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그룹 계열의 이커머스 플랫폼 SSG닷컴이 내년 봄에 기업공개(IPO)를 재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앞서 2021년 쓱닷컴은 쿠팡이 IPO를 공개한 시점에 비슷하게 IPO를 추진하려는 제스처를 취했습니다.
당시 쓱닷컴의 적정가치는 약 3~4조 원에 달할 것으로 평가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증시 상황이 좋지 않으면서 기대하던 몸값을 못 받을 우려에 쓱닷컴은 상장을 보류하였고, 지금까지 IPO에 대해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올해 하반기부터 금리 인상 기조가 멈출 것이라는 전망과 세계경제가 다시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쓱닷컴이 다시 IPO 준비에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시장에서는 온라인 시장이 점차 성장함에 따라 SSG닷컴의 기업 가치를 약 10조원대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이는 2년 전에 비해 몸값이 2배나 더 커진 수치입니다.
그런데 이는 누가 봐도 IPO 거품에 불과해 보입니다.
최근 두산로보틱스, 밀리의서재를 비롯한 기업들이 IPO에 나서면서 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이에 투자금이 쏠리면서 쓱닷컴 역시 투자심리가 쏠릴 수 있다는 분석이 들어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e커머스의 점유율만 봐도 쓱닷컴의 몸값이 10조에 달한다는 것은 정말 터무니없는 가격이 아닐까 싶습니다.
신세계는 3조5591억원을 투입하여 지마켓과 옥션을 인수하고 SSG닷컴과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했지만 실상은 적자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SSG닷컴의 경우 연간 영업손실은 △2020년 469억원 △2021년 1079억원 △2022년 1112억원으로 적자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지마켓의 경우 인수 후, 흑자에서 적자로 돌아서는 상황에 빠졌습니다.
하지만 경쟁기업인 쿠팡은 만년 누적적자를 기록하다가 최근 흑자로 돌아섰으며, 계속해서 몸집을 키우며 e커머스에서 절대강자로 부상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처럼 희비교차가 엇갈리면서 쓱닷컴의 IPO에 대해 회의적인 의견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게다가 SSG닷컴처럼 IPO를 추진하다가 불경기라는 벽에 부딪혀 잠정 연기한 컬리, 오아시스, 11번가 등 경쟁업체들도 다시 IPO에 움직이려는 모습을 보이면서 시장은 더욱 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