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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전! K-Startup 2020 혁신창업리그 사업계획서 작성 목차
항목
세부항목
□일반 현황
- 기본정보 : 신청자, 아이템명 등 일반현황 및 제품(서비스) 개요
- 세부정보 : 신청분야, 기술분야 신청자 세부정보 기재
□창업아이템 개요(요약)
- 창업아이템 소개, 차별성, 개발 경과, 국내외 목표시장, 창업아이템 이미지 등을 요약하여 기재
1. 문제인식
(Problem)
1-1. 창업아이템의 개발동기
- 자사가 개발(보유)하고 있는 제품‧서비스에 대한 개발동기 등을 기재
1-2 창업아이템의 목적(필요성)
- 제품(서비스)을 구현하고자 하는 목적, 국내·외 시장(사회·경제·기술)의 문제점을 혁신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 등을 기재
2. 실현가능성(Solution)
2-1. 창업아이템의 사업화 전략
- 비즈니스 모델(BM), 제품(서비스) 구현정도, 제작 소요기간 및 제작방법(자체, 외주), 추진일정 등을 기재
2-2. 창업아이템의 시장분석 및 경쟁력 확보방안
- 기능·효용·성분·디자인·스타일 등의 측면에서 현재 시장에서의 대체재(경쟁사) 대비 우위요소, 차별화 전략 등을 기재
3. 성장전략
(Scale-up)
3-1. 자금소요 및 조달계획
- 제품(서비스)의 성공을 위한 자금소요 금액과 조달계획 등을 기재
3-2. 시장진입 및 성과창출 전략
- 내수시장 : 주 소비자층, 시장진출 전략 등을 기재
- 해외시장 : 주 소비자층, 시장진출 전략, 수출망 확보계획, 글로벌 진출 실적,
국내외 진출 역량 등 기재
3-3. 출구 목표 및 전략
- 엔젤투자, VC(벤처캐피탈), 크라우드 펀딩 등의 투자처, 향후 투자유치 추진전략 및 방법 등 기재
- R&D, 정책자금 등 정부지원금을 통한 자금 확보전략 등
4. 팀 구성
(Team)
4-1. 대표자 및 팀원의 보유역량
- 대표자 및 팀원(업무파트너 포함) 보유하고 있는 경험, 기술력, 노하우 등 기재
5. 기타
5-1. 수상이력 사항
- 대표자 및 팀원의 수상이력 사항 기재
5-2. 투자유치 사항
- 기업의 투자이력 사항 기재
5-3. 자금수혜 이력 사항
- 대표자 및 팀원의 자금수혜이력 사항 기재
도전! K-스타트업 2020예선대회(혁신창업리그)
참가자(팀) 참가신청서(사업계획서)
사업(아이템)명
로봇구이기- 음식에 따라 가열 부를 이동시켜 사용하는 요리기계
기업(팀) 명
레알셰프
대표자 성명
박 성 수
생년월일
1968.04.08
성별
남
기술분야
■기계·소재 □ 전기∙전자 □ 정보∙통신 □ 화공·섬유 □ 바이오∙의료·생명 □ 에너지∙자원 □ 공예∙디자인
4차 산업혁명
기술분야
해당없음
* 아래 항목 중 선택하여 작성
해당없음 / 인공지능 / 빅데이터 / 클라우드 / 사물인터넷 / 5G / 3D 프린팅 / 블록체인 / 지능형 반도체 / 첨단소재 / 스마트헬스케어 / AR&VR / 드론 / 스마트공장 / 스마트팜 / 지능형 로봇 / 자율주행차 / O2O / 신재생에너지 / 스마트시티 / 핀테크
참가구분
예비창업자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 개인 ■ 예비창업 팀
사업자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
(법인등록번호)
사업개시일
(법인설립등기일)
2020.07.25
소재지
서울시 마포구 서깅로95 삼성아파트111-1101호
*
인력 구성 (대표자 포함, 공동대표 및 각자대표 포함)
순번
직급
성명
담당업무
주요경력
구분
1
대표자
박성수
총괄(개발,영업.제작)
대표
2
실장
서해경
기구설계/디자인
개발 경력22년
직원
3
부장
최소영
총무. 영업
해외영업 경력8년
참가 자격 자가진단
① 창업경진대회 누적 상금 3천만원 초과 (사업화지원금 제외)
여
□
부
■
② 누적 투자유치 금액 50억원 초과
여
□
부
■
상기 내용은 사실과 다름이 없음을 확인하며, 붙임서류와 같이 참가신청서를 제출합니다.
2020년 05월 23일
신 청 자 : 박 성 수 (서명)
운영기관장 귀하
도전! K-스타트업 2020 예선대회(혁신창업리그)
사업계획서 요약
창 업 아 이 템 명
로봇구이기- 음식에 따라 가열 부를 이동시켜 사용하는 요리기계
1. 요 약
창업아이템의 소개
·가열부의 측면에 상하로 이동 할 수 있게 승강 구조를 형성하여 음식의 종류에 따라 가열부가 상하로 움직여서 요리를 할 수 있는 요리기계
◎ 가열 부 상단 위치 시 : 고기, 생선 등 구이 류 조리
◎ 가열 부 하단 위치 시 : 탕, 찌개, 전골 등 조리
창업아이템의 차별성
◎제품의 아이디어 특허등록 및 제품을 완성하기위해 기구설계와 디자인
◎시장진입을 위해 2018“레알셰프” 상표등록 완료
◎제품의 시제품 전 단계에서 제품의 부품과 성능, 기능 반복테스트
◎테스트 과정에서 발견된 결함을 발견하여 2019년 보완특허 출원
◎보완한 제품으로 제작하여 시제품 개발완료
◎양산제품을 위해 프레스금형과 사출금형을 위해 디자인및 기구설계 중
창업아이템의 사업성
목 표 시 장
판 매 전 략
국내시장
5년: 13만대 금액: 195억 원
조리방법의 차별화 강조
시장 가격 경쟁력 강화
온/오프라인 시장 구성
해외시장
5년: 12만5천대 금액: 187억5천만 원
이 미 지
가열부가 상부에서 요리를 할 때
가열부가 하부에서 요리를 할 때
1. 문제인식(Problem)
1-1. 창업아이템의 개발동기
◦ 조리 시 발생하는 오염물질로 인한 건강상의 문제발생
■ 비흡연자 중 요리를 자주 하는 여성이 안하는 여성에 비해 폐암 발생률이3.4~8배
■ 탄 음식은“헤테로사이클릭아민”이나 “벤조피렌”등 발암물질생성으로 암유발이 2배
◦ 요리기계 시장의70% 숯, 가스등 직화용 제품-환경오염 유발
■연료 연소로 발생되는 연기, 미세먼지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등 유발
■음식을 조리하면서 발생하는 냄새 및 각종 오염물질 발생
◦ 음식에 따라 다른 제품의 구입과 사용상의 불편함
■ 가스렌지, 레인지, 숯불기계 사용상 각기 다른 여러 제품 구매사용
1-2 창업아이템의 목적(필요성
◦오염물질을 발생하지 않게 개발 된 제품
음식을 요리 할 때 매연이 발생하지 안하기 위해 가열방법을 변경시키는 것으로 인덱션, 원적외선을 이용하는 제품들 중 원적외선을 이용하는 제품으로 가열 부를 상부에 고정하여 음식을 요리하고 통돌이 형은 원통을 회전시켜 음식이 타지 않게 하였다.
◦ 오염물질을 발생하지 않게 개발 된 제품들의 단점
하지만 가열부가 상부에 있는 제품은 탕, 찌개 등의 요리를 할 수 없었고 통돌이 형 제품도 회전하면서 기름이 빠져나가는 구조로 인하여 구이 이외의 요리를 하지 못하는 문제점으로 인해 다용한 음식의 조리를 할 수 없었습니다.
◦창업제품의 원리와 그에 따른 효과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자 음식에 따라 가열부의 위치를 상하로 이동전환 하여 가열 부를 상단으로 옮겨 기름이 발생하는 생선, 고기 등을 요리할 때 기름이 가열부에 흐르지 않아 매연이 발생하지 않게 하였고 또한 가열 부를 하단으로 옮겨 탕. 찌개, 국 등을 요리할 수 있게 하여 여러 음식을 조리할 수 있게 하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2. 실현가능성(Solution)
2-1. 창업아이템의 사업화전략
■ 시제품 테스트 완료 최종 디자인과 프레스, 사출 금형 설계 중
■ 2020년12월말까지 전기안전인증 완료 및 판매 마케팅전략 수립과 인원보충
■ 1차 년도에 국내는 전략상 홈쇼핑출시 10.000대 판매 매출액 15억 예상
■ 해외는 기존 판매유통을 통해 5,000대 판매 매출액 7억5천만 원 예상
■ 2차 년도에는 제품의 다양한 디자인 및 야외용 제품 개발로 시장의 확대
■ 해외시장은 해외에 진출해있는 국내 홈쇼핑 적극 활용하여 수출모색 및 기존 판매 처와 협력하여 각 나라별 현지화 광고제작으로 매출확대
< 사업 추진일정 >
추진내용
추진기간
제작방법
세부내용
시제품보완
2020.05.10.~ 2020.6.20
자체
디자인, 양산제품금형제작
금형제작
2020.06.20.~ 2020.09.10
외주
불판, 탕판, 케이스 상판
PCB 제작
2020.05.30.~ 2020. 08.20
외주
회로설계 및 기판제작
근적외선 램프
2020.05.30.~ 2020. 08.20
외주
램프설계 및 목형
홈페이지 제작
2020.05.30.~ 2020. 08.20
외주
홈페이지 및 쇼핑몰구축
판금제작
2020.05.30.~ 2020. 06.20
외주
레이저가공 및 도면설계
부품가공
2020.05.30.~ 2020. 06.20
외주
승강구조에 필요한 부품
기계조립
2020.9.20.~ 2020. 12.20
자체
전기안전인증
2020.09.10.~ 2020. 12.20
외주
전기안전테스트
광고, 홍보준
2020.05.30.~ 2020. 12.20
외주
광고 및 신문, 방송섭외
온라인판매망구축
2020.06.10.~ 2020. 12.20
자체
쇼핑몰 구축
오프라인판매망구축
2020.07.20.~ 2020. 12.20
자체
요식업소 오프라인판매망
해외협력사 구축
2020.9.20.~ 2020. 12.20
자체
OEM제작 및 해외쇼핑몰
2-2. 창업아이템의 시장분석 및 경쟁력 확보방안
◦ 창업아이템과 유사한 아이템과 차별성
1.유사 제품의 특징
1. 기존의 제품들은 음식을 요리할 때 가열부가 한 방향으로 고정된 방식
2. 통돌이 형 구이기는 불판을 회전시켜 음식을 조리하는 방법
3. 기존 제품들은 상, 하와 회전등으로 변경으로 인한 한정된 요리 단점발생
4. 열원만 바뀐 하부 고정식 제품은 연기 및 고기를 태워 기존의 제품과 동일
가열부상부고정식
회전형
오븐 및 광파형
가열부 하부고정식
2.창업아이템의 차별성
기존의 가열 부 고정식의 조리 기구에서 이동식으로 전환
기존의제품들은 상부 식, 하부 식을 구분하지 않고 가열부가 고정되어 있어 음식물을
조리하게 되어 있지만 본 제품은 가열 부를 상하로 이동시켜서 음식물에 따라 조리
할 수 있게 하여 효과적인 요리를 할 수 있게 한 것을 차별화.
가열부가 하부에 있을 때
음식물의 특성상 수분이 많은 탕, 찌개, 전골 등의 요리는 하부 식으로 가열하여 조리
을 할 수 있어 가열시 상부 식에서 취약한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으로 높은 경제성.
가열부가 상부에 있을 때
구워서 먹을 수 있는 고기, 생선 등의 요리는 상부 식으로 하여 음식물에서 나오는 기
름 등이 가열 부를 거치지 않고 하부로 떨어져 연기 및 냄새 등이 발생하지 않고 불판을 사용하지 않아 음식물을 구울 수 있어 환경 친화적이고 사용상의 편리함.
하부에 위치해서 요리
가열부가 하부에 위치
가열부가 상부로 이동
상부에 위치해서 요리
2.창업아이템의 경쟁력
1. 조리기계가 음식에 따라 로봇처럼 움직일 수 있다는 사용의 편리성
2. 한 제품으로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는 제품의 경제성
3. 직장 여성들의 증가로 개성 있는 주방용품의 수요 증가
4. 소득의 증가와 함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인체에 무해한 주방기계
3. 성장전략(Scale-up)
3-1. 자금소요 및 조달계획
◦자본의 조달계획
◦기술신용보증기금에서 본 건 특허의 특허기술평가보증을 통해서 자금을 확보
◦제품양산 후 사업자 개설과 함께 사업 설명회를 통한 투자유치
◦크라우드 펀딩 (투자)과 보상 형 크라우드 펀딩 (리워드)을 통한 공모
◦ OEM 라이센스을 통한 자금 확보
< 사업화자금 집행계획 >
비목/세목
보조세목
산출근거
금액(원)
재료비
재료비
PCB연결하데스, 배선 및 부품 10.000x50 - 30만원
. 본체모터 30.000x10 30만원
. 스위치류 2.000x10 2만원
.전원 IC플러그 전기단자 및 비품 15만원
.모터(꼬치구이용) (기성) 25.000x10- 25만원
. 전열선 (1롤) 꼬치구이체인 40만원
1,420,000원
외주용역비
일반용역비
•불판시금형제작 외주용역- 100만원
•탕판시금형제작 외주용역- 110만원
•케이스NC외주용역- 10x100.000원 100만원
•PCB회로설계 및 제작 외주용역- 380만원
•기구설계 및 선반 밀링 2.446.582원
•제품가공비 10x 150.000원 150만원
•제품 페인팅, 코팅, 열처리가공비 60만원
•꼬치구이회전기 제작 외주비용 120만원
.원적외선전열기, 전열기보호 강화유리 160만원
14,246,582원
기계장치비
자산취득비
노트북,120만 사출3D프린트기계 270만원
마이크로미터, 캘리퍼스, 전압계, 전력계, 열전도온도계
전압조정기, 내전압시험기, long test pin 부하시험기.
1.8kg 시험용기- 1.821.600원
5,721,600원
특허권 등 무형자산 취득비
일반수용비
• pct출원등록(1건) 250만원
•전기안전인증,전자파2건) 280만원
공장심사비-23만원
•기술평가보증비 20만원
5,730,000원
인건비
보수
1.700.000원x5개월
8,500,000원
기타직보수
상용임금
일용임금
전기안전 서류작성 및 업무처리 -150만원
1,500,000원
지급수수료
일반수용비
• 회계감사비(필수) 481.818
481,818원
임차료
400.000x6개월 240만원
2,400,000원
여비
국외여비
교육훈련비
복리후생비
4대보험
800,000원
광고선전비
일반수용비
홈페이지제작 -70만원
700,000원
일반용역비
시나리오기획, 동영상제작 및 성우더빙 자막삽입.
촬영소품 및 제품촬영-450만원
4,500,000원
활동비
특정업무경비
활동비(8개월x50만원) 400만원
4,000,000원
합 계
50,000,000원
3-2. 시장진입 및 성과창출 전략
3-2-1. 내수시장 확보 방안 (경쟁 및 판매가능성)
○ 주요 소비자 계층
- 소규모 가정(독신, 싱글등)- 국내 전체 가구의 25.3%
- 건강을 위한 웰빙 족 -건강관리를 위한 음식문화
- 20~30의 주부- 앞서가는 트랜드 조성, 신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 내수시장 진출 실적 -해당사항 없음
3-2-2. 해외시장 진출 방안 (경쟁 및 판매가능성)
◦ 현지화를 통해 시장을 공략
지역, 인종마다 문화적 특성이 다양하기 때문에, 시장에 대한 체계화된 비즈니스 구축과 시장의 특성을 고려해 현지화 된 광고 및 홍보 마케팅
◦각국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진출
해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노하우와 자본력을 갖춘 외국기업과 상호관계 협력을 강화
◦각국 기업의 자체브랜드 상품을 활용(OEM제작)
현지 유통업체들의 자체 브랜드(PB 상품)화에 협력하여 주문제작을 통해 기존 브랜드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
◦각국에 진출한 국내 홈쇼핑 업체를 활용
각국에 진출해 있는 GS SHOP과 CJ 오쇼핑등 국내 홈쇼핑 업체를 각국의 시장에 진출한 업체 활용으로 교두보 확보. 홈쇼핑 업체를 통해 제품의 대금 결제부터 배송까지 일괄 위임이 가능함
◦ 글로벌 진출 실적 - 해당사항 없음
수출국가 명
수출액
수출품목수
수출품목명
◦ 국내외 진출 역량 - 해당사항 없음
국내
국외
국내 특허
출원 건수
국내 특허
등록 건수
해외특허 건수
(출원 제외)
국제인증 건수
국제협약체결 건수
(외국 현지기업과 MOU, NDA 등)
3건
1건
◦ 창업아이템 관련 지식재산권 보유현황
구분
지식 재산권명
출원(등록)번호
출원(등록) 일
보유자
국내
특허등록
다용도구이기
제10-1326356호
13.10.31
박성수
국외
특허(출원)
로봇구이기
10-2019-0141398
19.11.07
박성수
국내
상표
레알셰프
제40-1335309호
18.02.28
박성수
3-3. 출구(EXIT) 목표 및 전략
제품의 양산생산을 하기 위해 전 공정의 시스템을 확보하고 제품을 시장에 판매하기 위한 전기안전인증 및 전자파인증을 획득하여 제품의 완성도를 높여서 OEM 라이센스을 통한 자금 확보와 동종업계의 판매망을 이용하여 판매량을 높이고자 협업 또는 인수합병으로 사업의 확장을 꾀하겠습니다.
4. 팀 구성(Team)
4-1. 대표자 및 팀원의 보유역량
◦ 대표자 현황 및 역량
2006년 ㈜셀리니에서 총괄실장으로 스팀구이기라는 제품을 개발하면서 주방기계 시장을 알게 됐습니다. 스팀을 이용한 구이기로 해외시장에 진출하던 중 해외시장 확보를 위해 중국에 체류하면서 느끼고 체험한 것은 중국, 몽골의 샤브샤브, 훠거 등이 우리나라의 탕, 찌개 음식문화등과 같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주방기계를 만들 때 구워서 먹는 편협한 기계가 아닌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면서 환경과 건강을 위한 주방기계를 개발해야 세계 시장에 진출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또한 중국, 몽골 등의 나라에서는 우리나라와는 유통 및 판매 방식도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불행히도 스팀구이기의 폭발로 인해 회사 부도로 6년간의 회사생활을 끝내고 제가 생각 했던 제품을 만들어서 세계시장에 진출하고자 요리기계를 연구개발하게 되었고 기존 회사에서 경험했던 구이기 폭발사고의 경험으로 제품의 안전성이 제일이라는 바탕으로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게 하여 시장성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회사의 부도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전 직장의 직원 및 협력업체의 협력으로 제품의 개발을 지속적으로 하여 특허를 등록하게 됐습니다. 하지만 특허 등록한 제품을 제작 중 개발 중 미비한 점을 알게 되었고 2019년에 보완특허 출원하였고 주방기계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레알셰프”라는 상표권을 등록 하였습니다.
기존에 영업상 알게 됐던 중국의 판매업체인 심양의 한산주방과 몽골에 있는 판매상들과 끊임없이 교류를 이어오고 있으며 일본시장에 접근하기 위해 료쿄상교라는 회사와도 꾸준히 협의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국내 시장의 선점을 위해 요리기계의 메카인 신당동 중부시장 있는 한국주방과도 판매 협약을 맺었습니다. 지금은 제품의 완성도를 높여 시장에 제품을 내기위해 시제품의 테스트 완료 후 시장에 출시 할 제품은 출시하고자 디자인과 사출, 프레스 금형도면 작업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 팀원 현황 및 역량 ※ 팀원이 없는 경우 ‘해당사항 없음’으로 기재
순번
직급
성명
주요 담당업무
경력 및 학력 등
채용시기
1
실장
서해경
개발/디자인
개발/디자인 경력22년
’20.5
2
부장
최소영
해외 영업(중국, 일본)
료쿄샹꾜 해외영업 경력 8년
’20.5
◦ 추가 인력 고용계획
순번
주요 담당업무
요구되는 경력 및 학력 등
채용시기
1
금형/사출/프레스
경력5년 이상
’20.7
2
국내영업(홈쇼핑)
경력5년이상
20.12
3
영업기획
경력10년이상
20.12
5. 기타
5. 수상 및 투자유치 등 이력 사항
5-1. 수상이력 사항
수상일
수상자
대회명
주최기관
훈격
상금(천원)
5-2. 투자유치 사항
투자유치일
투자금액 (천원)
투자기관
비고
5-3. 자금수혜 이력
수혜자
지원 사업명
아이템명
지원기관
지원기간
도전! K-Startup 2020 혁신창업리그 사업계획서 작성 목차
항목
세부항목
□일반 현황
- 기본정보 : 신청자, 아이템명 등 일반현황 및 제품(서비스) 개요
- 세부정보 : 신청분야, 기술분야 신청자 세부정보 기재
□창업아이템 개요(요약)
- 창업아이템 소개, 차별성, 개발 경과, 국내외 목표시장, 창업아이템 이미지 등을 요약하여 기재
1. 문제인식
(Problem)
1-1. 창업아이템의 개발동기
- 자사가 개발(보유)하고 있는 제품‧서비스에 대한 개발동기 등을 기재
1-2 창업아이템의 목적(필요성)
- 제품(서비스)을 구현하고자 하는 목적, 국내·외 시장(사회·경제·기술)의 문제점을 혁신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 등을 기재
2. 실현가능성(Solution)
2-1. 창업아이템의 사업화 전략
- 비즈니스 모델(BM), 제품(서비스) 구현정도, 제작 소요기간 및 제작방법(자체, 외주), 추진일정 등을 기재
2-2. 창업아이템의 시장분석 및 경쟁력 확보방안
- 기능·효용·성분·디자인·스타일 등의 측면에서 현재 시장에서의 대체재(경쟁사) 대비 우위요소, 차별화 전략 등을 기재
3. 성장전략
(Scale-up)
3-1. 자금소요 및 조달계획
- 제품(서비스)의 성공을 위한 자금소요 금액과 조달계획 등을 기재
3-2. 시장진입 및 성과창출 전략
- 내수시장 : 주 소비자층, 시장진출 전략 등을 기재
- 해외시장 : 주 소비자층, 시장진출 전략, 수출망 확보계획, 글로벌 진출 실적,
국내외 진출 역량 등 기재
3-3. 출구 목표 및 전략
- 엔젤투자, VC(벤처캐피탈), 크라우드 펀딩 등의 투자처, 향후 투자유치 추진전략 및 방법 등 기재
- R&D, 정책자금 등 정부지원금을 통한 자금 확보전략 등
4. 팀 구성
(Team)
4-1. 대표자 및 팀원의 보유역량
- 대표자 및 팀원(업무파트너 포함) 보유하고 있는 경험, 기술력, 노하우 등 기재
5. 기타
5-1. 수상이력 사항
- 대표자 및 팀원의 수상이력 사항 기재
5-2. 투자유치 사항
- 기업의 투자이력 사항 기재
5-3. 자금수혜 이력 사항
- 대표자 및 팀원의 자금수혜이력 사항 기재
도전! K-스타트업 2020예선대회(혁신창업리그)
참가자(팀) 참가신청서(사업계획서)
사업(아이템)명
로봇구이기- 음식에 따라 가열 부를 이동시켜 사용하는 요리기계
기업(팀) 명
레알셰프
대표자 성명
박 성 수
생년월일
1968.04.08
성별
남
기술분야
■기계·소재 □ 전기∙전자 □ 정보∙통신 □ 화공·섬유 □ 바이오∙의료·생명 □ 에너지∙자원 □ 공예∙디자인
4차 산업혁명
기술분야
해당없음
* 아래 항목 중 선택하여 작성
해당없음 / 인공지능 / 빅데이터 / 클라우드 / 사물인터넷 / 5G / 3D 프린팅 / 블록체인 / 지능형 반도체 / 첨단소재 / 스마트헬스케어 / AR&VR / 드론 / 스마트공장 / 스마트팜 / 지능형 로봇 / 자율주행차 / O2O / 신재생에너지 / 스마트시티 / 핀테크
참가구분
예비창업자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 개인 ■ 예비창업 팀
사업자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
(법인등록번호)
사업개시일
(법인설립등기일)
2020.07.25
소재지
서울시 마포구 서깅로95 삼성아파트111-1101호
*
인력 구성 (대표자 포함, 공동대표 및 각자대표 포함)
순번
직급
성명
담당업무
주요경력
구분
1
대표자
박성수
총괄(개발,영업.제작)
대표
2
실장
서해경
기구설계/디자인
개발 경력22년
직원
3
부장
최소영
총무. 영업
해외영업 경력8년
참가 자격 자가진단
① 창업경진대회 누적 상금 3천만원 초과 (사업화지원금 제외)
여
□
부
■
② 누적 투자유치 금액 50억원 초과
여
□
부
■
상기 내용은 사실과 다름이 없음을 확인하며, 붙임서류와 같이 참가신청서를 제출합니다.
2020년 05월 23일
신 청 자 : 박 성 수 (서명)
운영기관장 귀하
도전! K-스타트업 2020 예선대회(혁신창업리그)
사업계획서 요약
창 업 아 이 템 명
로봇구이기- 음식에 따라 가열 부를 이동시켜 사용하는 요리기계
1. 요 약
창업아이템의 소개
·가열부의 측면에 상하로 이동 할 수 있게 승강 구조를 형성하여 음식의 종류에 따라 가열부가 상하로 움직여서 요리를 할 수 있는 요리기계
◎ 가열 부 상단 위치 시 : 고기, 생선 등 구이 류 조리
◎ 가열 부 하단 위치 시 : 탕, 찌개, 전골 등 조리
창업아이템의 차별성
◎제품의 아이디어 특허등록 및 제품을 완성하기위해 기구설계와 디자인
◎시장진입을 위해 2018“레알셰프” 상표등록 완료
◎제품의 시제품 전 단계에서 제품의 부품과 성능, 기능 반복테스트
◎테스트 과정에서 발견된 결함을 발견하여 2019년 보완특허 출원
◎보완한 제품으로 제작하여 시제품 개발완료
◎양산제품을 위해 프레스금형과 사출금형을 위해 디자인및 기구설계 중
창업아이템의 사업성
목 표 시 장
판 매 전 략
국내시장
5년: 13만대 금액: 195억 원
조리방법의 차별화 강조
시장 가격 경쟁력 강화
온/오프라인 시장 구성
해외시장
5년: 12만5천대 금액: 187억5천만 원
이 미 지
가열부가 상부에서 요리를 할 때
가열부가 하부에서 요리를 할 때
1. 문제인식(Problem)
1-1. 창업아이템의 개발동기
◦ 조리 시 발생하는 오염물질로 인한 건강상의 문제발생
■ 비흡연자 중 요리를 자주 하는 여성이 안하는 여성에 비해 폐암 발생률이3.4~8배
■ 탄 음식은“헤테로사이클릭아민”이나 “벤조피렌”등 발암물질생성으로 암유발이 2배
◦ 요리기계 시장의70% 숯, 가스등 직화용 제품-환경오염 유발
■연료 연소로 발생되는 연기, 미세먼지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등 유발
■음식을 조리하면서 발생하는 냄새 및 각종 오염물질 발생
◦ 음식에 따라 다른 제품의 구입과 사용상의 불편함
■ 가스렌지, 레인지, 숯불기계 사용상 각기 다른 여러 제품 구매사용
1-2 창업아이템의 목적(필요성
◦오염물질을 발생하지 않게 개발 된 제품
음식을 요리 할 때 매연이 발생하지 안하기 위해 가열방법을 변경시키는 것으로 인덱션, 원적외선을 이용하는 제품들 중 원적외선을 이용하는 제품으로 가열 부를 상부에 고정하여 음식을 요리하고 통돌이 형은 원통을 회전시켜 음식이 타지 않게 하였다.
◦ 오염물질을 발생하지 않게 개발 된 제품들의 단점
하지만 가열부가 상부에 있는 제품은 탕, 찌개 등의 요리를 할 수 없었고 통돌이 형 제품도 회전하면서 기름이 빠져나가는 구조로 인하여 구이 이외의 요리를 하지 못하는 문제점으로 인해 다용한 음식의 조리를 할 수 없었습니다.
◦창업제품의 원리와 그에 따른 효과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자 음식에 따라 가열부의 위치를 상하로 이동전환 하여 가열 부를 상단으로 옮겨 기름이 발생하는 생선, 고기 등을 요리할 때 기름이 가열부에 흐르지 않아 매연이 발생하지 않게 하였고 또한 가열 부를 하단으로 옮겨 탕. 찌개, 국 등을 요리할 수 있게 하여 여러 음식을 조리할 수 있게 하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2. 실현가능성(Solution)
2-1. 창업아이템의 사업화전략
■ 시제품 테스트 완료 최종 디자인과 프레스, 사출 금형 설계 중
■ 2020년12월말까지 전기안전인증 완료 및 판매 마케팅전략 수립과 인원보충
■ 1차 년도에 국내는 전략상 홈쇼핑출시 10.000대 판매 매출액 15억 예상
■ 해외는 기존 판매유통을 통해 5,000대 판매 매출액 7억5천만 원 예상
■ 2차 년도에는 제품의 다양한 디자인 및 야외용 제품 개발로 시장의 확대
■ 해외시장은 해외에 진출해있는 국내 홈쇼핑 적극 활용하여 수출모색 및 기존 판매 처와 협력하여 각 나라별 현지화 광고제작으로 매출확대
< 사업 추진일정 >
추진내용
추진기간
제작방법
세부내용
시제품보완
2020.05.10.~ 2020.6.20
자체
디자인, 양산제품금형제작
금형제작
2020.06.20.~ 2020.09.10
외주
불판, 탕판, 케이스 상판
PCB 제작
2020.05.30.~ 2020. 08.20
외주
회로설계 및 기판제작
근적외선 램프
2020.05.30.~ 2020. 08.20
외주
램프설계 및 목형
홈페이지 제작
2020.05.30.~ 2020. 08.20
외주
홈페이지 및 쇼핑몰구축
판금제작
2020.05.30.~ 2020. 06.20
외주
레이저가공 및 도면설계
부품가공
2020.05.30.~ 2020. 06.20
외주
승강구조에 필요한 부품
기계조립
2020.9.20.~ 2020. 12.20
자체
전기안전인증
2020.09.10.~ 2020. 12.20
외주
전기안전테스트
광고, 홍보준
2020.05.30.~ 2020. 12.20
외주
광고 및 신문, 방송섭외
온라인판매망구축
2020.06.10.~ 2020. 12.20
자체
쇼핑몰 구축
오프라인판매망구축
2020.07.20.~ 2020. 12.20
자체
요식업소 오프라인판매망
해외협력사 구축
2020.9.20.~ 2020. 12.20
자체
OEM제작 및 해외쇼핑몰
2-2. 창업아이템의 시장분석 및 경쟁력 확보방안
◦ 창업아이템과 유사한 아이템과 차별성
1.유사 제품의 특징
1. 기존의 제품들은 음식을 요리할 때 가열부가 한 방향으로 고정된 방식
2. 통돌이 형 구이기는 불판을 회전시켜 음식을 조리하는 방법
3. 기존 제품들은 상, 하와 회전등으로 변경으로 인한 한정된 요리 단점발생
4. 열원만 바뀐 하부 고정식 제품은 연기 및 고기를 태워 기존의 제품과 동일
가열부상부고정식
회전형
오븐 및 광파형
가열부 하부고정식
2.창업아이템의 차별성
기존의 가열 부 고정식의 조리 기구에서 이동식으로 전환
기존의제품들은 상부 식, 하부 식을 구분하지 않고 가열부가 고정되어 있어 음식물을
조리하게 되어 있지만 본 제품은 가열 부를 상하로 이동시켜서 음식물에 따라 조리
할 수 있게 하여 효과적인 요리를 할 수 있게 한 것을 차별화.
가열부가 하부에 있을 때
음식물의 특성상 수분이 많은 탕, 찌개, 전골 등의 요리는 하부 식으로 가열하여 조리
을 할 수 있어 가열시 상부 식에서 취약한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으로 높은 경제성.
가열부가 상부에 있을 때
구워서 먹을 수 있는 고기, 생선 등의 요리는 상부 식으로 하여 음식물에서 나오는 기
름 등이 가열 부를 거치지 않고 하부로 떨어져 연기 및 냄새 등이 발생하지 않고 불판을 사용하지 않아 음식물을 구울 수 있어 환경 친화적이고 사용상의 편리함.
하부에 위치해서 요리
가열부가 하부에 위치
가열부가 상부로 이동
상부에 위치해서 요리
2.창업아이템의 경쟁력
1. 조리기계가 음식에 따라 로봇처럼 움직일 수 있다는 사용의 편리성
2. 한 제품으로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는 제품의 경제성
3. 직장 여성들의 증가로 개성 있는 주방용품의 수요 증가
4. 소득의 증가와 함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인체에 무해한 주방기계
3. 성장전략(Scale-up)
3-1. 자금소요 및 조달계획
◦자본의 조달계획
◦기술신용보증기금에서 본 건 특허의 특허기술평가보증을 통해서 자금을 확보
◦제품양산 후 사업자 개설과 함께 사업 설명회를 통한 투자유치
◦크라우드 펀딩 (투자)과 보상 형 크라우드 펀딩 (리워드)을 통한 공모
◦ OEM 라이센스을 통한 자금 확보
< 사업화자금 집행계획 >
비목/세목
보조세목
산출근거
금액(원)
재료비
재료비
PCB연결하데스, 배선 및 부품 10.000x50 - 30만원
. 본체모터 30.000x10 30만원
. 스위치류 2.000x10 2만원
.전원 IC플러그 전기단자 및 비품 15만원
.모터(꼬치구이용) (기성) 25.000x10- 25만원
. 전열선 (1롤) 꼬치구이체인 40만원
1,420,000원
외주용역비
일반용역비
•불판시금형제작 외주용역- 100만원
•탕판시금형제작 외주용역- 110만원
•케이스NC외주용역- 10x100.000원 100만원
•PCB회로설계 및 제작 외주용역- 380만원
•기구설계 및 선반 밀링 2.446.582원
•제품가공비 10x 150.000원 150만원
•제품 페인팅, 코팅, 열처리가공비 60만원
•꼬치구이회전기 제작 외주비용 120만원
.원적외선전열기, 전열기보호 강화유리 160만원
14,246,582원
기계장치비
자산취득비
노트북,120만 사출3D프린트기계 270만원
마이크로미터, 캘리퍼스, 전압계, 전력계, 열전도온도계
전압조정기, 내전압시험기, long test pin 부하시험기.
1.8kg 시험용기- 1.821.600원
5,721,600원
특허권 등 무형자산 취득비
일반수용비
• pct출원등록(1건) 250만원
•전기안전인증,전자파2건) 280만원
공장심사비-23만원
•기술평가보증비 20만원
5,730,000원
인건비
보수
1.700.000원x5개월
8,500,000원
기타직보수
상용임금
일용임금
전기안전 서류작성 및 업무처리 -150만원
1,500,000원
지급수수료
일반수용비
• 회계감사비(필수) 481.818
481,818원
임차료
400.000x6개월 240만원
2,400,000원
여비
국외여비
교육훈련비
복리후생비
4대보험
800,000원
광고선전비
일반수용비
홈페이지제작 -70만원
700,000원
일반용역비
시나리오기획, 동영상제작 및 성우더빙 자막삽입.
촬영소품 및 제품촬영-450만원
4,500,000원
활동비
특정업무경비
활동비(8개월x50만원) 400만원
4,000,000원
합 계
50,000,000원
3-2. 시장진입 및 성과창출 전략
3-2-1. 내수시장 확보 방안 (경쟁 및 판매가능성)
○ 주요 소비자 계층
- 소규모 가정(독신, 싱글등)- 국내 전체 가구의 25.3%
- 건강을 위한 웰빙 족 -건강관리를 위한 음식문화
- 20~30의 주부- 앞서가는 트랜드 조성, 신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 내수시장 진출 실적 -해당사항 없음
3-2-2. 해외시장 진출 방안 (경쟁 및 판매가능성)
◦ 현지화를 통해 시장을 공략
지역, 인종마다 문화적 특성이 다양하기 때문에, 시장에 대한 체계화된 비즈니스 구축과 시장의 특성을 고려해 현지화 된 광고 및 홍보 마케팅
◦각국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진출
해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노하우와 자본력을 갖춘 외국기업과 상호관계 협력을 강화
◦각국 기업의 자체브랜드 상품을 활용(OEM제작)
현지 유통업체들의 자체 브랜드(PB 상품)화에 협력하여 주문제작을 통해 기존 브랜드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
◦각국에 진출한 국내 홈쇼핑 업체를 활용
각국에 진출해 있는 GS SHOP과 CJ 오쇼핑등 국내 홈쇼핑 업체를 각국의 시장에 진출한 업체 활용으로 교두보 확보. 홈쇼핑 업체를 통해 제품의 대금 결제부터 배송까지 일괄 위임이 가능함
◦ 글로벌 진출 실적 - 해당사항 없음
수출국가 명
수출액
수출품목수
수출품목명
◦ 국내외 진출 역량 - 해당사항 없음
국내
국외
국내 특허
출원 건수
국내 특허
등록 건수
해외특허 건수
(출원 제외)
국제인증 건수
국제협약체결 건수
(외국 현지기업과 MOU, NDA 등)
3건
1건
◦ 창업아이템 관련 지식재산권 보유현황
구분
지식 재산권명
출원(등록)번호
출원(등록) 일
보유자
국내
특허등록
다용도구이기
제10-1326356호
13.10.31
박성수
국외
특허(출원)
로봇구이기
10-2019-0141398
19.11.07
박성수
국내
상표
레알셰프
제40-1335309호
18.02.28
박성수
3-3. 출구(EXIT) 목표 및 전략
제품의 양산생산을 하기 위해 전 공정의 시스템을 확보하고 제품을 시장에 판매하기 위한 전기안전인증 및 전자파인증을 획득하여 제품의 완성도를 높여서 OEM 라이센스을 통한 자금 확보와 동종업계의 판매망을 이용하여 판매량을 높이고자 협업 또는 인수합병으로 사업의 확장을 꾀하겠습니다.
4. 팀 구성(Team)
4-1. 대표자 및 팀원의 보유역량
◦ 대표자 현황 및 역량
2006년 ㈜셀리니에서 총괄실장으로 스팀구이기라는 제품을 개발하면서 주방기계 시장을 알게 됐습니다. 스팀을 이용한 구이기로 해외시장에 진출하던 중 해외시장 확보를 위해 중국에 체류하면서 느끼고 체험한 것은 중국, 몽골의 샤브샤브, 훠거 등이 우리나라의 탕, 찌개 음식문화등과 같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주방기계를 만들 때 구워서 먹는 편협한 기계가 아닌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면서 환경과 건강을 위한 주방기계를 개발해야 세계 시장에 진출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또한 중국, 몽골 등의 나라에서는 우리나라와는 유통 및 판매 방식도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불행히도 스팀구이기의 폭발로 인해 회사 부도로 6년간의 회사생활을 끝내고 제가 생각 했던 제품을 만들어서 세계시장에 진출하고자 요리기계를 연구개발하게 되었고 기존 회사에서 경험했던 구이기 폭발사고의 경험으로 제품의 안전성이 제일이라는 바탕으로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게 하여 시장성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회사의 부도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전 직장의 직원 및 협력업체의 협력으로 제품의 개발을 지속적으로 하여 특허를 등록하게 됐습니다. 하지만 특허 등록한 제품을 제작 중 개발 중 미비한 점을 알게 되었고 2019년에 보완특허 출원하였고 주방기계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레알셰프”라는 상표권을 등록 하였습니다.
기존에 영업상 알게 됐던 중국의 판매업체인 심양의 한산주방과 몽골에 있는 판매상들과 끊임없이 교류를 이어오고 있으며 일본시장에 접근하기 위해 료쿄상교라는 회사와도 꾸준히 협의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국내 시장의 선점을 위해 요리기계의 메카인 신당동 중부시장 있는 한국주방과도 판매 협약을 맺었습니다. 지금은 제품의 완성도를 높여 시장에 제품을 내기위해 시제품의 테스트 완료 후 시장에 출시 할 제품은 출시하고자 디자인과 사출, 프레스 금형도면 작업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 팀원 현황 및 역량 ※ 팀원이 없는 경우 ‘해당사항 없음’으로 기재
순번
직급
성명
주요 담당업무
경력 및 학력 등
채용시기
1
실장
서해경
개발/디자인
개발/디자인 경력22년
’20.5
2
부장
최소영
해외 영업(중국, 일본)
료쿄샹꾜 해외영업 경력 8년
’20.5
◦ 추가 인력 고용계획
순번
주요 담당업무
요구되는 경력 및 학력 등
채용시기
1
금형/사출/프레스
경력5년 이상
’20.7
2
국내영업(홈쇼핑)
경력5년이상
20.12
3
영업기획
경력10년이상
20.12
5. 기타
5. 수상 및 투자유치 등 이력 사항
5-1. 수상이력 사항
수상일
수상자
대회명
주최기관
훈격
상금(천원)
5-2. 투자유치 사항
투자유치일
투자금액 (천원)
투자기관
비고
5-3. 자금수혜 이력
수혜자
지원 사업명
아이템명
지원기관
지원기간
지원금액
(천원)
박성수
20예비창업패키지
음식에 따라 가열 부를 이동시켜 사용하는 요리기계 (로봇구이기)
창업진흥원
20.05.01~20.12.31
50,000
박성수
06우수시제품제작
빨래건조기
한국발명진흥회
06.07.07~06.10.30
26,800
지원금액
(천원)
박성수
20예비창업패키지
음식에 따라 가열 부를 이동시켜 사용하는 요리기계 (로봇구이기)
창업진흥원
20.05.01~20.12.31
50,000
박성수
06우수시제품제작
빨래건조기
한국발명진흥회
06.07.07~06.10.30
26,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