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 크리스마스 (누가복음 2;8-14)
“윈터벌” 이라고 들어 보셨나요?
영국에서 논의 되었다가 슬며시 없어진 단어입니다.
왜 그랬을까요?
어느새 성탄의 문화도 세상의 문화에 들어가 버린 것은 아닐까
생각됩니다.
또 다른 모습이다.
보기 좋은 떡이 맛도 있다.
이것이 세상의 문화입니다.
“예전에 못생겨도 맛은 좋아” 라는 광고 문구가 있었습니다.
성탄의 역설의 문화가 있다.
아기로 오신 예수
마구간에 누이신 예수
이방인과 목동들에 의해 고백되어진 예수
예언을 보면 더 놀랍다.
이사야 53;2-5
그는 주 앞에서 자라나기를 연한 순 같고 마른 땅에서 나온
뿌리 같아서 고운 모양도 없고 풍채도 없은즉 우리가 보기에
흠모할 만한 아름다운 것이 없도다.
그는 멸시를 받아 사람들에게 버림받았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이 그에게서 얼굴을 가리는 것 같이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 하나님께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아기 예수를 생각할 때 우리는 어떤 모습을 상상합니까?
귀엽고 예쁜 아기입니까?
그런데 미혼모의 자녀
마구간에 누운 아기
도망쳐서 애굽으로 가야 했던 일들
태어난 축하의 노래 대신 이루어진 이별가
예수 나심의 의미는 무엇인가?
1. 단절 - 이어짐 (좌우를 어우르는 힘이 필요하다.)
역사의 단절
당연한 창조의 원리가 무너졌다. 이 땅에서
어둠이 지속되고 있었다.
악이 지배하고 있었다.
그 결과로 나라를 빼앗겼고 그들은 노예가 되었다.
식민지 백성이 되었다.
소망이 끊어졌다.
아브라함에게 주어진 언약 - 모세를 통해 이루어졌고
이사야 예레미야에게 주었던 언약
- 다니엘과 에스겔 그리고 고레스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사야의 예언 다니엘의 예언 - 아기 예수에 의해 이루어졌다.
찬송이 있었다.
출 15장의 모세의 찬양
시편 126편의 찬양의 모습
오늘 목동들의 찬양이 있다.
우리 성가대와 오케스트라 그리고 색스폰의 찬양
그리고 우리의 찬양
하늘과 땅을 이어가고
어둠 - 빛으로
썩어질 것을 - 새롭게 바꾸는
경배가 있었다.
경배는 살리는 일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죽을 것은 죽어지고 살아날 것은
살아난다.
그런데 흉악한 모습을 나타낸다.
죽이는 관습 (로마의 침략, 약탈 (세리) 성전의 부패)
경배는 정직함이다.
하나님은 정의의 하나님이시다.
그래서 그 분이 가는 곳에는 의의 승리가 있다.
예) 언약궤의 승리 - 공의가 이기는 것이다.
언약궤가 부적이 아니다.
속이는 관습 (사두개인 필요에 따라서)
경배는 순수한 삶의 고백이다.
그래서 하늘의 일을 알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이 땅의 문화는
정보 문화의 관습 (사람에게서, 깊은 묵상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