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드라마로읽는성경 1부 주전 3300년-1050년(고대근동~사사기)-류모세]
Part06. 광야를 넘고 바다를 건너 약속의 땅으로
후기 청동기 시대:출애굽&가나안 정복시대(주전 1550~1200년)
메소포타미아: 히타이트 발흥과 앗시리아 부상
히티이트 고왕국의 발흥: 바벨론 베국의 멸망(주전 1530년경)
성격에 '헷'으로 등장
미타닌의 발흥: 이집트 투트모세 3세와의 전쟁
히타이트 신왕국: 이집트 람세스 2세와의 전쟁
앗시리아: 미탄니 왕국의 합병
바벨론: 카시트 왕조의 등장
이집트: 마지막 빛을 발하다, 신왕조(주전 1570~1200년경, 18~19왕조)
18왕조(주전 1570~1304년): 위대한 제국 시대의 개막
왕가의 계곡: 도굴꾼의 손길을 피해서
투트모세 3세의 가나안 원정
아르미나 시대(18왕조 말기): 유일신 종교혁명
아마르나 문서: 하피루, 아마도 히브리 민족을 가리키는 말(?)
투탕카멘의 황금가면: 파라오의 저주란 이런 것(?)
19왕조(주전 1304~1200년): 이집트 마지막 번영의 시대
히타이트-이집트 전쟁(주전 1286년)
메르넵타의 이스라엘 석비: '이스라엘'이란 국가가 등장하는 최초의 근동 문헌
출애굽은 언제 있었나?
초기 연대설: 주전 15세기- 주전 1446년 출애굽과 1400년 무렵의 가나안 정복전쟁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왕은 누구인가?(출 1:8-14)
힉소스 왕조의 통치자
남자 아이를 죽이라고 명령한 파라오(출 1:15-22)
힉소스 왕조를 몰아내고 이집트를 해방시킨 18왕조의 파라오일 가능성이 높다.
모세의 탄생과 모세를 구언한 이집트 공주(출 2:1-10)
투트모세 1세의 외동딸인 핫셉수트일 것이다. 남자가 아니었기에 왕위를 계승하지 못한 핫셉수트는 이복오빠와 결혼 하지만(투트모세 2세) 둘 사이에는 자녀가 없이 남편이 죽게 된다. 모세는 차기 파라오에 가장 근접한 인물이 된다. 하지만 믿음으로 모세는 장성하여 이 모든 특권을 내려놓고 동족인 이스라엘 백성 편에 서기로 결단한다(히 11:24-25).
출애굽 다시의 파라오는 누구인가?(출 5:1-12:36)
아멘호텝 2세였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아멘호텝 2세의 통치기에는 재위 2' 7' 9년에 있었던 세 번의 중요한 전쟁 기록이 있는데, 아멘호텝 2세의 두드러진 전쟁들이 그의 재위 7년 이내에 일어났다는 것과 사실상 재위 9년 이후에는 군사 활동이 거의 기록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자신의 군사적 재능을 뽐내려던 왕이 이렇게 일찍 전쟁을 중단한 것은 아마도 출애굽 사건과 연관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출애굽기 14:5-28절에는 파라오의 군사와 전차들이 홍해에 수장되는 장면이 나온다. 아멘호텝 2세가 재위 9년 이후 큰 전쟁을 일으키지 않은 것은 아마도 출애굽 당시 입은 막대한 군사적 피해로 인해 단순히 그렇게 할 능력이 없었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싶다.
열 가지 재앙(출 7:14-12:36)
피 재앙: 나일강은 아랍어로 'The Blood Nile'(피 나일 강)이라 불린만큼 최고의 옥토를 만들어 준 나일 강이 실제로 핏물로 변한 것을 보고 이집트 사람들은 분명 경악을 금치 못했을 것이다.
개구리 재앙: 나일 강물이쫙 빠지기 시작하면 질퍽한 진흙 속에서 개구리들이 육지로 올라왔고, 이집트 사람들은 이런 개구리도 신성하게 여기며 숭배했다. 피 재앙이 내린 후 7일이 지나자(출 7:25) 이번에는 한 시즌을 맞이한 개구리들이 창궐하여 재앙으로 임했다.
이 재앙, 파리 재앙: 물이 빠진 환경에서 곳곳에 생긴 습지에는 많은 곤충들이 서식했고 이로 인해 이집트에는 많은 곤충의 신들이 있었다. 특히 풍뎅이 신이 유명했는데, 풍뎅이는 하류 삼각주를 덮은 빨간색 진흙 토양위를 제 멋대로 다니며 이집트 사람들의 상형 문자와 비슷한 자국을 남겼다. 이집트 사람들은 이것을 풍뎅이가 '신의 언어를 아는 것'으로 해석하고 숭배의 대상으로 삼았는데, 이런 곤충들이 오히려 재앙으로 임한 것이다.
악질 재앙, 독종 재앙: 개구리 사체와 습한 대지의 환경에서 서식한 각종 세균들이 창궐하면서 악질과 독종 재앙이 임했다. 특히 악질 재앙은 가축에게만 내렸는데, 많은 신들이 가축의 형상을 하고 있는 이집트 종교에는 치명적인 사건이었다. 특히 이집트에서 사랑의 여신인 하토르(Hathor)는 암소 모양을 하고 있었고, 신성한 아피스(Apis) 황소는 너무나 숭배를 받아서 죽으면 방부 처리해서 공동묘지에 석관과 함께 묻을 정도였다. 이스라엣 백성이훗날 시내 산 밑에서 금송아지 우상을 만든 것(출 32장)도 이런 배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우박 재앙: 이집트 지역에는 20년을 주기로 골프공만한 우박이 떨어졌다. 그런데 이번에는 주기와 상관없이 하나님이 예정하신 때에 평소보다 더 강력한우박이 재앙처럼 떨어진 것이다.
흑암 재앙: 흑암 재앙은 이집트 사람들이 최고의 신으로 섬기던 태양신 아몬-레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이집트에는 40년에 한 번씩 사하라 사막에서 불어오는 로에스(황석 가루 같은 먼지 바람)로 인해 태양 빛을 가리는 일이 발생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실제로 태양이 그 빛을 잃은 것이다.
장자 재앙: 이집트에서 파라오는 태양신 아몬-레의 현현으로 여겨진 신적인 존재였다. 열 가지 재앙의 목적이 파라오에게 여호와가 참 신임을 알리는 데 있었기 때문에 죽음의 신이 공격할 타깃으로 파라오가 아니라 차기 파라오가 될 장자가 선택된 것이다.
시내 산은 어디에 있는가?
출애굽의 남쪽 경로 여정 가운데 있다.
출애굽의 여정: 하나님의 백성의 길(출 12:37-신 34:12)
라암셋(람세스)에서 시내 산까지(출 12:37-13:19)
라암셋에서 숙곳으로(출 12:37-13:19)
에담 광야로(출 13:0-22)
바알스본 맞은편에서 홍해를 건넘(출 14:1-15:21)
마라(출 15:22-26)
엘림(출 15:27)
신 광야(출 16:1-36)
르비딤(출 17, 18장)
시내 산에서(출 19-40장; 레 8:8-10장; 민 1, 9장)
여호와의 시내산 강림(출 19:1-15)
모세의 1차 시낸 산 등정(출 19:16-23:33)
하산(출 24:1-8)
모세의 2차 시내 산 등정(출 2:9-31:18, 첫째 40일)
하산(출 32:1-33:23)
모세의 3차시내 산 등정(출 34장, 둘째 40일)
하산(출 35-39장)
성막 봉헌(출 40:1-38)
제사장 위임식(레 8:1-9:24)
나답과 아비후의 범죄(레 10:1-7)
유월절을 지킴(민 9장)
인구조사(민 1장)
시내 산에서 가데스바네아까지(민 11-14장)
다베라(민 11:1-3)
기브롯 핫다아와(민 11:4-34)
하세롯(민 11:35-12:16)
가데스바네아(민 13:1-14:45)
바란 광야에서 37년 6개월 동안의 방황(민 15-19장)
광야 2세대는 왜 요단 동편을 우회해서 진군했을까?
이들에게도 홍해 사건을 재현해 주셨다. '세례'를 의미하는 중요한 영적인 상징이다.(고전 10:1-2절)
가데스바네아에서 모압 평지까지(민 20-36장; 신 34장)
미리암의 죽음(민 20:1)
반석에서 물이 나옴(민 20:2-13)
에돔 땅 통과 요청과 거절(민 20:14-21)
아론의 죽음(민 20:22-29; 33:38)
아랏 왕을 쳐서 이김(민 21:1-3)
에돔 땅 우회(민 21:4-20; 33:41-49)
아모리 왕 시혼과 바산 왕 옥을 물리침(민 21:21-35)
모압 왕 발락과 발람 선지자(민 22-25, 31장
- 오실 메시아에 대한 올라운 예언(민 24:17)
요단 동편에 정착한 세 지파(민 32장)
가나안 땅 정복을 준비하는 후속 조치들(민 26-30장; 33:50-36:13)
모세의 죽음(신 34장)
모세는 왜 가나안 땅에 못 들어갔을까?
고전 10:3-4절: '반석'이 곧 '그리스도'를 상징한다고 정확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그러면 반석을 치는 것은 그리스도의 수난을 상징한다.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받으시는 수난은 한 번으로 충분하다. 그래서 명하라 했는데 두 번씩이나 반석을 친 모세이다. 하나님 편에서는 제 아무리 모세라 할지라도 타협할 수 없는, 또 변개할 수 없는 일관성을 훼손할 수 없었다.
가나안 정복 전쟁:너희에게 주었으니 가서 취하라(수 1-24장)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다(수 2-5장)
여리고 정찰(수 2:1-24)
요단 땅을 건너다(수 4, 5장)
길갈에서 첫 예배를 드리다(수 4:1-5:15)
가나안 중부 지방의 정복(수 6-9장)
여리고 정복(수 6장)
아이에서의 실패와 승리(수 7:1-8:29)
※ 헤렘의 법칙: 여리고 성 전투 후에 행해진 조치는 고대 근동에서 첫 물건은 주인께 드리는 '헤렘'사상이 반영되어있다.
세겜에서의 언약식(수 8:30-35)
▲세겜 그리고 그리심 산과 에발산
기브온 사람들과의 화친 조약(수 9장)
가나안 남부와 북부 지방의 정복(수 10-12장)
가나안 남부 연합군과의 전투(수 10장)
가나안 북부 연합군과의 전투(수 11장)
가나안 땅 분배(수 13-24장)
아직 남아 잇는 땅(수 13:1-6)
요단 동편의 분배(수 13:8-33)
유다와 요셉 지파의 분배((수 14:1-17:13)
가장 큰 파이를 쥔 에브라임과 유다 지파
에브라임 지파에 대한 야곱의 축복(창48:12-14)-여호수아 출신 지파
유다지파에대한 야곱의 예언(창 49:8-10)-가렙의 출신 지파
임시 중단된 땅 분배(수 17:14-8:10)
나머지 일곱 지파의 땅 분배수 18:11-19:51)
간신히 내적인 위기를 면함(수 22:1-34)
여호수아의 고별 메시지(수 24: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