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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장 E. J. Waggoner의 미네아 폴리스에서의 실제적 기별 No. 1
Ⅰ. 와그너의 1888년 연구의 범위와 의미
1. 3가지 기별의 근원들이 증거를 예비함
역사적인 1888년의 미네아 폴리스 대총회에서 와그너 박사가 그의 연구에서 제시한 것들을 결정할 3개의 별개의 자료들을 가진 것은 참으로 다행스럽다. 첫째 우리는 엘렌 화잇이 기록한 권위 있는 묘사들을 가지고 있었다. 그 총회에 그가 직접 참석자로서 우리가 가질 수 있는 진실한 발언을 출판한 것이다. 연구회와 총회기간에 주어진 그녀의 연구집은 13장에 있다.
두 번째 그 총회에 참석한 약 20명 이상의 목격자가 회고한 것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 먼저 수록한 이 확증적 증언 등은 저들의 기억에 잊을 수 없는 모습을 제시한다.
이것들은 개인적 경험들과 그 당시 기별 자들과 제시된 기별과의 관계, 다른 이들의 태도와 행위에 나타난 것은 물론 저들 자신의 사상에 들어온 내재하는 품성의 변화 등이 포함된다. 이들은 또한 예언의 신 권면에 대한 저들의 태도도 포함된다. -이 유례없는 high lights와 side lights는 값비싼 보충적인 증언으로 14장과 15장에 기록된다. 이들은 빛을 비추어 확증한다. 그리고 저들은 총회 직후에 기록한 두 주요증인들 - 엘렌 화잇과 와그너의 기록과 본질적으로 조화된다는 것은 특별히 주목할 일이다. 이것들은 믿을 만한 부가적인 증언이다.
2. 속기법으로 와그너의 논문이 기록됨
세째 의문의 여지없이 이중에 가장 중요한 -믿을 만한 모든 증거가 있는 것은 총회에서 와그너가 가르친 연구들로서 그 당시 Jessie F. Moser Waggoner가 속기로 기록해서 보존된 것이다. 여기에 기억의 속임수도 다른 이들의 다음의 견지의 경향도 방해하지 못한다. 이 복사한 연구집이 와그너 자신에 의하여 출판되었고 후에 000 000 되었다. 가장 먼저 것은 1890년 10월에 태평양 인쇄소에서 출판했다. 다른 것들은 그 후에 나타났다.
그것들이 1892년에 호주에 있는 Echo출판소에서 같은 형태로 재판되었고, 같은 해 London Patermaster Row48번지에서 출판되었다. 그리고 번역된 책이 독일어 스위스어와 다른 5개 국어로 번역되어 나왔다. 결과적으로 이 최오의 서적들은 우리 연그의 과소 평가하지 못할 중요성이 있다. 두 부과적인 부분이 그 후에 1893년, 1900년에 책의 형태로 나타났는데 역시 와그너에 의하여 편집되었다.
3. 역사가의 묘사와 조화됨
이 독립적 기록들 외에 부과적으로 1888년 총회에 직접 참석했던 젊은 Lewis H. Christian의 말을 추가한 역사가 Authur W. Spalding이 기록한 권위 있는 기록이 있다. Spalding은 그 회기에 직접 참석하지 않았지만 그는 그 당시 그 장소 가까이에 있었으며, Battle Creek대학 학생이었을 때 몇 년간 대총회의 주요 인물들과 함께 알고 봉사할 잇점을 가졌었다. 사실 그는 지도적인 참석자 중 여러 사람의 서기였다.
의미 깊게 이 4 가지 자료들은 모두 본질적으로 일치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엄청나게 중대한 총회에서 논의될 주요0과 논리를 믿을 수 있는 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다.
4. 근본적 원칙을 먼저 선언했다
우리 대다수가 알고 있는 그 선언 능에 더 많은 것이 포함되어 있다. 어떤 근본적 특성들이 거기 따른 모든 것을 입증한다. 어떤 기본적 사실들과 원칙들이 와그너가 만족스럽게 제시할 수 있기 전에 알기 위해서 인식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 전제한 말을 받아들이지 않은 자들은 그의 개론의 잠재력과 의미를 알지 못한다. 그의 결론도 받아드리지 않을 것이다. 나누어진 반응이 불가피하게 보인다. -와그너는 분명히 멀리 자기의 견해를 선포하고 자기의 논리를 정리해야함을 느꼈다. 그는 그의 논리를 전개하기 전에 성서상의 말로 표현할 수 없이 신성한 그리스도의 더 크고 위엄 있는 관념 - 신성의 모든 충만함이 육네오 거하시는 그리스도를 제시해야 할 것을 강하게 느꼈다. -모든 사람이 자기의 논리를 깊이 충분히 이해하기 위하여 그는 먼저 자기의 친아버지 Joseph H. Waggoner가 1884년에 증보판을 출판하여 바로 얼마 전에 강조했던 어떤 오해와 혼돈을 명백히 해명하지 않으면 않되었다. E. J. 와그너 박사는 그가 본대로 성경상 원칙들과 준비들을 대조해서 제시해야 함을 강하게 느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는 그가 선택한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주제의 중심인 신령하신 초월적 인격자로 제시해야 함을 느꼈다.
5. 먼저 그리스도의 완전한 신성을 입증한다
특히 와그너를 우리주 그리스도의 완전한 신성과 신성의 모든 충만하신 그리스도안에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를 잘라 버리는 구속하신 그의 권능을 더 잘 알기 위해서 그리스도를 아버지와 동등의 바른 위치에 세우려는 것이다(p. 19). 이 진리가 명백히 성서적으로 확증하고 인정되지 않는 한 청중에 따라서 이 거대한 주제에 관한 그의 연구의주요 강조점에서 탈선한 결론을 내릴 것이다. -그러면 이 기초적인 전제를 명백히 세워놓고 와그너는 지금 우리가 충분히 보아온 그런 굳게 세워진 기초위에 그의 연구의 상부 구조 등 건축해 나간다. 와그너는 골 2:9을 그의 연구에서 약 15번 인용함으로 말미암아 이 점은 되풀이 하고 반복했다. 그것은 사실상 그의 계석적인 표어가 되었다.
6. 인과적 연쇄 이성, 성구, 질문
그가 제시한 것으로 개요를 만들고 항과 항으로 정리함에 있어서 우리는 그의 연구의 13구분을(실제로는 하나이 연속적인 연구) 처음 98쪽 책으로 기록된 것에 따라서 공부할 것이다. 그 제목 자체의 낱말 “그리스도와 그의 의”는 충분히 의미가 충분하게 그 안에 중심된 모든 포함된 준비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그리스도를 함으로 이해하기 위해 그가 강조하는 그 현저한 위치를 가리킨다. -그러므로 우리는 00 제시의 개요를 만들어 정리할 것이요 기록된 인과적 연쇄에서 요점을 주목하며, 이론의 윤곽, 사용한 주요 성구를 주목하고 주요한 질문을 하면서 구절이나 00나 더욱 중요한 말에서 와그너 자신의 말 중에서 더 연구하고 싶은 사람을 위해서 인용문들을 기록하며, -이같은 00으로 우리는 1888년에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에 관한 와그너의 진정하고도 전반적인 견해를 신속히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들은 이 위대한 진리의 부흥을 가져온 성경 연구 시리즈의 대부분 망각되었던 것이다(R&H 8, 13, 1889) 이에 관해서 그 당시 100명 중 1명은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지 못했던 것이다. 엘렌 화잇이 여러번 증거한 바 가장 최고로 중요한 것이다.
7. 어떤 이들은 받아들이고 어떤 이들은 거절했던 것이다
이 방법을 통해서 우리는 화잇 부인의 3 부류의 반응으로 분류한 바와 같이 어떤 이들은 받아들이고 어떤 이들은 거절하고 어떤 이들은 피하거나 확실치 않았다는 것을 우리는 확실히 알게 될 것이다. 이 방법으로 우리는 수년간 유감스런 계속적인 논쟁이 되었던 것이 무엇인가를 알게 될 것이다. 이리하여 우리는 조만간 교단이 00적으로 건전하고 기본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게 된 것이다. 엘렌 화잇이 보증하고 옹호했던 것이 무엇임을 정확히 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오늘날 소수만이 우리 역사의 전환점이었던 1888년을 중심으로 해서 전후에 있었던 놀라운 논쟁점을 참으로 알고 있다. - 심한 투쟁의 전투를 치루고 그렇게 승리를 거둔 - 이제 우리는 단순하고 직접적인 형태로 와그너가 대총회 연구시에 제시한 것을 부분적으로 000 하나하나 검토해 보자.
Ⅱ. 의의 유일한 00이신 초월적인 그리스도
1. 3 구분이 점진적으로 공개 됨
주목한 바와 같이 와그너 박사의 연구들 - 접근, 최초의 강조, 확실한 발전, 실제적인 결론 -은 13항 혹은 부분으로 분류한다. 먼저 낱말을 관할하고 그의 그리스도와 그의 의의 내용 중에 있는 낱말들(태평양 인쇄소, Oakland, 1890) 그 다음에 논리적 구분들을 살펴보라.
① 우리는 그리스도를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② 그리스도는 하나님인가?
③ 창조주이신 그리스도
④ 그리스도가 최초로 피조된 존재인가?
⑤ 하나님이 육체로 나타나심
⑥ 중대한 실제적 교훈
⑦ 000 그리스도
⑧ 하나님의 의
⑨ 우리의 의
⑩ 하나님과 함께 가납됨
⑪ 믿음의 증거
⑫ 노예와 자유인
⑬ 노예에서 구원 받은 실제적 예증들
2. 거짓된 사상을 기록할 수밖에 없음
처음 6항은 그리스도의 초월적 본성과 모든 것을 다 포함한 그리스도의 신성을 다룬다. 언급한 바와 같이 이 기본적인 진리가 와그너의 첫째 관심이었다. 그는 어떤 거짓 사상들에 관하여 취급할 수밖에 없다고 느꼈다. 그리스도의 완전한 신성의 적극적인 진리와 신성 혹은 삼위일체 안에서의 그의 영원한 위치와 그리스도의 무한하신 특성들과 대권 - 우리가 구하고 받아야할 그리스도의 의를 진정으로 이해하도록 - 을 전함은 물론이지만 첫 부분에서는 어떤 중요한 실제적 교훈이 포함된다.
둘째 0들은 0에서는(7-9장) 의의 본질과 범위를 취급한다. 제 3장에서는 승리의 생명의 본질을 다룬다. 그 마지막 장은 이 놀라운 의의 분야의 실제적 양상에 관하여 다룬다. 내용이 지시하는 00의 중요성과 함께 연속적 순서가 중요하다. 총 제목은 두 성구 하나는 구약에서와 하나는 신약에서 인용한다. 그 중요한 면은 - 여호와 우리의 의(렘 23:6) - 그리스도 예수는 우리에게 지혜요 성화와 구속이 되셨느니라(고전 1:30)
3. 그리스도의 모든 의미에서의 초월성
5-8쪽에 서론적으로 그리스도 예수를 생각한다(히 3:1). 또 직접 명령을 직접 취급한다. “백성 앞에서 끊임없이 그리스도를 보조하려는 바울의 권고가 뒤따른다(p. 5) 그리고 그의 결심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에 못박히신 외에는 측량할 수 없는 부요함을 전파하는 것이었다고 강조한다(엡 3:8). 더욱이 천하에 ...구원을 얻을만한 유일한 이름은 그리스도의 이름이라는 것(행 4:12)과 아무도 그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 올 수 없다는 것이다(요 14:6) 인간이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으려면 십자가에 못박히신 수세주의 가장 큰 필요를 충분히 공급하실 수 있는 그의 은혜와 영광으로서 그가 들림을 받아야 한다(요 3:14,15).
그리스도는 그의 모든 신성으로 매력으로서 우리와 함께 하신 하나님으로서(p. 6), 우리 믿음의 주요 완성자이신 분으로(히 12:2) 그리고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는 분으로서(골 2:3)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이신 그리스도”(고전 1:24)로서 들림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모든 것을 다 포함하는 최고의 성구는 고린도 전서 1:30이다. “그러나 너희는 하나님에게서 나와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하나님의 예수는 우리에게 지혜, 의, 거룩함과 구속이 되셨느니라”이다. --와그너가 부르짖기를 “어떠한 변화가 무지와 죄에서 의와 구속이 되나니” 이 서론은 그의 계시는 성경과 그리스도에게 푹 적셔 있다는 사실을 예증한다. 그것은 독특한 성경 연구로 그리스도 중심적인 성경 연구의 연속이다.
4. 하나님과 같이 권위 있고 탁월함
제 1장(우리가 그리스도를 어떻게 생각할까?)에 있는 그의 주제에 직접 뛰어 들어가면, 와그너는 말씀에 나타난 그리스도는 모든 심판을 위탁 받은 분으로서(요 5:21-23) 심판자는 최고의 대권을 가진 분으로 발견한다. 결과적으로 그 분은 그는 곧 하나님인고로 하나님에게 돌려할 동일한 영광을 받으셔야 한다(p. 8). 그는 하나님의 말씀(요 1:14)이시오, 태초에 세상이 있기 전에(요 17:5)영원한 때부터 존재하신 분이다(미 5:2). 그러므로 사람의 생각으로 이해할 수 없을 만큼 영원한 시대로 돌아간다.(p. 9) -이것이 와그너가 소개한 그리스도의 위엄과 탁월함이다. 그러나 그는 또한 육신이 되시어 우리 가운데 거하신 분이었다. 성육신을 통하여(요 1:14)
5. 하나님의 모든 특성과 대권을 소유하심
제2장(그리스도는 하나님인가?)에서 계속되는 와그너는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요 주님 곧 능하신 하나님이라는 사실이 강조된다. 여기에서 그는 그리스도의 재림-우리 하나님이 임하사 잠잠치 아니하시니(시 50:1) “불이 그 앞에서 삼키며 그 삶에는 광풍이 몰려든다. 하나님이 그 00을 심판하시려고 윗 하늘과 아랫 땅에 분포하시니”그의 성도를 그의 앞에 모으실 것이다. 하늘이 그 공의를 보고 선포하리니 하나님 그분은 심판관이심이로다(1-6절)
이와 더불어 와그너는 마 24:31, 살전 4:16, 요 5:28, 29, 살후 1:8은 이 모든 것(시 50:1-6)이 그리스도에 대한 말씀인 증거로서 온당하게 선포한 것을 대치했다. - 재림의 생생한 묘사 왜냐하면 그는 당신의 백성의 구원을 위하여 하나님께서 아들에 관해서 직접 하신 말씀에 그를 같은 칭호로 불렀다. 이같이 하나님 주의 보좌가 영영하며(시 45:6, 히 1:1-8) 그리고 이 이름은 그의 정당한 유산이요(히 1:4)정당하게 그의 것이다.
그 다음에 와그너는 더 증거 하기를 아들은 신성의 모든 특성을 본래 가지 였다고 한다. 와그너는 그리스도는 높임을 받으신 것이라는 견해가 아니다 원래부터 권리로서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간조했다. -우리는 오늘날 우리에게는 아무 곳에서나 보이는 그렇게 휩쓰는 분명한 성서적 고백을 그리스도의 시작이 없는 영원한 건재로 증거함에 누가 그렇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이상하게 보인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p. 12). 그러나 그것은 그 시대를 위하여 진리를 퍼치는 모본이다. 그러나 그것은 엄청난 발전이었다.
6. 신성의 모든 충만함이 포함 된다
와그너가 부가하기를 그리스도 자신이 가장 강조적인 00으로 자기가 하나님이라고 가르쳤다(p. 13).그리스도는 청년 법관에게 자기가 하나님이 됨을 열거하셨다(막 10:17-18) -와그너는 그 다음 세상에 계실 동안 그리스도의 완전한 무죄에 관한 수많은 성서적 증거들을 열거한다. 이것은 벧전 2:22(그는 죄가 없으심)에 있다. 그는 선의 00이었던 분이시다. 그렇게 함으로 그리스도도 하나님이시다. 어떤 죄의 더러움도 없다(p. 14)
그에 대한 인간의 비난은 네가 사람으로서 자칭 하나님이라 함이라(요 10:33). 이것을 그는 인정하셨다. 그러나 그는 성육신이 되신 하나님이었다. 그가 세상에 계실 때까지도 그는 아버지 품속에 거하셨다(요 1:18) 이에 관하여 하그너가 주석하기를 “그는 확실히 그는 지상에 계실 때에도 하늘에 계실 때와 같이 신성한 분이셨다”고 했다.
7. 최고의 의미에서 절대적인 하나님
그는 (요 5:58)“아브라함이 있기 전에 내가 있느니라.” 표현에서 이 현재 시제는 계속적인 존재를 의미한다(p. 15)고 말한다. 곧 타는 가시떨기에서 모세에게 나타나서 자기의 이름을 나는 스스로 있는 자라고 선포하신 분을 의미한다고 했다. 그러나 와그너가 거듭 ㄷ거듭 사용한 최고의 칭호는 먼저 그 안에는 모든 충만이 거하신다(골 1:9)이 충만함을 좀 더 나아가서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함이 거하신다고(골 2:9)라고 저의 했다. 이 놀라운 말씀에 관하여 와그너가 주석하기를 “이것은 그리스도가 원래부터 신성의 모든 충만을 소유하고 계시다는 사실에 대한 가장 절대적인 명백한 증거이다라고 하였다(p. 16) -그것은 다른 모든 연구를 하기 전에 확증하기 위하여 먼저 제시함 점이었다. 그리스도는 최고의 의미에서 완전하고 최상의 의미에서 완전하고 최상의 하나님이요 그는 참으로 신성의 모든 충만함을 소유하신 분이시다. 나중에 기록할 것과 같이 화잇 부인이 그렇게 인상 깊은 보증을 한 것은 이 와그너의 강조를 위함이었다. 그러나 거기에는 논리적 증거가 있다.
8. 창조주이신 그리스도 아버지와 동등
제3항(창조주이신 그리스도)은 요 1:3“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로 시작 된다. 와그너는 이것에 히 1:1-4과 짝을 이룬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시기를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하셨다. 그는 그의 영광의 광채시오,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눙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고 죄를 성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게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그리고 골 1:15-17 “만물이 그에게 창조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자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아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하셨느니라.” 이에 대하여 주석하기를: “그것은 우주에서 그리스도께서 창조하지 않은 것은 하나도 남지 않는다. 그리고 그로 인하여 모든 것이 조직되고 함께 서 있다. 그가 이들을 제 위치에 붙드시고 멸망에서 보존하신다.”(p. 17)
와그너는 이 증거에다(사 40:25-26) - 성군을 포함하여 만물을 창조하신 분 - 과 묶고 선포하기를 “그리스도는 수효대로 만상을 이끌어 내시고 개개인의 그 이름을 부르신 거룩한 분이다”(p. 18). 그는 아버지에게 하나님 - 주의 보좌가 하나님(히 1:8-10)이라고 불리움 받는 분이다. 그 다음 와그너는 말하기를 우리는 그리스도의 신성에 관한 직접 증언을 남겨 놓고 그는 만물의 창조누라는 사실을 남긴다(p. 18, 19). 그의 으뜸가는 기초 선결 조건 - 그리스도는 말할 수 없이 신성한 하나님이다는 것이 이렇게 확립되었다.
9. 그리스도는 창조적으로 피조된 존재가 아니다
4항에서(그리스도가 피조된 존재인가?) 그의 증거를 제시함에 있어서 나는 그리스도가 피조된 존재라는 어떤이의 견해를 직접 도전한다. 그는 그리스도에게서 그의 초월적 신성을 벗겨 버리는 수축적인 Arian의 견해를 직접 손대려 한다. 여기 와그너의 규탄이 있다. “우리는 순간이라도 고의적으로 그리스도를 불명예스럽게 하려는 생각은 추호도 갖지 않았지남 그런 사상을 통해서 실제로는 그의 신성을 부인하는 많은 사람들에 의하여 정직하게 주장하고 있는 견해에 관해서 언급하지 않으면 안 되겠다. 그것은 그리스도는 창조된 존재이며 하나님의 기뻐하심을 통하여 그의 현재의 풍성한 지위에까지 높임을 받았다는 사상이다. 이 견해를 지지하는 누구도 그리스도께서 실제로 차지하고 있는 높으신 지위에 관한 올바른 관념을 가질 수 없다”(p. 19, 20).
이것이 그의 규탄은 사실상 그리스도의 완전한 신성을 부인한다는 것이다. 이 오해의 근거를 해명하면서 와그너는 그것은 계 3:14 즉 그리스도에 관해서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라고 한 말을 그리스도는 하나님이 창조하신 것 중에 시작했다는 말이다. 사실은 우리가 최근에 본 바와 같이 된 것이다. 이 오류에 대한 와그너의 직접적 답변은 다음과 같이 결말 짖는다. -그러나 이 견해는 그리스도 자신이 만물을 창조했다고 말하는 것은 그리스도를 창조 사업에서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다(p. 20) -와그너는 그리스도는 만물이 시작된 근원이다라고 논한다. 그는 창조주이시지 피조물은 아니다(p. 21). 골 1:15을 인용한 주. 와그너는 결론적으로 말하기를 -만일 그가 일찍이 창조된 모든 것을 창조하셨고 만물이 존재하기 전에 존재하셨다면 그 자신은 창조된 것들 중에 포함하지 않음이 분명하다. 그는 모든 창조물 위에 계시고 그 중에 한 부분이 아니다”(P. 21)
10. 아버지와 꼭 같은 본성이심
(미 5:2)그의 근본은 00에 00을 인용하여 와그너는 그리스도도 피조된 존재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정반대로 “그는 하나님의 본질과 본성을 가지셨다. - 이리하여 최초 4세기의 Arianism의 Nicea 논쟁의 꼭 같은 용어로 되돌아갔다. 그리고 하나님의 모든 특성을 소유하신다. 그리스도는 신성의 모든 충만함으로 채워지셨다고 강조하며, 와그너는 그의 파생되지 않은 불멸성의 생명을 가졌다는 점에 관해서 더 추가한다. -“그는 자신 안에 생명을 가지셨다. 그는 자기 자신의 원래 000 불멸성을 전달해 줄 수 있다. 생명이 본래부터 그 안에 있는 고로 그에게서 빼앗아 갈 수 없다. 그러나 자원해서 그것을 버리신 고로 그는 그것을 다시 얻을 수 있다.”(p. 22)(요 10:17, 18을 보라)
11. 여호와는 자존자이심
성육신의 신비와 부활의 신비를 인정하고 와그너가 말하기를 우리는 이것들을 하나님께서 제시하셨기 때문이라고 믿음으로 사실로 받아들인다. 그리고 “우리는 성경이 그리스도께 속한다고 선포한 무한한 능력과 영광 안에서 기뻐한다.” 와그너는 아버지와 함께한 그리스도의 증거에 관하여 강조하기 위해서 다시 반복한다. 하나님의 속성의 본질을 가지시고 그 자체 내에 생명을 가진 고로 그리스도는 여호와 자존하신 분이라고 일컫기에 합당하다.“(p. 23) -렘 23:56에 이같이 부른다. “jehovah -tsidekenu -여호와 우리의 의라는 이름으로 일컬으리라.” 그는 아버지에게 해당되는 것보다 더 적은 영광을 돌려서는 안된다. 와그너는 이제는 성유신하는 동안에 그리스도의 겸비로 향한다.
12. 우리의 죄와 구속을 담당하시기 위해 육신이 되심
그 다음 논리적인 단계는 5항(하나님의 육신으로 나타나심)에 전개 된다. 와그너는 (요 1:14)을 인용하여 성육신한 그리스도는 신이요 인간이심을 증거 한다. 그는 원래 오직 신성만 이었으나 스스로 인성을 입으셨다(p. 24)그는 땅에서 죽을 사람처럼 사셨다. 그리고 종의 형체를 취하셨다. 그러나 하나님의 모든 특성을 가지셨으며 누주의 통치자이시며 온 하늘이 영광 돌리기 기뻐하는 분이시다. -이 모든 전제들을 스스로 버리시고 그는 인간을 구속하시려고 스스로 인성을 취하셨다(p. 25). 그 속을 성취하시기 위해 그는 죽기까지 복종하셨다. 그 모든 탁월함은 유한한 마음을 가진 인간의 이해를 초월한 측량 못할 진리이다(p. 26). -그의 인성에 관하여 그리스도는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오셨다(롬 8:34). 하나님은 그에게 우리 모든 사람의 죄악을 지우셨다. 그는 사람의 모든 연약함을 담당하셨고 사람의 모든 결점을 견디셨다(p 26, 27). 무엇보다도 그는 실제로 우리를 위하여 죄가 되셨다. 대신 우리로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고 하셨다(고후 5:21). 이에 대하여 와그너가 해석하기를 -“여기에 하나님의 아들이 죽어야 할 꼭 같은 신비가 있다. 죄를 할지 못하시는 흠 없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 죄가 되셨다. 죄가 없지만 단지 죄인으로 헤아림을 받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죄악적 본성을 스스로 취하셨다. 우리도 외롭게 만드시려고 그는 죄가 되셨다”(p. 27, 28) 그것이 우리 죄와 그의 의를 바꾼 교환이다.
13. 세상에서 흠 없는 무죄 상태를 유지하셨음
와그너는 히 2:18; 4: 15, 16을 인용하여 그리스도는 아무 죄도 모르시지만 그러나 그는 그가 최대의 역경 중에서도 지키신 그리스도 자신의 순결로 인간을 높히시기 위하여 일순간 악한 욕망을 결코 머물지 못하게 하셨다. 그는 명백하게 말한다. -“그는 인간이 당할 수 있는 모든 고통을 육체로 당하시고 그가 영광의 궁전을 떠나실 때 떠나실 때와 똑 같이 흠 없이 아버지의 보좌로 돌아가셨다.” 와그너가 강조한 점은 "그가 죽음의 권세 하에 무덤에 누어 계실 때 그는 죄를 알지 못하시기 때문에 그는 그 곳에 붙잡아 둘 수 없었다. 그 비결은 그는 연약에 쌓여 있었지만 그러나 그는 신령한 능력이 계속 그 속에 내재했기 때문에 죄를 짓지 않았다(p. 29).
14. 우리도 역시 충만함으로 채워질 수 있다
그리고 믿음으로 말미암아 우리 마음속에 거하실 때 그 같은 능력은 우리의 것이 될 수 있다. 우리도 역시 신의 모든 충만함으로 채워질 수 있다(엡 3:14-19 인용) 이 놀라운 준비 때문에 “그리스도께서 그 안에 본래부터 가지고 계신 모든 능력은 우리는 은혜로 말미암아 우리 속에 거하게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는 그것을 자원해서 우리에게 주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와그너가 말하기를 “그러므로 피곤하고 연약하고 죄에 눌린 영혼들이 용기를 가지러 예수는 우리의 연약함을 체휼하셨다. 그는 한산 그대들을 위하여 중보 하시려고 사신다.”(p. 30) 그것이 그리스도들이 도달할 수 있는 거룩함의 늪이다. 그가 전능자의 그늘아래 거할 때 그리고 그가 하나님의 능력의 충만함으로 채워질 때
15. 창조주는 물론 구세주
건전한 S.D.A. 로서 와그너는 위의 5부분에다 제 6한(중대한 실제적 교훈)을 융합시킨다. 이 그리스도로 채워진 준비는 다만 아름다운 이론, 단지 교리가 아니다. 하나님의 율법의 가운데 계명과 연결된다. 창 2:1-3은 기념일로서제7일 안식일과 함께 창조의 기록을 제시한다(p. 31) 창조하시고 쉬시고 축복하시고 거룩하신 분이 같은 분이시다. 그리고 그 분은 모든 존재를 창조하신 그리스도이시다.
이리하여 안식일은 가잘 강력히 주님의 날이다(마 12:8). 왜냐하면 그는 창조이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안식일은 창조주이신 그리스도의 그 날을 기념일로 만드신 분의 역사이다(p. 32). “만일 그리스도가 안식일을 폐했다면 그가 자기 손으로 해 놓은 일을 헐어 버린 것이다. 이리하여 자기 자신을 대적해서 일한 것이다.” 그는 참으로 반박할 수 없는 논리를 첨가한다. “그가 엿새 동안에 만물을 창조하시고 제7일에 쉬신 사실을 변경하는 것만큼이나 그리스도께서 안식일 변경하는 것이 불가능 할 것이다”(p. 33).
16. 창조와 구속은 분리할 수 없다
창조와 구속은 골 1:9-19에 연결되어 있다. 그는 우리의 힘의 근원이시다. 그리스도안에서 걷고, 일하고, 열매 맺고, 전능의 힘으로 강화되고, 성도의 유업의 참여자가 되고 흑암을 가지셨는가? 만물을 창조하신 분, 만물이 전에 계신 분, 그 안에 만물이 서 있는 분, 교회에 머리 되신, 죽은 자 가운데서 먼저 나신 분, 그 안에 모든 충만함이 거하시는 분이시다. 그러므로 창조주와 구세주로서의 그리스도와의 연관은 “우연이 아니다”(p. 34) 그 두 직분은 분리할 수 없다.
17. 안식일 미치는 범위
사 40:26에서도 같은 사실이 있다. 거기에 그리스도의 지혜와 능력이 묘사되어 있다. “영원하신 하나님으로 주님, 땅 끝까지 창조주로서 빈핍한 자에게 능력을 주시는 분, 힘없는 자에게 힘을 주시는 분으로 묘사되어 있다”(p. 35). 그러므로 그는 무능한 자를 통하여 기사를 행하실 수 있다. 이것이 우리의 영적 힘과 용기가 새롭게 되는 근거이다. 그리고 그것이 안식일을 제정하신 계획이다(시 92:1-4). 00안식일은 창조와 성화의 기념이다(겔 20:12). 그것은 그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창조의 기이한 능력과 선하심을 명상함으로 말미암아 지켜야한다. 그리고 이 같은 능력이 인간의 질고에서 인간을 구원하기 위하여 인간에서 역사해야 한다(p. 36)
그러므로 하나님을 믿는 믿음은 그의 능력을 앎으로 생기고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은 그 만드신 만물을 알게 된다(롬 1:20). 믿음은 승리를 주며(요엘 5:4),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과 그가 만드신 것을 앎으로 생긴다. 이렇게 우리는 승리를 얻는다. 그러므로 안식일은 전투에서 그리스도인의 최대의 보급품이다(p. 37).
18. 구원하는 능력은 창조하는 능력이다
거룩하게 하시는 분은 주님이시다. 그리고 우리의 성화는 하나님의 뜻이다(겔 20:12; 살전 4:3, 5, 23, 24). 잘 사용된 안식일은 하나님의 능력은 우리의 성화를 위하여 사용된다는 것을 보여 준다(사 58: 13, 14 인용). 그것은 창조하는 능력이다. 그의 창조하는 능력의 기념으로서 지킨다면 하나님의 능력은 당신의 백성의 구원을 위하여 나타난다는 것을 상기시킨다. 이리하여 우리는 승리할 수 있다. 와그너는 결론짓기를 “그러므로 안식일은 영혼을 하나님과의 교제유지하기 위하여 그 영혼을 하나님의 보좌의 높이까지 들어 올리는 신앙의 지렛대의 중대한 지레 받침이다.” -이리하여 그리스도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을 창조에 계시되어 있다(롬 1:20을 보라). 창조의 능력은 하나님의 능력을 측정한다. 그러나 복음은 구원하는 하나님의 능력이다(롬 1:16). 그러므로 “복음은 단순히 우리에게 세상을 존재케 하기 위하여 사용된 능력을 계시한다. 그리고 지금 인간의 구원을 위하여 사용되고 있다. 두 경주(창조, 구속)에 모두 같은 능력이다.” 그는 부인하기를 “구속은 곧 창조인고로 구속하는 일은 창조하시는 일보다 더 크다고 논쟁을 벌일 이유가 없다. 구원하는 하나님의 능력은 무가치한 인간을 취하사 영원한 세대를 통해서 하나님의 은혜의 영광을 찬송하도록 만드신다.”(p. 38). 이것은 보존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은 우리의 충실한 창조주요, 구세주안에 귀속된 능력이다. 그 연구의 나머지 부분은 12장에서 계속하였다.
이 와그너가 제시한 서론적인 부분의 주요 00은 그리스도의 영원하신 신성의 위엄과 영광, 초월성과 완전함을 명백히 제시하는 것이다. 그것은 그리스도는 피조물이 아니라는 불변의 진리를 강조하는 것이다. 그는 생병과 능력을 부여받은 파생된 존재가 아니었다. 그 안에는 근본적, 빌려 받지 않은 , 파생되지 않은 생명이 있다. 그는 참으로 최고의 의미에서 하나님이시다. -영원히 그렇다. 최초부터 어떤 이들에게 아직도 지지받고 있는 고집스럽고 중화시키는 Arian의 견해를 굳게 대항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리스도에 관한 두 가지 사상은 공존할 수밖에 없다. 그의 연구에서 그가 제시해야 할 의는 협소하고 제한된, 그리고 파생된 그리스도에게서 올 수 없다. 그것을 그는 먼저 명백히 해야 했다. 신성의 모든 충만함이신 그리스도를 먼저 인식하지 않으면 않된다. 여기서 투쟁은 피할 수 없다. 진리로 오류를 쫓아내지 않는다면 않되고 오직 빛만이 흑암을 내쫓을 수 있다. 와그너는 그리스도의 초월적 신성의 지초 진리를 확증하기 전에는 더 이산 전진 할 수 없었다(L.E.F.).
3권에 연속되는 책들에 기록됨 - 00의 기록을 위하여 3권의 소책자가 항구적 기록을 남긴 1888년 미네소타 대총회에서 와그너의 연구에 관하여 나왔다. Jessie F. J. Waggoner가 속기로 쓴 강연 내용이 다음 번에 출판 되었다. 첫 번째 것은 그 계시의 핵심을 제시한다.
① Christ and His Righeousness(p. 96, 10, 15, 1890) 오크랜드, 캘리포니아에 있는 태평양 인쇄소에서 출판됨. E. J. Waggoner가 편찬 - 그가 영국으로 봉사하기 가지전인 태평양 인쇄소에서 있을 때 그것은 1892년에 런던에서, 1892년에 오스트리아에서 재판되었다. 그것은 1892년에 Bosel과 00에서 Christ and Senie Gerechtigkeit라는 번역판이 나왔다. 1914년에 돌이켜 재판이 나왔다.
② The Gospel in Creation(p. 176) -이것은 와그너가 봉사하는 동안 1893년에 런던에서 출판되었다. 재판이 1897년에 베틀 클릭과 미시간에서 나왔다. 이것은 그리스도를 구세주는 물론 창조주와 붙드시는 분으로 강조된다. 이 책에 이런 말이 있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의이다. 왜냐하면 하나님만이 선하시고 그리스도안에 하나님의 모든 충만이 있기 때문이다(p. 155). 하나님의 작품은 그의 능력과 신성을 계시한다. 그리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그 안에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신다(p. 157)
③ 기쁜 소식(p. 265, pacific press, Oakland, 7, 1900) 와그너가 미국으로 돌아온 후에 M. C. Wilcox와 함께 태평양 출판소 편집자로 있을 때 출판했다. 이 책에 이런 말이 있다. “그는 인간이 타락시에 맨 처음 중보자가 되시지 않았다. 그러나 영원한 때 전부터 중보자가 되었다”(p. 14). 그는 이 지상에 옴으로 그의 00이 변하지 않았다. 다만 그의 형상만 변했다(p. 212). 이리하여 이 세권에 조화와 연속적인 가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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