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세아 10장
죄와 심판에 대한 마지막 요약과 돌아오라는 초대
(찬송 205장)
2024-9-26, 목
맥락과 의미
6장에서 시작된 죄와 심판에 대한 선언을 10장은 요약합니다. 다시 회개하고 돌아오라고 초대하십니다. 우상을 깨뜨리시는 하나님의 영적 심판 (2절)과 그들의 산성을 부수는 군사적 심판(14절)에 같은 단어(샤다드, 14절은 두 번)를 씁니다. 10장을 이렇게 묶으면서 하나님의 백성이 당하는 현실적인 재난은 그들의 신앙적 타락에 대한 심판임을 강조합니다.
1. 우상숭배, 왕, 수도 사마리아가 멸망(1-8절)
2. 하나님의 의와 언약적 사랑으로 돌아오라는 초대와 경고(9-15절)
1. 우상숭배, 왕, 수도 사마리아가 멸망(1-8절)
1-3절 – 우상 숭배와 왕을 멸망: 이스라엘은 하나님이 주시는 축복을 많이 받을수록 그 축복을 우상 숭배에 사용했습니다. 하나님을 섬기면서도 우상을 섬기는 두 마음을 품었습니다. 하나님은 우상 제단을 파괴하면서, 왕도 심판하여 없앨 것입니다. 왕이 나라의 경건을 책임지지 않고 우상 숭배를 주도했기 때문입니다.
4-6절: 이스라엘은 왕들을 죽이며 새로운 왕이 나타나고 정치에서 언약을 어겼습니다. 그것이 오히려 독초처럼 될 것입니다. 그들이 벧엘에서 금송아지를 만들어서 그것으로 여호와 하나님을 섬긴 것이 슬픔이 될 것입니다. 선지자는 “벧엘”(하나님의 집)을 “벧아웬”(죄악의 집)이라고 바꾸어 부릅니다 (5절). 금송아지는 앗시리아에 의해 파괴되고 끌려갈 것입니다.
6-8절: 그때에야 이스라엘은 자기들이 한 악한 계획을 부끄러워할 것입니다. 우상숭배하던 그 산당에 가시가 덮일 때 하나님께서 너무나 많은 불행들이 오게 할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차라리 산이 무너져 죽게 되기를 소원할 것입니다. 가시가 덮인다는 것은 레위기 26장과 신명기 28장에서 예언된 여러 재앙들이 오는 것에 대한 상징적 표현입니다(사 32:13, 렘 12:13).
예수님께서, 그리고 성령님께서는 예수님의 재림의 날이 다가올 때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자들이 산들과 바위에게 “우리 위에 떨어져 보좌에 앉으신 이의 얼굴에서와 그 어린 양의 진노에서 우리를 가리라”고 외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계6:15, 16, 눅 23:30). 정치권력과 경제를 우상처럼 숭배하고 그리스도를 믿지 않은 자들이 당할 불행입니다.
그러나 이 땅의 고난 가운데서 바르게 예배하며 의를 행한 성도들에게는 “어린 양이 그들의 목자가 되사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시고 하나님께서 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임이라.” (계 7:17)
2. 하나님의 의와 언약적 사랑으로 돌아오라는 초대와 경고(9-15절)
9-11절: 하나님께서 전쟁을 통해 이스라엘을 심판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에브라임(북 이스라엘의 가장 큰 지파, 이스라엘 전체 나라를 말함)에게 가나안 땅을 주었습니다. 그들에게 아름다운 목을 주셨습니다. “좋은 목”이라는 뜻입니다. 강하고 담대한 능력을 주셨습니다. 그들이 하나님이 주신 멍에를 메고 그 땅을 갈면서 땅을 다스리고 정복하는 복을 누리게 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그들의 목에 하나님의 멍에 대신 이방 나라 사람들이 탈 것입니다.
12절: 다시 초대합니다. 이제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그 땅에 의로움을 심고 긍휼(헤세드, 언약적 사랑)을 거두라고 초대합니다. 하나님이 정한 의로운 율법을 향해 회개하고 새로워져야 합니다. 그것은 여호와를 다시 찾는 것입니다. 여호와를 찾을 때 하나님과의 언약적 사랑을 회복할 것입니다. 공동체에 사랑이 풍요로울 것입니다.
의를 구하며 여호와를 찾는 그들에게 여호와께서 하늘로부터 의를 비처럼 내리실 것입니다. 그들의 죄를 용서하시고 의롭다 인정하시고 의롭게 살도록 새 힘을 줄 것입니다. 그리고 그 땅에 비를 내려서 물질적으로도 풍요롭게 할 것입니다.
13-15절: 그러나 그 백성은 악을 심고 죄를 거두고 거짓 열매를 먹었습니다. 죄에 대한 여러 가지 표현을 쓰면서 하나님의 백성의 죄악들이 큼을 나타냅니다. 십계명에 금하는 모든 불경건과 사회적 악을 그들을 범했습니다. 백성들이 자기들의 힘을 의지하고 여호와를 의지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앗수르 왕 살만에셀을 통해서 이스라엘의 우상과 왕들을 멸망시킬 것입니다
믿고 복종할 일
구약 교회의 우상 숭배와 죄악들, 그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경고하셨습니다. 회개하지 않을 때 결국 심판하셨습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죄용서 받아 천국을 향하여 거룩한 삶을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같은 말씀을 주십니다.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진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갈 6:8) 그리스도의 보혈 공로로 의롭게 된 우리에게 아버지 하나님과 그리스도는 성령님을 주셨습니다. 성령님이 우리와 항상 함께 하면서, 우리가 타고난 육체적인 성향, 즉 모든 악을 정복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따를 때 음행과 더러운 것, 우상 숭배, 분쟁, 시기, 방탕을 이기고 나갑니다(갈 5:18-22). 성령님께 순종할 때 성령님이 주시는 열매가 열립니다.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갈 5:22)
우리 안에서 바깥에서 몰려오는 악한 유혹을 매일 성령님을 의지하여 십자가에 못박읍시다. 우리 안에 성령님이 계시기 때문에 성령님을 따라서 행동하고 실천합시다. 겸손히 순종하는 자에게 의로운 성품을 선물로 주십니다. 거룩하게 살 수 있도록 이 땅에 필요한 물질과 가정과 직장을 안정되게 보장해 주십니다. 그리스도 재림 후에는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영원한 생명수를 먹으며 즐거워할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잊고 물질과 직장과 가족 그 자체를 우상처럼 높인다면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은 그것들을 빼앗아 가십니다. 그렇게 해서 다시 하나님의 언약적 사랑과 서로 사랑하고 의롭게 하는 삶으로 돌아오게 하실 것입니다.
1. 오늘 말씀하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2. 오늘 말씀에서 주신 교훈은 무엇입니까? 3. 오늘 말씀에서 순종할 내용은 무엇입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