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1일 화. 수학 4시간 ㄱㄱ
* 아침 : 오늘 나의 환경 다짐 간단히(모둠-> 지킴이)
-> 환경 다짐 해도 잘 안 지켜짐.. 에너지 절약이 대부분. 근데 실제로 에너지를 절약하느냐? 내 생각엔 no
지구 온도계라도 달고 싶음. 애들이랑 의논 해 보자.
-> 아침에 또 이런 깜찍한 짓을 하고 감.
* (수학) 마름모의 넓이
1. 복습(10분)
- 수학 과거제 확인
-> 아 이거 확인해야해. 내일 애들 좀 쪼아야겠군.
- 다각형들의 계열성
-> 계열성을 애들이 파악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 놀라웠다. 짚고 넘어갈 필요 있음.
비교와 대조의 방법을 사용함.
애들보고 말로 풀어 쓰라고 해야겠다. (넓이 구하기)
2. 여러 다각형 넓이 구하는 방법 서로 설명하기 (10분)
- 왜 그렇게 되는지 그림 그려 설명하기
- 시트지로 칠판 만들어서 주기 2인 1조
-> 시트지 칠판 좀 보완 할 것. 아 학습교구 만들 시간이 있음 좋겠다 ㅋㅋㅋ
서로 설명하는 시간을 충분히 줄 수 있음 좋을!텐데, 그러지 못해 아쉬움.....
내가 정리하지 말고, 애들끼리 정리하게 할 것.!
3. 마름모 알아보기
4. 마름모의 넓이 구하기
- 마름모로 여러가지 도형 만들어 보기
- 넓이 구하는 방법 찾기(교과서 활동 1,2)
- 수학 공책 정리하기!
-> 수학 공책 정리하는 시간 잊지 말고 주기. 수업 끝 전 10분 !!!!
-> 마름모를 구하는 방법 애들끼리 설명하게 못 했다. 흠. 이해 했겠지?
5. 다각형의 넓이 구하기
- 활동 1,2 함께 해 보기
-> 여기까지 1블럭이 소요 됨.
- 학습지 :
다각형의 넓이 구하기(여러 다각형).hwp
1) 여러 다각형을 붙여서 다양한 다각형을 만든다.
2) 모둠에서 서로 겹치지 않게 붙인다. 다각형의 넓이를 구한다.
3) 시간 내에 최대한 많이 만들어 다른 모둠과 맞추어 보기.
* 자기가 만든 다각형은 자기가 구하기. 이름 적기!
* 겹치지 않는 다각형은 설명 해야함 ^^
-> 이 활동은 별로 좋지 않았음. 일단 다각형끼리 길이가 맞지 않았고,
애들이 붙이고 넓이를 구하지 않은 애들이 많았음.
하지만 다각형을 나누어서 넓이를 구한다는 개념은 익혀진 것 같다.
다음에 한다면.... 다각형끼리의 길이를 맞추어서 하겠음. 잘라보는 활동은 좋았음.
자 여기까지 1블럭
6. 공부를 잘했는지 알아봅시다.
- 개인 해결 -> 모둠 or 선생님 자격증
- 학습지 :
다각형 학습지(여러 기본 문제).hwp
-> 공부를 잘했는지 알아봅시다... 쉬웠는데 애들 너무 못함 ㅋㅋㅋ
내일부터 10분씩 수학 학습지 푸는 시간을 가져야 할 듯.
아 이 학년 애들은 왜케 수학을 못해? 근데 중요한건... 이건 사교육의 효과가 아니라 그냥 애들이 이해력이 딸림...
답답하지만 참자참자 계속 해야지... 학습지나 많이 준비해 가야겠다
오답노트 쓰게 될 것이야 흐으...
-> 선생님 자격증으로, 흰 천 감아줌.
더운데 흰 천을 감고 싶어서 애들이 눈에 불을 키고 문제 풀었당. 얘넨 참 이상하다 ㅋㅋ
내가 한번 쭉 풀이 필요함. 아 졸라 못해
-> 학습지는 숙제로 내 줌.
이 이상은 못했다. 나머지는 다시 해야겠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