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초등교사 말고는 하고 싶은 게 전혀 없어서 최저가 없는 6개의 교대만을 내볼까 합니다. 내신 1.4 (1.325-1.66-1.28 v자곡선)에 6 교대(진주 21c전형. 부산지역인재. 대구. 경인. 춘천. 광주)를 넣을 때 한 곳이라도 가능성을 둘 수 있을지,
→ 교과 학습 발달 사항 평가 부분에서 학년별 성적 상승 추이는 교과 성적, 성취도 평가,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의 교사의 평가와 더불어 중요한 평가 기준입니다. 그래도 v자 형은 3학년 성적 상승세를 반영하면 상향 곡선으로 볼 수 있어요.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는 모든 정성평가 교대는 교과와 비교과를 중시합니다. 지식역량(학업역량) 비중이 높은 정성 평가 교대와 교직 적·인성 비중이 높은 정성 평가 교대의 분류는 내신을 다른 평가 요소보다 중시하거나 내신 컷의 높낮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내신을 정성 평가로 반영하는 서울교대 교직 인성 우수자 전형, 춘천교대, 부산교대, 경인교대는 전체 최종 합격자 내신 스펙트럼(분포도)이 교원대 초등교육과, 진주교대, 대구교대, 광주교대보다 비교적 넓게 분포합니다.
학생의 경우 출결 사항, 수상 경력, 봉사 활동 실적, 진로 희망 사항, 독서 활동 상황, 창의적 체험 활동 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평가 항목 전체를 평가하는 교직 적·인성 평가 항목보다 지식역량(학업역량) 평가에서 경쟁력이 있어요. 그래서 ○○○님은 지식역량(학업역량) 비중이 높은 정성 평가 교대에서 우선 지원 순서를 결정해야 합니다.
○○○님은 지식역량(학업역량) 비중이 높은 정성 평가 교대에서 진주교대(지역인재), 대구교대, 광주교대와 교직 적·인성 비중이 높은 교대에서 부산교대(지역인재), 춘천교대, 경인교대 모두 지원이 가능합니다.
→2017 학년도 학생부 종합 전형 신입생 선발에서 1단계 합격 가능성이 높은 교대는 (60% 이상) 진주교대(지역인재), 부산교대(지역인재), 대구교대, 광주교대이며 경인교대와 춘천교대는 적어도 50% 이상입니다.
Q +) 추가로 제가 진주교대를 지역인재로 넣을 수 있지만 최저 문제 때문에 21세기형으로 넣습니다. 이것에는 마이너스 요소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지역인재 전형은 일종의 특례입학제도입니다. 진주교대(21세기 전형)으로 지원할 때 눈에 보이는 불이익은 없어요. 다만 올해 부산교대 정성 평가 특성을 파악한 높은 내신과 비교과에서 경쟁력 있는 지원자들이 모집 정원이 적은 진주교대(21세기 전형)로 쏠림 현상이 발생할 경우 진주교대(21세기 전형) 최종 합격선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즉 ○○○님의 합격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진주교대(지역인재)보다 낮아집니다.
Q 가장 걱정되는 건 말이 많은 부산교대입니다. 인재상에 맞춰 자소서를 작성하려고는 하지만 워낙 인재상이 추상적인 것 같아 잘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재능을 가지고만 있는 것이 아니 실천하는 학생을 좋아한다고 들었는데.. 제가 2,3학년 때 취미 및 특기에 하모니카 연주라고 기재했었습니다. 그런데 그와 관련된 실천 사례른 단 하나도 찾아볼 수 없어서 그게 많이 걱정됩니다. 신뢰성이 많이 떨어질까 여쭙고 싶습니다. 또, t goal에 미루어 볼 때 제 생기부는 그 인재상에 적합한지 알고 싶습니다.
→ 부산교대 입학처의 선발 기준은 제가 부교 출신이라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아요.
아래 글 순서대로 읽어보세요.
부산교대는 2017학년도 부산교육대학교 수시 모집요강 Ⅵ 평가 방법 1. 전형 인재상 지표에 따른 평가 항목 및 평가 내용에서 인재상 지표 (T-GOAL)를 바탕으로 교직에 대한 목적이 뚜렷한 학생을 선발함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재능 교직 관련 재능 및 특기
학업, 교직 관련 재능 및 개인 특기가 있으며 이를 통한 실천이 있는가?
Q 재능을 가지고만 있는 것이 아니 실천하는 학생을 좋아한다고 들었는데.. 제가 2, 3학년 때 취미 및 특기에 하모니카 연주라고 기재했었습니다. 그런데 그와 관련된 실천 사례른 단 하나도 찾아볼 수 없어서 그게 많이 걱정됩니다. 신뢰성이 많이 떨어질까 여쭙고 싶습니다. → 당연히 다양한 재능이 실천 사례마다 학생부에 구체적으로 기록된 지원자보다 신뢰성이 떨어집니다.
→ 그렇다면 실천 사례가 없으면 만들어야죠. 죽을힘을 다 해야 하지 않겠어요.
그리고 부산교대 추가 tip
2015 대교협에서 공개한 입학사정관제 평가시스템 예시 자료에는 각 고교의 3개년 지원자 대비 합격생 수, 추천교사의 피추천 학생 합격률까지 데이터 베이스화 해놓고 있습니다.
각 고등학교에서 제출한 자료 이외에도 해당고교의 지원자 수준에 대한 통계와 교사추천서의 학생 평가 내용뿐만 아니라 추천교사의 신뢰도까지도 지원생의 합·불 결정에 참고한다고 합니다.
작년 교대 수시 수만휘 합·불 자료를 잘 분석하면 교사 추천서가 필요한 교대에서 교사 추천서 덕분에 합격했다는 두 건의 사례를 본 적 있습니다. 처음엔 설마, 결과에 어리둥절하기도 했는데 지금 보니 이해가 되더군요.
그래서 학생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선생님 중에서 추천교사의 신뢰도가 높은 분께 성의를 다해 부탁해야합니다.
제 경우는 교사 추천서 덕분에 합격했다고 생각합니다.
예로 들면 내가 아끼는 제자들아 추천서 써준 5명이 모두 합격해주니 고마울 따름이구나.
부탁이 있다 너희 후배들도 너희들처럼 잘 되길 바라는 마음에 너희들의 합격수기를 모으고자 한다. 양식은 따로 없고 다음과 같은 내용이 들어 있으면 된다.
(중략) 등이다. 많지? 올해부터 조금씩 합격사례를 모아서 후배들 지도하는데 도움을 체계적으로 하려고 한다. 번거롭더라도 부탁한다. 부탁해. (존경하는 고등학교 선생님의 문자 메시지 중에서)
※ 그리고 댓글을 통해 질문받습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08.26 21:04
자기소개서 자료(샘플)에 있어요.
추가 TIP 부산교대는 교사추천서를 곰꼼하게 봅니다. 끝에 보면 주의 사항이 있어요 걸리면 감점입니다. 2015년도 교사 추천서에는 명문화 되어 있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