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토요일날 목포대교에 가봤네요. 정말 장관이더군요.
목포의 새로운 명소가 하나 생긴 것 같아 마음이 흡족했답니다.
<참고>
2004년 11월 착공, 8년만에 완공한 목포대교는 목포시 죽교동 북항과 고하도(신외항)를
연결하는 총 연장 4,129m, 주경 간(주 탑과 주 탑 사이의 거리) 500m의 사장교 형식의
교량으로 목포 지역의 랜드 마크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빼어난 설계를 자랑하는 목포대교는 국내 최초, 세계에서 두 번째로 선보이는
‘3웨이 케이블 공법’이 화제이다.
이 공법은 케이블이 다리 양측 뿐 아니라 중앙선으로까지 연결되는 세 방향 케이블 연결
공법으로, 기존 사장교의 1웨이, 2웨이 케이블 공법의 단조로움에서 벗어난 3웨이
케이블 시스템은 차량 주행 중 케이블 경관이 마치 ‘학이 날개짓 하는 것’같은
아름다운 시각 효과를 연출한다.
또한, 케이블이 중앙에 위치하는 구간은 운전 중 교량 좌우 측면의 시야가 확보돼,
차량 운행 중 바다 위를 달리는 듯한 느낌을 준다.
케이블의 색상도 학의 날개와 같이 백색과 흑색의 조합으로 돼 있어, 목포시의
시조(市鳥)인 ‘학’의 이미지를 형상화한 지역의 랜드 마크로 손색이 없도록 독창적으로
설계됐다는 평이다.
목포는 제주와 울릉도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가장 바람이 센 지역으로, 거센 바람과
파도에 맞서 1mm오차범위의 정밀한 시공을 요구하는 고난이도 공사를 설계에서
시공까지 순수 국내 기술력으로 완성했다는 점에서 의미도 크다.
여기에다 최근 물동량의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목포의 신 외항은 대불산단,
현대삼호중공업, 기아자동차 수출입부두 등이 있는 주요 물류 기지로써, 목포대교의
개통으로 통행시간 단축으로 인한 큰 경제적 이득을 불러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무안국제공항과 전남 영암의 삼호산업단지, 목포 대불공단 등과 목포시가
바로 연결돼 낙후된 지역의 경제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라고한다.


첫댓글 아.. 그랫구나
아..멋잇내요
ㅇ
좋네요
이쁘네요
멋있네
아.. 가로등과 케이블의 조화가 장관을 이룹니다. 마치 케이블 경관이 학익진처럼 생겼네요. 또한, 차량이 달릴때 좌우의 케이블덕분에 바다를 달리는 느낌이 들거같습니다.마치 학을 형상화한듯하군요. 순수 국내 기술로 만들었다는 점도 꽤나 매력적입니다.
멋있다
네
...
ㅇㅇ
................네......가봤어요 다리가 국내기술로 만들었는데 꼭 이국적으로 생겼더라고요...
목포대교 ~ 한번 가봐야겟네요
저번주토요일에 가봤어요 멋있더군요
네.....
짱
저동일입니다
ㅇ
ㅋㅋㅋㅋㅋㅇㅇ
흠......
멋지수다
수고햇수다.
수고요...
저녁에 불 켜지는데 괜찮았어요
ㄴㅁㄴ
음 잘됐네요
멋지네요 목포도 이렇게 발전해가는게 기쁩니다.
어머 멋져라
어느정도 찍을줄아시네
네....멋있네요>_<
사랑해요! 여러분 반갑습니다. 자주 들리셔서 소식을 나누었으면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