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토불학원에서는 2주차 강의를 성만하고, 3주자 강의를 이어갑니다.
일찍오시면 스님들과의 특별한 대화시간을 가지고, 강의후에 개인 문답시간이 이어집니다.
홍천 안양사에 오시면 장시간 불교와 인생에 대해 토론할 수 있습니다.
혜력스님은 내년부터 동국대학교에 출강하게 되어, 강의준비때문에 당분간 강의를 쉽니다.
내년 1학기에는 중국불교사를 하고, 2학기에는 초기정토사를 합니다.
모두 동영상 촬영하여 유튜브 정토불학원(Namo Amitabha채널)에 올릴 예정입니다.
이번 강의에 기대하셨던 분들은 내년을 기약하시기 바랍니다.
수월스님은 불교의식에 녹아있는 정토사상을 밝히고자 합니다.
의식은 대장경의 긴요한 부분을 간추려 내어서, 매일 같이 독송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장경의 골수가 녹아있다고 하겠습니다.
전통의식속의 아미타불과 극락세계를 다시 찿아보고, 자랑스럽게 염불해야겠습니다.
도원(관룡)스님은 문답위주의 특강을 계속 해나갈 것입니다.
인터넷에 관룡스님 천신검 검색하시고, 오대산 노스님의 인과이야기(책)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삼매와 신통과 생천(生天)하는것은 같은 것입니다. 모두 정신의 일시적 해탈입니다.
명상대상에 오롯이 집중하여 분별심이 사라지면, 육신에 가리워진 감각이 열리게 됩니다.
명상이 깊어지면 몸을 잊어버리게 되면서 의식이 육신의 오감에서 자유로워지게 됩니다.
그러면 법계는 일심이기에 자연스럽게 숙명통과 천안통이 생기는 것입니다.
삼매행자는 의식이 상승하였기에 임종후 제천(諸天)에 나게 됩니다.
하지만 천은 즐거움은 있을지언정 해탈은 아니기에 윤회는 계속됩니다.
이 부분은 너무나 명료한 것입니다.
의심나시는 분들은 남방불교의 바이블이라고 할수있는 청정도론(Visuddhi magga)을 필독하시기 바랍니다. 계.정.혜 삼학에 대해서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수행자가 마구니인지 보디사트바인지는 간단하게 알 수 있습니다.
자비를 행하면(말하는게 아닙니다! 행동입니다) 보살이고, 욕망을 부추기고 헛된것(탐진치)을 쫓게하면 마구니 입니다.
화두선에서 삼매와 신통을 논하지 않은 것은 일체의 현상을 놓아버리고 구경법을 깨닫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그 결과는 마른 위빠사나(乾慧地)가 되어서, 특정근기를 위한 수행이었지 보편적 수행이 될 수 없었습니다.
능엄경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능엄경에서 이근원통을 강조하고, 염불원통을 권유한 이유는 많은 중생이 이 수행을 통해서 큰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普門으로 갈것인지 難行門으로 갈것인지는 개인의 선택입니다.
다만 수행자들은 반드시 청정도론, 능엄경, 능가경, 원통불법의 요체(청화스님)등의 잘 정리된 지도를 얻어야 바른길로 갈 수 있을 것입니다.
[4분기 3주차 일정]
10월 26일 목요일 저녁7시
수월스님 - 천수경으로 살펴보는 대승불교와 정토사상.
저녁8시
도원스님 - 전생인과로 바라보는 생로병사 및 개인 인생상담.
아쉽게도 금요일 강의는 축소되었습니다.
주변에 정토와 대승에 조예가 깊으신 스님 및 불자님이 계시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특강형식으로 금요강의를 열도록 하겠습니다.
나모아미따바
나모아미따바
나모아미따바
나모 서방정토 극락세계
속성정각 광도중생 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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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에 지난 강의들이 모두 올라와 있습니다.
정토불학원으로 검색하시면 동영상들이 나옵니다.
게시자 Namo Amitabha를 클릭하시면 재생목록이 편리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정토불학원에서는 인생의 솔직한 고민들을 나무아미타불로써 풀어내려 합니다.
사바에서 나 자신의 살림살이가 어떠한지 되짚어 볼 기회가 될것입니다.
인터넷으로 수강하시는 분들께서 의미있게 보셨다면
강의후원(농협 351-0973-0761-63 안양사)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타상담과 자유문답은
https://open.kakao.com/o/g9Ux7wB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https://open.kakao.com/me/amita 카카오톡 1대1 상담방
을 이용해 주십시오.
직접통화, 안양사 방문을 통한 문답 환영합니다.
법당에서 부처님 모시고 대화하는 시간은 아름다울 것입니다.
일인전 일인도 라고 하였습니다.
한사람이 전하면 한사람이 왕생하여 성불합니다.
아미따부처님께 감사하다면 다른이에게 전하고, 정토불학원에서 함께 공부합시다.
강의문의. 인생문제. 병고액난 상담.해결 010-2897-3045 (수월스님)
http://cafe.daum.net/sukabhati 정토불학원 카페
-----------------------------------------------이하 공지.
[정토불학원 강의안내]
장소 - 강남 관음선원. 서울 강남구 일원로 3길 40 3층. 일원파출소 맞은편.
(서울지하철 3호선 대청역4번 출구로 나오세요. 3호선 일원역은 멉니다.
영희초등학교 사거리까지 직진. 초등학교끼고 좌회전
대청공원으로 직진하면 일원파출소 보임. 파출소 맞은편 건물 3층
찾기는 쉽습니다. 영희초교. 대청공원. 일원파출소 순서로 오세요.)
* 버스는 대청역이나 삼성서울병원쪽으로 오는거 타셔서 영희초교 찾아오세요.
* 주차공간은 전혀 없습니다. 인근 공영주차장 이용하셔야 합니다.
일단 영희초등학교 공영주차장이 제일 가깝습니다. 정말 다행입니다^^
다음으로 대청역 공영주차장. 일원1동 공영주차장. 탄천제2호 공영주차장등이 있습니다.
대청역 옆에 마루공원이 있는데, 딸린 주차장이 있습니다.(무료??)
일시 - 26일 목요일(수월스님. 도원스님) 오후 7시 강의시작.
(예불 및 나무아미타불 염불정진은 6시 부터)
강의료(12주 일정) - 18만원(스님무료).
무료청강 및 중간입방 가능합니다. 4주 지날때마다 6만원씩 차감(5주차부터 12만원)
계좌번호 - 농협 351-0973-0761-63 안양사
접수 - 수월스님(010-2897-3045)에게 문자나 카카오톡으로 이름과 전화번호 남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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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정토 근본도량 홍천 안양사 안내]
장소 - 강원도 홍천군 홍천읍 홍천로689-42.
(안양사로 네비에 검색하면 잘 나옵니다)
* 고속버스는 동서울과 강남터미널에서 홍천옵니다. 동서울이 차가 많아요.
특히 유념하실것은 홍천 직행을 타야합니다.직행은 한시간정도 걸립니다.
터미널 오셔서 전화주세요. 택시타시면 홍천경찰서 옆 안양사라고 하면 압니다.
* 오실분들은 전화주세요.(010-2897-3045)
법회 - 초하루, 보름. 각종재일(미타,약사,관음,지장)
* 토요, 일요법회. 사시불공올리고 점심공양후에 특강 및 상담합니다.(도원스님)
* 미리 연락을 주셔야 합니다. (010-2897-3045, 불공 및 강의준비)
불공 - 생사문제(죽음과 왕생, 어떻게 할 것인가)
인생문제(원인을 알수없는 병고액난, 고난이 심해 인생길이 어두울때)
상담 및 불공기도로 업장참회 합니다.
법안이 열린 도원스님이 원인을 잡아냅니다.(오대산 노스님 인과이야기 참조)
* 반드시 미리 연락주셔야 합니다.(010-2897-3045)
나모아미따바
나모아미따바
나모아미따바
(나무아미타불은 한문식 발음이고,산스크리트 원래발음은 나모아미따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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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토불학원 소개]
홍천 안양사에서는(강원도 홍천군 홍천읍 홍천로689-42. 외곽 행정타운에 위치)
칭명염불 수행을 선양하기위한 원력이 있습니다.
신원행 삼자량을 증장시키는 것이 정토행자의 길입니다.
믿음을 고취시키기 위해서는 이해가 우선되어야 하지요.
그래서 안양사에서는 정토불학원을 개설하여 불자님들의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염불수행은 낮은 근기의 중생에게 맞기도 하지만,
보현보살과 같은 최상승의 10지 보살도 닦아야 하는 수행입니다.
어떻게 염불이 모든 근기를 아우르면서 제불보살이 찬탄하고 역대조사가 수행해왔는지,
역사적 사상적으로 고찰하여 염불수행이 보문시현이고 제불의 본원임을 밝혀서,
우리 대한민국의 염불행자들이 자랑스럽게 염불수행을 할 수 있도록,
이번 강의를 통해서 차근차근 밝혀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안양사에서는 스님들과 염불인들이 모여서 같이살며 왕생때까지 함께 염불하기를 바랍니다.
그동안 이러한 원력을 펼치기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으나 시절인연이 닿지않아 마음뿐이었습니다.
하지만 금년에 제불보살님의 가호로 칭명정토 중심사찰이 개설되었습니다.
일제시대에 창건된 안양사는 그 이름답게 아미따부처님을 모시고 칭명염불수행을 하는 도량입니다.
담란. 도작. 선도대사로 이어지는 초기정토사상을 곧바로 계승하여 다른 난행문, 성도문 사상이 혼재되지 않은 이행문, 정토문 사상을 통해 나무아미타불 칭명왕생문을 널리 알릴 것입니다.
안양사는 대한불교 조계종 대각회 소속 사찰입니다.
주지인 혜력스님은 도작스님의 안락집에 대한 연구로 중앙승가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으셨습니다.
지도법사인 수월스님은 제방선원에서 5년간 안거하고, 이후 전국의 아미따도량에서 기도정진해 오셨습니다.
강의후 9시부터 시간여유 되시는분들은 문답시간을 진행하오니 그간의 답답함을 모두 풀어버리시기 바랍니다.
저녁 7시 강의시작. 강의후 토론.
저녁 6시부터 예불과 염불정진입니다.
형식은 불학원(불교대학)의 모습이지만, 내면적으론 염불행자 만남의 장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일반적인 법문이 아니고 생생한 염불수행과 권위없는 토론의 장이 될것입니다.
그간 잠재되어있던 진성염불인들의 마음들이 모여 큰 흐름이 되기를 희망하는 것입니다.
대만과 같이 불자들의 인사가 나무아미타불로 바뀌고 왕생발원과 자비실천의 대도량으로 발돋움 하기까지는 정말 할일이 많다고 봅니다.
더불어 대만과 같이 재단운영은 재가불자님들이 맡고, 도량법회와 염불정진은 스님들이 맡아서 해야 투명해지고 여법해지리라 생각합니다.
뜻있는 분들의 많은 동참과 의견을 기다립니다.(010-2897-3045 수월스님)
연우님들의 호응이 크면 2박3일로 대규모 염불법회도 하고자 합니다.
안양사 인근에 연화사라는 아름다운 대도량이 있는데 법당이 삼백평이고 시설이 완비되어 있습니다. 계곡을 끼고있는 숲속의 독립된 공간입니다. 아미따대불이 모셔져 있습니다.
작은 시작이지만 위대한 시작이 될것입니다.
인구가 많은 수도권에서 대중교통이 편리한 곳으로 하여 많은 염불인들이 만날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작은 도심 포교당이지만, 염불수행과 포교의 원력을 세우신 비구니 인광(!)스님께서 협조해 주시어 보석같은 인연들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홍천인근에 오시는 분들은 홍천 안양사에 들리셔서,
대한민국에 초기정토 근본도량의 외연을 넓히고,
수도권포교의 원력을 실천하는데에 고견을 나누어 주셨으면 합니다.
안양사는 홍천읍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아름다운 도량입니다.
홍천강을 앞에두고 뒤로는 절 소유의 14000평의 야산을 끼고 있습니다.
정토학 전공자인 혜력스님과 대한민국 정토교 부흥의 원력을 가진 수월스님을 중심으로 많은 법회와 불사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가장 시급한 것은 열반당입니다.
임종삼대요의 가르침에 맞지않는 비불교적인 임종과 장례문화를 바꿔야 합니다.
염불당은 큰 법당을 가진 사찰들이 많으니 염불행자들만 많이 모이면 정기적으로 진행할수 있습니다.
정토불학원은 대승경전의 연구(법회), 나무아미타불 칭명(염불당), 임종조념회(열반당)의 운영을 주요사업으로 합니다.
그간 아미따부처님 품에 한껏 안겨 염불하고 극락에 관해 정담을 나누고 싶은 많은 스님과 염불인들이 안양사와 불학원강의를 통해 많이 만났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모아미따바
나모아미따바
나모아미따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