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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유명한 청바지 브랜드를 아시나요? 리바이스입니다 리바이스와 레위기 무슨 상관이 있을까요?
리바이스 청바지를 만든 사람이 유태계 독일 사람이다. 그 사람의 이름이 레위이다.
1. 레위기는 어려운 책으로 악명높다.
성경항해의 암초,
성경순례길의 고비사막
깔딱고개
솔로몬도 레위기를 이해하지 못했다-유대격언
레위기 설교는 교회 문을 닫게 한다.
2.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요한 책이다.
① 모세5경의 중심이다. 창출+민,신
② 레위기를 놓치면 구약을 포기하는 것이다.
③ 유대인들이 아이가 글을 깨닫기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가르치는 책이 레위기이다.
제일 먼저 가르치는 책 정식으로 5살부터 가르치는 책이다.
왜? 레위기부터 우리 삶에 입력되는 것이 하나님의 백성의 특권과 출발점이기 때문이다.
④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읽혀지는 책?
유대교:구약
이슬람:오경을 받아들임
기독교:구약+신약
⑤ 신약에 40번 이상 인용된다.
⑥ 레위기 없이 해석불가한 책? 히브리서이다.
신약을 이해하는 절대적인 책이다.
⑦ 레위기기는 재림교회 신학의 뿌리이다.
하늘성소, 심판과 재림, 율법과 안식일, 뿌리가 레위기와 관련된다.
3. 레위기의 시간범위
① 창:창조-부조시대 수천년
② 출:모세의 80년 1-2장, 3-40장 미디안 광야이후의 삶 100여년
③ 레:1달기간의 일어난 말씀과 사건의 기간이다.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이다.
“둘째 해 첫째 달 곧 그 달 초하루에 성막을 세우니라”(출 40:17)
출애굽 사건 후 그 다음해
출13장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옴, 12장에서 출애굽 첫째해 첫째달 초하루의 시작
출13-40장까지는 정확히 1년이 걸린다.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온 후 둘째 해 둘째 달 첫째 날에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 회막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민 1:1)
2년 2월 1일
출-민수기 사이의 레위기는 2년 1월1일과 2월1일사이의 모든 기록이다.
출애굽은 출애굽기는 출애굽후 1년, 레위기1달, 나머지 38년의 기록은 민수기이다.
④ 민수기: 38년 기간이다.
4. 왜 책이름이 레위기인가?
성소봉사가 출애굽의 뒷부분 내용이었다.
출19-40장 시내광야에서 이동이 없었다.
①출1-12장 애굽에서
②출13-18장 애굽에서 시내광야까지 -수평적 이동
③출19-40장 시내광야에서 – 모세의 수직적 오르내림6번
출25-40장: 성막과 관련된 내용이다.
5. 출애굽기와 이어진 책이다.
레위기는 출애굽기의 성막이 세워진 다음에 무엇을 해야하느냐를 주제로 다룬다. 그 담당하는 자들이 레위지파사람들이기에 이름을 레위기라고 불려진다. 원래 히브리어 책이름은 그 책의 첫 번째 단어이다. “와이크라” 와-그리고,
출애굽기와 관련되어 읽어야 한다.
“고대 히브리인 학자들은 이 책의 첫 단어를 따서 와이크라(Wayiqra’)라고 불렀는데, 현대 유대인들도 그 이름을 그대로 사용해 왔다. 탈무드(Talmud)는 이 책을 “제사장들의 법”(The Law of the Priests) 또는 “희생의 법”(The Law of Sacrifice)이라고 일컬었다.”-교회주석
6. 제사제도와 관련되어 성소에서 어떻게 하나님을 만나는가?
죄의 심각성
자복의 중요성
하나님의 거룩, 하나님의 사랑
7. 레위기의 주제
그럼에도 불구하고 레위기의 주제를 한단어로 말한다면? “거룩함”이다.
레27장까지이다.
①1-15장 1부: 거룩한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 예배
②16장
③17-27장 2부: 거룩한 백성으로 사는 삶
레위기로 시리즈 설교를 해 보신 분이 계신가요?
8. 레위기의 핵심단어:
거룩하고 속되다. - 150번
정하고 부정하다. - 200번
거룩은 성결
정함은 정결
9. 레위기의 주제절
레위기의 모든 내용을 한 구절로 압축한다면? 중심절 레11:45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레 11:45)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거룩하라 이는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레 19:2)
“너희는 스스로 깨끗하게 하여 거룩할지어다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레 20:7)
“너희는 나에게 거룩할지어다 이는 나 여호와가 거룩하고 내가 또 너희를 나의 소유로 삼으려고 너희를 만민 중에서 구별하였음이니라”(레 20:26)
10. <신약에서 사용된 제사제도와 관련된 그리스도의 명칭>
대제사장 그리스도
복음서 세상죄를 지고가는 하나님의 어린양, 속죄제물, 희생제물, 하늘에서 내려온 떡- 생명의 떡이다. 세상의 빛
레위기의 제사제도에 근거된 그리스도의 명칭이다.
11. 레위기의 별명
전복음, 태중복음
“복음은 레위기에서 율례로 주어졌다. ”(6증언, 392)
12. [레위기의 전체개요]
7가지 주제의 중심 16장- 대속죄일
모세5경중심-레위기
레위기의 중심-대속죄일
1-7장 5대제사
8-14
1) 전체개요
(1) 제사법(1- 7장)
(2) 제사장 규례(8-10장)
(3) 정결법(11-15장): 음식(11장), 출산(12장), 악성 피부병(13-14장) 유출병 (15장),
(4) 대속죄일(16장)
(5) 성결법 (17-20장)
(6) 제사장 성결법(21-22장)
(7) 거룩한 날들과 율법(23-27장)
창세기
출애굽기: 애굽에서 시내산으로
A. 1-7장:제사들 | 거룩하신 하나님 앞으로 나아가는 방법 | |||
B. 8-10장:제사장 관련 규례 | ||||
C. 11-15장: 일상생활에서의 정결/부정 | ||||
16장 : 대속죄일 | 속죄 | |||
C. 17-20장 : 일상생활에서의 거룩함/속됨 | 하나님 앞에서 거룩하게 살아가는 방법 | |||
B. 21-22장: 제사장 관련 규례 | ||||
A. 23-27장 :절기/거룩한 날 민수기 : 시내산에서 가나안으로 |
민수기: 시내산에서 가나안으로
13. 하나님의 백성으로 어떻게 사느냐? 하나님의 말씀이 충만한 책이다.
“여호와께서 회막에서 모세를 부르시고 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레 1:1)
“모세가 하나님 앞에 올라가니 여호와께서 산에서 그를 불러 말씀하시되 너는 이같이 야곱의 집에 말하고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말하라”(출 19:3)
“여호와께서 시내 산 곧 그 산 꼭대기에 강림하시고 모세를 그리로 부르시니 모세가 올라가매”(출 19:20)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려가서 백성을 경고하라 백성이 밀고 들어와 나 여호와에게로 와서 보려고 하다가 많이 죽을까 하노라”(출 19:21)
14. 레위기의 시작: 회막에서 말씀하심
출애굽기는 산에서 말씀하심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에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그 예물을 여호와께 드리라 명령하신 날에 시내 산에서 이같이 모세에게 명령하셨더라”(레 7:38)
레위기기는 회막에서 말씀하셨는데, 레7장에서는 시내산에서 말씀하셨다고 하신다.
레위기1장부터 레7장 어디서 말씀하셨는가? 앞뒤가 충돌하니 어떻게 이해해야하나?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레 25:1)
아니 또 시내산에 올라간 것인가?
“이것은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자기와 이스라엘 자손 사이에 모세를 통하여 세우신 규례와 법도와 율법이니라”(레 26:46)
“이것은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모세에게 명령하신 계명이니라”(레 27:34)
출애굽기 100번째 문제 질문해야 했다. 회막에서 말씀하셨다고 했는데, 마지막 장에서는 시내산에서 하신 말씀이라고 한다. 풀어야 할 과제이다.
☐ 레위기는 회막에서냐? 시내산에서 말씀하신 것이냐?
① 반복이론- 시내산에서 다 말씀하셨던 것을 그 핵심 내용을 다시 모세가 반복한 것이다. 내가 더 자세히 설명하는 거야. 앞에서 이미 회막에서 말씀한건데,
② 그 말씀을 실제로 시내산에서 말씀하신 것인데 제사제도를 설명중에 먼저 언급된 내용을 기록으로 남긴 것이다.
①을 선호, 1:1을 분명히 프레임을 보여준다. 회막에서 하신 말씀이다. 핵심사상들이 시내산에서 언급된 것들이다. 라는 설명을 저자가 사이 사이에 언급해주고 있다.
15. 이스라엘백성에 주신 2가지 언약이 있다.
아브라함을 부르실 때 큰 민족+거룩한 민족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창 12:1)
“내가 너로 큰 민족(히, 학고이 학가돌)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창 12:2)
야곱에게 하신 말씀
“하나님이 이르시되 나는 하나님이라 네 아버지의 하나님이니 애굽으로 내려가기를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거기서 너로 큰 민족(히, 학고이 학가돌)을 이루게 하리라”(창 46:3)
창12장에서 주신 약속을 야곱에서 재확인해 주신다.
“H1419 גָּדוֹל גָּדֹל
가돌 gadol
위대한, 큰 great
가돌(형용사)은 가달(H1431)에서 유래했으며, '위대한, 큰 great'를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520회 나온다.”
출애굽기
“이스라엘 자손은 생육하고 불어나 번성하고 매우 강하여 온 땅에 가득하게 되었더라”(출 1:7)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창 1:28)
①무조건적 언약: 큰 민족(히, 학고이 학가돌) - 이루어주신 약속
②조건적 언약: 거룩한 백성(히, 학고이 학카도쉬) -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출 19:5) 조건이다.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히, 학고이 학카도쉬)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출 19:6)
“H6918 קָדוֹשׁ קָדֹשׁ
카도쉬 qadosh
거룩한, 신성한
카도쉬(형용사)는 '거룩한 holy, 신성한 sacred'를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100회 나오며, '분리'나 '구별'이라는 개념이 강조되어 있다.”
거룩한 백성 어떻게 구현하느냐? 회막에서 , 회막은
나라 형성의 3조건: 국민, 주권, 영토
이스라엘 백성, 율법이 주어짐, 영토- 수도가 생김, 임시 이동수도이다. 바로 회막이다.
거룩한 민족으로서 이스라엘과 대화를 시작하신다.
☐ 레위기 본문 설명
<출애굽기와 레위기 관련성 >
▣ “여호와께서 회막에서 모세를 부르시고 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레 1:1)
모세를 부르시고 성경전체에서 2번 나온다.
“여호와의 영광이 시내 산 위에 머무르고 구름이 엿새 동안 산을 가리더니 일곱째 날에 여호와께서 구름 가운데서 모세를 부르시니라”(출 24:16)
“여호와께서 회막에서 모세를 부르시고 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레 1:1)
레1:1과 출24:16 모세를 부르시고 회막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 레1:1에서 회막에서 부르시고 이렇게 제사를 지내라 하신다.
출애굽기를 모르면 레위기를 알수 없다. 출24장을 읽고 회막을 지으라고 했거든, 회막에서 모세를 부르시고 거룩하게 살으라고 하시는 거야, 지으라고 하셨던 그 성소에서, 그 지으신 회막에서 말씀을 주시는 거야!
출애굽기와 연계시켜 레위기를 풀어가야 한다.
▣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 중에 누구든지 여호와께 예물을 드리려거든 가축 중에서 소나 양으로 예물(히, 고르반)을 드릴지니라”(레 1:2)
이스라엘에 대한 가르침을 주신다.
1) 최초의 말씀: 짐승을 희생제물로 드리라는 언급을 모세에게 회막에서 최초로 말씀하신다.
“너희는 이르되 사람이 아버지에게나 어머니에게나 말하기를 내가 드려 유익하게 할 것이 고르반 곧 하나님께 드림이 되었다고 하기만 하면 그만이라 하고”(막 7:11)
고르반- 히브리어 음역이다. 예물의 의미이다. 하나님께 드린다.
고르반의 내용
▣ “그 예물이 소의 번제이면 흠 없는 수컷으로 회막 문에서 여호와 앞에 기쁘게 받으시도록 드릴지니라”(레 1:3)
“누구든지 소제의 예물을 여호와께 드리려거든 고운 가루로 예물을 삼아 그 위에 기름을 붓고 또 그 위에 유향을 놓아”(레 2:1)
“사람이 만일 화목제의 제물을 예물로 드리되 소로 드리려면 수컷이나 암컷이나 흠 없는 것으로 여호와 앞에 드릴지니”(레 3:1)
“만일 기름 부음을 받은 제사장이 범죄하여 백성의 허물이 되었으면 그가 범한 죄로 말미암아 흠 없는 수송아지로 속죄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릴지니”(레 4:3)
“그 송아지를 속죄제의 수송아지에게 한 것 같이 할지며 제사장이 그것으로 회중을 위하여 속죄한즉 그들이 사함을 받으리라”(레 4:20)
“누구든지 여호와의 성물에 대하여 부지중에 범죄하였으면 여호와께 속건제를 드리되 네가 지정한 가치를 따라 성소의 세겔로 몇 세겔 은에 상당한 흠 없는 숫양을 양 떼 중에서 끌어다가 속건제로 드려서”(레 5:15)
①번제
②소제
③화목제
④속죄제
⑤속건제
5가지 제사가 무엇이며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나?
레위기 01-02 1교시 2번째 강의
번제의 한자의 의미, 번제(燔祭), 태우는 제사이다.
burnt offering
히) 올라, 올라간다는 의미이다.
태우니 향기가 올라간다.
“H5930 עוֹלָה עֹלָה 올라 olah
번제(물), 오르막길, 계단
올라(명여)는 알라(H5927)에서 유래했으며, (a) '올라가는 것, 번제물, 번제', (b) '오르막 길, 계단'을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290회 나온다.”
☐ 번제:제물을 드리는 방식, 소제는 소제는 드리는 제물의 종류이다.
화목제, 속죄제는 제물을 드리는 목적에 따른 이름이다.
☐ 번제는 화목제가 못되나? 속죄는 번제가 못되나?
번제는 죄를 속하지 않나?
“그는 번제물의 머리에 안수할지니 그를 위하여 기쁘게 받으심이 되어 그를 위하여 속죄가 될 것이라”(레 1:4)
번제의 목적이 속죄가 되는데, 번제와 속죄의 구분은?
□ 번제와 다른 제사가 구분되는 기준은?
“그 내장과 정강이를 물로 씻을 것이요 제사장은 그 전부를 제단 위에서 불살라 번제를 드릴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레 1:9)
* 다른 제물은 전체를 태우지는 않는다. 전체를 태우는 것은 번제뿐이다.
번제와 일반제사의 차이: 번제는 전부를 태운다.
다른 역본들은 전번제라고 하기도 한다. 전체를 태운다는 의미에서 전번제라고 한다. 가죽은 잘 안타니 가죽을 벗기고 전부를 태운다.
번제의 종류-3종류
①“그 예물이 소의 번제이면 흠 없는 수컷으로 회막 문에서 여호와 앞에 기쁘게 받으시도록 드릴지니라”(레 1:3)
②“만일 그 예물이 가축 떼의 양이나 염소의 번제이면 흠 없는 수컷으로 드릴지니”(레 1:10)
③“만일 여호와께 드리는 예물이 새의 번제이면 산비둘기나 집비둘기 새끼로 예물을 드릴 것이요”(레 1:14)
☐ 3종류로 주어진 이유?
“만일 그의 힘이 어린 양을 바치는 데에 미치지 못하면 그가 지은 죄를 속죄하기 위하여 산비둘기 두 마리나 집비둘기 새끼 두 마리를 여호와께로 가져가되 하나는 속죄제물을 삼고 하나는 번제물을 삼아”(레 5:7)
돈이 모자라면, 경제력이 안되면 – 힘이 미치지 못하면, 경제적 여건에 따라 실제적 상황을 고려한 제사이다.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제사장은 그 속죄제물을 먼저 드리되 그 머리를 목에서 비틀어 끊고 몸은 아주 쪼개지 말며”(레 5:8)
요셉과 마리아가 드린 제사, 예수의 탄생 때 드린 제사
“또 주의 율법에 말씀하신 대로 산비둘기 한 쌍이나 혹은 어린 집비둘기 둘로 제사하려 함이더라”(눅 2:24)
힘이 미치지 못했다. 가난했다.
3종류의 번제물을 가지고 드리려 나올 때에 이 구절을 잘 읽어보면 제물을 바치는 사람이 해야할 행동은 무엇인가?
1) 안수 - “그는 번제물의 머리에 안수할지니 그를 위하여 기쁘게 받으심이 되어 그를 위하여 속죄가 될 것이라”(레 1:4)
제단옆까지 끌고 와서 안수한다.
☐ 안수는 한손을 얹나 두 손을 얹나? 한손이다.
2) 짐승을 직접 죽임
“그는 여호와 앞에서 그 수송아지를 잡을 것이요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은 그 피를 가져다가 회막 문 앞 제단 사방에 뿌릴 것이며”(레 1:5)
“그가 제단 북쪽 여호와 앞에서 그것을 잡을 것이요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은 그것의 피를 제단 사방에 뿌릴 것이며”(레 1:11)
3) 6절의 그는 누구인가? 피를 받는 제사장인가? 죄인인가?
“그는 또 그 번제물의 가죽을 벗기고 각을 뜰 것이요”(레 1:6)
그는 – 단수이다. 죄인이 짐승을 가져온 자가 끌고와서 안수하고, 죽이고, 가죽을 벗기고, 각을 뜬다. 직접적으로 해야하는 행동이었다.
“제사장 아론의 자손들은 제단 위에 불을 붙이고 불 위에 나무를 벌여 놓고”(레 1:7)
제사장들- 복수이다.
소름끼치는 일이다. 제사장을 피를 뿌리고 태우는 일을 한다.
사람이 직접하는 행동속에서 굉장한 메시지가 있다.
안수: 짐승의 머리에 손을 얹고 안수하는 순간, 나와 제물사이가 일치되는 것이다. 네가 나가 되는 것이다. 내가 죽인다. 죄인은 짐승과의 일치를 통해, 가시적 교훈을 얻는다. 나의 잘못을 통해 짐승이 죽는 구나.
죄에 대한 가시적인 교훈을 받는다.
“그 내장과 정강이를 물로 씻을 것이요 제사장은 그 전부를 제단 위에서 불살라 번제를 드릴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레 1:9)
14-17절 비둘기의 경우는
“[14] 만일 여호와께 드리는 예물이 새의 번제이면 산비둘기나 집비둘기 새끼로 예물을 드릴 것이요 [15] 제사장은 그것을 제단으로 가져다가 그것의 머리를 비틀어 끊고 제단 위에서 불사르고 피는 제단 곁에 흘릴 것이며 [16] 그것의 모이주머니와 그 더러운 것은 제거하여 제단 동쪽 재 버리는 곳에 던지고 [17] 또 그 날개 자리에서 그 몸을 찢되 아주 찢지 말고 제사장이 그것을 제단 위의 불 위에 있는 나무 위에서 불살라 번제를 드릴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레 1:14-17)
비둘기는 의식이 간소화된다.
<번제를 드리는 목적>
“그 내장과 정강이를 물로 씻을 것이요 제사장은 그 전부를 제단 위에서 불살라 번제를 드릴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레 1:9)
“그 내장과 그 정강이를 물로 씻을 것이요 제사장은 그 전부를 가져다가 제단 위에서 불살라 번제를 드릴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레 1:13)
“또 그 날개 자리에서 그 몸을 찢되 아주 찢지 말고 제사장이 그것을 제단 위의 불 위에 있는 나무 위에서 불살라 번제를 드릴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레 1:17)
번제로 드려지고 난 다음에 받아들여진 결과는 아무런 차이가 없다. 향기로운 냄새니라.
번제의 결과는 향기로운 냄새이다.
번제의 기능과 목적:
서론에서 나타난 번제의 목적
“그는 번제물의 머리에 안수할지니 그를 위하여 기쁘게 받으심이 되어 그를 위하여 속죄가 될 것이라”(레 1:4)
기쁘게 받으심이 되도록 번제를 드린다.
목적:
① 번제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리는 것이다.
② 속죄를 하기 위함
③ 화제가 됨
9절
“그 내장과 정강이를 물로 씻을 것이요 제사장은 그 전부를 제단 위에서 불살라 번제를 드릴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레 1:9)
“그 내장과 그 정강이를 물로 씻을 것이요 제사장은 그 전부를 가져다가 제단 위에서 불살라 번제를 드릴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레 1:13)
“또 그 날개 자리에서 그 몸을 찢되 아주 찢지 말고 제사장이 그것을 제단 위의 불 위에 있는 나무 위에서 불살라 번제를 드릴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레 1:17)
④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가 됨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도록 하는 것, 다 불태운다. 전부를 태운다.
전적으로 드리는 사건이 창세기에 나타난다.
번제는 성경에서 가장 오래된 제사이다.
1) 성경에서 첫 번째 나오는 번제
“노아가 여호와께 제단을 쌓고 모든 정결한 짐승과 모든 정결한 새 중에서 제물을 취하여 번제로 제단에 드렸더니”(창 8:20)
2) 모리아산의 번제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일러 준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창 22:2)
전적인 헌신을 드리라.
번제의 기본의미: 전적인 헌신, 이삭을 요청하였다. 아브라함의 전적인 헌신을 받으셨다.
전적인 헌신이기에 화목제와 함께 드려졌다.
“모세의 장인 이드로가 번제물과 희생제물들을 하나님께 가져오매 아론과 이스라엘 모든 장로가 와서 모세의 장인과 함께 하나님 앞에서 떡을 먹으니라”(출 18:12)
3번째 십계명을 받고 와서, 4번째 올라가기 직전에 드린 제사
“이스라엘 자손의 청년들을 보내어 여호와께 소로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게 하고”(출 24:5)
하나님께 드리는 전적인 헌신이다. 어떻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가?
오늘 우리들에게 적용된다면?
“믿음으로 에녹은 죽음을 보지 않고 옮겨졌으니 하나님이 그를 옮기심으로 다시 보이지 아니하였느니라 그는 옮겨지기 전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라 하는 증거를 받았느니라”(히 11:5)
에녹의 승천비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 에녹의 삶 – 번제와 같은 삶이었다.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히 11:6)
하나님께 드리는 번제물
① 전적인 믿음
②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레1-11장의 교훈)
①그가 계신 것과 또한
②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잠 3:6)
업신여긴다- 없이 여긴다라는 의미이다.
우리가 하나님 없이 살아갈 수 있다. 삶의 모든 국면에서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2. 속죄가 된다.
“그는 번제물의 머리에 안수할지니 그를 위하여 기쁘게 받으심이 되어 그를 위하여 속죄가 될 것이라”(레 1:4)
번제가 하는 속죄와 속죄제, 속건제의 속죄는 무슨 차이가 있나? 구체적인 행위죄이다.
알고서 잘못했던, 모르고 잘못했던 죄를 해결하는 것이다.
번제가 하는 속죄는 무슨 의미인가? 번제가 하는 속죄라는 단어의 의미
레1장에서 하는 모든 번제는 의무적으로 드리는 번제가 아니다.
의무번제: 아침, 저녁 드리는 상번제가 있었다.
안식일마다 드린 번제,
레1장 의무번제가 아닌 자발, 자원번제이다.
이 번제가 속죄를 한다.
상번제를 드리는 이유: 이스라엘 전체를 위해 조석으로 드린다. 미드라쉬, 아침에 드리는 번제: 밤새 지은 죄
저녁에 드리는 번제:낮에 드린 죄를 속하기 위해
개개인이 살아가면서 구체적인 행위에 관련된 죄를 속하기 위한 죄라면, 번제는 인간의 존재, 자체의 삶 때문에 드리는 속죄제물이다.
번제의 속죄기능과 속죄제의 속건제의 속죄가 다르다.
나는 법없이 살았다 할지라도 죄를 속하는 제물이 드려졌어야 했다. 번제의 속죄 기능의 의미: 삶자체가 죄, 어떻게 살았는지와 상관없이 드려야 했던 상번제이다.
화제- 화제(火祭), 번제(燔祭) 구울번, 화제(火祭)
“제사장은 그것을 제단 위에서 불사를지니 이는 화제로 여호와께 드리는 음식이니라”(레 3:11)
화제가 음식이다.
“제사장은 그것을 제단 위에서 불사를지니 이는 화제로 드리는 음식이요 향기로운 냄새라 모든 기름은 여호와의 것이니라”(레 3:16)
화제로 드리는 음식: 유교에서 제사지내는 것과 같나?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그들에게 이르라 내 헌물, 내 음식인 화제물 내 향기로운 것은 너희가 그 정한 시기에 삼가 내게 바칠지니라”(민 28:2)
화제로 표현할 때는 음식이 된다고 한다.
무슨 의미인가?
“내가 수소의 고기를 먹으며 염소의 피를 마시겠느냐”(시 50:13) 번제의 의미, 왜 번제를 화제, 음식이라 하셨는가?
“감사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며 지존하신 이에게 네 서원을 갚으며”(시 50:14)
음식이다라는 의미가 아니라 감사할 때 음식, 대접해 드린다.
인간이 하나님께 감사를 표현하는 가장 구체적인 표현이다. 다 드린다는 온전한 헌신속에 감사가 담겨있어야 한다. 감사제라는 것을 확인해 주는 것이다.
전적인 헌신과 감사로 드려진 결과가 향기로운 냄새이다.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 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버리사 향기로운 제물과 희생제물로 하나님께 드리셨느니라”(엡 5:2)
향기로운 냄새가 된 실체가 예수 그리스도이심을 신약성경이 확인시켜 준다.
향기로운 냄새=아로마, 심리, 건강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아로마, 치유학
아로마 테라피,
번제의 모든 내용은 예수 그리스도에 적용된다.
우리에게 적용
“우리는 구원 받는 자들에게나 망하는 자들에게나 하나님 앞에서 그리스도의 향기니”(고후 2:15)
냄새가 향기로운 인생을 살자
향기로운 냄새, 그 사람 만나면 냄새가 좋아. 삶의 향기가 있어
번제를 공부한 결과,
“내게는 모든 것이 있고 또 풍부한지라 에바브로디도 편에 너희가 준 것을 받으므로 내가 풍족하니 이는 받으실 만한 향기로운 제물이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것이라”(빌 4:18)
에바브로 디도가 바울에게 준 것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를 표현하는 바울의 표현, 이는 받으실 만한 향기로운 제물이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것이라. 번제였다. 향기로운 제물, 번제였다.
누군가에게 무엇인가를 주면서 찝찝한 것?
번제의 정신과 의미가 바울을 통해 그대로 그리스도인들에게 전달된다.
번제는 하나님의 기쁘심이 되고, 번제는 감사로 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음식이 된다.
번제는 아로마가 된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롬 12:1)
번제같이, 번제 드리듯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 고르반이다.
예화) 지금으로부터 200년 전에 영국의 한 작은 교회에서 사람들이 예배를 드리고 있었어요. 목사님의 설교가 끝나고 헌금을 드리는 시간이었어요. 마침 그날은 아프리카를 위해서 헌금하는 날이었어요. 그런데 예배를 드리던 어린 소년 하나가 헌금 바구니가 자기 앞에 오자, 자신의 두 발을 헌금 바구니에 넣었어요. 사람들은 이 어린아이의 모습을 보고 웃었지만, 그때 그 아이는 이렇게 기도했어요. "하나님, 저는 하나님께 헌금을 드릴 돈이 없습니다. 대신 저를 드립니다. 저를 받아 주세요!" 이 어린 소년이 바로 데이비드 리빙스턴이에요. 리빙스턴은 자라서 아프리카 선교사가 되었어요. 그리고 60만 명 이상의 아프리카 토인들을 예수님께로 인도했어요. 또한 아프리카 사람들이 노예로 잡혀가는 것을 막으려고 평생 노력했어요. 하나님께서는 리빙스턴을 사용하셔서 아프리카의 믿지 않는 사람들을 구원하셨던 거예요.
시136 감사의 제사를 드리자.
향기로운 냄새가 되는 목회, 봉사의 사역을 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