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사기 17장 ♣ 삿17:1-13 미가의 혼합주의적 신앙 새503(통373장) 1절 에브라임 산지에 미가라 이름하는 사람이 있더니 - 미가: "누가 여호와와 같은가?"라는 의미다. 그러나 실제는 어떤 삶을 살았는가?
2절 그 어미에게 이르되 어머니께서 은 일천 일백(세겔)을 잃어버리셨으므로 저주하시고 내 귀에도 말씀하셨더니 보소서 그 은이 내게 있나이다 내가 그것을 취하였나이다 어미가 가로되 내 아들이 여호와께 복 받기를 원하노라 하니라 - 세겔: 한 세겔은 8g이다. 아브라함이 아내 사라를 위해서 막벨라 굴을 산 값은 은 400세겔이다. 사사기 16:5에서 블레셋 왕들이 각각 들릴라에게 지불한 금액의 돈이기도 하다. - 저주... 복: 미가의 어머니는 자신의 저주를 복으로 바꾼다. 잠재적 해악을 막으려는 의도다(삼하 21:3).
- 미가가 은 1100(세겔)을 그 어미에게 도로주매: 참고. 잠언 28:24. 미가는 도독놈이요, 우상숭배자요, 신상제조자(18:24)다! 그러나, 그의 이름은 얼마나 훌륭한가! 이스라엘의 가치를 어긴 사람이다. - 한 신상을 새기기며, 한 신상을 부어 만들 차로: 출애굽기 20:4에서 금지한 명령을 범법하는 것이다. 가나안 사람들의 행위를 따르는 것이다. 귀금족을 주조하거나, 나무나 돌을 조각하여 만들기도 하였다.
5절 이 사람 미가에게 신당이 있으므로 또 에봇과 드라빔을 만들고 한 아들을 세워 제사장을 삼았더라 - 신당.. 에봇, 드라빔: 무법한 사사시대의 추악한 모습이다. 드라빔은 가신상(家神像, household gods) 이다. - 에봇: 아론의 후손 중 레위자손 중 대제사장만이 입을 수 있는 옷이다. (출28:6-14). 에봇을 예배의 대상으로 삼은 바 있다.출 28:6-14). - 한 아들을 세워 제사장을 삼았더라: 레위지파 중 아론의 후손만이 합법적인 율법에 적합한 제사장이다. 과정과 절차를 밟아야 한다.
- 왕이 없으므로: 중앙의 권위가 제한되어 있다. 참고. 왕상 8장-12장에서 왕정의 약점은 곧 영적인문제를 정치적 해결책으로 차리하는 위험이 있다. -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 "여호와 보시기에 악한" 일을 선택했다면(3:7-16:31), "자기들 보기에 옳은 일: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 7절 ○유다 가족에 속한 유다 베들레헴에 한 소년이 있으니 그는 레위인으로서 거기 우거하였더라 10절 미가가 그에게 이르되 네가 나와 함께 거하여 나를 위하여 아비와 제사장이 되라 내가 해마다 은 열과 의복 한벌과 식물을 주리라 하므로 레위인이 들어갔더니 - 나를 위하여 아비와 제사장이 되라: 사사기 5:7의 '드보라'에게 '이스라엘의 어미'라는 호칭과 비교. 왕정시대에 예루살렘 내의 모든 예배를 중앙 집권화하려고 지방제사장, 혹은 가족 제사장을 두는 관행을 금지하였다. - 해마다 은 열과 의복 한벌과 식물을 주리라: 제사장이 귀금속을 봉급을 받으라는 뇌물(?) 규정이 없다. 뇌물 아니면 선임료일 것이다.
참고도서 1. 2. 3. IVP 성경배경주석. 4.빅터해밀턴, 역사서개론, 크리스찬다이제스트사. 214쪽. / 216족. 5. |
첫댓글 3절. 사사시대의 영적 실상 중 하나다.
6절. 자기 소견에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형제끼리 싸우고 지파끼리 싸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