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천성산 내원사계곡
영남알프스 영축산의 동쪽 편 양산에 위치한 명산 천성산은 산 이름이 원효대사께서 천명의 중국제자를 가르친 '송고승전'의 기록에 의거 천성산(千聖山)으로 되었으며, 비구니 사찰인 내원사 외 홍룡사, 미타암, 노전암 등 아주 많은 사찰들이 산재해 있다.
천성산 내원사 계곡은 그 길이가 약 6Km에 이르며, 계곡 양 옆으로 가파른 바위산들이 병풍처럼 이어지는 멋진 풍경을 선사하는 아주 좋은 계곡이다.
계곡을 따라 도로가 잘 개설되어 있어 부산, 울산, 양산지역 시민들이 편안하게 접근하기가 좋고, 여름방학 때는 학생들이 특히 많이 찾는 계곡이다.
아마도 부산, 울산, 양산지역 출신이라면 대다수가 학창시절 친구들과 함께 내원사계곡에 놀러 간 좋은 추억을 갖고 있으리라 생각한다.
혹여 못가봤다면 퍼뜩 집사람과 자녀들과 같이 이 계곡으로 가서 즐겁고 소중한 시간을 가져보심이 어떨런지
낙동정맥의 줄기인 천성산은 지역 산악인들에 매우 인기가 많은 산이다.
그 이유는 천성산 1봉 정상에는 화엄벌이라는 억새밭이 있고, 천성산 2봉은 정상부가 바위로 경치가 좋으며, 2봉 정상에서 내원사계곡 쪽은 중앙능선이 흘러내리고, 일주문과 매표소 쪽으로는 집북재를 지나 일명 천성산 공룡능선(집북암릉)이 흐르는데 이 코스는 난이도가 제법 있어서 로프를 타기도 하고 바위를 기어 오르기도 해 등산을 하는 맛이 대단히 좋은 산이다.
그리고 이 천성산은 멋진 등산코스가 10여개 정도가 있어, 이를 계절 별로 다니다 보면 자연스럽게 이 산의 매니아가 되게 되는 그런 산이다.
그리고 내원사계곡 쪽은 아니지만 천성산에는 멋진 홍룡사 옆 홍룡폭포와 무지개폭포가 천성산 남서쪽과 남동쪽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 곳도 등산로가 잘 되어있어 천성산으로 산행하기가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