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어플 추천이라고 하긴 뭐하고, 나름 한달간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면서 수많은 어플들을 설치하고 지우고 했는데, 그 중에서도 아직까지 삭제되지 않고 버틴 것들을 나열해 보았다. 그 중에서도 다른 사람에게 전혀 필요치 않을 것 같은 어플들은 리스트에서 제외했다(너무 공대스러운 것들...). 여기에도 몇가지 공대틱한 어플들을 소개해 놓았는데, 아래로 갈수록 이런 어플들이 많아지니 참고하길 바란다. 또, 대부분의 어플은 마켓에서 쉽게 다운받을 수 있는 것들이지만 몇몇은 어둠의 경로를 통해 직접 구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두길 바란다.
1. Agenda Widget
구글 캘린더의 일정을 동기화해서 메인 화면에 띄워주는 위젯, 사이즈를 설정할 수 있다. 구글 캘린더의 내용을 동기화하려면 위젯 오른쪽 밑의 '새로고침'버튼을 눌러줘야 한다.
2. 우리은행/농협 스마트 뱅킹
이 외의 금융기관들도 안드로이드 버전을 제공하거나 제공할 계획이 있다고 있다.
3. Dropbox
일종의 웹하드와 같은 프로그램이다. Mac, 윈도우, 리눅스를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자료를 관리할 수 있다. 예를 들자면, 리눅스에서 작업하던 내용을 Dropbox에 넣으면 안드로이드 폰에서 그 내용을 보거나 수정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비슷한 서비스로 한국에는 네이버의 'n드라이브'가 있지만, 아직까지 안드로이드용 정식 버전이 없어서 인터넷 브라우저로 들어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4. Adobe Reader
오른쪽 화면의 오른쪽 위에 위치하는 버튼을 누르면 'Reflow View'모드라고 해서 PDF파일의 원래 서식을 무시하고 글만 떼와서 보여주기 때문에 훨씬 넓고 수월하게 문서를 볼 수 있다.
일반 보기 모드
Reflow View모드
말이 필요없음, 어지간한 기본 내장 리더보다 성능이 뛰어나고 화면 전환이 부드러워 보기가 훨씬 편하다.
5. Aldiko
eBook을 볼 수 있다. 물론 영어만 있다. 애플의 이북처럼 화려한 시각효과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그냥 시간 때우기로는 괜찮을 듯하다.
6. App Lock
특정한 어플에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다. 솔직히 화면이 이쁘지는 않다. Froyo에는 기본 내장될 기능인지라 이녀석은 곧 사라질 비운의 어플리케이션이다.
7. ASTRO File Manager
윈도우 탐색기와 비슷한 어플이다. 이를 통해 안드로이드 폰 내부의 파일을 관리할 수도 있고, 직접 다운받은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도 있다.
8. Auto Mount
안드로이드 폰을 컴퓨터에 연결했을 때 자동으로 '이동식 디스크'로 마운트 해주어 일일이 폰에서 '마운트'버튼을 누를 필요가 없게 해주는 편리한 어플이다.
9. AutoResponder
전화나 문자가 오면 미리 입력해 놓은 메시지를 SMS로 보내주는 어플이다. 음성 자동응답보다 훨씬 편하고 유용하다.
10. Barcode Scanner
QR 코드를 읽어준다. (움직이는 화면을 캡쳐하면 위와 같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프로그램의 문제가 아니니 걱정 마시라)
11. Bugs
벅스 뮤직의 안드로이드 버전이다.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음악을 들을 수도 있고, MP3파일을 다운 받을 수도 있다.
12. Bump
아이폰/아이팟에서 블루투스를 통한 데이터 교환으로 유명한 프로그램이다. 안드로이드끼리는 물론,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사이의 자료교환도 가능하다.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자료교환을 원하는 폰과 가볍게 부딪히면 된다.
13. CGV
CGV어플, 예매, 극장검색 등 대부분을 할 수 있는 어플
14. Dolphin Browser
기본 내장 브라우저보다 가벼워 훨씬 빠른 속도를 제공하며 제스쳐로 명령하는 기능이 있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마치 예전에 SKY의 프레스토 폰을 사용하던 기분이다.
15. Draw!
대표적인 낙서 프로그램이다.
16. Facebook
해외판 싸이월드
17. FxCamera
토이카메라, 폴라로이드 카메라, 어안렌즈, 미러효과, 앤디워홀 등의 효과를 내주는 어플
18. GDocs
Google Docs와 연동되는 프로그램이다. 컴퓨터에서 올린 내용을 폰에서 동기화해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문서편집 기능이 너무 약해 잘 사용하지 않는다. 게다가 폰에서 수정한 내용이 웹에 반영되지 않는다. 즉, 작업한 내용을 동기화하면 폰에서 작업한 내용이 모두 날아가고 웹에 있던 내용이 들어온다. 병맛 어플이다. 그냥 보는데만 만족하도록 하자.
19. Gensoid
소닉3와 같은 불후의 명작을 플레이할 수 있게 해주는 에뮬레이터이다. 위모트와 연결하면 실제 오락기로 게임을 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게다가 HDMI로 출력해서 TV에 연결하면 정말 초딩 때 비디오 게임기로 플레이하던 추억이 새록새록 되살아 나는 듯하다.
20. Gps to MMS
GPS좌표를 MMS나 이메일로 보내주는 어플이다.
21. iSkoot
망한 어플. Skype와 연동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사용해본 적은 없다.
22. Kimchi
하루에 최대 10개, 한달에 최대 100개의 무료 SMS를 보낼 수 있게 해주는 어플이다. 유료 결제를 하면 더 많은 문자를 보낼 수 있으며 수신도 가능해진다.
23. LauncherPro
말이 필요없는 진리의 홈 어플이다. 기본 홈의 식상하고 뻣뻣한 모습에 질린 사용자들을 위한 단비같은 어플이다.
24. LockBotPro
안드로이드의 락 화면을 아이폰, 엑스페리아 등 다른 폰의 락화면으로 바꿀 수 있게 해준다.
25. m&Talk
공짜 대화 어플이다. 사진을 찍어서 바로 보낼 수도 있고, 손으로 그린 그림을 보낼 수도 있다.
26. Mind Map Memo
마인드 맵을 그릴 수 있는 어플
27. MSN Talk
MSN의 안드로이드 버전, 정식 버전은 아니지만 디자인이 가장 깔끔하다.
28. MultiTask Manager
안드로이드의 멀티테스킹을 약간 아이폰OS4과 비슷한 인터페이스로 제공한다.
29. My Market
'Settings'메뉴로 들어간다.
'Providers'에서 T-Mobile(예)을 선택한다.
'Games'카테고리에서 여러가지 게임을 다운받을 수 있게 된다.
게임을 다운받을 수 있게 해준다. Service Provider를 'T-mobile'과 같이 다른 나라의 통신사로 지정해주면 마켓에 접속해 게임을 다운 받을 수 있다.
30. NateOn
네이트온. 정식 버전인 만큼 매우 깔끔하다.
31. NubDial
좀 더 깔끔한 모양의 다이얼 화면
32. Screen Mode Widget
락있음,화면끄기/락없음,화면끄기/락없음,화면안끄기 의 세가지 설정을 위젯으로 조정할 수 있게 해줌
33. Seoul Bus
유명한 어플이니 설명은 생략한다.
34. ShakeToWake Clock
흔들어야 알람이 꺼짐, 아침에 이거 끄다 죽어난다.
35. SKT My Bill
SKT사용자 전용. 사용요금을 보여주는 어플이다.
36. Skype
스카이프. 더이상의 업데이트는 없다고 공식 발표됐다.
37. SMS Backup
모든 SMS를 구글 메일함에 저장해주는 어플이다. SMS백업용으로 매우 유용하다.
38. Solo Lite
안드로이드녀가 사용했던 바로 그 어플이다.
39. Twidroid
트위터의 안드로이드 버전 어플. 공식 어플보다 더 유명하다.
40. TxtPad Lite
텍스트 편집기. GDocs보다 훨씬 강력하다.
41. Vuvuzela
부부젤라..응?
42. wiimoteController
위모트를 안드로이드 폰과 연결해주는 어플, 위모트를 연결해서 웹서핑을 할때 마우스로 사용하면 편리하다.
43. Wikidroid
위키피디아
44. 열린약국찾기
열린 약국을 찾아주는 어플
45. 택배 Finder
택배 추적 어플, 전화번호 등의 개인정보를 가지고 택배를 찾아주기 때문에 별다른 정보를 입력할 필요가 없어 편리하다...고 한다. 요새 궁핍해서 물건을 지르질 못해 직접 테스트해 보지는 못했다.
46. Fancy widget
Sense UI 같은 시계/날씨화면을 제공한다. 메인 화면에 띄워놓으면 사람들이 이쁘다고 해준다.
47. ConnetBot
ssh나 telnet을 접속 기능을 제공하는 어플
48. Spare Parts
안드로이드 폰을 좀더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게 해줌
49. ServersMan
안드로이든 폰을 서버로 만들어줌. 안써봐서 잘 모른다.
50. Xtralogic Remote Desktop Client
원격 데스크탑(윈도우용)이다. 아래 화면과 같은 해상도로 원격 데스크탑을 사용할 수 있다.
51. HandyCalc
계산기
52. androidVNC
원격 데스크탑(리눅스용)이다. 이것으로 우분투 머신에 접속할 수 있다.
53. Metal Detector
금속탐지기, 어플을 실행하고 폰 주위에 금속 물체를 가져가면 진동이 울린다.
54. Ping
핑 어플, 컴퓨터가 켜져있는지 확인할 수 있음
55. ProgrammerTool
HEX, HEXADECIMAL, DECIMAL간의 숫자 변환을 도와주는 어플
퍼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