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자신이 생각하는 청소년학이란 무엇인가 설명해주세요.
청소년의 삶과 이를 둘러싼 환경에 대한 사회과학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향후 청소년을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전문가를 배출하고자 심리학, 사회학, 사회복지에서
함께 운영하는 협동전공 학문 과정이다.
Q2. 청소년 지도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설명해주세요.
청소년 지도란 청소년은 자신의 잠재능력을 발견 및 개발하기 위하여 적성과 소질에
맞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돕는 것이다.
Q3. 청소년 지도자가 되어 청소년을 지도 해본다고 가정을 하고 청소년 지도의 내용 중 자신이 선호하는 지도 내용을 선택해보고, 그 이유를 설명해보세요. (광의적 차원, 협의적 차원의 청소년 지도 내용 중 고르면 됩니다.)
광의적 차원에서 청소년을 지도하려고 합니다. 탈선과 비행에 빠진 문제의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기에
있는 모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청소년들이 바람직하고, 건전하고, 온전한 상태로 성장ㆍ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조직적인 목표를 지향해야 하며 단순히 정규 학교 교육을 보조하는 지원적인 차원이
아니라 청소년이 건전하고 유능한 한 인간으로 성장하고 발전할수 있도록 지원해야하며 가정, 지역사회 속에서 다른 체제와 함께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