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설교–2024년 6월 12일(수) – 설교 : 김대위목사
제목 : 기도에 대한 예수님의 가르침 – 항상 기도하고 낙심하지 말라
성경 : 누가복음 18장 1절
[1]
◈[눅18:1] 예수께서 그들에게 항상 기도하고 낙심하지 말아야 할 것을 비유로 말씀하여
• 예수님께서 세상에 계실 때 기도를 많이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한 곳에서 기도하시고 마치실 때 제자 중 하나가 예수님께 ‘주여 요한이 자기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친 것과 같이 우리에게도 가르쳐 주옵소서’ 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너희는 기도할 때 이렇게 하라’ 하시며 기도를 가르쳐 주셨습니다.
우리는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시 기도를 주기도문이라고 하며 그 주기도문을 외우며 기도를 합니다.
또한 예수님께서는 많은 기도에 대하여 가르쳐 주시고 기도하라고 하시며 응답해 주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2]
◈[요16:24]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 누가복음 18장에 예수님께서 우리가 기도를 할 때 항상 기도하고 낙심하지 말라고 하시며 불의한 재판장 이야기를 해 주셨습니다.
어떤 도시에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사람을 무시하는 재판장 한 사람이 있었는데, 그 도시에 가난한 여인이 있어 자주 재판장에게 가서 ‘내 원수에 대한 나의 원한을 풀어 주소서’ 하였습니다.
재판장은 얼마 동안 여인의 요청을 듣지 않다가 속으로 생각하기를 ‘내가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사람을 무시하나, 이 과부가 나를 번거롭게 하니 내가 그 원한을 풀어 주리라 그렇지 않으면 늘 와서 나를 괴롭게 하리라 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 불의한 재판장 이야기를 해 주시면서 ‘하물며 하나님께서 그 밤낮 부르짖는 택하신 자들의 원한을 풀어주지 아니하시겠느냐’ 하셨습니다.
그리고 ‘속히 그 원한을 풀어주시리라’ 하셨습니다.
[3]
◈[눅18:7] 하물며 하나님께서 그 밤낮 부르짖는 택하신 자들의 원한을 풀어 주지 아니하시겠느냐 그들에게 오래 참으시겠느냐
◈[눅18:8]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속히 그 원한을 풀어 주시리라 그러나 인자가 올 때에 세상에서 믿음을 보겠느냐 하시니라
이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의 말씀을 믿고 항상 기도하며 낙심하지 않습니다.
• 예수님의 가르침을 받은 제자들은 오순절에 성령님의 충만한 은혜를 받은 후 여러 지역을 다니며 담대하게 복음을 전하였습니다.
제자들은 전도를 하기 위해 다니는 동안 많은 기도를 하였고,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에게 기도하기를 힘쓰라 하였습니다.
바울사도는 데살로니가 교회의 교인들에게 ‘쉬지 말고 기도하라’(살전 5:17) 하였습니다.
구약의 선지자 중에 사무엘이라는 선지자가 있었는데 그는 기도의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기도를 쉬는 죄를 하나님 앞에 결코 범하지 않겠다고 하였습니다.
[4]
◈[삼상12:23] 나는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쉬는 죄를 여호와 앞에 결단코 범하지 아니하고 선하고 의로운 길을 너희에게 가르칠 것인즉
◈[삼상12:24] 너희는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행하신 그 큰 일을 생각하여 오직 그를 경외하며 너희의 마음을 다하여 진실히 섬기라
• 다윗은 시편을 통하여 많은 기도를 하였습니다.
시편 42편 8절에 “낮에는 여호와께서 그의 인자하심을 베푸시고 밤에는 그의 찬송이 내게 있어 생명의 하나님께 기도하리로다” 하였습니다.
• 바울사도는 전도 여행을 하는 동안 가는 곳마다 기도를 하였습니다.
그가 마케도니아 지방 빌립보 성에 도착하였을 때 기도할 곳을 찾아 성문 밖 강가에 갔다가 루디아를 만나 전도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사도들은 밤과 낮으로 심히 간구하였습니다.
[5]
◈[살전3:10] 주야로 심히 간구함은 너희 얼굴을 보고 너희 믿음이 부족한 것을 보충하게 하려 함이라
• 예수님께서 겟세마네 동산에 제자들과 함께 가셨을 때 제자들에게 ‘유혹에 빠지지 않게 기도하라’ 하시고 그들을 떠나 돌 던질 만큼 가셔서 무릎을 꿇고 기도를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 같이 되었습니다.
기도를 하신 후 제자들에게 오시니 제자들이 피곤하고 또 슬픔으로 인하여 잠이 들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깨우시며 ‘시험에 들지 않게 일어나 기도하라’ 하셨습니다.
[6]
◈[눅22:45] 기도 후에 일어나 제자들에게 가서 슬픔으로 인하여 잠든 것을 보시고
◈[눅22:46] 이르시되 어찌하여 자느냐 시험에 들지 않게 일어나 기도하라 하시니라
• 예수님께서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 간 두 사람 이야기 해 주셨는데 한 사람은 바리새인이고 또 한 사람은 세금을 거두는 세리입니다.
바리새인은 서서 따로 기도하기를 ‘하나님이여 나는 다른 사람들 곧 토색, 불의, 간음을 하는 자들과 같지 아니하고 이 세리와도 같지 아니함을 감사하나이다. 나는 이레에 두 번씩 금식하고 또 소득의 십일조를 드리나이다’ 하였습니다.
그러나 세리는 멀리 서서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쳐다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치며 이르되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였습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자기를 불쌍히 여겨 주시기를 기도한 세리가 의롭다 하심을 받았다고 하셨습니다.
[7]
◈[눅18:14]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에 저 바리새인이 아니고 이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고 그의 집으로 내려갔느니라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하시니라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구원하여 주시려고 우리의 모든 죄를 대신 담당하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다가 삼일 만에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 이러므로 우리는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으며 예수님께서 우리를 불쌍히 여겨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회개는 예수님을 믿지 않고 우상을 섬기던 것을 다 버리고 예수님을 믿는 것을 말합니다.
예수님께서 광야에서 마귀의 시험을 모두 이기신 후 갈릴리 지방에 가셔서 복음을 전하기 시작하시며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셨습니다.
그리고 또 회개는 예수님을 믿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세상에 살면서 하나님께서 하지 말라고 하시는 행실을 한 것을 회개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수님께서 에베소교회에 교인들에게 회개하라고 하셨습니다.
[8]
◈[계2:5]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가서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 이러므로 우리는 날마다 회개하고, 불쌍히 여겨 주시고 도와 주시기를 예수님께 기도합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가르쳐 주신 주기도문에는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라는 기도가 있습니다.
또 우리가 기도할 때 아무에게나 혐의가 있거든 용서하라고 하셨습니다.
[9]
◈[막11:25] 서서 기도할 때에 아무에게나 혐의가 있거든 용서하라 그리하여야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 허물을 사하여 주시리라 하시니라
우리가 회개하고, 서로 용서하며 사랑하고, 우리를 저주하고 미워하는 사람을 위해 기도하면,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허물을 사하여 주실 뿐만 아니라 우리를 사랑해 주시고 우리와 함께 하시며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십니다.
• 예수님께서는 대제사장으로 오셔서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해 주십니다.
세상이 있는 대제사장은 백성들의 죄를 사함 받기 위해 짐승의 피를 가지고 지성소에 들어가 속죄를 합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여 주시기 위해 십자가에서 흘리신 자기의 피를 가지고 하늘에 있는 성소에 들어가 영원한 속죄를 이루어 주셨습니다.
• 예수님께서는 제자들과 함께 다니시며 복음을 전파하시는 동안 우리와 똑 같은 시험을 받으셨지만 죄는 없으십니다.
이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는 예수님께 기도하며 돕는 은혜를 얻습니다.
[10]
◈[히4:15]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실 이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히4:16] 그러므로 우리는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감사와 간구의 기도]
자비로우시고 은혜로우신 하나님 아버지, 저희들을 구원하여 주시려고 독생자 예수님을 보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들이 예수님을 믿고 항상 기도하고 간구할 때 성령님께서 크신 능력으로 저희들과 함께 하여 주시고 저희들을 돌보아 주옵소서. 주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질문]
1. 우리는 항상 기도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합니까? (눅18:1)
답 : 예수께서 그들에게 항상 기도하고 낙심하지 말아야 할 것을 비유로 말씀하여
2.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기도를 하라고 하시며 약속하신 말씀은 무엇입니까?(요 16:24)
답 :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3. 하나님께서는 그 밤낮 부르짖는 택하신 자들의 원한을 어떻게 하십니까?(눅 18:8)
답 :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속히 그 원한을 풀어 주시리라 그러나 인자가 올 때에 세상에서 믿음을 보겠느냐 하시니라
4. 사무엘 선지자는 무슨 죄를 결단코 범하지 않겠다고 하였습니까? (삼상 12:23)
답 : 나는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쉬는 죄를 여호와 앞에 결단코 범하지 아니하고 선하고 의로운 길을 너희에게 가르칠 것인즉
5. 바울사도는 밤과 낮으로 심히 무엇을 하였습니까?(살전 3:10)
답 : 주야로 심히 간구함은 너희 얼굴을 보고 너희 믿음이 부족한 것을 보충하게 하려 함이라
6.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신 예수님께서 기도하지 않고 잠을 자고 있는 제자들에게 하신 말씀은 무엇입니까?(눅 22:46)
답 : 이르시되 어찌하여 자느냐 시험에 들지 않게 일어나 기도하라 하시니라
7. 바리새인과 세리 중에 누가 의롭다 하심을 받았습니까? (눅 18:14)
답 :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에 저 바리새인이 아니고 이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고 그의 집으로 내려갔느니라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하시니라
8. 에베소교회가 회개하지 아니하면 예수님께서 어떻게 하십니까? (계 2:5)
답 :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가서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9. 우리가 기도할 때 아무에게나 혐의가 있으면 용서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막 11:25)
답 : 서서 기도할 때에 아무에게나 혐의가 있거든 용서하라 그리하여야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 허물을 사하여 주시리라 하시니라
10. 우리는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합니까?(히 4:16)
답 : 그러므로 우리는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end~
EBOOK용 EPUB파일
핸드폰에서 쉽게 읽을 수 있는 PDF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