 |
준비물 |
스틱, 공, 골대, 팀 조끼 | ||
학습 목표 |
1. 플로어볼의 여러 가지 패스 1) 숏 패스 2) 롱 패스 3) 공중 패스 | ||||||
학습 단계 |
교수 - 학습 활동 |
비 고 |
시 간 | ||||
교 사 |
학 생 |
||||||
교사 :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 번 시간에 플로어볼의 드리블에 대 해서 알아보았죠? 오늘은 패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패스가 왜 중요한지 아는 사람? 달리기가 빠른 가요? 아니면 패스 하는 공 이 빠른 가요? 내가 여기 저기 많이 달려 다니는 것 보다 패스를 잘 하면, 체력도 많이 떨어지지 않고, 공이 더 빠르게 움직일 수 있겠 죠? 단체 경기에서는 패스가 아주 중요합니다. 팀 스포츠에서 패스 는 아주 중요합니다. 효율적인 패스를 잘 하는 팀이 좋은 경기를 할 수 있습니다. 교사 : 스틱을 어떻게 잡는다고 했죠? 다같이 스틱을 잡아 보세요. 잘했어요.(틀린 사람은 고쳐줌.) 교사: 먼저 패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패스는 숏 패스와 롱 패스, 그리고 공중 패스가 있습니다. 두 사람 이 가까이에서 패스를 하면 숏 패스이고, 두 사람이 멀리 떨어져서 패스를 하면 롱 패스겠죠? 그리고 공이 높이 떠서 패스 되는 것이 공중 패스입니다. 우리가 드리블을 할 때도 배웠지만 패스를 할 때 도 드리블을 할 때와 같이 공에 블레이드에 대고 앞으로 천천히 밀 어 줍니다. 이 때 공을 툭툭 치면 안 됩니다. 그리고 패스를 받는 사람도 블레이드에 공이 붙어서 움직이듯이 공의 속도에 맞추어서 블레이드를 움직입니다. 공의 속도가 빠르면, 블레이드도 빠르게 움 직이고, 공의 속도가 느리면 블레이드도 천천히 움직이도록 합니다. 패스를 할 때 스틱이 무릎위로 올라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그리고 공은 스틱이 향하는 곳으로 갑니다. 그러므로 스틱이 패스 받는 사 람을 향해 있어야 공이 정확하게 패스 받는 사람에게로 갑니다. 교사 : 그럼 다 같이 패스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세 사람씩 짝을 지어서 공을 하나씩 갖고 가서 숏 패스를 하도록 하겠습니다.(두 사 람이 패스를 하고 한 사람은 두 사람의 가운데에서 다리를 벌리고 서있습니다. 공은 가운데 사람 다리 사이를 통과하도록 합니다. 그 리고 가운데 사람은 패스 하는 사람의 스틱이 높이 올라가는지 확인 을 합니다. 공이 다리 사이로 지나가지 않거나, 스틱이 높이 올라가 면, 임무를 교대합니다.) 교사 : 잘 했어요. 이 번에는 뒤로 세 발씩 물러서서 롱 패스를 해 |
학습 단계 |
교수 - 학습 활동 |
비 고 |
시 간 | |
교 사 |
학 생 |
|||
보겠습니다.(같은 방법으로 합니다.) 교사 : 네 모둠으로 나누어서 패스를 실시 하도록 하겠습니다. OOOO OOOO OOOO OOOO OOOO OOOO OOOO OOOO 위와 같은 대형으로 서서 앞 사람에게 패스하고 뛰어가 맨 뒤에 서 서 다음 패스 차례까지 기다립니다.(익숙해지면 시합을 실시) *공중 패스를 하게 되면, 아이들이 스틱이 높이 올라가기 때문에 위 험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운동장에서 할 경우 모래가 눈으로 들 어가기가 쉽습니다. 따라서 공중 패스는 생략하겠습니다.
|
플로어볼 지도안(약식) -4차시- | |||||||
수업 대상 |
3~6학년 |
교 사 |
박종현 |
준비물 |
스틱, 공, 골대, 팀 조끼 | ||
학습 목표 |
1. 플로어볼의 슛 2. 플로어볼 경기 | ||||||
학습 단계 |
교수 - 학습 활동 |
비 고 |
시 간 | ||||
교 사 |
학 생 |
||||||
교사 :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 번 시간에 플로어볼의 슛에 대해서 알아보았죠? 오늘은 플로어볼의 슛에 대해서 알아보고 직접 경기를 해 볼 거예요 교사 : 플로어볼에는 드레그 슛, 슬랩 슛, 리스트 슛이 있습니다.(동 영상이나 시범 필요) 우리는 드레그 슛을 배울 것입니다. 우리가 패 스와 드리블을 배웠던 것처럼 블레이드로 공을 밀어주듯이 슛을 합 니다. 패스의 동작에서 조금 더 큰 동작으로 조금 더 강하게 밀어 준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주의 할 것은 스틱이 위로 높이 올라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사 : 그럼 4모둠으로 나누어서 슛을 직접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4줄로 세우고 5M 앞에 콘으로 골대를 만들어 줍니다. 점점 멀리 해서 10~15M까지 거리를 넓혀 줍니다.) 슛이 끝나면..모둠 별로 나누어서 경기를 실시합니다. 경기가 시작하기 전에 룰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각인을 시키도록 하 고, 경기 중에도 위험한 반칙을 하면, 바로 퇴장을 시켜야 합니다. 4모둠(적, 파, 노, 황)으로 나누어서 2모둠(적, 노)을 하늘 팀, 또 2 모둠(파, 황)을 바다 팀으로 정합니다. 4모둠 별로 각각 다른 색깔의 조끼를 입힙니다. 파란 팀과 적색 팀을 경기 그리고 노란색 팀과 황 색 팀이 경기를 하도록 합니다. 두 경기의 점수를 합하여 하늘 팀과 바다 팀의 승패를 정합니다. 응원 점수도 준다면 아이들이 더 집중 을 할 것입니다. EX) 적색 팀 4점(하늘 팀) : 파란색 팀 2점(바다 팀) 노란색 팀 1점(하늘 팀) : 황색 팀 5점(바다 팀) 하늘 팀 5점 : 바다 팀 7점 이렇게 팀을 같이 묶어 놓지 않으면, 아이들이 자기 경기가 끝나면 남은 경기에 집중하지 않고, 장난을 치기가 쉽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