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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감정마케팅의 성공, 실패사례 분석 |
개요 작성 | 서론 | 감정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
본론 | 1.감성마케팅 성공 사례와 장점 2.감성마케팅 실패 사려와 한계,조건 3.감성 마케팅의 한계 |
결론 | 감성마케팅의 중요성과 주의점 |
감성마케팅의 성공, 실패사례 분석
감성마케팅이란 무엇일까?
1. 서론
▶ 탐구(조사/연구)의 필요성
우리는 살아가면서 계속해서 소비생활을 한다. 우리는 보통 마케팅에 의해 소비를 하고 때문에 기업에게 마케팅은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또한 경쟁사들과의 차별화를 도모하고 브랜드의 가치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게 하는 중요한 분야이다. 때문에 마케팅을 이해하고 여러 사례를 분석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 탐구(조사/연구)의 동기/계기
내가 평소에 무심코 친구들과 나눠먹는다고 생각하면 초코파이를 구매하는 것이 초코파이의 ‘정’이라는 감성마케팅에 의하여 초토파이하면 우정, 사랑을 생각한다는 것을 알고 감성 마케팅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고 초코파이같은 사례는 무엇이 있을ᄁᆞ 궁금하여 이러한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 탐구(조사/연구)의 의미
감성마케팅은 소비자들의 감정적인 요소와 관련된 요소들을 중심으로 제품 또는 브랜드를 마케팅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감동, 흥분, 우정, 사랑, 감사 등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을 유도하거나, 공감, 위로, 이해 등과 같은 서로 공감하는 감정을 유발하는 것을 포함한다. 따라서 감성마케팅은 소비를 촉진하는 중요한 분야이다.
2. 본론
우선 마케팅이란기업의 활동에 핵심적인 부분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고객에게 판매하고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인 접근 방식이다. 그중 내가 탐구할 감성마케팅은 마케팅의 종류 중 하나로 소비자의 감성적인 부분을 유도해 소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럼 감성마케팅 사례를 알아보자
보일러 회사 ‘경동나비엔’의 효도를 핵심으로한 감성마케팅
경동나비엔에 “부모님댁에 보일러 한 대 놔드려야 겠어요”라는 유행어를 만든 cf는 당시 ‘귀뚜라미 보일러’ , ‘린나이 보일러’ 등등의 보일러 경쟁업체와 치열하게 시장 점유율 경쟁을 해왔다. 당시에 보일러 cf 라고 하면 귀뚜라미 보일러의 “두 번 타는 보일러” 같은 기능과 스펙 위주로 메시지를 전달하곤 했는데 그때 경동 나비엔은 감성적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여 보일러 기능에 대한 설명 대신 “부모님댁에 보일러 한 대 놔드려야겠어요” 라는 한국인의 ‘효’라는 사상을 자극하는 cf를 만들어 성공적인 마케팅 방법을 사용하였다.
2. 카페 ‘스타벅스’의 편안한 공간을 핵심으로한 감성마케팅
현대인들이 카페를 찾는 이유는 커피를 마시기 위함도 있지만, 지인과의 대화를 하거나 혼자 책을 읽는다던가 여유를 즐기기 위해서 방문하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스타벅스는 이러한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카페 환경을 조성하여 감성마케팅을 펼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커피향과 음악, 소비자의 선호에 따라 맞춤형으로 커피를 만들어 주는 서비스가 스타벅스의 감성마케팅 사례이다. 이를 통해 집만큼 편안한 카페로 이미지화하여 가격이 비싸더라도 또 찾아오게 만드는 곳으로 마음이 편해지고 쉴 수 있는 곳으로 가격이 비싸더라도 고객이 찾아오게 만들었다.
이렇게 감성마케팅은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감정적 연결을 강화하고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소비자들은 브랜드가 제공하는 감동적인 경험을 기억하고 공유하며, 이를 통해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확대할 수 있다. 또한 감성마케팅은 소비자들의 감정적인 요구를 충족시키고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주는데, 이는 소비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강한 감정적 연결을 형성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향상시킨다. 고객들이 자신을 이해하고 공감해 주는 브랜드에게 더욱 충성스럽게 되며, 장기적인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이처럼 감성마케팅은소비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강한 감정적 연결을 형성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향상시킨다. 또한 고객들이 자신을 이해하고 공감해 주는 브랜드에게 더욱 충성스럽게 되며, 장기적인 관계를 형성하게 되며 기업에게 큰 이익을 가져다준다. 하지만 위의 사례처럼 감성 마케팅의 긍정적인 사례도 있지만 반대로 실패한 부정적 사례도 있다.
면도기 ‘질네트’의 실패사례
질네트는 성공한 제품인 마하 쓰리 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푸른 면도날을 출시했다. 하지만 이 제품은 고객의 감성과 맞지 않았다. 고객들이 면도기 제품 혹은 면도날을 고를 때 색상보다는 날카로움이나 수염을 깎는 효과, 깔끔한 인상 등이 중요한 요소이다. 즉 품질과 성능이 감성 전달에 중요한 도구인데 질레트는 이러한 고객이 요구하는 것을 놓치고 색상만을 바꾸어 감성을 전달하려 해 고객들은 신뢰를 잃었다.
2. 테마 레스토랑 플래닛 할리우드
플래닛 할리우드는 스타들이 투자한 테마 레스토랑으로 1990년대에 큰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이 레스토랑은 음식의 품질과 서비스가 부실하고 가격이 비싸다는 비판을 받았다. 감성마케팅은 기본적인 품질과 서비스가 충족되어야만 효과적일 수 있다. 하지만 플래닛 할리우드는 이러한 전제를 무시하고 화려한 인테리어와 스타들의 유품 등으로 감성을 자극하려고 했다. 이로 인해 고객들은 한번 방문한 뒤 다시 오지 않았다.
감성마케팅은 성공하면 기업에게 큰 이익을 가져다주지만 실패하면 위에 사례처럼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감성 마케팅은 소비자의 감정을 다루는 것이기 때문에, 감성적인 효과를 주는 만큼 그만큼 위험 요소도 존재하며, 특히 감성적인 요소가 과하게 들어간 광고나 캠페인은 소비자들의 반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또한 특정 타겟 시장에서 감성적인 요소가 효과적일 수 있지만, 다른 시장에서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타겟팅이 필요하며, 감성에만 집중한 광고는 본래 목적인 제품의 마케팅이나 판매 대신 광고 자체만 기억하게 만들 수 있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는 기업에게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럼 어떻게 하면 감성마케팅을 잘 활용할 수 있을까? 먼저 먼저, 타겟 시장의 고객들을 잘 이해하고 연구해야 한다. 그들의 욕구, 요구사항, 선호도, 감정 등을 파악하여 이를 기반으로 감성마케팅 전략을 계획해야 한다 위의 면도기 사례처럼 고객이 필요한 날카로움 안전성 등이 아닌 색깔로 마케팅을 하는 것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지 않았다. 또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에게 감성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감성적인 브랜딩, 포장 디자인, 서비스 경험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감성적인 가치를 전달하여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게끔 만든다.
3. 결론
감성 마케팅은 디지털 마케팅의 영역에서 진정한 관계를 형성하고 오디언스에게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려는 브랜드에게 강력한 전략으로 등장하였다. 감성을 이끌어내는 핵심 개념과 진정한 스토리텔링은 신뢰와 충성도를 구축하는 데 있어 입증된 효과와 함께 현대 마케팅 접근 방식에 귀중한 추가 요소가 되지만 감성 마케팅을 사용하려면 적당히 감성을 활용해야하며 다양한 타켓층이 공감할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야한다.
▶ 후속 탐구의 내용/필요성/구상
MZ세대의 감성 마케팅
MZ세대는 기존의 세대와는 다른 소비 패턴과 가치관을 갖고 있다. 따라서 MZ세대에게 감성적인 마케팅 전략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해야 하며 SNS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 매체를 통해 소비자들과 소통하며 감성 마케팅을 전개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SNS를 이용한 감성마케팅에 대해 더 조사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