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
교육사항
* 학교교육은 제도화된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고등교육 과정을 의미합니다.
아래의 지시에 따라 해당되는 내용을 기입해주십시오. (지원분야별 직무기술서 참조하여 작성)
* 반드시 성적증명서 발급 후 과목명을 확인하고 기재하시기 바랍니다.(지원분야 관련 교육사항만 입력)
[학교교육]
건축디자인 AutoCAD 프로그램을 활용한 기초적인 설계 작업을 통하여 전공에 대한지식을 함양
건축기계설비시스템 공기조화설비시스템의 계획 및 응용
건축실무 적산 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 습득, 건축시공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현장업무의 이해
공학설계입문 설계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설계방법을 습득
건축환경개론 거주자를 위한 환경의 필요 요소와 설계를 통한 건축물의 대응에 대하여 학습
건축환경설계 건축환경설계 프로세스 학습, 친환경설계를 위한 요소기술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수력,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전환에 관한 포괄적인 지식 습득
건축법규 건축법에 대한 개념과 이해를 토대로 건축설계 및 시공 등에 필요한 지식 슥듭
건축전기설비시스템 건물의 전기설비시스템의 계획 및 응용
온실가스 분석 및 실험 우리나라 온실가스 에너지 목표관리 운영 지침 및 IPCC 가이드라인에 포함되어 있는 온실가스 배출원별 특성 이해
* 직업교육은 학교 이외의 기관(온라인 교육 포함)에서 실업교육, 기능교육, 직업훈련 등을 이수한 교육과정을
의미합니다. 아래의 지시에 따라 해당되는 내용을 기입해주십시오. (지원분야별 직무기술서 참조하여 작성)
* 향후 기재한 교육과정에 대한 수료증을 제출하여야 하므로 반드시 수료증 발급 확인 후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교육과정명, 교육기관명, 수료자 등이 명확히 기재되어 있는 수료증만 인정되며, 인터넷 화면 캡쳐파일 등은 수료증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직업교육]
녹색건축전문인력양성과정 / 친환경건축 인증, 신재생에너지기술을 통한 녹색건축 설계, 에너지 절약형 설비기술, 에너지 해석 프로그램 실습 / 건설기술교육원
0. 경력 및 경험 기술서 (1,000자 이내)
1.친환경 건축물 컨설팅
주요업무
친환경 건축물 인증 획득 협업 및 작성
에너지 절약 계획서/녹색건축/건축물 에너지 효율등급/장애물없는 생활환경
주요행동/역할
- 에너지 절약 계획서 협업 및 작성 : 에너지 절약 설계기준에 근거하여 건축물 법적기준 판단, 단열재 종류, 두께검토, 고성능창호 제안
- 녹색건축인증 획득 협업 : 신재생에너지 용량, 에너지 모니터링, 고효율 조명, 친환경 자재, 빗물 이용, 건물 유지관리, 조경면적 등 친환경건축요소 제안 및 도서작성
- 건축물 에너지 효율등급인증 획득 협업 : 도서작성 및 접수
- 장애물없는 생활환경인증 획득 협업 : 현장확인 및 보완사항 작성
주요성과
- 친환경건축물 법규 및 행정절차 이해능력 향상
- 고객과의 의사소통능력 향상
- 고객 문의사항과 주요 보완사항을 정리하여 매뉴얼을 만들어 동료와 공유함으로써 소요시간 30% 단축
2.건물 에너지절감 사업 참여
주요업무
건물 에너지절약, 전기요급제도 컨설팅, 건물 에너지절약사업 홍보활동
주요행동/역할
- 지역 아파트에너지절약경진대회 홍보
- 아파트 전력계약방식 조사 및 계약방식 변경에 따른 비용절감 보고서 작성
- 노후건축물 현장방문하여 에너지 낭비 취약점 파악 및 해결법 제시
주요성과
- 실거주민들과의 대화로 의사소통능력 향상
3.친환경건축물 진로워크숍
주요행동/역할
- 초등,중등생을 대상으로 진로 워크숍 진행
- 친환경건축의 필요성 설명, 환경을 보호하고 에너지를 절약하는 다양한 방안 토론
- 친환경건축물 관련 인증제도 설명 및 디자인 실습 진행
주요성과
-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자료를 준비하면서 친환경 건축물의 필요성, 친환경건축물 관련 인증제도의 유래를 다시금 깨닫게 됨
우리원에 입사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한국감정원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국가 건물에너지 통합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있습니다. 국민이 우리집에너지 조회 할 수 있게 하고, 이웃집 사용량 비교 서비스를 도입하여 거주자가 스스로 에너지절감 의지를 갖게 할수 있게끔 합니다. 이를 통해 한국감정원이 건물에너지 절감에 집중하는 것을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재직 중 LCA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건축물 시공 후 건물내에서 사용하는 에너지, 해체까지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영향을 평가한 결과 건물 내에서 사용하는 에너지와 유지관리 단계에서 가장 많은 환경부하가 발생된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친환경건축컨설팅 근무경험으로 건축물의 설계, 시공 단계 뿐만 아니라 에너지절감컨설팅 근무경험으로 건물에너지, 유지관리 단계에서 온실가스 감축절감을 건물에너지 절감을 통해 기여하고 싶습니다.
*한국감정원이 하는일 너무 단편적인일 아닌가, lca알게된것말고 실제로, 실천 목표내용 부실
2. 지원한 분야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기울인 노력은 무엇이며, 타인과 차별되는 본인만의 경험과 역량은 무엇인지 서술해 주십시오.
환경공학과 건축공학을 복수 전공하여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데에 기여하는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지구 온난화, 온실가스와 건축물, 건축기계설비, 환경설계에 대한 지식을 학습하였습니다. 학부 졸업 이후 건설기술교육원에서 주관하는 녹색건축 전문인력양성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총 280시간의 교육과정동안 신재생에너지기술을 통한 녹색건축 설계, 에너지 절약형 설비기술 등의 지식을 쌓을 수 있었 우수한 성적으로 수상하는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 발판으로 친환경 건축 인증 컨설팅을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재직 중 LCA를 접하게 되었고 건물 내에서 사용하는 에너지와 유지관리 단계에서 70% 이상인 가장 많은 환경부하가 발생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계기로 기존 건축물의 에너지를 진단, 컨설팅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경험으로 신축 건축물의 설계, 시공 단계뿐만 아니라 기존 건축물의 에너지, 유지관리 단계의 온실가스 감축이라는 목표에 방향성을 두고 끊임없이 고민하고 나아가는 프로 한감인이 되고 싶습니다.
*해왔던 일을 강조하려고 필살기가 약해짐, 수치 부족
3. 문제 상황을 분석하여 검토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친환경건축컨설팅 사 근무 중 동일 규모의 인증 취득 소요 시간을 절반으로 줄인 경험이 있습니다. 건축사업은 시간이 곧 비용이기에 설계사에서 단기간에 녹색건축인증 취득을 요구했습니다. 당시 동일 용도, 규모의 인증 완료는 1건이었습니다. 먼저 완료 프로젝트의 공정표를 확인한 결과 작업물의 크로스체킹 방식과 도면 수정사항을 취합하여 설계사에 요청하는 과정에서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에 보완 사항을 기존 방식인 인증 항목별이 아닌 도면별로 취합하여 설계사에 도면 수정 요청 시에 활용하였습니다. 이를 사내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 공유하며 팀원 모두가 도면 수정사항 현황을 인지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또한 작업 시 유의사항과 주요 보완사항을 체크리스트로 만들어 스스로 확인해봄으로써 작업 시간과 검토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인증 취득을 기존 45일에서 20일로 완료할 수 있었고 설계사의 신임을 얻어 지속적인 계약으로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493자
@친환경건축컨설팅 사 근무 중 동일 규모의 인증 취득 소요 시간을 절반으로 줄인 경험이 있습니다. 건축사업은 시간이 곧 비용이기에 설계사에서 단기간에 녹색건축인증 취득을 요구했습니다. 당시 동일 용도, 규모의 인증 완료는 1건이었습니다. 먼저 완료 프로젝트의 공정표를 확인한 결과 도면 수정사항을 취합하여 설계사에 요청하는 과정에서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에 보완 사항을 기존 방식인 인증 항목별이 아닌 도면별로 취합하였습니다. 작성된 서류는 사내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 공유하며 팀원 모두가 수정 도면의 항목과 회신 현황을 인지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설계사에 도면 요청 시 별도의 수정 사항 취합 없이 활용할 수 있었기에 작업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인증 취득을 기존 45일에서 20일로 완료할 수 있었고 설계사의 신임을 얻어 지속적인 계약으로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453자
*성과 후의 인사이트가부족
4. 자발적으로 시도 또는 도전하여 성취했던 경험 또는 실패했으나 많은 교훈을 얻은 경험을 서술해 주십시오.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춘 친환경 건축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정규 프로그램으로 편성되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친환경 건축물 컨설팅 재직 중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건물 에너지 절약 정신을 더욱더 많은 사람과 나누고 싶었습니다. 00시에서 주관하는 친환경 진로 체험 프로그램에 멘토로써 참여하였습니다. 친환경 건축의 필요성을 알리고, 환경을 보호하며 에너지를 절약하는 다양한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의 목표였습니다.
먼저 아이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쉬운 언어와 흥미를 이끌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보았습니다. 평소 관심 있게 보던 그린투게더에서 녹색건축원정대를 참고하여 프로그램을 기획하였습니다. 녹색건축, 에너지효율등급인증의 평가 기준보다는 각각의 평가항목이 생기게 된 배경에 관해 설명하려 했습니다. 자료 준비 과정에서 당시 재직 중에 필요한 법규 기준에만 급급했었던 저의 모습을 뒤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5. 직장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이 무엇인지 우리 원을 선택한 이유와 연계하여 서술해 주십시오.
첫째는 기여 입니다. 제가 하는 일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일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둘째는 공익 입니다. 개인의 이익보다는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건강하게, 지속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데에 큰 힘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공익을 위한 기여는 제공하는 정보가 정확하고 전문적일 때에 가능한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부분이 업무를 진행할 때에 자신감과 연결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감정원은 건축물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이라는 공익의 목표을 갖고 친환경 건축물 인증과 뿐만 아니라 건축물 에너지 온실가스 정보체계를 운영하며 에너지 절감 정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업무에 대한 전문역량 배양을 통해 투명하고 신뢰받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한국감정원과 저의 가치관이 부합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