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톰게이트 사상 최대 규모의 0.4.0 업데이트를 마침내 선보일 수 있어 정말 기쁩니다. 개발팀에서는 처음부터 플레이어와 함께 성장하며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RTS 경험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그런 비전을 향해 크게 한 걸음 내딛는 과정이며, 그 모든 것이 완전하게 개편된 캠페인과 함께 시작됩니다. 이번에는 첫 6개 미션을 처음부터 새로 제작하고, 신규 막간, 음성, 아트, 캠페인 경험을 취향에 맞춰 변경할 수 있는 신규 영웅 커스터마이징 옵션까지 추가했습니다.
새로워진 캠페인과 더불어 다양한 인퍼널 및 뱅가드 유닛의 신규 유닛 모델과 새로운 영웅 및 NPC 모델, 아마라의 캠페인용 능력 개편, 체크포인트 저장/불러오기 개선, 새로운 캠페인 게임 종료 후 통계 정보, 기타 편의성 개선 기능 등이 적용되었습니다. 이번 캠페인은 정식 출시 버전 캠페인의 테스트용 미리 보기 버전이며, 아직 완성된 버전은 아니라는 점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저희 게임의 이야기를 아직 경험하지 않고 완전한 캠페인 출시를 기다리고 계셨다면, 조금만 더 기다려 주시고 정식 버전이 출시될 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0.4.0 업데이트에는 캠페인 외에도 모든 스톰게이트 플레이어가 만나볼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유닛 모델과 커스텀 게임의 AI 개선, 인퍼널 슈라우드의 시각 효과 업그레이드, 다양한 밸런스 변경, 버그 수정 등을 꼭 확인해 보세요!
이 여정을 저희와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에서 이번 업데이트의 전체 내역을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Steam에서 업데이트 설치 방법
Steam을 엽니다.
'라이브러리'를 클릭해서 게임 목록을 엽니다.
라이브러리 창 아래의 '다운로드 관리'를 클릭합니다.
새 빌드가 자동으로 다운로드되지 않으면, '지금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서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합니다.
※주의: 이번 신규 빌드에 적용된 업데이트로 인해 기존 빌드에서 저장된 리플레이를 더는 시청하실 수 없습니다.
스톰게이트가 4월 29일부터 5월 5일까지 Steam 전쟁 게임 축제에 참가합니다
스톰게이트가 한국 시간 4월 29일 오전 2시부터 5월 5일까지 진행되는 Steam의 전쟁 게임 축제에 참가합니다! 이번 축제를 기념하여, 모든 플레이어가 장비와 부대를 제대로 갖추고 스타일리시하게 전투에 뛰어들 수 있도록 일주일 내내 게임 내 콘텐츠가 할인 판매됩니다.
보라냥이 펫 50% 할인
멋진 글리치 모드: 전장의 안개 셰이더 50% 할인
모든 스톰게이트 번들 20% 할인
기타 모든 상점 내 품목 10% 할인
게임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이나 컬렉션의 빠진 항목을 채우시려는 분들도 지금이 게임에 뛰어들기 가장 좋은 순간입니다.
패치 노트:
일반
모든 일꾼 생성 시 충전 시스템이 사용됩니다.
대상 지정 능력에 업데이트된 종족별 효과 범위 표시기가 사용됩니다.
슈라우드의 시각 효과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슈라우드가 경사로 위쪽으로도 확산됩니다.
슈라우드가 미니맵에 시각적으로 표시됩니다.
슈라우드가 접촉한 나무의 외형을 변경시킵니다.
이제 모든 인퍼널 구조물이 슈라우드를 방출합니다.
캠페인
스톰게이트 0.4.0 업데이트 출시와 함께 캠페인 경험이 대규모로 업그레이드되며, 그로 인해 모든 분들이 새롭게 캠페인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번 업데이트 이전에 캠페인 미션을 완료한 분들의 경우 진행 상황이 초기화되지만 그럴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초반 6개 미션이 완전히 새롭게 제작되었으니까요.
새로운 스토리라인과 시네마틱 컷신, 아트, 오디오, 미션 디자인 등이 도입되었습니다. 또한 새로운 캠페인 허브를 방문하고, 새로운 대화 시스템을 통해 동료들과 대화하고, 기술 결정 트리를 사용해서 전략적인 선택을 하고, 확장된 특성 및 경험치 성장 시스템을 이용해서 영웅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대규모 영웅 능력 재작업(아마라의 전체 능력 개편 포함)과 체크포인트 저장/불러오기 개선, 더 의미 있는 캠페인 구조를 향한 첫 번째 변화도 도입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 이후 처음 3개 캠페인 미션은 모든 플레이어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미션 4~6은 미화 $9.99로 구매할 수 있으며, Steam 및 파운더스 팩 번들에는 기본 포함됩니다. 개발팀에서는 새로운 플레이어에게 더 많은 무료 임무를 제공하려 합니다. 향후 업데이트에서는 처음 5개 미션을 모든 플레이어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유료 번들 및 파운더스 팩에는 미션 6~8을 포함시킬 예정입니다.
신규 미션 이름:
미션 01: 과거의 유령
미션 02: 두개골의 도시
미션 03: 재와 뼈
미션 04: 암울한 일행
미션 05: 가려진 운명
미션 06: 배신자의 만
미션 사이에 새로운 캠페인 허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미션 제어판을 이용하면 다음 미션 브리핑을 확인하거나 기존 미션을 다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컴뱃 엔지니어링 랩과 제노 연구 센터: 보너스 목표를 완료하고 획득한 크레딧을 사용해서 부대 업그레이드를 잠금 해제하고, 미션 진행에 도움이 될 무작위 유물을 연구하세요.
새로운 대화 시스템을 이용해서 주요 동료들과 대화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보관함을 이용해서 각 미션 사이에 아이템을 보관하고, 각 영웅 캐릭터의 시작 아이템 구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영웅은 경험치를 획득하여 레벨을 올릴 수 있으며, 각 미션 사이에 레벨 진행 상황이 추적됩니다. 레벨이 올라갈 때마다 특성 포인트를 얻고, 영웅의 능력을 다양한 방식으로 커스터마이징해 주는 특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된 교신 시스템에서 애니메이션 화상 통화와 잡음, 화면 왜곡 효과가 지원됩니다.
1vs1 전투의 게임 종료 통계와 그래프가 캠페인에도 적용됩니다.
블록케이드 및 라이커를 더 많은 미션에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체크포인트 저장/불러오기: 불러올 체크포인트를 선택할 때 마지막 체크포인트만이 아니라 해당 레벨에서 통과한 모든 체크포인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다시 불러올 때 최근 체크포인트 저장 데이터에 기반해서 마지막으로 게임을 종료한 시점부터 계속할 수 있습니다.
아마라 영웅이 새로운 능력과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특성으로 개편되었습니다.
불릿스톰 스파이럴 - 에너지 회복, 텔레포트, 실드, 적 디버프 등의 특성이 포함된 광역 충전 능력입니다.
블리츠파이어 택틱스 - 속도 및 피해 증가, 지속시간 갱신 메커니즘 등의 특성으로 주위 아군을 버프합니다.
가디언 코어 - 실드, 교란, 특성 중첩 효과 등을 사용하는 치유 드론을 소환합니다.
풀 샐보 - 충격을 증가시키고 지연시간을 감소시키는 특성이 포함된 강력한 광역 포격 능력입니다.
대전
모든 순위표가 초기화됩니다.
AI 업데이트
AI가 쉬움, 보통, 어려움으로 구분되었습니다.
AI가 유닛 구성을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유닛을 생산합니다. 유닛 구성은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계속 변화하며, 매치에 따라 달라져서 더 다채로운 게임플레이를 제공합니다.
이제 AI가 생산을 집중하는 유닛의 업그레이드를 연구합니다.
이제 AI가 유닛의 기본 능력을 시전합니다.
AI가 맵을 정찰하여 적 유닛을 더 잘 찾아내고, 상대의 본진만 무작정 공격하는 게 아니라 찾아낸 기지를 공격합니다.
협동
0.4.0 업데이트 출시 이후에도 협동 모드에는 스톰게이트에 적용된 최근 변경 사항이 대부분 적용되지 않습니다.
게임플레이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호환성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스톰게이트의 협동 모드는 광범위한 종족 변경 사항이
도입되기 전 의도적으로 "동결"되었습니다.
그 결과 협동 모드에서는 여전히 브루트, 핀드, 건트, B.O.B, 헤지호그, 호넷 등 유닛의 기존 모델을 사용합니다.
개발팀의 목표는 모드별로 게임 데이터를 더 원활하게 지원하는 데 필요한 백엔드 엔지니어링 작업을 실시한 후에
신규 모델 및 업데이트의 최신 버전을 협동 모드에도 적용하는 것입니다.
저희는 여전히 재미있는 3인 협동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기다려 주시는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레벨 상승에 필요한 경험치를 감소시켜, 영웅을 레벨 20으로 성장시키는 데 필요한 평균 시간을 24시간에서 18.5시간으로 줄였습니다.
꾸미기 아이템
기존에는 Twitch 드롭으로만 획득할 수 있었던 보라냥이 펫과 글리치 모드: 전장의 안개 셰이더를 이제 게임 내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한국 시간 5월 6일 오전 2시까지 출시를 기념하여 50% 할인 판매됩니다.
리플레이
리플레이 브라우저에 게임에서 리플레이 폴더를 여는 버튼을 추가했습니다.
로그인 화면에 리플레이 브라우저를 여는 버튼을 추가했습니다.
이제 리플레이를 더블 클릭하면 게임 내에서 리플레이를 재생합니다.
리플레이 브라우저에 더 많은 리플레이 미리 보기 정보를 추가했습니다.
관전자와 리플레이에 생산 대기열을 추가했습니다.
관전자의 시야 전환을 추가했습니다.
오디오
뱅가드와 인퍼널의 유닛 사망 음성이 더 잔혹하고 강렬해졌습니다.
음성 볼륨 설정을 제거하고 기타 음향 효과에 통합했습니다.
"유닛 응답 음소거" 오디오 옵션을 추가했습니다.
환경 음향의 볼륨 슬라이더와 음소거 설정을 추가했습니다.
아트
뱅가드
신규 서보 모델(B.O.B. 대체)
신규 헤지호그 모델
신규 호넷 모델
신규 이백 모델
인퍼널
신규 브루트 모델
신규 핀드 모델
신규 건트 모델
신규 팬텀 모델
신규 스프리건 텍스처
신규 플레이드 드래곤 텍스처
영웅
신규 라이커 모델
신규 말록 모델
신규 NPC 모델
타라
수인
타가트
TRIPP
제독
승무원 NPC
버그 수정
대전
막힌 곳에 건설하려 할 때 아나운서가 알려줍니다.
새로운 센트럴 커맨드, 슈린, 아크십을 건설할 때 일꾼들이 디어리엄에 자동 집결하지 않습니다.
유닛
건트의 글레이브가 튕겼을 때 지상 전투 유닛보다 아크십을 우선 공격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돌진/점프 능력 사용 시 더는 유닛이 장식, 구조물, 지형 안에 갇히지 않습니다.
협동
협동 매치에서 선택한 전장의 안개 셰이더가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라이커가 턱 앤 롤 능력을 사용할 때 명령을 무시하지 않습니다.
플레이어의 구조물과 일꾼을 모두 파괴하면 패배가 확정됩니다.
아트
투사체 공격이 이제 지면이 아니라 구조물 중앙을 공격합니다.
스카이마인에 정상적인 파괴 애니메이션이 적용되었습니다.
섀도클레프트의 생명력이 낮아졌을 때 손상된 부위가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스트라이크 노드 투사체 명중 효과의 밝기를 줄였습니다.
미니맵 아이콘이 더 커져서 쉽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헥센의 사망 음향에 사운드 믹서가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임프 투사체의 명중 음향이 일관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라이커에게 명령을 내렸을 때 음성 재생이 중단되지 않습니다.
세이버의 셀프 리페어 능력에 음향 효과가 재생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오라란나 스테이시스 코어 능력 사용 시 독자적인 음향 효과가 재생됩니다.
매치 종료 후의 승리 음악에 볼륨 슬라이더가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카운트다운 음향 효과에 볼륨 슬라이더가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게임을 종료할 때 볼륨이 지나치게 커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단축키를 누르고 선택을 변경했을 때 UI 음향 효과가 재생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버디봇
버디봇이 비전투 유닛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데 집중하지 않고, 이제 더 도움이 되는 유닛을 생산합니다.
단축키
상단 패널 능력 6이 단축키 메뉴에서 빠져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Alt+Space를 단축키로 지정해도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옵션을 초기화했을 때 단축키가 기본값으로 초기화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할당된 취소 단축키가 컬렉션 어레이에서 프리즘 생산을 취소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할당된 취소 단축키를 눌러도 스크랩야드에서 연구 업그레이드가 취소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Alt+Tab을 누르거나 게임 창을 최소화했을 때 Alt 키가 눌린 상태로 고정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조합키(Alt, Shift 등)와 함께 사용되는 명령을 사용했을 때, 조합키를 사용하지 않는 동일 키의 명령이 함께 사용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예를 들어, Alt+E를 눌렀을 때 E 명령이 함께 사용되지 않습니다.
단축키로 "모두 할당"을 사용하면 이제 선택한 유닛만이 아니라 모든 유닛을 단축키에 할당합니다.
제어 그룹
설정에서 제어 그룹 표시기를 끄면 해당 설정이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제어 그룹 옵션에서 "모든 범주 초기화"를 눌러도 더는 비디오/오디오 옵션이 기본값으로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스컬 오브 셰다를 제어 그룹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건물로 모프하는 임프와 모프 코어를 제어 그룹에서 정상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UI
저사양 장비에서 시각 효과 품질 설정의 기본값이 울트라로 설정되지 않습니다.
화면 위에 표시되는 FPS/네트워크 상태 정보가 마우스 입력을 차단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구조물 위에 떠 있는 호넷과 이백을 선택하기가 어렵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게임 내 프레임레이트 제한의 기본값이 60FPS가 아닌 무제한으로 설정됩니다.
커스텀 게임 대기실의 목록에 호스트 이름이 간혹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채팅 상자가 마우스 클릭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게임 종료 후 통계에 처치한 유닛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전장의 안개 속에 있는 나무를 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게임 종료 후 통계
매치를 종료했을 때 간혹 게임 종료 후 통계가 비어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한쪽 플레이어의 게임 종료 후 자원 채취량 그래프가 갑작스럽게 끊어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대전/커스텀 게임에서 승리/패배했을 때 점수 화면이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리플레이
게임을 일시 정지했을 때 온전한 구조물이 손상된 것처럼 보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일시 정지 상태에서 시야가 변경되면 리플레이의 일시 정지 상태가 지속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리플레이를 지나치게 많이 건너뛰었을 때 게임이 강제 종료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모든 리플레이 파일이 게임 내 리플레이 목록에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리플레이를 빠르게 감거나 되감을 경우 구조물의 건설 애니메이션이 멈춘 상태로 유지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성능
최소 사양 장비에서 맵에 진입할 때, 불러오기 화면에서 게임이 멈추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품질 벤치마크를 재조정하고 DLSS 슈퍼 해상도 및 프레임 생성 설정을 수정했습니다.
저사양 GPU에서 부팅 시 게임이 강제 종료되던 여러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밸런스 노트 및 개발자 의견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번 패치는 캠페인 업데이트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대전 경험 또한 다양한 방면에서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상호작용이 실망스럽던 시작 유닛을 제거했습니다.
유닛 대부분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 게임플레이의 액션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전반적인 티어 1 유닛의 비용과 생명력을 모두 감소시켜 티어 1 유닛과 상위 티어 유닛의 차별성을 증가시켰습니다.
인퍼널의 다양한 메커니즘과 시스템을 개편하여 더 원활한 게임플레이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모든 일꾼 생산 메커니즘을 충전 기반 시스템으로 변경하여 잃은 일꾼을 더 수월하게 복구할 수 있게 하고, 상당수의 일꾼이 사망했을 때도 조금 더 쉽게 전력을 회복할 수 있게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