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버들님이 야마오 산세이 시인의 「기도」를 읽어주셨습니다.
기도
야마노 산세이
당신 앞에 무릎을 꿇습니다
바다여
우리의 병든 몸과 마음을 고쳐 주세요
그 깊고 푸른 호흡으로 우리를 고쳐 주세요
당신 앞에 무릎을 꿇습니다
신이여
우리의 병든 욕망을 치유해 주세요
그 깊고 푸른 호흡으로 우리를 치유해 주세요
당신 앞에 무릎을 꿇습니다
강이여
우리의 병든 잠을 고쳐 주세요
푸른 시냇물 소리로 편안한 잠자리를 되찾게 해주세요
당신 앞에 무릎을 꿇습니다
우리 내면에 있는 여래여
우리의 병든 과학을 고쳐 주세요
모든 생명에 봉사하는 과학의 길을 찾아 주세요
당신 앞에 무릎을 꿇습니다
나무여
우리의 침울해하고 슬퍼하는 마음을 축복해 주세요
그 곧게 선 푸른 모습에서
우리들 또한 조용하고 깊게 곧게 설 수 있는 길을
배울 수 있게 해 주세요
당신 앞에 무릎을 꿇습니다
바람이여
우리들의 닫히 호흡을 풀어 헤쳐 주세요
그 큰 푸른 길로 해방시켜 주세요
당신 앞에 무릎을 꿇습니다
하늘이여
우리의 산란한 마음을 가라앉혀 주세요
그 한없이 푸른 투명함으로 진정시켜 주세요
당신 앞에 무릎을 꿇습니다
대지여
우리들의 병든 문명 사회를 고쳐 주세요
그 깊고 푸른 호흡의 당신을 우리에게 주세요
※ 시 선정 이유: 1페이지에 있어서 / 우리 모두는 기도를 한다.
최근 기도를 하게 된 일을 떠올리며.
※ 다음 시간에는 포로리님이 시 나눔해주시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1학기 시작 때 받은 주교재 『경혈학1· 진단학1』을 마무리했습니다.
추석이 지난 다음 시간에는 새 교재를 시작합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색체진단표를 마무리하고 31쪽의 IV. 진단의 실제를 공부했습니다.
- 오미(五味) : 향진된 것을 제어
- 오과(五過) : 지나칠 때 안좋은 것들
- 이동(異動) : 색다른 움직임
- 상극은 정상적인 제어를 나타낸다. 과하면 억누른다.
IV. 진단의 실제
1. 진단 요령
- 주되게 아픈 곳을 묻고 그 밖의 의문점을 묻고 증상과 관련된 진담점을 검사한다.
정보를 음양오행, 경락이론, 색체표에 비추어 살펴보고,
환자로부터 얻은 정보를 잘 정리하고 학인하여 병증 경락을 판단한다.
2. 진단의 절차와 실제
- 주소를 듣고 발병 부위와 병증을 파악한다. 그 후
1) 시간을 묻고
2) 발병 정황을 묻고
3) 병의 양상과 병력을 확인한다.
4) 4과(과로, 과음, 과식, 과색)를 묻는다.
5) 발병 부위의 경락을 생각한다.
6) 앞의 과정을 종합하여 치료할 경락 경혈을 선택한다.
3. 진단 및 처방의 결정과 진단 예시
예) 두통을 호소하는 20대 후반 여성
치통을 호소하는 30대 초반
10년 간 생리를 못하는 40대 초반 여성
첫댓글 진단에서 4과를 묻는 게 평소 우리 일상에서 잘 쓰는 것 같아서 눈에 확 들어오네요! 버들님 화이팅~~~!! 자연의학 화이팅~~~!!
한의학 진단기술을 보면, 모든 항목들이 다 사람을 살펴알아차림이다. 색깔, 모양, 피부, 무얼 했는지, 어떤 상황이었는지, 타고난 모습은 어떠했는지.. 지금 어딘가 아파 호소하는 분이 어떤 상황에 놓여있는지, 누군지, 무얼 하는지, 둘러싼 환경과 전인격을 살피는 일. 사람마다 모두 다 다르니 사람마다 처음인듯 다시 따져봐야 한다. 이 알아차림의 정성과 기술. 우선 자신에게 먼저 적용시켜 볼 일이다. 양방의사는 병원 사방 팔방을 둘러싸 채우고 있는 첨단의료기기., 독인지 약인지 알 수 없는 수만가지 약제 없이는 단 한사람도, 단 1분도 진료하지 못한다. 침뜸의학과 전통양생은 하늘과 땅의 빽만 있으면 천수를 누릴 수 있게 서로서로 도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