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급행전철 주식회사(도큐)(東京急行電鉄 - 東急, Tokyu Electric Railway Corporation)의 개요
운영형태 : 대기업출자 주식회사 및 지주회사형태(도큐그룹 핵심) -도쿄증권 1부상장
규모 : 16대 대기업 사철
설립일 : 1922년 9월 22일
회사 이념 : 아름다운 생활환경의 창조
노선총연장(영업거리) : 8개노선 100.1km(그중 1개노선 5km는 병행궤도선)
전체 차량보유수(2007년현재) : 1,061량
종업원수 : 3,403명
그외 본 회사가 경영하는 관련회사(도큐그룹내)
이즈급행전철, 우에다교통, 육상운송사업(도큐버스, 소야버스), 유통사업(도큐백화점, 도큐 핸즈, TSUTAYA, am/pm등), 호텔(도큐호텔), 건설, 부동산, 문화/교육사업(무사시노공업대학),도큐차량제작, 등 199개 자회사, 그외 톱투어(도큐관광)등 독립회사 26개 및 일본항공(JAL)과 요코하마고속철도(3섹터)의 대주주 등
자본금 : 2006년 기준 약 1,105억엔
영업실적 : 2008년도 매출액 2,561억엔(도큐전철 단독)
○ 노선 일람(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노선 도감으로 이동합니다)
- 주간선 : 도요코선, 덴엔도시선, 메구로선
- 지선 : 오오이마치선, 이케가미선, 타마카와선
- 병행궤도선 : 세타가야선

[도큐전철구간 노선도]
1. 도쿄 서남부 개발축에서 시작되는 도큐의 파란만장한 역사
한때는 도쿄 서남부 지역을 호령하던 도쿄급행전철(도큐)의 역사는 "일본 자본주의의 아버지"라 불리는 시부자와 에이이치가 도쿄 서남부(덴엔쵸후, 타마지역)을 개발을 목적으로한 비영리기업인 덴엔도시개발주식회사의 철도부분이 1922년 9월 22일자로 메구로카마타전철로 분리되면서 시작된다. 그리고 다음해인 23년 메카마선(현재는 메구로선과 타마카와선으로 분할됨) 메구로-마루코(현재의 누마베역)을 개업함으로서 철도회사로서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이어서 메카타선 완성, 오오이마치선 완공에 이어 34년 이케카미전기철도(현재의 이케카미선), 39년 도쿄요코하마전철(현재의 도요코선과 타마카와선의 일부)를 합병함으로서 현재 도큐노선의 틀을 잡아갔다.
더욱이 42년에 태평양 전쟁과 함께 찾아온 육상교통사업정리법에 의거해 오다큐전철,게이힌전기철도(게이큐)같은 경쟁회사들을 차례차례 합병하고 근처의 영세업체인 게이오전기궤도, 사가미철도까지 합병해 북쪽으론 츄오선을 따라, 남쪽으로는 미우라반도, 사가미, 하코네 지역을 통합하는 노선총연장 320km로서 대 토큐 에리어라 부를정도로의 거대 기업으로 성장했다.
하지만 이것도 잠시 전쟁후 독점방지법에 의해 대 토큐는 현재의 토큐노선을 제외하고는 모두 분리되어 현재의 위치로 돌아가게 되었는데, 이때가 1948년의 이야기(게이큐,오다큐,게이오,소테츠 4개사가 다시 독립)이며 그 이후 도큐는 백화점을 시작으로 여러가지 부대사업에 진출하게 되고 이후 84년 신타마카와선(덴엔도시선)개통, 2000년 메카타선을 타마카와선과 메구로선으로 분할하여 메구로선의 지하철 직통운행, 2004년 도요코선 요코하마 - 사쿠라기쵸구간을 미나토미라이선으로 대체해 가며 현재에 이르고 있다.

[도큐전철의 계보도, 왠만한 관동권의 철도회사들은 한번쯤 도큐전철을 거쳐갔다]
2. 우리가 내세울수 있는건 가격과 양적인 승부뿐이다.
도큐의 노선이 일단 단독적으론 한시간 이상의 소요시간을 가지는 구간이 없는관계로 특급형/근교급행형 열차가 존재하지 않으며 오로지 세타가야, 타마, 덴엔도시 지역 베드타운의 엄청난 통근수요를 주 목표로 삼고있기는 하나 위로는 오다큐와 게이오, 아래로는 JR과 케이큐와 경쟁해야 하는관계로 가만히 있을수는 없다. 일단 도큐의 특징은 상대적으로 싼 운임에 기초하고 있다. 타 회사에 비해 약 10~20엔정도의 가격 메리트를 지니고 있으며 3분단위로 각역정차-급행(특급)이 번갈아 운용되면서 역시 다른회사처럼 정확한 완급결합을 실현하고 있다. 시내진입 주요노선(도요코선, 덴엔도시선, 메구로선)에서는 ATC를 활용한 능동적인 폐색관리, 그리고 도쿄메트로(도영지하철)와 그 너머 타 회사간의 직통운행을 하는것도 타 회사와의 질적 경쟁력 면에서도 손색이 없다.

[요코하마역의 안내시스템, 완행-급행-완행-특급-완행-통근특급-....... 물량으로 승부한다]
3. 도큐 차량 신기술의 오랜 전통
차량분야에선 도큐그룹 내에 통근형 전동차의 명가 도큐차량제작이 소속되어 있기때문에 차량개발 및 관리면에서도 선두주자를 달리고 있다. 일본 최초의 스테인리스 전동차 5020계와 7000계, 회생제동 능력과 에너지효율, 코스트 다운등 획기적인 기술이었던 계자쵸퍼와 전기지령제동, 인간공학에 기초한 원핸들 마스콘의 일본 최초도입(8000계), 기존 스테인리스 차체를 더욱 경량화시킨 8090계와 VVVF기술의 대량양산화를 실현한 9000계, 그리고 사철 전동차 표준사양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5000계까지 통근형 전동차의 또다른 선구자로서 유명하기도 하다.

[8000계의 원핸들 마스콘, 이게 60년대 기술이라면 믿으시겠습니까?]

[파워일렉트로닉스 기술의 꽃인 VVVF기술의 대량양산화를 가져온 도큐 9000계]
4. 교통분야에선 일인자
도큐그룹은 오래전부터 육상운송 사업(버스, 철도)이 수도권은 물론이요 츄부지역, 훗카이도 지역 버스사업(도큐버스로 경영분리) 미나토미라이 및 시부야지역 상권에는 백화점이, 그외 이즈지역의 관광사업과, 호텔, 건설, 부동산 사업등 무려 199개의 자회사를 포함 400개의 연결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거기에 항공회사인 JAS(지금의 JAL)까지 거느린 적이 있어 일본 전국적으로 상당한 영향력을 보유하고 있다. 마치 우리나라로 치면 한진이나 금호그룹 같은 느낌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한때는 거대한 대 도큐 에리어의 주인으로서 아직도 그 거대한 도큐의 파워는 일본 구석구석에 미치고 있는것이다.
- 글/사진 : 송승학(부운영자, 787-ARIAKE)
- 기초자료 : Wikipedia
- 도쿄급행전철 홈페이지 : http://www.tokyu.co.jp
첫댓글 아 난부철도가 도큐에 통합되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