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재개국중에 ic7000을 차량에 설치하여 수신중에 있읍니다만 전원쪽에 문제가 생겨 문의드리게 되었읍니다.
설치 차량이 트럭인지라 24V (12V 150A 두개) 여서 일단 배터리 2개중 1개에서 12V를 사용하고자 선을 +선만 실내로 따왔읍니다.
근데 밧데리 두개중 한개만 연결하여 사용하면 배터리 수명에 문제가 있다하여(카센타 사장뢀) 실내에 12V (80A) 배터리를
추가로 설치 하였읍니다.(병렬 연결) -선은 차체에 접지를 하였읍니다.몇주정도 수신만 잘 하고 댕겼었는데 어느낭 갑자기
배터리가 방전되어 차 시동이 걸리지않는 거였읍니다.
일단 점프선을 이용하여 시동을 걸고 추가 배터리의 연결선을 제거하고 2시간정도 운행후 배터리 전압을 재어보니
12.8V(150A), 11.8V(150A 보조배터리와 무전기에 연결하여 쓴놈), 11.4V(80A 실내보조 배터리) 와 같이 나왔읍니다.
물론 12V(150A)와 보조배터리 12V(80A) + 연결선 사이에는 30A 휴즈를 12V (150A) 쪽에 설치를 했고요 휴즈는 나갔읍니다(단선)
이후 보조배터리와 무전기를 사용하지 않고 운행만 몇일 하고난뒤 24V 배터리 두놈을 재어보니 13.1V, 12.0V가 되더구만요.
해서 실내 보조배터리를 24V 쪽 배터리와 다시 연결 시키니 30A 휴즈가 단선이 되어 배선을 다시 꼼꼼히 점검하였으나 쇼트된곳은 없었읍니다. 해서 무전기 쪽의 전원 연결을 끊고 실내 보조배터리를 24V 쪽 배터리와 다시 연결 시켜 운행하니 휴즈 단선 없이
실내 보조배터리와 24V 쪽 배터리에 충전이 잘 되었읍니다.
이거이 무전기에 문제가 있는건가요? 무전기 동작은 이상없이 잘 됩니다.
혹시 전원 문제 (특히 모빌쪽)에 고수이신 OM님의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실내 보조 배터리와 무전기 사이의 전원 연결선에 스위치를 설치하여 충전시 무전기와 단선시켜주는 이런 방법을 혹시 사용하지는
않는지요?)
첫댓글 저는 대기 전류로 인한 방전을 방지하고자 하루 이상 주차에 경우 전원을 차단 합니다.
좌측 메뉴 DIY공방 41번 참고 하세요.
휴즈 교체하는 불편이 없는 DC용 자동 차단기를 사용 합니다.
가격은 신품 만원 쯤 합니다.
답변 고맙읍니다.
전원 차단기를 사용하니 괜찮네요.
불안해서 보조배터리는 사용하지않았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