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니어스 (Ingenious)
https://www.youtube.com/watch?v=_RhJB2Bn9TM
1) 구성품
판 1 개, 타일 120 개, 타일주머니 1 개, 점수판 4 개, 점수말 24 개/ 게임인원 : 1 ~ 4 인
2) 게임 개요
판을 가운데 놓는다.
타일을 모두 주머니에 넣고 잘 섞는다.
각자 점수판 한 개와 6 가지 색깔 점수말 한 묶음을 가져온다.
점수판은 자기 앞에 놓고 점수 말은 점수판에 그려진 해당 색깔 기호(0 점)에 놓는다.
각자 주머니에서 타일 여섯 개를 뽑아 자기만 볼 수 있게 판의 타일 구멍에 끼워 넣는다.
2 명이 게임을 할 때는 판 중앙의 흰색 부분만 사용하고 3 명이 게임을 할 때는 흰색과 밝은 회색 부분까지 사용하고
4 명이 게임을 할 때는 판 전체를 사용한다.
3) 게임 목표
각자 다양한 색깔 기호가 그려진 타일 여섯 개를 가지고 게임을 시작한다.
자기 차례가 되면 이 타일들 가운데 한 개를 판에 놓는다.
타일을 놓을 때는 이미 놓인 타일에 그려진 기호와 같은 기호를 연결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연결한 같은 기회의 개수에 따라 점수를 얻는다.
6 가지 색깔 기호 전부에 대해 고루 점수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판이 타일로 모두 채워지면 게임이 끝나고 각자의 색깔별 점수 가운데 가장 낮은 점수를 서로 비교해
점수가 가장 높은 사람이 이긴다.
4) 게임 진행
가장 어린 사람 이 선이 되며 차례는 시계방향으로 돌아간다.
자기 차례에는 아래의 행동을 한다.
가) 타일 놓기
가지고 있는 타일 가운데 한 개를 골라 판 위에 있는 서로 연결된 두 개의 빈칸에 놓는다.
자신의 첫 번째 타일을 놓을 때는 판에 인쇄된 시작 기호 가운데 다른 사람이 연결 하지 않은 기호 한 개와 연결해야 한다.
나) 점수계산
점수계산은 새로 놓은 타일에 그려진 두 가지 기호 가운데 하나에서 시작한다.
놓인 타일에 어떤 기호 한 개와 연결된 방향은 다섯 군데이다.
점수를 계산할 때는 일렬로 연결된 같은 색깔 기호의 개수를 방향마다 각각 센다.(판에 인쇄된 같은 색깔 기호 포함)
중간에 빈칸이나 다른 기호가 나오면 연결이 끊긴 것으로 본다.(새로 놓은 타일은 세지 않는다)
이렇게 센 같은 색깔 기호 개수의 총합이 이 기호에 대한 점수이다.
점수계산이 끝나면 크기와 같은 색깔 점수 말을 얻은 점수만큼 전진한다.
그러고 나서 다른 기호에 대한 점수를 같은 방향으로 계산한다.
다) 타일 보충
차례를 마친 뒤에는 타일 주머니에서 새 타일 한 개를 가져와 타일 구멍에 타일이 여섯 개가 되도록 한다.
라) 타일 교체
타일을 보충하기 전에 가지고 있는 타일 가운데 현재 가장 낮은 점수인 색깔 기호가 그려진 타일이 한 개도 없다면
가진 타일을 모두 바꿀 수 있다.
타일을 바꾸려면 먼저 가지고 있는 타일을 다른 사람에게 공개해 해당 기호가 하나도 없다는 것을 보여준 다음
옆에 치워둔다.
그리고 나서 주머니에서 타일 여섯 개를 가져와 타일 구멍에 끼워두고 옆에 두었던 타일은 주머니에 넣는다.
마) 추가 차례
각 색깔 기회 점수는 점수판의 표시할 수 있는 최고점수인 18 점을 넘지 못한다.(18점을 넘는 점수는 무시한다)
게임 도중 어떤 기호에 점수말이 최고점수인 18 점에 도달하면 “인지니어스”를 외치고 보너스 차례를 얻는다.
이때는 타일을 보충하기 전에 가지고 있는 타일 가운데 한 개를 골라 판에 내놓고 이에 대한 점수를 계산한다.
추가 차례가 모두 끝나면 타일을 보충한다.
5) 게임 종료
더 이상 판에 타일을 놓을 수 없으면 게임이 끝난다.
각자 자신의 6 가지 색깔 기호의 점수 가운데 가장 낮은 점수가 몇 점인지를 확인한다.
이 가장 낮은 점수들을 서로 비교해 점수가 가장 높은 사람이 이긴다.
동점이 있다면 다음으로 낮은 점수를 비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