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다중지능 다중지능>>각 개인의 강점과 약점의 이론은 다르다 뇌의명령으로 부터 나오며 잘하는것과 못하는것은 타고난다 아이가 무엇을 즐기는지 본다 이유는 가장즐기는 것이 가장잘함 *서번트신드롬(자폐증등 뇌기능장애를 가진사람들이 이와대조되는 천재성을 동시에 갖게되는 현상.또는 사람) 서번트 신드롬은 특정영역에서 매우 뛰어난 능력을 보임) *다중지능은 아이큐와는 연관성이 없다. *호기심이 중요(호기심은 본질이다) 아이들에게는 창의력자체가 없는것이 아니라 무언가를 변화시키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쌓는 지식이 필요. 호기심을 갖고 몰입한다면 창의적인 사람이 된다.
2.탄생의비밀 사람은 엄마의 20%뇌기능을 가지고 태어남 인간의 뇌는 앞에서 뒤로발달. 태어날때 성인의 25%인 300g정도>생후 1년후 1000g으로 급속히 발달함 3세이후 부위별 발달 3세~6세 전두엽 두정엽 측두엽 13세~15세 시각발달
아기의 발달과정 기기>>양쪽팔을 번갈아움직이는것>양쪽뇌발달 **이때 보행기 사용은 기기나 걷기의 발달지연을 이르킬수 있다 **조기TV시청 또한 주의력결핍 장애를 가져옴 (1세와3세때 TV를 시청한 아이들의 10%가 7세때 주의력에 문제가 있었음) TV를 시청을 우려하는 것은 어린이의 뇌가 아주 높은 수준의 자극을 기대하도록 만든다는것 아기는 점차 TV의 자극을 정상적인 것으로 생각하게됨. 따라서 현실이 지루하게 느껴지는것!!
아이의 언어발달은 30개월에 5개이상의 낱말을 조합해서 말할수 있으며 3살에는 어휘수가 일천여개로 증가함 듣고 말하고 읽기가 가능한 시기는 뇌발달과 밀첩한 관계가 있음 >>칼로좀이스무스 성장률 0-20% 사이 4세~6세 85%이상 7~12세 0~20% 떨어짐 13~16세 측두엽(언어중추) 6세~12세 가장빠르게 발달 언어교육도 이 시기에 하는것이 좋음 (외국어교육도 마찬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