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와 생각의 출현, 박문호 박사 뇌과학 특강
불교와 과학 - YouTube
한국불교 대표방송 BTN
1. 대칭의 세계는 어떻게 인간의 뇌에 생각을 출현시켰는가?
첫 강의에서는 인류진화에 있어 생각이 어디서 출현하게 되는지를 대칭의 원리에 빗대어 설명합니다.
이 강의를 위해 박문호 박사는 천문학, 세포생물학, 신경해부학, 발생학, 척추동물 비교신경학, 동물생물학의 다양한 지식을 살펴봅니다.
과학자 에델만은 대칭이 지배하는 세계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대칭이 깨질때만 화학작용이 이뤄질 때만 커다란 안정된 분자들이 나타날때만, 비가역적인 선택적 사건이 나타날때만 기억은 마음과 생각의 출현을 이끈다"
인간은 생명의 출현이라는 거대한 진화의 과정에서, 또 기억과 생각 그리고 마음에 이르는 과정을 통해서 이해해야만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2. 세포의 출현과 26억년간의 생명 진화
박문호 박사 뇌와 생각의 출현 두번째 강의에서는 대칭이 붕괴되면서 우주가 탄생하고 그 후 세포를 이루는 생명이 어떻게 생겨나는지를 다룹니다.
코페르니쿠스가 말한 원리 즉 “우주를 우리의 관점에서 보지 말라”는 이야기를 통해 우주적 관점의 생명탄생의 원리를 설명합니다.
과학의 길은 인간의 관점에서 보는 것이 아니라, 다른 관점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지구의 역사는 45억년, 생명의 역사는 35억년 정도라고 합니다.
세포는 6억년 동안 박테리아성 세포에서 공생관계를 이루며 아메바성 세포로 진화합니다.
그리고 단세포에서 다세포로 진화하는 데 20억년이 걸렸다고 합니다.
우주와 지구의 탄생에서 세포가 탄생하는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그리고 세포에서 시작된 생명이 뇌를 가지면서 어떤 진화를 거듭하는지 살펴봅니다.
그리고 뇌가 어떤 기능을 하면서 운동과 사고로 이어지는지 흥미진진한 강의를 통해 살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