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1
DH상조 내 피 같은 돈 180만원 어떻게 하면 돌려받을 수 있을까요?
상조 집단이 사기라더니 아 정말 열통터져 죽겠네요!
제가 2006년도에 지인의 부탁으로 동화상조 여행상품을 가입을 했습니다.
납입기간은 월30.000원×60개월=1.800.000원
납입기간 만료가 돼서 여행 갈 형편이 못 돼서 만기금을 돌려 달라 찾아 갔더니
만기 시에 80%만 환급이 된다며,100% 환급을 받아 가실려면 2년 더 연장을 하셔야
한다기에 또 2년을 기다렸다 찾아갔습니다. 그런데 익월 중순에 입금해준다 약속을 하더니
지금 몇 달이 지나도 계속 죄송하다. 조금만 기다려 달라. 그날 꼭 입금 해주겠다.
이런 식으로 전화 할 때 마다 입금도 안 해주고 말만 바꾸네요.
통화 내용을 녹취를 해뒀다고 해도 입금 해준다는 날짜에 매번 약속을 어깁니다.
몇 년을 기다렸다가 이자 한 푼 못 받고 이러니 정말 답답한 마음에 여기다 글을 다 올립니다.다른 사이트도 피해자가 많은 걸로 봐선 가볍게 넘어갈 상황이 아닌가 봅니다.
어떻게 제 돈 돌려받을 수 있을까요?
#사례2
2009년에 DH상조에 지인소개로 가입하고 사정상 완납이 어려워 올해2월에 해지를 했습니다. 해지할 때 1개월 이내에 환급금을 준 다길래 그런 줄 알았습니다. 몇 일후 상조회사에서 해지 취소하시면 않되겠냐고
전화 하길래 그냥 해지해 달라니 말투가 바뀌면서 기분 나쁘게 말하더니 끊더군요
그때까지 만해도 짜증은 났지만 그다지 크게 걱정하진 않았었습니다
그런데 약속한날이 되어도 입금이 않되길래 전화하니 죄송하다고 일주일후에 준다더군요
그럴수도 있겠구나 해서 일주일 기다렸는데 역시나 또 입금이 되질않더군요.
그런식으로 지금까지 미루고만 있습니다
담당자라 통화하게 해달라니 보고한다고 기다리라하고 담당자역시 전화는 없더군요
또 전화하니 그럴 리가 없답니다 제가 못 받았을거라네요
어이가 없어서 따지니 또 보고 한다네요
어떤 상담사는 자기가 먼저 화내고 끊어버리고
기가 막히는 회사인 듯합니다
정말이지 어찌해야 받을 수 있는지
제보도해보고 소비자원에도 해봤지만 아직까지 해결이 되질않네요
매번 전화하는 전화비 만해도 엄청날 듯하네요
꼭 좀받을수있는 방법은없을까요
#사례3
저는DH(동화)상조서비스에 2011년 9월1일부로 60회완납 후 2013년3월15일날해약접수신청을하였습니다.
그런데DH상조는2개워리내에는환급금이지급된다고하고서는4개월9일이지난오늘까지도환급을하지않았습니다
15일간격으로지급일이지정되었다고하면서전화확인할때마다또15일후에지급일이산정되었다고만하면서차일피일미루기만합니다.
소보원에 고발을하니 내용증명을 보낸후에도 환급이 안되면 소보원에 회원증서 및몆가지 서류를 보내라고 하는데 제가 해약 접수할때 회원증서를 반납하여서 소보원에 회원증서를 보낼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DH상조에전화해서회환급을안해줄거면회원증서라도돌려달라고하니해약취소를해야돌려줄수있다고하네요.이런상황에서제가할수있는방법좀알려주시면감사하겠습니다
DH상조(가 해약하는 회원들의 환급금을 제때 돌려주지 않아 고객으로부터 불만을 사고 있다. 환급금을 아예 주지 않거나 차일피일 미루다 늦게 지급하는 상조업체 관행은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해약을 거부하거나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하거나 심지어는 폐업 후 잠적하는 업체들도 빈번한 상황이다.
DH상조해약금환불이5개월이상 걸리나요?
위의 3가지 피해사례는 상조뉴스 와글와글과 네이버포털에서 DH상조(www.globaldh.com 회장:강동규)를 검색하면 검색이 되는 해약환급금과 관련된 내용이다. 내용을 종합해 보면 환불신청을 DH상조에 수차례에 걸쳐 했지만 적게는 3개월에서 많게는 그 이상을 끌면서 결국은 해약환급금을 지급하지 않는다는 것이 피해자들의 한결같은 주장이다. 디에이치그룹 강동규 회장은 최근 새로 리뉴얼한 자사 홈페이지(www.globaldh.com)에서 인간라이프스타일의 선두기업이라고 버젓이 캐치프레이드를 하고 인사말에서는 디에이치그룹의 모든 임직원들은 한국 상조서비스의 새 역사를 쌓아간다는 자긍심과 시대적 소명 의식을 가지고 어떠한 어려운 난관이 있더라도 디에이치그룹을 성공적인 모델로 발전시켜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소나무의 푸르름은 찬 겨울에 더욱 빛을 발하듯 진정한 일류 기업은 어려움 속에서 더 힘을 발휘합니다. 기회와 위협, 희망과 불안이 교차하는 지금 이 전환의 시대에 서서 우리는 DH의 신화를 창조할 또 한 번의 도전을 앞에 두고 있습니다. 우리의 열정과 역량을 하나로 모아 임직원 여러분의 더욱 적극적인 참여와 더욱 활기찬 분발을 당부 드리는 바입니다. 로 끝난다. 이 말대로라면 DH상조는 믿을만한 상조회이다. 그러나 내면을 보면 여러 가지 주장과 다른 점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특히 고객 해약 환급금 문제에서 타 상조회사에 비해 월등히 민원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고객들에게는 업계최고의 건실한 재무구조와 독자적인 선진 경영시스템을 바탕으로 그 기반을 굳건히 하고 최상의 상품과 서비스를 바탕으로 결혼 .이벤트 및 장의 행사 문화에 진정한 만족을 실현하고 나아가 인간 라이프스타일의 모든 부분을 총괄하는 서비스 실현을 지향하며 동시에 모든 구성원들의 주인의식으로 각 분야의 최고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기업환경과 인간의 보다 가치 있는 삶을 위한 서비스로 진정한 휴머니즘의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기업이라고 천명하고 있다. 디에이치상조는 1994년 웨딩업으로 시작 1997년 동화상조 법인을 설립 현 강동규 회장이 당시 대표이사로 취임하면서 본격적인 상조사업에 뛰어든 중견 상조회사이다.
계열사로는 2014년 현재 DH상조서비스(주),DH웨딩(주),DH웨딩서비스(주)DH투어(주)DH상조에이더(주)등6개를 거느리고 있는 명색이 그룹형태를 띤 상조회사이다. 이 회사들 중 공정위에 강동규 대표이사 이름으로 등록된 사업체는 디에이치상조에이더(주),디에이치상조(주),한국상조써비스(주)등 세 곳이다. DH상조는 예수금 총액만 22,594,275,120원이고 부채총액은 35,046,639,170원이며,한국상조써비스(주)는 총선수금 2,093,905,000 부채 2,076,088,290원이다.울산에서 2011년에 설립한 디에이치상조에이더(주)의 예수금 총액역시 339,965,000원이고 부채 또한 3,975,923,793원으로 여러 가지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많다.
상조시장의 규모는 점점 커지고 있다. 하지만 몇몇 업체들이 해약을 거부하거나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하는 상조회사들로 인해 소비자 피해는 갈수록 급증하고 있다. 따라서 상조 소비자들은 해당 업체가 지속적인 회원관리 및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건실한 업체인지 신중하게 판단한 후 계약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대부분의 상조업체가 재정기반이 취약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충분히 환급할 여력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가입자를 모집하고 있다”며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상조뉴스 이화종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