콥트어 텍스트에서는 '명사 술어를 가진 문장'이 자주 나옵니다. Lambdin은 이 부분에 많이 할애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정독을 몇 번 해서 잘 이해하고 넘어가야 하겠습니다~^^
5.1 명사 술어를 가진 문장. 동사가 없는 문장의
두 번째 형태는 다음 예시와 같다.
paeiwt pe. 그는 나의 아버지이다. /나의
아버지이다.
He is my father. / It is my
father
tamaau te. 그녀는 나의 어머니이다. /나의
어머니이다.
nasnhu ne. 그들은 나의 형제들이다. /나의
형제들이다.
ourwme pe. 그는 남자이다. /남자이다.
ousHime te. 그녀는 여자이다. /여자이다.
HeneJhu ne. 그것들은 배들이다. /배들이다.
‘대명사 주어’는 pe (m.s.), te (f.s.), ne (pl.)로 나타낸다. 이것의 선택은
항상 서술 명사의 성과 수에 의존한다. 위에 것처럼 간단한 두 부분으로 이루어진 문장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응답을 제외하고는 비교적 드물다. “저 사람은 누구인가?”, “이것들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있는 서술어 자체로 충분하다. 주어는 문맥으로부터 이해된다. 소유격 구(句)같은 술어의 수식어는 대명사 주어의 뒤에 선택적으로 올 수 있다.
pShre pe @m
pouhhb.
그는 그 사제의 아들이다.
명사 주어는 기본 술어에 첨가될 수 있다. 세 부분으로 이루어진 문장을 만드는 pe /te /ne는 실제적으로 계사의 상태로 축소된다. 술어가 부정관사를 가진 명사이면, 거의
항상 ‘술어+ pe’이고, 주어는 전체 틀의
앞이나 뒤에 위치한다.
ousaH pe paeiwt. 나의 아버지는 선생님이다.
paeiwt ousaH pe. ( " )
주어와 술어가 모두 정관사를 가진 명사이면
pe /te /ne의 일반적인 위치는 그 둘 사이에 있다.
peirwme pe pensaH. 이 남자는 우리의 선생님이다.
이 경우에서 주어와 술어의
식별은 단지 문맥상의 근거로 만들어진다. 드문 관례로 peirwme
pensaH pe는 진眞주어에 대한 강조에 있다. “이 남자로 말하자면, 그는 우리의 선생님이다.”
이 논리에는 주어와 술어의
수와 성에서 학자 간의 논쟁이 있다. 계사인 pe /te /ne는 명사의 수와 성이 바로 이것에 선행한다고 가정한다.
위의 모든 문장은 술어 앞이나, pe /te /ne 앞의 an 앞에서 @n (@m)의 배치에 의해 부정문이 된다.
@m paeiwt an pe. 나의 아버지가 아니다.
paeiwt
@n ousaH an pe.
나의 아버지는 선생님이 아니다.
@m pensaH an pe peirwme. 이 남자는 우리의 선생님이 아니다.
주의하라. 주어와 술어가
둘 다 정관사를 가진 명사인 경우에, 부정의 명사 요소는 술어의 식별에 의한다.
명사 술어를 가진 문장은 ete를 가진 관계절로 변환된다. 먼저
관계절의 주어로서의 ete 기능이 있는 이러한 절로
제한하여 검토해야 한다.
prwme ete ousaH pe 선생님인 그 남자 the man who is a
teacher.
prwme ete @n
ousaH an pe 선생님이 아닌 그 남자.
관용구(句) ete pai pe는 다음의 예와 같이, 앞에
있는 단어의 설명 자료로 설명하기 위해 자주 사용된다. 영어의 “즉, 곧, 바꾸어 말하면”과 아주 비슷하다.
penswthr ete pai pe @i@s pe!x@s 우리의 구원자 곧, 예수 그리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