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너트(Brazil nut)
1. 브라질너트는?
브라질너트(영어: Brazil nut, 학명: Bertholletia excelsa)는 오예과에 속하는 나무이다.
주로 아마존 강 유역의 밀림지역에서 야생으로 자라며 높이가 150 feet(45m) 이상으로 자랍니다. 단단한 목질로 된 크고 둥근 꼬투리안에 12-25개가 각각 단단한 껍질에 쌓여 있는 브라질너트는 대표적인 식용너트로서 코코넛과 비슷하게 오렌지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한 개의 꼬투리는 평균적으로 직경이 6인치, 무게는 5파운드정도이고, 굵은 가지의 끝부분에서 자라고, 성숙하면 자연적으로 나무에서 떨어지고 한 나무에서 연간 약 300개 정도를 수확 합니다.. 브라질너트에는 지방,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천연 유기 셀레늄의 함량이 매우 높고, 지방은 대부분 불포화지방으로 인체내에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브라질 너트의 맛은 코코넛과 비슷하다.
2.브라질너트의 영양성분
브라질너트는 나무열매로 단단한 겉껍질 속에 들어있는 씨앗으로 과육은 백색이다. 지방이 66%, 단백질이 14%인 브라질 넛은 초콜릿, 쿠키,아이스크림 등에 사용하며 기름은 올리브유 대신으로 사용한다.
"브라질너트(Brazil Nuts)"는 새롭게 떠오르는 4대 슈퍼푸드 (아사이베리, 프로바이오틱 치즈, 마테차, 브라질너트)로 우리 몸에 필요한 단백질, 섬유질, 셀레늄, 마그네슘, 비타민, 철분,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으로 면역력 증진에 탁월한 효과를 지녔다고 한다. 100g당 1917mcg의 셀레늄이 들어있어, 브라질너트 한두 개면 셀레늄의 하루 권장량을 섭취하고도 남는다. 비타민e도 풍부하고,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은 높여주고 몸에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 정자의 운동력을 높이는 등 임신능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하나만 먹어도 권장량에 충분하기 때문에 조금씩 먹는다. 너무 많이 먹으면 당뇨병에 걸릴 수 있다는 연구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