最有意思而且完全想不到的是一眼观就认得的“示”字,却不是一个“象形”字,而是一个“会意”字,小篆字形
见图二十六
가장 흥미롭고 완전히 예기치 않은 단어는 "표시"를 인식 하는 것이 아니라 "상형" 단어를 인식할 수 있지만 "의 지" 단어, 샤 오 말 글리프 (그림 26 참조)
图二十六 对比金文大篆和繁体小篆的“示”字
《新华字典》:“示:表明,把事物拿出来或指出来使别人知道:示范。示众。【动】会意。小篆字形,‘二’字是古文‘上’字,三竖代表日月星。甲骨文本作‘T’,像祭台形。‘示’字汉字的一个部首,其意多与祭祀、礼仪有关。本读(qí)。本义:地神。引申义:让人看,显示
"신화 사전": "전시: 표시, 밖으로 물건을 밖으로 또는 다른 사람을 알고 밖으로 지적: 데모." 거리. "이동"이 될 것입니다. ' 두 ' 단어는 고 대 텍스트 '에 ' 라는 단어, 세 개의 수직 태양과 달 스타를 나타냅니다. 오라클은 제단 모양과 같이 ' T '로 만들어졌습니다. ' 쇼 '의 중국인의 머리, 그 의미는 희생과에 티켓과 관련이 있다. 이 읽기 (qí). 원래 의미: 신들. 의미: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표시
乱了,小篆字形?甲骨文没有这个“示”字形,不代表远古没有这个字呀!难道三件玉器皿上的铭文是在有小篆或金文大篆以后才琢刻上去的?想想看,如果距今二千多年前有个人在出土的这三件器皿上刻划了这六个字,这位仁兄还得会写距秦汉至少有一千多年以上像甲骨文的“斤”“隹”二字,还得同时创造出其他三个还不知道怎么解的字形。难度会不会有点大?跨越时空的超人?这三件器皿难道是秦汉时期的“古玉新作”?艺术绘画或写字是不是要看风格和笔锋?您能想象出秦汉之人在这三件器皿类玉器上坑坑洼洼地琢刻出六个符号图形文字吗?秦汉人还有这样的气度、古朴和稚拙?汉代玉器的铭文不是这样的(见图二十七、图二十八)<14>。战国玉册上的铭文也不是这样的(见图二十九)<15>。
엉망, 샤 오 주 문양? 오라클은이 "디스플레이" 문자 모양을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고 대는이 단어 Ah를가지고 있지 않은 것을 의미 하지 않는다! 비 환이 끝난 후에는 비 취의 세 조각으로 샤 오 주란 이나 진 웬이 새겨져 있을까? 그것에 대해 생각, 발굴 세 가지 도구는이 여섯 단어를 새겨진 사람 보다 더 많은 경우, 남자는 진 하 고 한 이상에서 작성 해야 합니다 이상 1000 년에 Oracle "Jin" "병" 단어, 뿐만 아니라 다른 세 가지를 만드는 문자 모양을 해결 하는 방법을 모르겠어요. 조금 어려울 것 입니까? 시간과 공간에 걸쳐 슈퍼맨? 이 세 가지 도구는 진 대 왕조에서 "고대의 비 취의 새로운 작품" 입니까? 예술 회화 나 쓰기는 스타일과 펜을 보고 있다? 당신이 상상 할 수 진 한 시대와 한 시대에이 세 가지 그릇의 옥에 그래픽 텍스트의 여섯 상징을 새겨진? 진 한 중국인도 기이 하 고 유치 한 그런 기질을가지고 있는가? 한 왕조에 옥이 비문 된 것은 이런 일이 아닙니다 (그림 27, 그림 28 참조)<14>. 이는 전국 주 옥 서에 비문이 있는 경우는 아니다 (그림 29 참조)<15>. </15></14>
图二十七
图二十八玉刚卯汉代
图二十九玉册战国
按照陈寅恪先生所说:“依照今日训诂学之标准,凡解释一个字,即是作一部文化史。”这句话可不可以反过来说,即每一个古文字本身就是一部文化史,就看如何释译。因为任何历史包括文字史都是不可能倒行逆施的
첸 yinke 씨의 말에 따르면, "오늘의 단어를 해석 하는 사람들은 문화적 역사 다" 라고 말합니다. "이 문장을 반전 시킬 수 있다, 즉, 모든 고대의 글은 문화적 역사 자체입니다, 해석 하는 방법을 보고." 단어의 역사를 포함 한 역사는 되돌릴 수 없습니다.
简单就是好。符号式创字的方法是不是也由最简单的笔画构字开始?就像一长横上面一短横,是古文的“上”字,一长横下面一短横,是古文的“下”字。首先还得明白古人对笔画横和竖的理解。《说文·十部》:“十,数之具也。一为东西,丨为南北,则四方中央备矣。”原来笔画“一”为东西,“丨”为南北。现在再来看甲骨文的示字“T”,一在上,丨在下,直观“T”就是 “南北”顶上有“东西”。如果一定要用现代的一个字来代替的话,窃以为“T”是“顶”字。常听说顶天立地,“顶”即支撑、伟岸、最高。“顶”也有阻滞、不通的意思。譬如口语中有“顶心顶肺”,粤语也有 “真不是东西!顶!”莫非粤语的这个“顶”,也是源于“T”字形?需要“南北”顶一下 “东西”?有古语的味道? “T”字中的“一” 阻挡着的“丨”,没有贯通,确实可以顶,而且是平衡“顶”。“顶”和“丁”是谐音字,当说到丁字尺、丁字步、丁字镐、丁字街、丁字梁,会想到两条直线呈直角接触,正如“T”字形。有意思的是小篆的“丁”的字形像“个”字,就像南北“丨” 顶大力了,东西“一”起尖角了,“丁”是象形字(见图三十)<16>。
단순함이 좋습니다. 상징적 창조의 방법도 가장 간단한 스트로크 형태에 의해 시작 되었는가? 짧은 수평 위의 긴 십자가 처럼, "위쪽" 단어의 고 대 텍스트, 짧은 수평 아래 긴 십자가는 "낮은" 단어의 고 대 텍스트입니다. 우선, 우리는 가로와 세로로 스트로크에 대 한 고대의의 이해를 이해 해야 합니다. "웬 10": "10, 또한의 수". 하나는, 남과 북을 위해, 중앙 사중주가 준비 되어 있습니다. "사물에 대 한 원래 스트로크", "-" 북쪽과 남쪽을 위해. 이제 오라클의 "t", 하나, 다음, 직관적 인 "t"는 "것"의 상단에 "남북"입니다 봐. 현대 단어로 대체 해야 하는 경우 "T"는 "top" 이라는 단어 라고 생각 합니다. 종종 볼의 상단을 들었다, "지붕"은 지원, 위대한 해안, 가장 높은 것입니다. "Top"은 차단, 통행 할 수 없는 의미를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성 언어는 "중앙 상단 폐"를가지고, 광 동 또한 "정말 뭔가가 아니다!" 맨 위로! "광동어의이" 상위 "는" T "문자 모양에서 파생 된? "남북" 위에 "뭔가"가 필요 한가요? 옛 말의 맛이 있나요? "one" 이라는 단어의 "T"는 "..."을 차단 하 고, 침투 하지 않았고, 참으로 상단이 될 수 있으며, "최고"의 균형입니다. "Top"과 "ding"은 homophonic 단어, 그것은 가죽 끈, 끈, 곡 괭이, 딩 지, 부 틸 빔에 관해서 "T" 문자 모양 처럼 직각 접촉을 가진 두 직선을 생각할 것입니다. 흥미롭게도, 샤 오 주란의 "딩" 글리프는 "one" 이라는 단어와 같이 남북 ""의 "위쪽"에 있는 것 처럼 "가장 강한 것 들"에 "딩"이 상형 문자 (그림 30 참조)입니다<16>. </16>
图三十
回头看甲骨文的“T”字上面还有一小横是什么意思呢?是不是“南北顶东西”之上还有一层天?再进一步,当顶上还有一层天这个字的丨的两侧,各有由上内向下外敞开的两笔画时,能够想到的意思是扩散。窃以为这才是“示”字“让别人知道”的的解剖构字来源。
그 위의 오라클의 "T" 단어를 다시 보면 당신은 무엇을 의미 합니까? "남과 북이 가장" 위에 또 다른 날이 있습니까? 또한, 단어의 상단에 일 층이 존재 하는 경우, 상부 로부터 외부로 개방 되는 2 개의 스트로크가 존재 하며, 확산의 의미를 생각할 수 있다. 그것은이 "쇼" 단어 "다른 사람을 알려" 단어의 해부학 적 소스 라고 생각 된다.
“示”字会不会既是象形字,又是会意字呢?如果把“南北顶东西”会意成氏族的领袖或祖先的神灵,像顶天立地英雄般的栋梁,又怎么能和祭祀的神祖牌位脱得了干系?也就难免有甲骨文的“T”形像神台一说。“T”在高古玉中,应该是标记有祖先徽记的类似图腾柱或称之为“祖柱”的东西,譬如不同形式的柄形器、玉琮、玉瑁、权杖、叠摞起来穿在木桩上大的像玉镯的套筒状物等。摆上神台,因为是象征祖先的灵物。在台湾九族民族村参观,屋内有直通梁顶的祖柱,供奉的神台上也有陶制器皿类罐鼎,与泰安大地湾出土的“神圣礼仪”陶器是不是有些相像(见图三十一、图三十二、参见图十七)?
단어 "표시"는 상형 단어이 고 표의 문자 여야 합니까? "남북 최고 동과 서"가 조국의 영웅 적인 기둥 처럼 신들의 클랜 또는 조상의 지도자가 될 것 이라면, 조상 카드의 어떻게 하면 그 관계를 벗어 나 갈 수 있을까? 오라클의 "T"는 신성한 플랫폼 처럼 생긴 것은 불가피 하다. 높은 고 대 옥에서 "T", 비슷한 토템 컬럼의 조상 상징으로 표시 하거나, 줄기, 비 취 콩, 유 유, 홀의 다른 형태와 같은 "주 주의" 것 들, 큰 같은 옥 팔찌 소매 모양에 말뚝을 쌓아 해야 합니다. 그것은 성령의 조상들의 상징 이기 때문에, 신성한 플랫폼에 넣어. 대만에 있는 9 개의 민족 마을을 방문 하 고,이 집은 플랫폼 전용의 주 주군의 직접 들보가 있습니다 .도 기 용품, 그리고 타이 안 랜드 베이 발굴 "성스러운에 티켓"도로는 다소 비슷 하지 않습니다 (그림 31, 그림 32, 그림 17 참조)
图三十一 祖柱
图三十二台湾排湾族大麻里社头目宗社祭坛上的什物
这些祖柱和神台摆放在屋内最当眼的位置,正如“T”两侧由上内向下外敞开两笔画,恰似是上示下达、宣扬开放。氏族领袖或祖先的神灵的高大形象是需要广为传播,彰显明示的。
이 조상 열과 신성한 대는 집의 가장 눈의 위치에 놓여 있다, 다만 "T" 측은 위 안쪽에 옆으로 그리고 더 낮은 두 획에 의해 열리는 것과 같이, 위와 같이 풀어 놓 이기 위하여, 개통을 승진 시킵니다. 부족의 지도자 나 조상의 신의 큰 그림은 널리 전파 되 고 나타난다.
让我们再一次仔细看看这件玉簋上的“示”字,那“一”确实长,但上面那笔画并不是短一,而是一个非常有力的左高右低的大捺点,能够想到的是“有力的掌控”。 “人定胜天” 不是祖先的思维。古人的智慧是即使是氏族的领袖或英雄般的祖先神灵,也都在天意的掌控之下。
의이 제이드 구이 지에 단어 "디스플레이"에 대해 자세히 살펴 보자, "하나"는 정말 긴 하지만 위의 스트로크는 짧은 것은 아니지만, 큰 단축 포인트의 매우 강력 왼쪽 높은 오른쪽 낮은, "강력한 제어"입니다 생각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승리 한다"는 것은 조상들을 생각 하는 것이 아닙니다. 옛 사람들의 지혜는 부족의 지도자 나 신들의 영웅 적 조상 조차도 섭 리의 통제를 받고 있었다.
玉罐上还有个像川字或水字的字。当然知道不是川和水字。百思不得其解,忽然发现将小篆的丁字头横倒,变成南北向的丁字头相对时,豁然明白了这个字的意思。还是那句话,如果一定要用现代的一个字来代替的话,窃以为是“顺”(参见图五)。
옥 항아리에 사천 단어 나 물 같은 단어가 있습니다. 물론 나는 그것이 촨과 물 단어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 용액을 생각 하면, 부 틸 헤드의 북쪽 및 남쪽으로,이 단어의 의미를 갑자기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 했다. 또는 그 문장, 그것은 현대 단어로 대체 해야 하는 경우, 도난 "슌" 것으로 생각 된다 (그림 V 참조).
丁字头是“东西”起“角”,凸起,有阻碍、有阻滞。所谓“钉子户”,就是说遇到了麻烦。钉子的金属偏旁,是有了金属以后的合成字。当两两丁字头相对时,像不像山隘、隘谷、隘路?隘口之间“丨”笔画,雄锋有力,贯穿隘口,难道还不够顺风、顺水、顺道,畅通无阻?有没有注意到两个相对的丁字头折线角是下笔画短,上笔画长?有没有“山穷水尽疑无路,柳暗花明又一村”越往上前途越宽阔光明的感觉?玉罐上的这个“顺”字,或许不仅代表着不畏险阻,还象征着古人风调雨顺的祈求
부 틸 헤드가 "동쪽과 서쪽" 시작 "각도", 제기, 방해, 블록을가지고 있다. 소위 "네일 박스"는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 한다. 손톱의 공통 부분 금속은 그 후에 금속이 있는 합성 단어입니다. 22 부 틸 머리가 산 패스 처럼, 계곡, AI도로, 상대? 사이에 통과 "-" 스트로크, 남성 프론트는 패스를 통해 강력한, 충분 한 바람, 부드러운, 하락에 의해, 장애물이? 두 개의 상대 통 폴리선 모서리가 짧은 스트로크 및 긴 스트로크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 넓고 밝은 느낌의 미래는 "도로의 바닥까지가는 방법이 없다"는 것이 있습니까? 이것은 아마도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기도의 고대의 좋은 날씨를 상징 할 수 있습니다, 옥에 단어를 "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