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로 여는 새해 - 가정을 힘있게 세우는 교회
성경본문 에스라 9:1-15
얼마전 미국의 L.A(로스엔젤레스)에 있는 한 보석상(寶石商)에서 L.A Times라는 신문에 "우리 가게에서는 결혼반지를 빌려 드립니다."라는 광고를 냈습니다. 결혼반지는 "백년해로(白年偕老)"에 대한 영원한 약속의 증표로 빌릴 수 있는 것이 아닌데, 그 뒤에는 '어차피 깨질 결혼 비싼 보석반지 해줄 필요없이 빌려주자'는 악한 세상의 흐름이 숨겨져 있습니다.
미국이 청교도 정신을 가지고 살 때는 가정이 견고했지만, 산업의 발전에 따라 돈 맛을 알기 시작하면서부터 가정이 힘을 잃어 버리고 흔들리는 가정이 되어 버렸습니다.
통계에 의하면 1960년대는 100가정 중에 25가정이 깨어졌던 것이, 1970년에는 40가정이, 1975년에는 45가정이, 급기야는 1980년에는 절반인 50가정이 깨어졌습니다.
* 에스라 당시 이스라엘의 위기의 실상을 살펴보겠습니다.
1.가정의 위기입니다.
지금부터 약 2,500년전인 B.C 457년경 에스라 시대에도 가정의 위기는 있었습니다. 본문 1절에 "이 일후에"는 '하나님의 성전을 돌아보고 모든제도를 갖춘 후에'라는 뜻입니다.
방백들이 에스라에게 나아와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가나안 사람들을 떠나지 않고 그 땅에 살고 있는 백성들의 가증한 일을 행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써 가져야할 정도(正道)가 있고, 가치관이 있는데 그것을 벗어나고 상실하여 이방민족과 섞이는 가정의 혼란을 가져온 것입니다. 이방나라의 딸들을 데려와서 아내와 며느리로 삼아 거룩한 자손으로 이방족속과 서로 섞이게 했습니다. (2절)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딸을 이방민족에게 주는 것을 금하실 뿐만 아니라, 이방의 딸들을 데려와 집에 들이는 것은 더욱 엄하게 금하셨습니다. 영적인 혼잡이 혈연적인 관계를 통해 일어나고, 혈연적인 관계가 혼잡해 지면 영적인 관계가 깨어지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미리 금지시키셨습니다. 그런데 그들은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결국에는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이 이방의 우상을 섬기는데까지 전락하고 말았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에스라는 가슴이 무너져 내렸고 기가막혀 앉아 있습니다(3절). 하나님께서 이전에,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들어가 정착하기 전에 선지자들을 통해 이스라엘에게 경고를 보내셨습니다(11,12절)
이스라엘이 가서 살 가나안은 "더러운 땅"이었습니다. 그 땅 자체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었지만, 거기에 사는 사람들이 죄를 먹고 마시기 때문에 사람들로 인하여 그 땅조차 죄로 가득 채워져 더러운 땅이 되었습니다. 그런즉 가정의 거룩함이 무너지면 행복은 쁹을길이 없으니 가정의 거룩을 지키고 거룩한 백성답게 살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느헤미야13:26,27절에 보면, "옛적에 솔로몬이 이방여인을 데려오는 일로 범죄하지 아니하였느냐 저는 열국 중에 비길 왕이 없이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자라. 하나님이 저로 왕을 삼아 온 이스라엘을 다스리게 하셨으니 이방여인이 저로 범죄케 하였나니 너희가 이방여인을 취하여 크게 악을 행하여 우리 하나님께 범죄하는 것을 우리가 어찌 용납하겠느냐"라고 솔로몬의 죄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솔로몬이 정략적으로 이방여인들과 결혼했는데, 그 여인들로 인해 마음이 나뉘어 산란하게 되어 영혼이 무너져 나중에는 우상을 섬기게 되었습니다. 아무리 지혜가 탁월해도 그 지혜가 가정을 지키는데 사용되지 못하면 그 지혜는 무용지물(無用之物)이 되고 맙니다.
최고의 지혜를 자랑하던 솔로몬이 이런 유혹을 당했다면 오늘을 사는 우리의 가정도 가정의 거룩함을 힘써 지키지 않으면, 이런 유혹을 당해 가정이 깨지는 위기를 당할 수 있습니다.
2.지도력의 위기입니다.
1절에 죄 지은 사람들 중에 "이스라엘 백성들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등장합니다. 2절에는 "방백들과 두목들이 이 죄에 더욱 으뜸"이 되었습니다. 지도자의 가정생활이 분명하고 모범을 보이지 않으면 지도력을 상실하고 맙니다.
에스라10:18,23,24절에 보면 죄를 지은 제사장들, 레위인들, 노래하는 자들, 성전 문지기 등 지도자들의 명단이 나와 있습니다. 지도력의 핵심은 신앙과 도덕적인 탁월함입니다.
*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하나님의 말씀의 절대권위를 인정해야 합니다(4절).
위기를 만난 가정은 인간의 지혜나 감정으로는 결코 극복될 수 없습니다. 가정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설계도로, 말씀의 원리로 다시 돌아갈 때만 가능합니다.
가정은 영적인 전쟁터이기 때문에 가정을 지키기 위해서는 성경으로 피해야 하고 말씀을 앞세워 싸워야 합니다. 죄가 들어오면 영혼과 가정이 무너지지만, 말씀이 들어오면 영혼과 가정이 새롭게 회복되고 바로 서는 역사가 있습니다.
<2014>년 새해에도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 가정을 다스릴 수 있도록 가정의 문을 열어 놓으시기를 바랍니다. 행복은 말씀으로 다스림을 받는 가정안에 있습니다.
2.개혁그룹을 만들어야 합니다(10:1∼4).
에스라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아야 할 것을 깨닫고 기도할 때 같이 협력한 사람들입니다. 특히 2,3절에는 스가냐라는 사람이 에스라를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발언을 합니다.
'새로남교회'라는 의미는 우리가 개인적이 아닌 공동체적으로 신앙생활하고 있음을 말합니다. 이 말은 동일한 가치관을 가지고 신앙생활한다는 의미입니다.
우리가 공동체로 모여서 신앙생활하는 것은 같은 가치관을 지향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믿지 않는 자들에게 진정한 가정의 행복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영적인 운동에는 반드시 구심점이 있는데, 에스라를 중심으로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겠다고 거룩한 결심을 한 사람들이 모였습니다. 이런 사람들의 특징은 공동체에 대해 민감합니다. 9:6∼15의 에스라의 기도 가운데 '우리'라는 말이 27번이나 표현되어 있습니다. 내 가정만 행복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가정도 세워야 합니다. 조상의 죄와 민족의 죄를 가슴에 품고 하나님께 기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영적인 일이라 할지라도 기꺼이 동조하는 세력이 있는 반면에 반대그룹도 반드시 있습니다.(10:15)
이사헬의 아들 요나단과 디과의 아들 야스야가 앞장서서 반대하고 그 뒤를 므슬람과 레위 사람 삽브데가 반대하는 일을 도왔습니다. 반대를 미리 예측하고 극복하지 못하면 개혁을 이룰 수가 없습니다.
3.새로운 전환점을 만들어야 힙니다.
우리 가정이 든든하게 세워지기 위해서는 괴거를 답습하던 고리를 끊어버리고 새로운 전환점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스라엘에도 에스라를 중심으로 기도운동이 일어나고 회개운동이 일어났습니다. 우리 가정과 민족도 이 IMF의 어려운 시기에 새로운 전환점을 만들지 않으면 우리는 역사의 주인공으로 부상할 수 없습니다.
여호수아 24:14,15절에는 가정을 지키기 위해 비장 한 각오로 외쳤던 한 가장의 외침이요 민족의 지도자의 외침이 있습니다. 이 결단이 우리의 결단이 되고, 이 외침이 우리의 외침이 되기를 바랍니다.
하나님! 새로남의 모든 가정들이 말씀 위에 든든히 세워져 가정의 거룩함을 지키게 하소서!
우리 가정이 은총을 체험하는 행복의 일번지가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