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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엘하 16장- 충(忠)
우리의 왕 예수께 충성된 자인가 찬송 293장(통일 414장): 주의 사랑 비칠 때에 * 충무공 이순신 장군 - 백의 종군하였다. 나라와 백성을 사랑하여 힘을 보탰다. 선한 목자의 선함이 언제 드러나고, 증명되는가? 참고. 요10장/ 충성됨은 언제 나타나는가? 주인이 안보일 때, 멀리 타국에 갔을 때다.
다윗과 시바 그리고 시므이 1절 다윗이 마루턱을 조금 지나니 므비보셋의 사환 시바가 안장 지운 두 나귀에 떡 이백과 건포도 일백송이와 여름 실과 일백과 포도주 한 가죽부대를 싣고 다윗을 맞는지라 시바, 그의 충성에 아쉬운 점, 그의 한계가 무엇인가? 후새와 무슨 차이가 있는가?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베푸시고'(시편 23편). - 두 나귀에 떡 이백과 건포도 일백송이와 여름실과 일백과 포도주 한 가죽부대를 싣고: 물질로 주님과 주님의 몸된 교회를 섬기는가? - 다윗을 맞는지라: 도망자 청년 다윗을, 노년 다윗 왕을 언제, 누가 영접하였는가?
2절 왕이 시바에게 이르되 네가 무슨 뜻으로 이것을 가져 왔느뇨 시바가 가로되 나귀는 왕의 권속들로 타게 하고 떡과 실과는 소년들로 먹게 하고 포도주는 들에서 곤비한 자들로 마시게 하려 함이니이다 - 네가 무슨 뜻으로 이것을 가져왔느뇨: 충! 압살롬이 알면,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인가? 불이익을 당한다. 죽을 수도 있다. 재산을 다 몰 수 당할 수도 있다. 위험을 감수한 모험이다. 그러나, 시바는 순전한 마음으로 충성한 것인가? 무엇인가를 바라고 하였다. 충+ 순전한 충성으로! 하나님의 뜻은 순전하다(롬12장).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우애를, 형제우애에 사랑을 공급하라"
- 시바가 왕께 고하되: 시바의 거짓 증언. 험담과 비방. 불순한 충성... 요압 장군과의 비교. - 저가 말하기를: 압살롬이 사울 왕의 나라를 그 아들 므비보셋에게 돌릴 것이라고 기대했겠는가? 므비보셋(9장)이 그렇게 기대하였다면 어리석은 일이다. 보상 중심의 충성의 헛점은 무엇인가? - 내 아비의 나라를 내게 돌리리라: 시바는 주인을 헐뜯고 다윗 왕에게 잘 보이려 하였다(19:25-31). 왜, 시바는 거짓 증거를 하면서 헐뜯었는가? 보상을 사라고 하였다!
- 내 주 왕이여 나로 왕의 앞에서 은혜를 입게 하옵소서: 은혜와 책임의 관계는 어떠한 관계인가? - 은혜(히브리어. 헨).
5-12절. 다윗과 3사람(시므이.... 아비새...) 5절 다윗왕이 바후림에 이르매 거기서 사울의 집 족속 하나가 나오니 게라의 아들이요 이름은 시므이라 저가 나오면서 연하여 저주하고 - 바후림: 예루살렘에서 요단 골짜기로 가는 길이다. - 사울의 집 족속 하나가 나오니 게라의 아들이요 이름은 시므이라: 몸이 약하면 병균이 발병하게 된다. 사울 왕의 친족이다. - 연하여 저주하고: 다윗의 가장 상처를 주는 강한 적은 누구인가? 남, 타민족이 아닌, 내 몸으로 낳은 아들, 세째 아들 압살롬 왕자다.
- 모든 신복... 모든 백성과 용사들: 왕의 신하들. - 돌을 던지니: 모세.... 다윗... 예수 그리도 7절 시므이가 저주하는 가운데 이와 같이 말하니라 피를 흘린 자여 비루한 자여 가거라 가거라 - '피흘린 자'여 비루한 자여: '피(들)의 사람'(히브리어의 문자적 의미). 아마도 기브온 사람들이 사울 집안 사람들에게 피의 복수를 한 사건을 말할 것이다(21:1-9). 또한 아브넬 장군과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이 살해 당한 사건(3-4장/ 곧 3:22-4:12)을 다윗이 명령하고, 사주하여서(시켜서) 한 것으로 오해한 것이다. 오해와 편견이 독설과 저주의 이유다.
- 여호와께서: 하나님에 대한 오해, 바른 이해가 없다.
- 아비새: - 이 죽은 개: 아비새는 그의 본질을 파악하였다. - 청컨데 나로 건너가서: 아비새의 요청을 들어주지 않다.
▷ 10-12절.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받아들였다: 주님의 기도. - 여호와께서 저에게 다윗을 저주하라 하심이니: 누가 저주하라고 하셨다고 하는가? 긍정적인 수용이다.
- 내 몸에서 난 아들도 내 생명을 해하려 하거든: - 여호와께서 명하신 것이니: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한다! 세 사람 중 유일하다! 심판은 하나님의 손에 달려 있다고 함으로 시므이를 옹호한다. 다윗은 한결같이 하나님과 교제/ 교통한다. 주 안에 있는 자에게는 저주가 힘을 쓰지 못한다! - 하물며 이 베냐민 사람이랴:
- 그 저주 까닭에 선으로내게 갚아주시리라: 아멘. 에매한 고난을 즐거워하라. 야고보서 1:5. 다윗은 악을 악으로 갚지 않는다(삼상 24:13, 17, 19/ 25:21, 26, 28, 33). 선으로 악을 이기라(롬12장). 이 점이 바로 하나님의 통치자라는 것을 무엇으로 입증한다.(독일성서공회해설 성경). 압살롬이 하는 백성과 신하들 앞에서 악한 행위와 얼마나 대조가 되는가? 빛과 어둠과 같이 다르다!
- 돌을 던지며: 모세... 다윗... 예수 그리스도 14절 왕과 그 함께 있는 백성들이 다 곤비하여 한 곳에 이르러 거기서 쉬니라 - 거기서 쉬니라: 귀에 할례를 받았는가? 귀를 잘라버리라. 세상 소리를 듣는 소리를 잘라버리라. 하나님의 말씀과 다른 것을 분별하는 지혜로운 귀인가?
압살롬의 입성과 후새의 위장전향 15절 압살롬과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이 예루살렘에 이르고 아히도벨도 저와 함께 이른지라 - 무혈입성! 놀라우신 하나님의 역사하심! 싸우지 않고 예루살렘을 빼았았다.
17절 압살롬이 후새에게 이르되 이것이 네가 친구를 후대하는 것이냐 네가 어찌하여 네 친구와 함께 가지 아니하였느냐 - 네 친구: 아버지 다윗 왕을 '나의 아버지'라고 하지 않았다. 누가복음 15장의 맏아들이 '내 동생'이라고 하지 않았다.
- 여호와와 이 백성 모든 이스라엘의 택한 자에게 속하여: 누가 택하였다고 하였는가? 여호와 하나님? 아니다! 다수결이 하나님의 뜻이 아니다. 애굽으로 돌아가자는 가데스 바네아에서의 이스라엘 백성의 여론 - 하나님과 시내산에서 언약을 맺지 않았던가!
- 또 내가 이제 누구를 섬기리이까: 오 주님. 일생 주님만 섬기게 하소서. 특별히 고난의 때에. - 왕: 이미 왕이라고 부른다. 압살롬의 교만한 마음에 흡족함을 주었으리라.
- 아히도벨에게 이르되: 압살롬이 '악인의 꾀'를 따랐다(시편 1편). 유유상종하다! - 너는 어떻게 행할 모략을 우리에게 가르치라: 예루살렘을 향하여, 예루살렘에서, 12천명으로 다윗을 추격하여 격살하는 것 등 삼대 모략을 내었다. 그러나, 하나님이 2가지를 이루게 하시고, 세번째를 방향을 바꾸셨다!
- 아히도벨이 ... 이르되 후긍들로 더불어 동침하소서: 자신이 통치자인 것을 드러내라 한 것이다. 그것도 공개적으로 하라고 한다. 양자 택일을 해야 한다.
- 압살롬을 위하여 지붕에 장막을 치니: 공개적으로(12:18) 행하라고 한다! 삼하 12:1112의 성취다! 아히도벨의 지혜와 모략이다. 땅의 지혜이며, 마귀적 정욕적인 지혜다. - 그 부친의 후궁들로 더불어: 혼음을 하다. 음란. 폭력. 압살롬은 그가 행하는 악행이 이미 성경에 이미 예언되어 있음을 알았을까? - 더불어 동침하니라: 알았다면, 그런 파렴치한 짓을 하였을까? 율법에서 금하는 일이다. 중죄다(레 18:8/ 신27:20).
- 아히도벨의 베푸는 모략: 아히도벨의 3가지 모략 - 하나님께 물어 받은 말씀과 일반이라: 다른 사람들이 예측하지 못한 지혜로운 말을 하였다는 표현이다. 그 대표적인 것이 21절이 아닌가! 그러나, 정치적으로는 지혜롭다. 영적으로 어리석다! 압살롬은 아히도벨의 유혹을 받아들여,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범하였다! 어찌 형통하랴! 하나님을 거스리는 죄를 범한다. 하나님은 악한 꾀를 내지 않으시며, 선하고 또한 지혜로우시도다!
참고도서 1. 레노바레 성경, 두란노간. 2. 독일성서공회해설 개역개정 성경 3. IVP 성경주석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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