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교회사(590-1517)
* 그레고리 1세 즉위(590)로부터 종교개혁의 시작(1517)까지(중세사를 연대순으로 구분하라).
-로마 교회 과도시대(590~800): 선교 발달기
-로마 교회 성장시대(800~1073): 동서교회 분리기
-로마 교회 전성시대(1083~1303): 기독교 실생활기
-로마 교회 쇠퇴시대(1303~1517): 종교개혁 전초기
** 중세사의 특징에 대해 약술하라(중세 시대의 기독교에 대하여 설명하라).
①동방 위주에서 서방 위주로 전환
②동방교회는 침체, 서방교회는 위인 배출, 문화발달, 신학교 설립
③수도원 중심: 교회부흥, 많은 신비사상가 출현
④로마제국의 분리로 인한 동서교회의 분리(1054년)
⑤이시도르 위문서까지 등장하여 교황권이 강화되고, 교회 자체는 부패 일로를 걷게 됨. ⑥교회와 국가 간에 많은 싸움이 있었음. 특히 십자군 전쟁.
⑦각국에 선교사 파송, 선교에 주력(서구라파, 영국, 동북구 전도)
⑧완전한 교회법 제정, 개혁자들이 나와 부패된 구교에서 신교가 발족하기 시작함. 특히 문예부흥은 종교개혁의 발판이 되었음.
⑨교리와 신학문제로 논쟁이 있었음.
⑩종교부흥, 종교적 생활 발달
* 중세 로마 교회의 교리적 특성(오류)
①교황제도의 확립, 절대화
②화상숭배: 성자, 마리아, 천사상
③연옥설, 죽은 자를 위한 기도
④화체설(1215년, 라테란 회의에서 공인)
⑤7성례 공인
⑥미사적 예배, 예배에 라틴어 사용, 비밀고해 강조
⑦공덕사상에 의한 속죄권 판매, 성직 매매
제1장 제1기 로마 교회 초기시대(590~800): 과도시대, 선교 발달기
제1절 교황 그레고리 1세와 로마 가톨릭
* 그레고리 1세(Gregory: 540~604)
1)생애
①540년 로마 출생. 부호. 원로원. 기독교 가정
②부친 사망 시 유산으로 구제, 수도원에 헌납, 성 안드레수도원에서 수도생활.
③교황의 특사, 비서 활동. 590년에 수도사로서 교황에 선출됨.
④롬바르트 족의 침입을 격퇴, 협상, 개종시킴.
⑤이탈리아, 남부 프랑스, 북부 아프리카까지 교황령화.
⑥대(大)그레고리 칭호 얻음. 마지막 교부이자 첫 교황.
2)업적
①교황제도의 수립과 활동.
②교회규칙 쇄신: 교적매매 금지, 교직 취임 후 결혼 금지
③예배모범 제정, 교회음악의 발전(그레고리성가)
④영국선교: 어거스틴 파송(599년), 롬바르트 족 개종.
3)사상 (*)
①삼위일체론, 기독론(전통적 견해 고수)
②성례론: 원죄는 세례 받을 때 사함 받음. 세례 후 범죄는 고행, 성찬 참여로 사죄 받음. 성찬은 주님의 희생의 반복(화체설의 효시), 성례 위주의 사제주의 경향.
③연옥설: 작은 죄는 심판 전에 연옥의 불로 정화됨. 다른 사람의 중보기도에 의해 연옥에서 구원받을 수 있다고 주장.
④교회론: 교황이 머리인 로마 가톨릭 교회는 하나님나라이다.
⑤평가: 대체로 어거스틴의 신학을 따라서 통속적 가톨릭 신학을 수립.
* 그레고리 1세와 로마 가톨릭 교회
: 인노센트 1세(401~417)와 레오 1세(440~461)의 로마 감독 우위권 주장이 교황제도의 길을 닦아 주었음. 그레고리 1세부터 교황 칭호가 로마 감독에게만 주어짐. 그의 신학과 제도적 행정은 로마 가톨릭 교회의 전형과 기초가 되었음.
* 교황(Pope)의 칭호
①라틴어 Papa(교부), 헬라어 Papas(아버지)에서 나온 말.
②고대에 알렉산드리아 감독에게 붙여진 말, 그 후 널리 감독에게 붙여짐.
③공문서에 직명으로 사용 -로마 감목 시리키우스(384~398)로부터 사용.
④500년대까지 서방의 모든 주교들에게 사용됨.
cf. 교황의 칭호를 직명과 감독으로 사용한 감독은 ‘시리키우스’(Siricius)
* 로마 교회의 과도기는? 교황 그레고리 1세 즉위부터 샤를마뉴 왕 즉위 때까지
* 가톨릭교회의 의미와 구분
1)의미: 가톨릭이란 보편, 공공, 공동단체, 세계교회가 하나의 단일 교회란 뜻.
2)구분: 교회는 본래 가톨릭 적이다. 머리되신 주님을 중심으로 세계 교회가 한 몸, 한 교회이다.
* 로마 가톨릭교회
1)본명: 신성 공동 사도적 로마 교회. 보통은 ‘로마 가톨릭교회’, ‘로마교회’, ‘가톨릭교회’
2)정치: 교황정치(교황이 전제로 전교회를 관리), 성직계급(교황→추기경→대주교→주교→신부), 로마 교황청과 각국이 대사관계를 이루는 정치적 집단
3)의식(7성례): 세례(성세성사), 견진, 성찬, 고해, 결혼(혼배성사), 임직(신품성사), 종부
4)신조와 교리: 사도신경, 각 종교회의에서 결정된 교리. 특히 트리엔트와 바티칸 회의에서 열린 신앙표준, 교황의 교시
5)타교회에 대한 로마 교회의 특성 주장: 유일성, 신성성, 사도성, 공동성, 무오성
6)개혁교회와 다른 점
①성경에 가경을 포함시킴. ②마리아, 성인, 성상숭배.
③말씀의 권위보다 교회의 권위를 더 우위에 둠.
④만인제사장직 부인 ⑤7성례, 연옥설, 선행공로사상 ⑥교황의 절대권
* 로마 가톨릭교회의 신학적 오류(이단성)
①칭의관: 그리스도의 공로 외에 인간의 선행, 공덕 주장.
②기도관: 만인제사장직 부인, 사제의 중보기도 강조.
③성경관: 가경과 유전을 정경과 동일시 ④성례관: 7성례, 화체설 주장.
⑤내세관: 연옥설 ⑥교황의 절대권위: 교회의 머리, 무죄성, 사도권 인정.
⑦마리아와 우상 숭배, 우상, 제사문제
제2절 모하메드교의 발흥
* 모하메드 주의와 교리에 대하여 설명하라.
창시자: 모하메드(570~632), 처음에는 아라비아 종교혁신에 두었으나 점차 세계 정복을 목적함. 전도를 위해 칼을 사용했다.
1)생애
①출생: 아라비아 메카에서 유복자로 출생. 6세에 모친 사망. 아저씨 집에서 성장. 25세에 부자 과부와 결혼. 장사하러 각지로 여행을 다님.
②포교: 40세에 신적 계시를 받은 예언자로 자처하며 일신교 원리 포교.
③622년 7월 15일에 메카에서 추방되어 메디나로 도주.
④630년 인근 부족들을 규합, 메카를 점령하고 우상을 제거. 신흥종교의 중심지로 삼음.
⑤632년 63세로 사망.
2)교리
①일신교, 일체의 우상배격. 참신 ‘알라’와 그 종 천사들을 믿음.
②알라에게 절대 복종(이슬람=복종, 모슬렘=복종한 자)
③아담, 노아, 아브라함, 엘리야, 예수는 대선지자이며, 모하메드는 최종 최대 예언자
④‘코란’은 모하메드가 직접 받았다고 주장하는 신적 계시
⑤부활과 심판을 믿음(순교자는 즉각 천국행, 타종교인은 모두 지옥행).
3)생활규범(도덕)
①신자의 의무: 기도, 금식, 구제, 메카 순례
②신조암송: ‘알라는 유일신’ 그의 예언자는 모하메드
③기도: 매일 5번씩 메카의 성전을 향해 기도 ④금식: 매년 1개월마다(라마단)
⑤구제: 매년 소득의 1/40 ⑥음주와 돼지고기를 금함 ⑦일부다처제와 노예제도 허용
4)포교
①당초 목적은 아라비아 종교 혁신, 그러나 결국 세계 종교화, 무력사용 정당화
②637년 예루살렘 점령. 약 1세기 동안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북부아프리카, 터키, 인도, 스페인 등을 정복, 이후 페르시아 바그다드를 점령(스페인은 기독교가 점령).
③한때 기독교는 마호메드교와 십자군 전쟁.
* 예루살렘은 주후 637년에 이슬람 군대에게 정복당했다.
* 기독교의 서구라파 전도
①어거스틴의 전도 ②브리텐 사람의 전도 ③영국 초대교회가 낳은 두 인물
④애란(아일랜드)의 선교사
* 기독교의 동구라파 전도
①스칸디나비아 전도 ②슬라브 민족 전도
제3절 화상 예배 및 성령의 출처에 관한 논쟁
* 우리는 삼위일체관에 있어서는 서방교회와 같고 화상숭배관에 있어서는 동방교회와 같다.
1)화상숭배
①고대교회 말기에 성행.
②장식용: 그리스도, 마리아, 순교자상을 점차 숭배
③유대교와 마호메드교가 기독교의 우상숭배를 맹비난
④이에 자극을 받은 동로마 교황 레오 3세가 우상파괴령을 내림(726년)
⑤그러나 교황 그레고리 2세는 불복, 정교분리를 주장하며 화상숭배 강행(당시 로마교회는 서로마의 멸망 후에 명목상 동로마 황제의 지배 하에 있었음)
⑥레오의 후계자 콘스탄틴 6세가 비공식 콘스탄티노플 대회를 열고 화상숭배 금지 결의.
⑦콘스탄틴 6세 당시에 서방교회 제7회 세계종교대회(787년, 에베소)에서 성모, 성자, 천사상 숭배를 결의. 이로 인해 우상숭배 극성
⑧이것이 동서교회 분리의 한 요인(동로마 교회는 황제를 수장으로 화상반대, 서로마 교회는 교황을 수장으로 화상숭배).
2)성령의 출처 논쟁.
①니케아 회의(325년) - ‘성령을 믿나이다’라고 고백.
②콘스탄티노플회의(381년) - ‘아버지로부터 나오는 주’라고 고백
③로마교회는 보충하여 ‘아버지’ 다음에 ‘아들로부터’를 덧붙임(제4차 콘스탄티노플회의, 869년 결의)
④동방교회는 ‘성령은 아들로 말미암아 아버지로부터 오신다’고 주장. 로마 교회의 ‘아버지와 및 아들로부터’ 나오신다는 데에 대해서는 반대
⑤동서교회 분열의 한 요인이 됨.
제2장 제2기 로마교회 성장시대(800~1073): 동서교회 분리기
제1절 프랑크 왕국 및 신성로마 제국과 로마 교황
1)역사적 개관
①476년 게르만 민족에 의해서 서로마 제국 멸망 후, 프랑크 왕국이 성립됨.
②게르만족은 원래 아리우스파에 속하였으나, 건국자 클로비스 왕이 가톨릭으로 개종.
③메로빙거 왕조 쇠퇴 시 궁재 카알 마르텔의 아들 피핀(Pipin)이 교황 승인 하에 카롤링거 왕조를 세움(751년).
④교황령의 기원: 피핀이 이탈리아에 원정. 롬바르트 왕국 정벌 후 라벤나, 중부 이탈리아 도시를 교황에게 기증, 교황이 속계에 진출하는 기반이 됨.
⑤교황 레오 3세가 피핀의 아들 카알 대제에게 로마 황제의 제관을 수여함(800년)
⑥카알 대제 사후 프랑크 왕국은 3분 되었다가(843년), 서프랑크(프랑스), 이탈리아, 동프랑크(독일)로 성립됨(870년).
⑦교황 요한네스 12세가 동프랑크에서 성립된 독일왕국(911)의 오토 1세에게 로마 황제의 제관을 수여, 이후 독일황제는 대대로 신성로마 제국의 황제를 겸하게 됨(962~1806). 그러나 이탈리아에서는 실권이 발휘되지 않았음.
* 찰스/카알 대제(카롤링거, 카알, 솰레만, 샤를마뉴)의 업적
1)생애
: 프랑크 왕국 피핀의 아들, 활동적 성격, 자선가. 5번 결혼. 768년 즉위. 46년 재위기간 중 53회 원정. 프랑스, 독일, 헝가리, 이탈리아, 스페인 등 광범위한 유럽지역 지배, 교황의 적극 옹호자. 800년 교황 레오 3세로부터 로마 황제의 제관을 받음(성탄절 이탈리아 성베드로 성당에서).
2)업적
①영토 확장, 제국 형성
②군사원정과 함께 선교 ‘세례가 아니면 칼을 받으라’(교세확장) ③세례 후 교육
④기독교 발전기여: 각처에 수도원 건립. 주일 엄수, 십일조제도, 전도 강조. 교회당 건립
⑤알퀸의 도움으로 ‘궁정학교 설립’(현대 대학의 원형), 독일어 문법작성 명령.
⑥어거스틴의 ‘신의 도성’읽고 감화 받아 교회 및 교황 옹호
3)교황의 찰스대제 제관 수여의 의미
①동로마 황제와의 단절 ②서로마 제국의 명목상 부활
③서방제국에 교황의 신권정치를 확인
④중세사를 좌우하는 교권과 속권의 결합(대립의 출발점도 됨).
* 신성로마제국(962~1806)이란 무엇인가?
1)정의: 오토 1세로부터 프란츠 2세까지 쓰인 명칭. 기독교적 로마제국을 의미.
2)설명
①8~9세기 샤를마뉴(카알 대제)가 영토를 확장해서 기독교회에 공을 세우고, 그의 사후 제국은 사분오열로 난국을 계속 만남. 그 후 샤를마뉴의 자식들이 분쟁을 하매, 오토 1세가 샤를마뉴의 유업을 계승하여 교황을 도움.
②교황 요한 12세는 그 공적을 칭송하고 962년 2월 20일 신성로마제국 황제라는 칭호와 관을 줌.
③이 후부터 서로마 국왕이 이탈리아 왕까지 겸하게 되고 국위도 떨치게 되었다. 이것은 1806년 나폴레옹의 정복 때까지 계속되었다.
제2절 교황권의 강화와 부패
* 이시도르 문서란 무엇인가?
: 제 9세기 경 ‘역대 교황의 교령집’이라는 것이 나왔다. 서반아의 학자 이시도르가 썼다고 하나, 사실은 아니다. 이것은 교황의 세력을 증대시키기 위한 위조문서로, 이 문서에는 ‘콘스탄틴의 기증서’(콘스탄틴 대제가 라테란 궁전과 이태리의 토지를 교황에게 기증한다는 내용)라는 내용이 있었는데 이 내용 속에는 “교직은 신의 특정 계급, 교황은 쟁론의 최고 심판자”라는 내용도 있었다. 이것이 종교개혁 이전까지 진문서로 사용되어 왔던 것이다(1440년 로렌스 발라에 의해 위문서임을 밝혀짐).
* 교황정치의 부패
1)10세기 이후 교황정치 내부에 독일당과 이탈리아당이 상존하며 권력투쟁.
2)도색정치: 세르기오 3세, 요한 10세, 요한 6세, 요한 12세
3)음모, 살해, 폐위의 연속: 요한 6세(931년 폐위), 베네딕트 7세(947년 암살), 요한 4세(984년 살해), 그레고리 5세(999년 폐위)
4)뇌물로써 교황직 매수: 베네딕트 8세, 요한 19세, 실베스트 3세, 그레고리 6세
5)난폭하고 부도덕하여 로마인에게 쫓겨남: 베네딕트 9세(1033~1045)
제3절 중세 초기의 교리분쟁
1)성찬식에 관한 것(화체설 결의)
①9세기 라드베르터스의 저서 “주의 몸과 피의 예식”에서 주장.
②12세기 초 힐데바트가 ‘화체’란 말 사용.
③1215년 라테란 회의에서 화체설을 공식교리로 채택.
2)화상숭배의 반대
터틴의 감독 클라우디오가 로마 황제의 권위 부인(839년 사망).
3)보고밀(Bogomil)파
①발생: 불가리아의 이원론적 종파
②내용: 보고밀(‘하나님의 친구’란 뜻)
③신관: 우월한 하나님과 열등한 신(사타나엘)을 믿음.
→열등신(지구와 인간 창조), 우월신(인간구원 위해 그리스도를 보냄)
④성경관: 신약과 시편만 인정.
⑤반대/부정: 주기도문을 제외한 모든 공식기도, 성만찬, 물세례, 유아세례 반대 또는 부정. 기존교회 여자도 설교가능
⑥금욕생활: 고기, 술, 결혼, 전쟁 반대. 모든 교도에게 노동 강요
⑦이단정죄: 동방교회로부터 이단 정죄, 수령은 화형당함.
4)기원 1000년의 세계 종말론
999년 12월 31일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로마로 몰려와 교황 실베스트 2세가 지상최후의 미사를 드림.
제4절 동서교회의 분리
*** 동서교회 분리의 원인과 결과에 대하여 설명하라.
1)원인
①395년 동서로마 제국의 분리 때문.
②로마교회의 레오 3세가 ‘동로마 제국 관계없이’ 찰스 대제에게 황제의 왕관을 수여했기 때문.
③언어상의 차이 때문: 동로마(헬라어), 서로마(라틴어)
④교리적 차이 때문: 동로마(화상숭배 반대, 성부에게서 성령 방출), 서로마(화상숭배 찬성, 성부와 성자에게서 성령 방출)
⑤서방의 교황과 동방의 콘스탄틴 대주교간의 교권 쟁탈전 때문(직접적 원인)
2)결과
1054년 7월 16일 서로 파문장을 발송하므로 완전 분리됨. 동서가 서로 상이한 모습으로 발전, 서방교회가 교회사의 주역이 됨.
-동방교회: 헬라 정교회/ 서방교회 로마가톨릭교회
제3장 제3기 로마교회 전성시대(1073~1303): 그리스도교 실생활기
* 로마 교회 전성시대란?
그레고리 7세 즉위부터 보니페이스 8세의 사망 시까지, 교황권이 가장 강한 시대로 이를 230년 동안 로마교회 전성시대라 한다. 연대: 1073~1303년
제1절 힐데브란트와 교황제의 결정
*** 힐데브란트(그레고리 7세)에 대해서 설명하라.
1)생애
①1015년 이태리 소아나의 목수의 아들로 출생.
②성 마리아 수도원 생활
③그레고리 6세가 축출당할 때 독일로 동반하였다가, 그가 죽자 남부 프랑스 콜리니 수도원으로 들어가서, 각지를 순회하면서 교황권 확립에 힘씀.
④레오 9세가 교황이 되자 부집사직에 임명되어 교황권을 실제적으로 행사함.
⑤1073년 58세에 교황이 됨.
⑥1085년 70세로 죽음(객사).
2)업적
①교직 매매 금지, 교직자 결혼 금지
②교직임명(서임권 논쟁), 교회 재산 관리권을 교황 하에 둠.
③천체이대광(天體二大光)같이 지상에 이대권(二大權)이 있으니 국왕과 교황이라며 ‘교황 우위 주장’
④독일의 왕 헨리 4세와의 충돌에서 교황권을 절정에 올려놓음.
** 독일 헨리 4세와 힐데브란트(그레고리 7세)와의 충돌에 대해 설명하라.
1)카놋사의 굴욕과 교황제의 절정
(1)발단:
①독일 왕 헨리 4세(1056~1106)가 그레고리 7세의 교직 임명권, 교회재산권에 반대하여 독일에서 황제 주권을 강조. 교황이 그의 해명을 요구.
②그러나 헨리 4세는 이에 불응하고 윔스 주교회의(1076)를 소집. 교황 폐위를 결의, 편지를 보냄. 교황 역시 헨리 4세를 출교하고, 독일 제후의 황제에 대한 복종의무를 해제.
③제후들의 불복종 때문에 형세가 불리해진 헨리 4세는 사죄 받기로 결심. 교황이 카놋사 성에 방문했을 때 찾아가 성 밖 눈밭에서 밤낮 3일을 사죄(1077년, 카놋사의 굴욕).
④이에 교황은 파문 철회. 당황한 제후들은 다른 황제를 옹립. 두 황제를 두고 실리를 따라 헨리 4세를 다시 파문(1080).
⑤국민의 동정을 입은 헨리 4세는 종교회의를 열고 교황을 파면하고 교황 클레멘트 3세를 세움(1080). 여세를 몰아 로마로 진격 3년 만에 함락시킴.
⑥교황은 도주하다가 객사(1085년 5월 70세의 일기로).
(2)결과: 교황권의 절정을 이룬 사건. 교황의 비극적 최후에도 불구하고 교황권은 융성.
* 홍의 주교란 무엇인가?
: 카디날(Cardinal)이라고도 한다. 원래 한 교회에서 일정한 지위를 가진 교직자를 말함. 콘스탄틴 대제 이전부터 지방 교구의 교회 장로를 지칭한 말이나, 4세기 이후 로마 교회의 주교를 말함. 니콜라스 2세 때 카디날(추기경 주교단)에게 교황 선출권 부여. 권위표시로 붉은 모자를 쓰므로 ‘홍의주교’라 함.
* 캐논법이란 무엇인가? (그레고리 7세가 결정)
1)목적: 교회의 신앙통일, 질서유지, 조직 관리를 위해 그 내용을 법제화
2)내용
①교황=신의 대리자, 감독=교황의 대리자
②교회형법: 범죄인의 재산몰수 및 추방, 이단자의 영구추방, 출교
③교회재산관리법 ④교직생활: 독신주장, 안수 받은 후 결혼하는 자는 파면
3)발전과정
필요에 따라 회의결의를 추가시킴. 차차 로마법에서 벗어나 독립체계를 갖춤.
그레고리 7세 때 교회법 통일의 필요성 강조
* 인노센트 3세의 사상과 정책, 특기사항에 대하여 약술하라.
(인노센트 3세가 제창한 1215년 로마회의의 목적)
1)사상
①교황의 지상교회 수장권: 교황은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대리자요 왕의 왕인 까닭에 심판 가능
②교황은 하나님보다 낮으나 사람보다 우월하다.
③베드로에게 주신 교회 통치권을 교황이 받았다.
2)정책
①프랑스 왕 필립 2세가 처와 이혼하고 다른 부인을 얻은 것을 인정치 않고 본처와 재결합시킴.
②영국 왕을 굴복케 했음. 1213년 복권케 하고 매년 2차씩 공납케 함.
3)특기사항
①십자군을 일으킴(제4차) ②종교재판 창설자 ③고해성사 제도실시 ④화체설 교리 주장.
* 1215년 로마회의(제4차 라테란회의) 목적
①왈도파 이단 정죄 ②화체 교리 확정 ③교황청을 중심으로 한 체계 승인
④고해성사 의무 결정(1년 1회 이상)
* 보니페이스 8세(1217~1303)
1)주장: 교황지상주의, 교황의 속권 간섭 주장
2)충돌: 프랑스 필립 4세가 교회법 대신 로마법을 적용하여 국가 내의 모든 재산권(교회 포함) 행사를 주장하였기 때문에, 그에게 대항하는 교서를 발표.
①클러리키스 라이크스(1296년): 교회 성직자에게 과세하는 평신도는 파문한다.
②우남 상크탐(1302년): 구원받기 위해 모든 사람은 교황에게 복종해야 한다.
3)필립 4세에게 고용된 용병대장 기욤에게 감금되었다가 이탈리아 군에 의해 구출됨. 한달 후 건강악화로 사망(86세, 1303년).
4)교황권의 쇠퇴: 그의 사망과 함께 쇠퇴하기 시작.
cf. 교황권의 전성을 이룬 (로마교회 전성시대) 대표적 세 교황
: 그레고리 7세, 인노센트 3세, 보니페이스 8세
*** 십자군 전쟁의 원인과 공과에 대하여 설명하라.
1)원인
①회교도가 예루살렘을 점령하고(1071), 성지 순례자들을 학대함.
②흉년으로 경제적 불황이 계속되자 반작용으로 오히려 성지 순례자가 더 많이 생기게 됨.
③성지회복 결의: 교황 우르바누스 2세는 클레르몽(Clermont) 종교회의에서 십자군 조직.
④십자군의 특전: 일체의 죄를 사면 받게 되었다.
2)유익한 점
①회교도의 서방 침입을 저지시킴, 기독교도의 의식 환기
②봉건제도의 붕괴로 상공업 흥왕, 해운 발달
③모하메드 국가의 지식을 흡수하므로 동방과의 문화교류를 촉진시킴(동서문물의 교류)
④로마교회의 재산증가로 교황권 강화
3)잘못된 점
①순교 정신보다 성모를 위하는 전투 정신의 무사가 더 존경을 받은 점.
②소아가 싸워야 이긴다는 거짓 예언 때문에 소년 십자군 사건이 일어남.
③오합지졸의 제1차 십자군 전쟁 때 국민의 민심을 잃음
④경제적 파탄으로 국민 생활이 격심해짐.
4)실패의 원인
①교황의 군사적 통솔력 결여, 오합지졸, 지리에 미숙
②이해 불일치(출전한 귀족과 기사의 동기), 불순 동기, 종교적 정열 냉각
③문란한 규율과 약탈
5)8번의 십자군 전쟁과 특기사항
①1차(1096~1099): 성공, 예루살렘 왕국을 세움.
②2차(1147~1149): 버나드가 모병 실패
③3차(1189~1192): 휴전, 순례자 방해 않기로
④4차(1202~1204): 인노센트 3세가 모병. 목표를 바꿔서 콘스탄티노플을 함락시키고 라틴 왕국을 세움.
⑤5차(1218~1221): 소년십자군 사건, 대부분 포로나 노예가 됨.
⑥6차(1227~1229): 일시 탈환, 다시 상실
⑦7차(1248~1254): 프랑스 루이 9세가 포로로 붙잡힘.
⑧8차(1270~1291): 루이 9세 재도전, 전사. 성지 완전 상실.
6)결과
①기간: 1096~1291, 195년간 (우르반 2세~ 루이 9세까지 8차에 걸쳐)
②병력동원: 약 30만
③전쟁결과: 회교도의 승리(기독교는 1차 때 승리, 6차는 일시 탈환)
제4절 스콜라 철학
*** 스콜라 철학에 대하여 설명하라. (스콜라 철학이 교회에 준 영향)
1)시기: 8세기부터 15세기에 중세교회에 많은 영향을 준 철학
①발생기(8~12세기) ②전성기(13세기) ③쇠퇴기(14~15세기)
2)성격
①찰스대제의 궁정학교에서 일어남. 이성과 신앙, 종교와 철학을 유기적으로 조화.
②기독교를 철학적, 합리적으로 논증 ③신학을 그 시대의 사조에 맞추어 재조정함.
④수도원의 부속학교(스콜라, 그래서 ‘스콜라’라고 부름) 중심으로 발달.
3)약점
①역사론적 평론을 경시 ②터무니없는 철학 위에 선 점
③형식, 논리를 과도히 적용한 점 ④로마교회의 신학 토대
4)대표자
:토마스 아퀴나스, 아벨라드, 안셀무스, 보나벤트라, 월리암 옥캄, 둔스 스코투스, 알렉산더
5)교회에 준 영향
①신학 방법의 대진보
②그리스도교의 진리를 합리적 철학으로 논증하려는 의도
③진리 해설의 오류 방어에 큰 도움
cf. 이상 인물과 그 신학, 사상, 학설을 종합해 볼 때 우리 정통 교리에 다소 도움을 주는 학설도 있는 반면, 큰 대적이 되는 로마 가톨릭을 잉태했다고 볼 수 있다.
* 안셀름과 아벨라드의 속죄론
1)안셀름의 만족설
: 그리스도의 십자가 속죄는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 인간의 범죄로 훼파된 하나님이 영광을 보상.
2)아벨라트의 도덕 감화설
십자가는 하나님의 사랑, 그 아들의 희생으로 죄인을 감화시켜 회개할 마음을 일으킴.
* 안셀름(1033-1109)의 생애와 사상
1)생애
: 북이탈리아 아오스타 출신. 프랑스 베크 수도원에서 수도. 1078년 수도원장이 됨. 1093년 켄터베리 대주교에 선임. 국왕 윌리암 2세와 충돌하여 국외로 추방됨.
2)사상
①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증명 창안 ②신앙이 이성보다 우선한다고 주장
③만족설(십자가는 하나님의 공의의 만족) ④대속적 속죄관 주장.
3)저서: ‘독백’, ‘대화’, ‘속죄론’
* 아벨라트(1079-1142)의 생애와 사상
1)생애
: 프랑스 출생. 22세 때 파리대학 설립 철학강의. 1140년 이단으로 선고받고 2년 후 사망.
2)사상
①신학연구의 자유 주장 ②신의 계시는 신앙, 희망, 사랑, 성례에 의해서만 한정된다.
③선지자와 사도도 잘못될 수 있다. ④원죄론 부인: 자유의지에 의함.
⑤속죄설: 도덕감화설(십자가는 죄인이 회개할 생각이 나게 한다)
⑥우주에 대한 온건한 실재론 주장
3)저서: ‘긍정과 부정’, ‘기독교신학’, ‘불행의 이야기’
* 토마스 아퀴나스에 대하여 설명하라.
1)생애: 스콜라 철학의 대표 학자요 가톨릭교회의 대 선생.
①이탈리아 백작의 아들로 출생. 18세 도미닉 수도원에 들어감. 마그너스의 제자. 파리에서 수학. 학위 받음. 그 후 이탈리아에서 죽을 때까지 도미닉 수도사 교육과 저술에 힘씀.
②저서: ‘신학대전’, ‘중세신학의 절정’, ‘로마 가톨릭 신학의 근간’
2)사상
①신학연구 목적: 하나님과 인간의 기원과 그 운명에 대한 지식을 얻으려고 함.
②구원관: 삼위일체 믿음
③구원관: 예정을 믿음. 대속방법 아니고서도 하나님은 죄인 구원 가능.
④성례관: 화체설, 고해성사(7성례)
⑤내세론: 연옥설
⑥교회론: 교회는 구원의 기관. 교황은 교회의 머리. 교황에게 복종해야 구원받음.
⑦마리아: 원죄 없음. 무죄신임설
3)비판: 교황이 예수님의 자리를 차지하고 말았다.
* 둔스 스코투스(1255~1308)
: 아퀴나스의 비평가. 중세기 스콜라 운동의 전환점을 가져옴. 와해되기 시작. 그의 제자 옥캄에 와서는 쇠퇴.
* 윌리엄 옥캄(William Occam, 1280~1348)
1)출생: 영국 옥스퍼드 출신. 스코투스의 제자. 파리대학 교수. 그의 사상 때문에 파문.
2)사상: 종교개혁의 뒷받침(루터가 그의 저서 탐독)
①유명론에 의한 개인주의
②교황권위보다 성경권위 강조, 성경영감설 주장(하나님의 영광으로 쓰여졌기 때문)
③신앙과 이성의 분리
3)교황과 투쟁: 교황의 정치적 간섭, 교황의 속권(교회와 속권 분리를 주장).
교황제 반대(교황무오설 반대)
4)저서: ‘논리학 대강’, ‘사제권과 제자도’
* 유명론이란 무엇인가?
: 중세 스콜라철학의 보편 논쟁 중 하나이다. 개념적 사유의 대상인 보편을 개물에 앞선 실재로 보는 신념론에 대하여 개물만이 실재하고 보편은 단순히 물의 뒤에 있는 명칭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곧 유명론은 개인주의를 강조하는 것이다. 근세철학의 선구가 됨. 명목론이라고도 함. 대표자는 윌리엄 옥캄이다.
제5절 중세대학
1)대학의 발생
①찰스 대제의 교육정책: 수도원과 학교를 세움.
②수도원, 대성당에 부속학교 개설.
③스콜라 철학자들의 출현: 대학설립의 결심을 가져옴.
④중세교회가 신학문 연구개발에 주력: 십자군 이후 동방문명의 영향을 받음.
⑤12세기 도시의 발생: 각지에 대학이 설립됨.
2)대학의 학과목
①7과목(문과): 문학, 수사학(학사학위), 음악, 산술, 기하, 천문학(석사학위)
②계속적인 전공분야: 법과, 의과, 신과(박사학위)
3)특색
: 14세 이상 입학 가능. 구두시험. 라틴어로 강의, 강의 끝은 질문과 토론. 모든 학문은 신학을 정상으로 하여 연구됨. 대학은 교회의 발전을 위해.
4)대표적인 대학
①볼로그나 대학: 1158년 이탈리아에서 설립. 법학으로 유명. 학교행정을 학생회에서 관장. 교황청의 지배 거절. 민주적 원리로 운영됨.
②파리 대학(솔보느 신과대학): 1186년 설립. 교황의 지원. 중세신학연구센터. 칼빈, 료욜라 등 배출. 솔본느 대학이 파리대학 신과대학으로 편입된 이후 학적 권위가 크게 향상됨.
③옥스퍼드 대학: 1200년 영국 대성당에서 운영.
④캠브리지 대학: 13세기 영국에서 설립.
⑤살레르노 대학: 1088년 이탈리아, 유럽 최고의 대학. 의학으로 유명.
제6절 중세 수도원 운동
* 중세수도원의 개혁운동
1)중세 수도원이 세속화 현상
: 여러 특권과 권위를 누림. 부자들이 많은 토지와 재산을 기증. 수많은 수도원 건립과 규모의 거대화. 재산 ․ 권위 ․ 영광으로 인해 교만과 타락.
2)중세 수도원의 개혁운동의 결과
: 중세문화, 중교의 중심. 유명한 교수와 학자 배출. 속세와의 벽이 무너짐. 중세교회의 활력소.
3)클루니 수도원 개혁
(1)현황: 910년 프랑스에 설립, 대규모 건물, 귀족출신 중심. 세 명의 교황을 배출.
(2)개혁
①엄격한 베네딕트의 규율로 수도생활 규제,
②성직 매매, 성직자 결혼금지
③사회개혁 시도: 봉주간 싸움 방지, 수요일 밤부터 월요일 아침까지 휴전운동
④타 수도원이 모방하고 200개 이상이 수도원들이 지수도원이 됨.
⑤중세 사회개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
4)시터 수도원의 개혁
(1)현황: 1098년 프랑스에 설립. 단순한 건물, 서민 출신 수도사 중심. 금욕생활 강조.
(2)개혁
①버나드에 의해서 개혁이 주도됨.
②인격과 감화력으로 교황, 제왕, 십자군 등 감동
③성경 중심, 그리스도 중심적 사상.
④중세기의 커다란 개혁운동으로 번짐.
⑤1800개 이상의 지수도원 설립.
** 탁발 교단의 발달과 그 영향에 대하여 논하라.
1)의의: 청빈생활 서약, 구걸로 생계유지. 전도하는 수도단(‘구걸 수도사회’라고도 함).
2)발단
①십자군 운동의 결과 동방의 사치풍조가 사회 전체에 만연하게 됨.
②이와 같은 시대풍조 속에서 수도원 역시 그 힘을 상실. 영적 퇴조기에 들어섬.
③교황과 감독의 안일무사함. ④보통 사람이 이해할 수 없는 언어의 예배의식(라틴어).
⑤보통 교사 및 수도사, 민중들의 격리 현상
3)활동
①새로운 스타일의 종교생활을 소개함. ‘수도원에서 거리로’
②낡은 옷, 맨발로 본을 모임: 사치 풍조에 대항키 위함.
③민중과 직접 접촉하여 벗이 되고자 함: 조언자가 되고 고백을 들려줌.
④민중이 이해하는 언어로 설교. ⑤대학에 진출, 주도권 장악.
4)4개 교단- 중심인물은 프란시스
①프란시스 교단: 프란시스가 설립. 3대 서약(빈곤, 독신, 순종). 인노센트 3세가 인정.
3인 전도대(소형제단) 조직 및 파송. 옥캄, 보나벤츄라, 스코투스
②도미닉 교단: 도미니크가 설립. 1216년 교황 호닐이후가 인정, 대학 장악
2대 원칙(걸식을 통한 자신의 청빈, 설교와 봉사를 통한 이웃사랑).
③갈멜산 교단: 십자군 시대에 갈멜산에서 창립. 이후 유럽 각국에 퍼짐.
④어거스틴 교단: 13세기 및 은둔단체가 합병하여 설립. 루터
이외 시도교단, 부라몬교단 등이 있다.
⑤부라본 교단: 1121년 설립된 엄격한 금욕주의 단체
⑥시토교단: 금욕생활 강조.
5)영향
①사치풍조가 만연된 사회 개혁에 기여 ②중세기 후반 교회의 활력소
③많은 민중에 전도 ④대학에 진출하여 많은 학자 배출
⑤무너져가는 중세교회를 지탱하는 기둥 역할
*** 앗시스의 프란시스와 중세교회의 신비주의
1)생애: 이탈리아의 앗시스에서 출생 및 사망. 1182~1226년
2)활동: 인류를 위해 병자와 불쌍한 자 동정. 전도와 선행 강조. 걸식을 하며 많은 사람에게 감동을 주었고, 최초 탁발수도단 창설자가 됨. 추종자 3천 명 이상으로 ‘늘자 프란시스 수도단’ 창설. 3인 전도대(소형제단) 조직파송. 전도와 봉사로 과로 사망, 성자 칭호를 받음.
3)사상: 중세 신비주의, 개인의 내적 경험 -하나님과 영혼의 연결체
4)프란시스와 중세기의 신비주의
개인의 내적 경험이 그 개인의 영혼과 실재하신 하나님 사이의 연결체가 된다고 주장했다. 프란시스의 사랑이 신비주의를 따랐고 교회에도 좋은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다른 신비가들은 그렇지 못했다.
제7절 중세 신비사상가와 신비주의 단체
*** 중세시대의 신비주의자들에 대해서 설명하라.
1)중세 신비주의의 일반적인 특색
①현재의 삶 속에서 하나님과의 연합, 직접적 교제 추구.
②금욕이 아닌 명상, 기도, 교육, 설교를 통한 성숙한 삶 추구.
③성경 애독(특히 신약성경)
④(교회, 성례, 사제 아닌)중보자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과 직접 영적 교제를 강조
⑤(라틴어가 아닌) 모국어로 설교와 교육을 함.
⑥성직자와 평신도의 구별을 강조하지 않음.
⑦수도원 중심으로 일어남.
2)중세시대의 신비주의자들
(1)엑하르트(1260~1327)
①하나님과 직접 영교할 수 있다. ②로마 가톨릭의 사제주의 반대
③만인제사주의 주장. ④종교의 본질은 감각적 구체적인 것에서 ‘초연’하는 것.
(2)존 타울러(1300~1361) ①고행을 떠난 단순한 신앙 강조 ②이신득의 사상
(3)버나드: 그리스도를 사모하는 열정이 전 사상을 지배함. 평생을 ‘광명의 곡(谷)’ 혹은 ‘청곡(淸谷)’ 수도원장으로 지냄.
(4)헨리 수소: 신에 사상에 도달하려면 산고가 따라온다고 함.
(5)존 루이스 부로크
①정서적, 내적 강조 ②명상 중시 ③신과의 일치 주장
(6)토마스 아 켐피스(T. A. Kempis) -경건주의
①지시적 신비주의자 ②저서: 그리스도를 본 받아
(7)존 위셀(J.. Wessel)
①신앙으로 구원받는다. ②루터가 존경함.
* 신비주의 단체들에 대하여 약술하라.
1)비구니 단체: 여자 독신 단체
2)벨홀디 단체: 남자, 평민, 직업자
3)베가르트(Beghard) 단체: 방적업자 등 일반인들이 많이 소속. 건실한 생활과 자선사업
→베기니, 베가르트 단체는 탈선, 교직자 반대, 예배의식에 불참하여 클레멘스 5세가 해산시킴
4)신우단(Friends of God)
①14세기 독일, 내란과 유럽의 흑사병 유행 시 신앙으로 서로 단결하려 발족
②공동생활은 안하나 경건한 일을 위해서 서로 돕고 장려함.
③당시 교회에서 영적 고갈을 느낀 신부, 평신도로 구성.
④정치는 않고 하나님과 영교 강조, 병자 위문
5)공동운동 형제단(공동생활 형제단)
①14세가 밀 화란에서 게르하르트 그루트가 설립, 실제적 신비주의 단체
②자기 직업 유지, 자유로운 공동생활, 모국어 사용.
③교육 통해 타락한 교회 개혁시도, 유익한 책으로 계몽
④곳곳에 학교를 세워 바른 성직자 양성: 에라스무스 토마스 아 켐피스, 존 위셀 등 배출
제4장 제4기 로마교회 쇠퇴시대(1303~1517): 개혁 전초기
제1절 바벨론 유수시대와 개혁 대회의
* 교황의 바벨론 유수(포로)
①교황권 쇠퇴 시작: 프랑스 왕 필립 4세와의 충돌에서 보니페이스 8세가 패하고 사망한 후(1303).
②다음 교황 베네딕트 6세 후, 필립 4세는 프랑스 감독을 교황(클레멘트 5세)으로 세우고 프랑스 아비뇽으로 천도. 이를 구약의 바벨론 포로 시대에 비유하여 ‘교황의 바벨론 포수(유수, 포로)’ 혹은 ‘아비뇽 유수’라고 한다.
③교황권의 분열(두 개의 교황청, 1378~1417, 약 40년간)
④로마: 우르반 6세(이탈리아, 독일, 영국), 프랑스: 클레멘트 7세(프랑스, 스코틀랜드, 스페인)
⑤교황들의 타락: 재정문제를 해결코자 성직 매매 → 교황권위 실추
⑥문제해결: 피사 회의(1409)를 열어 두 교황을 폐위시키고 새 교황(알렉산더 5세)을 세웠으나, 해결되지 못하고 오히려 세 교황이 대립. 콘스탄츠 회의에서 새 교황 퇴위, 말틴 5세를 세움(1417). 문제 종식
* 교황 보니페이스 8세에 대하여 설명하라.
1)생애
①1230년 이태리 아니야니에서 출생 ②1281년 추기경이 됨
③1294년 교황에 즉위 ④프랑스 왕 필립 4세에 의해 투옥, 석방 후 1303년 사망
2)사상
①교황청이 세상을 다스려야 한다. ②필립 4세와 조세 문제로 다툼
③세속 권세는 영적 권세에 속해 있다. 그러므로 교황의 심판은 하나님이 주신 것이다. 교황에게 복종하지 않는 자는 누구든지 구원을 얻을 수 없다고 성명서 발표.
④결국 프랑스 왕 필립 4세에 의해 투옥, 출옥 후 미쳐서 사망.
⑤이로써 교황권은 붕괴되고 1309년 프랑스 르노 강변 아비뇽을 옮겨져 70년 동안 지냄. 이것이 교회 바벨론 포로시대(유대인들이 바벨론에서 70년 동안 귀양살이 한 것처럼).
* 3대 개혁회의(1409~1449)
1)피사 회의(1409)
①파리 대학 게르손이 개최 주장하여 열림
②교회 분열의 책임을 물어 두 교황을 폐위시키고 새 교황(알렉산더 5세)을 세움.
③두 교황이 거절, 해결되지 못하고 오히려 세 교황이 대립하게 됨.
2)콘스탄츠 회의(1414~1418) (*)
①피사 회의 후 5년 만에 신학자, 귀족 5,000여 명 참석.
②세 교황의 사임을 결정. 새 교황 말틴 5세를 선출.
③교회회의의 우위성, 교회회의 결정에 복종키로 서약하고 취임. 이는 교회회의를 교황의 권위보다 높인 결의로서, 후일에 종교개혁에 영향을 줌.
④존 후스 정죄(화형), 존 위클리프 정죄(저서 소각, 유골 불태움)
3)바젤 회의(1431~1433) (**)
①개최: 콘스탄츠 회의 결의에 따라 정한 시간에 스위스 바젤에서 개최.
②목적: 개혁과 교리 확정, 이단 박멸, 평화유지
③결과: 교황 지지세력과 반대세력간의 갈등, 휴회, 교황반대 세력이 교회회의의 우위성을 주장하며 회의 계속, 교황은 사탄의 집회라고 하면서 참석 거부.
④결의: 최고 주권이 교황에게 있지 않고 대회의에 있음을 선언 -교황권 격하
* 페라라 회의(피란체) /플로렌스 회의(1438~1439)
1)발단
①터키군의 위협을 느낀 헬라 교회와 황제가 서방교회의 원조를 요청.
②교황과 그 추종자가 당면한 개혁을 무시한 채 이탈리아 페라라에서 헬라 교회와 회의
(도중에 플로렌스로 옮겨 회의)
2)안건: 헬라 원조, 로마와 헬라 교회의 재결합 문제
3)회원: 바젤 회의를 반대한 교황 및 이탈리아 교직자, 동로마 황제 요한6세와 콘스탄티노플 대주교 및 수행원
4)합의내용
①성령의 출처 문제: 서방교회 ‘아바지와 아들로부터’, 동방회의 ‘아버지로부터 아들로 말미암아’는 동일
②연옥문제: 연옥 인정, 정화의 불은 영적 불
③성찬문제: 동방교회가 화체설에 동의
④교황의 권위문제: 교황은 그리스도의 대리자, 그리스도인의 목자, 교회의 통치자라는 로마 교회 의견 수용
5)결과
①전체 합의문에 양 교회 조인(1439), 서방교회는 군사적 지원 약속
②동방교회에서는 귀국한 대표자를 변절자로 취급
③예루살렘, 안디옥, 알렉산드리아의 대감독의 반대 ‘강도회의’로 정죄, 콘스탄티노플 대주교를 이단으로 정죄(1443)
④헬라 교회가 1472년 정식으로 합동의 불성립 선언
* 교황권 재확립을 위한 회의 결정(세계 종교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