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s://youtu.be/0GozSG5zafQ?list=PL4P6SBDceLgFjrTiM0LBiqNigL4YpKXxx
(16. 2.26) 여호수아기_01 (성경 맥 잡기 43)(개요)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세미나, Deuteronomy)
↑ 클릭하셔서 자료 참고하세요(파일받기 - 파일열기)
여호수아기(Joshua) 맥잡기 01(성경 맥잡기 43)
여호수아기 개요
기록자: 여호수아, 기록 시기: 주전 1430년경, 성격: 역사, 기간: 약 26년
수신자: 하나님의 보호와 인도를 받은 이스라엘 백성
이름: 영어 성경 제목 ‘Joshua’는 히브리말로 ‘여호와는 구원이시다’를 뜻한다. 신약의 ‘예수’(마1:21)
주제: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 그곳을 정복하고 지파 별로 배분하는 것
목적: 우리의 여호수아이신 예수님께서 우리를 복의 장소로 인도하시고 승리하게 하시며 궁극적으로
자신 안에서 하늘에 있는 복을 누리게 하시는 것을 보여 주는 것
내용: 여호수아기는 모세오경에서 시작된 이스라엘의 역사를 계속해서 기록하며 족장들과의 언약에 대한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열두 지파를 약속의 땅에 정착시킴으로 생겨난 신정 국가를 보여 준다(11:23;
21:4345). 모세의 죽음 이후에 여호수아는 이스라엘을 인도할 책임을 맡았다. 여호수아의 지도하에
국가가 정착되고 가나안 정복이 이루어져서 지파 별로 땅을 배분하는 일은 친히 자신의 백성을 구출하셔
서 오래 전에 그들의 조상들에게 약속하신 땅 즉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신실하심
을 잘 보여 준다. 하나님의 신실하심은 광야에서 그들이 불평하고 감사하지 아니하고 믿지 않는 과정
속에서도 지속된다. 또한 여호수아기에서는 가나안 족속들에 대한 엄중한 심판을 통해 하나님의 거룩함
이 잘 드러난다. 이 책에서 입증되는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관계 중 하나는 하나님의 구원이다. ‘예수’의
히브리말 즉 ‘여호수아’는 ‘여호와는 구원이시다’를 뜻하며 따라서 가나안 땅에 들어가 그 땅을 소유하게
된 이스라엘의 구원 역사는 하나님의 권능으로 말미암은 투쟁과 승리와 복이라는 그리스도인의 영적
체험을 보여 준다(엡1:3; 2:6; 6:12). 그러므로 여호수아기와 이스라엘의 관계는 에베소서와 신약
성도들과의 관계와 비슷하다. 이런 차원에서 가나안은 천국의 예표가 아니라 원수의 권능을 무찌르고
승리의 삶을 사는 현장의 예표로 이해될 수 있다. 여호수아기는 24장, 658절
핵심 장: 1장(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명령을 주심)
핵심 절: “주께서 이스라엘의 집에게 말씀하신 선한 일 중의 하나도 빠지지 않고 다 이루어지니
라.”(21:45), 핵심 단어: 소유하라, 핵심 구: “하나님의 신실하심”(1:3; 21:45)
여호수아기의 그리스도: 구원의 대장(5:14; 히2:10), 영적 교훈: “네 소유물을 소유하라.”
-------------
여호수아기 맥잡기 요약은 Wiersbe의 <Be Commentary, The Bible Exposition
Commentary: Old Testament>
I. 요르단 강 건너기: 이스라엘의 과거(1-5)
1. 여호수아 임명(1)
2. 라합과의 언약(2)
3. 요르단 건너기(3-4)
4. 길갈에서의 할례(5)
II. 가나안 정복(6-12)
1. 중부 지방: 여리고, 아이, 기브온(6-9)
2. 남부 지장(10)
3. 북부 지방(11)
4. 멸망당한 왕들(12)
III. 상속 재산 그리기(13-24)
1. 지파들 영토 분배(13-19)
A. 가나난의 동부(13-14)
B. 가나안의 서부(15-19)
2. 특별 도시들 지정(20-21)- 2 -
A. 도피 도시들(20)
B. 제사장들의 도시들(21)
3. 경계 지역 지파들 할당(22)
4. 여호수아의 마지막 권면(23-24)
가나안 족속에 대한 이해
함의 아들 가나안의 후손들. 가나안은 자기가 차지한 땅을 자기 아들들에게 주었고 그들은 여러 부족의
조상이 되어 결국 다른 민족과 구분되는 특징을 가진 백성이 되었다(창10:15-20; 11:31).
그들은 가나안 땅에 정착해서 급속하게 불어났으며 무역과 전쟁을 통해 많은 재물을 불리고 지중해 연안
지역과 여러 섬을 식민지로 만들었다. 그들이 우상숭배와 가증한 행위로 그 땅을 영적으로 극도로
황폐하게 만들었을 때에 하나님께서는 이곳을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넘겨주셨고 여호수아가 궁극적으로
그곳을 정복했다. 주요 가나안 족속은 다음과 같다.
(1) 히위 족속은 가나안 땅의 북쪽 헤르몬 산 기슭에 살았으며(수11:3) 여호수아에 의해 정복을 당했다.
(2) 기르가스 족속은 가나안 족속과 여부스 족속 사이에 거함.
(3) 여부스 족속은 예루살렘과 그 근처의 언덕 지역을 소유했으며 사실 예루살렘의 이전 이름은 여부스였다
(수15:8, 63; 18:28).
(4) 아모리 족속은 아브라함의 시대에 사해의 서쪽 예루살렘 남쪽 지역에 거주했고(창14:7) 그 뒤에는
가나안 땅의 동남부를 형성한 산지의 여러 지역에 퍼져 살았다. 그래서 그 지역은 ‘아모리 족속의
산’으로 불리게 되었다(민13:29; 신1:19-20; 수11:3). 그들은 또한 모세 이전에 요르단 동쪽으로
북쪽의 바산 왕국과 처음에 얍복 강(숙곳 옆, 열두 지파 지도)을 경계로 둔 다른 왕국을 남쪽에 건설했다.
그 뒤 그들은 시혼의 통치 하에서 얍복 강을 건너 암몬 족속과 모압 족속으로부터 얍복과 아르논(사해
중부 동쪽) 사이의 지역을 빼앗았고 그 결과 아르논 강이 아모리 족속의 남쪽 경계가 되었다(민
21:13-26; 32:33, 39; 신4:46-47; 31:4). 그러나 이스라엘 족속은 후에 시혼과 싸워 이겨서
이곳을 그에게서 빼앗았다.
(5) 헷 족속은 가나안의 아들인 헷의 후손들로서(민13:29) 남부의 산간 지역(후대에는 유다의 산으로
불림)에서 아모리 족속들 사이에 살았다.
(6) 브리스 족속은 가나안의 여러 지역에서 살았는데 이 이름은 평야의 거주민들을 뜻한다.
(7) 이 족속들 외에도 가나안 북부에는 기원이 같은 다른 족속들 즉 알가 족속, 아르왓 족속, 하맛 족속,
스말 족속 등이 살았다(창10:15-20). 또 가나안 땅에는 기원이 다른 여러 족속이 있었으나 이들은
나중에 이스라엘에 의해 파멸되었으며 여기에는 아낙 족속, 아말렉 족속, 르바 족속 등이 포함된다.
가나안 땅에 대한 이해
가나안과 그의 후손들이 살았던 땅. 이곳은 후에 히브리 사람들에게 주어졌는데 이 지역은 거기 사는
사람들이나 주변 환경 등에 의해 시대를 거치면서 여러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1) ‘가나안 땅’은 함의 아들 가나안에게서 유래되었는데 그는 이 땅을 자기 아들들에게 주었고 그들은
여러 부족의 조상이 되어 결국 다른 민족과 구분되는 특징을 가진 백성이 되었다(창10:15-20;
11:31). 처음에는 요르단 동부의 땅이 여기에 포함되지 않았다.
(2) ‘약속의 땅’(히11:9)은 아브라함의 후손이 이 땅을 차지하리라는 약속에 근거한 이름이다(창12:7;
13:15).
(3) ‘이스라엘 땅’은 여기에 정착한 이스라엘 사람들 즉 야곱의 후손에서 나온 말로서 구약성경에 자주
나온다. 이것은 요르단 동부와 서부의 모든 지역 즉 하나님께서 히브리 사람들에게 주시겠다고 약속한
모든 땅을 말하지만 후에는 이스라엘 열 지파의 땅을 가리키는 것으로 의미가 축소되기도 했다(겔
27:17).
(4) ‘유다의 땅’은 원래 유다 지파에게 배분된 땅만을 의미했으며 솔로몬의 왕국이 분열되며 열 지파가
떨어져 나간 뒤에는 유다와 베냐민에게 속한 땅 즉 유대라 불리는 땅만을 의미했다. 유대 땅은 둘째- 3 -
성전이 서고 로마 사람들이 통치하던 때까지 그렇게 불렸다.
(5) ‘거룩한 땅’(성지)은 바빌론 포로 생활 이후에 유대인들이 새롭게 부른 이름이다(슥2:12).
(6) ‘팔레스타인’은 블레셋 사람들에게서 나온 이름인데(출15:14) 그들은 가슬루힘에게서 나와서(창
10:14) 가나안 땅에 들어가 그곳의 거주민들을 축출하고 지중해 연안에 자리를 잡았다. 그들이 그
지역의 일부를 차지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이름이 결국 그 지역의 이름이 되고 말았다.
(7) 가나안의 서쪽 경계는 지중해이고 북쪽은 레바논 산과 시리아, 남쪽은 에돔과 신과 바란 광야, 동쪽은
아라비아 사막이다. 이 땅의 남북 최장 길이는 300킬로미터, 동서의 평균 너비는 100킬로미터이다.
다윗 시대에는 주변의 여러 지역이 조공을 바치면서 가나안 땅에 부속되었는데 여기에는 동쪽으로
아라비아 데제르타와 북쪽으로 유프라테스에 있는 딥사와 시리아 전 지역, 남쪽으로 에돔과 에시온게벨
의 홍해까지 포함되었다.
(8) 가나안 땅은 여러 번 분배되었다. 여호수아는 열두 지파에게 이곳을 고루 분배하였는데 르호보암
때에는 이곳이 북 왕국 이스라엘과 남 왕국 유다로 나뉘었고 그 뒤에 이곳은 바빌론, 그리스, 시리아,
로마 사람들의 지배를 받게 되었다. 주 예수님 시대에 이곳은 로마의 지배를 받아 다섯 지방으로 나뉘었
다: 갈릴리, 사마리아, 유대, 페레아, 이두매아. 이 중에서 페레아는 또 다시 일곱 개의 소지역으로
나뉘었다: 아빌레네, 드라고닛(드라고니티스), 이두래, 가울라니티스, 바타네아, 페레아, 데가볼리.
(9) 가나안 땅에는 산과 평야와 강과 골짜기가 많다. 주요 산으로는 레바논, 갈멜, 다볼, 길르앗, 헤르몬,
올리브 산 등을 들 수 있다. 주요 강으로는 요르단, 아르논, 시홀, 얍복, 기손 강을 들 수 있고 호수로는
디베랴 혹은 갈릴리, 메롬 호수 등을 들 수 있다.
(10) 이곳의 북쪽에는 레바논 산과 헤르몬 산지가 있으며 거기의 봉우리 중에는 높이가 3,000미터가
넘는 곳도 있다. 헤르몬 산 밑에는 요르단으로 들어가는 여러 지류가 있으며 요르단 강은 메롬 호수와
갈릴리 바다를 지나면서 마지막으로 사해로 들어간다. 요르단의 계곡은 매우 깊고 발원지로부터 사해까
지 가면서 600미터나 아래로 떨어진다. 요르단과 지중해 사이의 지역은 고원을 형성하며 여기에는
언덕과 골짜기가 많고 이 사이로 강이 흐른다. 갈릴리의 고원은 지중해로부터 약 300미터 정도 위에
있다. 갈릴리의 아래에는 갈멜 산에서 다볼과 길보아 그리고 요르단까지 이르는 아름다운 평야가 있으며
이 평야의 끝에서 남쪽으로 가면서 다시 땅이 높아져서 예루살렘은 해발 720미터, 헤브론은 780미터나
된다. 지중해 해안의 갈멜 산 밑에는 비옥한 평야가 있으며 이것은 아래로 가면서 넓어져서 바란 광야로
이어진다. 요르단 너머의 지역은 산지이며 비옥하고 좋은 초장이 있고 이곳을 더 넘어서면 아라비아
사막의 황폐한 고원이 있다.
(11) 가나안의 토양은 아주 좋은 편으로 햇볕은 그리 뜨겁지 않고 기후는 온화한 편이다. 팔레스타인에서는
우리가 일 년의 사계절에 경험하는 햇볕과 비와 구름 등을 비가 오는 겨울에만 볼 수 있다. 10월
말에 비가 내리고 곧바로 밀과 보리를 심으며 그 뒤 12월에는 비가 많이 내리고 그 뒤에는 가끔씩
내리면서 4월 말까지 이어진다. 겨울은 그리 춥지 않으며 땅도 얼지 않는다. 눈도 가끔 30센티미터
이상 내리기도 하지만 겨울에는 특히 우박이 많이 내린다. 보리는 보통 밀보다 2주 정도 먼저 수확하고
곡물 수확은 4월부터 6월에 걸쳐 이루어지며 그 이후에는 날씨가 건조하고 뜨거우며 그래서 모든
사람이 비가 내리는 계절을 바라게 된다.
(12) 과거의 가나안의 토양은 아주 기름져서 생산성이 높았다. 또한 지역마다 땅의 고도가 많이 변하고
기후의 변화도 다양해서 사람들은 포도, 올리브, 무화과 등을 재배하고 언덕에서는 소와 양들을 기르며
골짜기 평야에서는 곡식을 재배했다. 그곳은 성경에서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묘사되어 있는데
모세가 기록한 말씀(신8:7-9)과 그 지역에 살던 사람들의 역사를 통한 기록은 현재의 황폐함과는
대조를 이룬다. 이것은 유대인들의 불순종으로 인한 하나님의 심판 때문일 것이다. 또한 그 지역에서의
오랜 전쟁과 파괴 등이 땅을 망가뜨려 놓았고 그래서 고급 곡물과 포도, 올리브, 무화과 등으로 덮여
있던 아름다운 언덕들은 현재 황폐한 바위덩이로 변하고 말았다.
(13) 가나안은 천국을 뜻하지 않고 그리스도인의 승리(성화)를 뜻한다.
https://youtu.be/ujkHyF2WIAs?list=PL4P6SBDceLgFjrTiM0LBiqNigL4YpKXxx
(16. 3.11) 여호수아기_02 (성경 맥 잡기 44) (수 1장~2장)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JOSHUA)
여호수아기(Joshua) 맥잡기 02(성경 맥잡기 44)
가나안 정복
여러 사람들이 가나안 정복과 이스라엘 백성이 그곳의 거주민들을 멸절시킨 것을 정당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많은 이유를 제시한다.
(1) 이 땅이 홍수 뒤에 셈과 그의 아들들에게 배정되었으나 함의 아들들이 그것을 빼앗았다.
(2) 그곳의 거주민들이 유대인들을 먼저 공격했다.
(3) 아브라함이 그들보다 먼저 그곳을 소유했다.
(4) 가나안 족속들은 이집트 사람들과 거의 같은 부류로서 히브리 사람들을 압제했다.
(5) 이런 이유들이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에 대한 어느 정도의 합당한 근거는 될 수 있지만 성경이
말하는 참된 이유는 아니다.
유대인들이 가나안을 정복한 이유는 주님의 특별 명령 때문이었다.
(1) 성경은 이 민족들의 사악함이 곧 그들의 형벌의 원인이라고 분명하게 가르쳤다(창15:16; 레
18:24-30; 20:22-24). 사실 하나님은 오랫동안 그들의 사악함을 참으셨으며 이것은 그들을
향한 또 우상숭배를 하고 각종 악한 죄를 짓는 인류에 대한 경고였다. 유대인들은 바로 이런 죄들을
미워하고 종결시켜야만 했고 그래서 하나님의 공의를 수행하는 자들로 일했으며 결코 자기들의
이득을 위해 혹은 자기들의 만족을 위해 이 일을 하지 않았다.
(2) 가나안 정복의 이야기는 다음에 나와 있다(민1-4; 수1-24; 삿1:1-36).
(3) 가나안 족속들은 모두 멸망되지 않았고 살아남은 자들 중 일부는 다른 땅으로 도망갔으며 일부는
유대 땅에 남아 이스라엘의 치리를 받았지만 결국 그들의 발의 올무와 옆구리의 가시가 되고 말았다.
(4) 정복을 못한 것이 아니라 안 한 것이다(삿1:28; 32 등)
여호수아
눈(Nun)의 아들. 이집트의 노예, 에브라임 지파(대상7:20-27), 열두 명의 정탐꾼 중 하나(민13:16)
(1) 그는 모세의 후계자로 히브리 사람들을 가나안으로 이끈 훌륭한 지도자였다. 그는 처음에 호세아로
불렸으며(민13:8, 16) 신약성경에서는 예수라 불렸다(행7:45; 히4:8). 여호수아와 예수는 둘
다 구원자 혹은 구출자를 뜻한다. 여호수아는 요르단을 건너가서 약속의 땅을 차지하고 가나안
족속들을 정복하며 이스라엘 지파에게 땅을 나누어 주었다.
(2) 그는 르비딤에서 이스라엘이 아말렉을 칠 때에 처음으로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언급된다(출
17:8-16; 특히 14절). 요르단을 건널 때에 그는 84세였으며 그 뒤 26년 동안 딤낫세라에서
이스라엘을 재판하였다(수24:29, 110세에 죽음).
(3) 그는 세겜에서 이스라엘을 모으고 그들에게 하나님만을 경배할 것을 엄숙하게 당부하였다(수
24:1). 그는 평생 동안 주님만을 신실하게 섬겼다(민32:12, wholly). 그는 어떤 사람보다도
더 하나님의 기적들을 많이 보았고 참된 약속의 땅으로 자신의 백성을 인도하시는 우리 주님과
비슷한 점이 많이 있다.
1장: 여호수아 임명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심(1-9)
땅 약속(2-4), 2절을 보면 이미 그 땅을 주심(2), 그들은 정복하고 나누기만 하면 됨
신약 시대 성도들에 대한 약속(엡1:3; 2:6)
임재 약속(5); 솔로몬에게도(왕상28:20), 신약 성도들(히13:5-6)
리더들은 변하고 시대는 변해도 하나님은 불변하신다.
자신의 말씀을 지킬 것 확약(6-9)
용기를 내라는 것은 모든 성도들에게 필요(6-7, 9)
이 용기는 말씀에 근거한다(8). 눅12:32- 5 -
모세는 오경을 기록하였고 여호수아는 이것을 받았다.
성경 말씀 주야로 묵상(시1:1-3; 119:15-16, 130)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말함(10-15):
리더들에게(10-11)
요르단 동쪽의 르우벤, 갓 지파와 므낫세 반 지파(12-15): 모세의 확약(민32:16-24)
하나님의 명령은 체인 형태, 하나님, 리더, 백성, 신구약 동일(딤후2:1-2)
11절의 사흘, 민족의 부활
백성이 여호수아에게 말함(16-18)
백성이 지도자를 따르고 존경함(신34:9)
고린도 교회의 분열(고전1:11-17)
https://youtu.be/r2EsoAN5OAc?list=PL4P6SBDceLgFjrTiM0LBiqNigL4YpKXxx
(16. 3.18) 여호수아기_03 (성경 맥 잡기 45) (수 2장~4장)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JOSHUA)
여호수아기(Joshua) 맥잡기 03(성경 맥잡기 45)
여리고와 라합
2장: 라합과의 언약
여리고: 성경에 64회(신약 7회), 베냐민의 도시(수16:7; 18:21). 이곳은 예루살렘에서 북동쪽으로
28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위치했으며 요르단에서는 11킬로미터 동쪽에 위치하였다.
고고학의 증거: 8에이커(약 만평), 외부 성벽(2미터 두께)과 내부 성벽(약 4미터 두께), 성벽 위에도
집들이 있었다(수2:15). 높이는 약 9미터, 순식간에 무너진 흔적
이곳은 여호수아가 가나안에서 처음으로 빼앗은 도시이다.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도우심을 입어 창녀
라합과 그녀에게 속한 사람들을 제외하고 여리고의 모든 사람을 섬멸하고 이 도시를 다시 짓는
자를 향하여 저주의 말을 하였는데 이것은 그로부터 500년이 지나서 히엘의 두 아들에게 그대로
성취되었다(수6:26; 왕상16:34). 한편 그 동안에 새 여리고가 그 근방에 지어졌다(삿3:13;
삼하10:5, 마20:29, 막10:46, 눅18:35 비교), 여리고는 또한 ‘종려나무 도시’라 불리기도
하였으며(신34:3; 삿1:16) 후에는 번성해서 예루살렘 다음가는 중요한 도시가 되었다. 여기에는
대언자들의 학교가 있었고 엘리사가 거기에 거하였다(왕하2:4-5, 18). 여기에서 그리스도께서는
두 명의 눈먼 사람을 고치셨고(마20:29-34) 삭개오를 용서하셨다. 여리고에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길은 계곡과 절벽이 많아 아주 위험했고 강도들이 많았는데 이것이 선한 사마리아 사람의
이야기의 배경이 되었다(눅10:30-37).
라합: 여리고에 살던 가나안 여인. 그녀는 여호수아가 보낸 두 정탐꾼에게 피신처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그 도시가 함락될 때에 자기와 자기 친척들의 목숨을 구하였다(수2:1-21; 6:17-25). 이 일을
하는 동안 그녀가 보여 준 믿음에 대해서는 히11:31; 약2:25에 기록되어 있다. 어떤 이들은
특히 유대인들은 라합이 단지 여관의 여주인이었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 그녀는 성경에 기록된
대로 창녀였다. 그녀는 구원받기 전에 회개하고 자기의 악한 행실에서 떠났으며 그 뒤 주님을
구원자로 삼고 그분께 경배하였으며 유다 지파(支派)의 통치자인 살몬의 아내가 되었다(룻4:21;
마1:4, 보아스의 어머니, 보아스, 오벳, 이새, 그리고 다윗). 우리 주님은 회개하고 돌아서는
세리와 창녀들을 반갑게 맞이하셨다. 바로 그와 같은 사람들이 사람을 180도 바꾸시는 하나님의
은혜의 권능에 따라 천국에서 빛나는 존재가 되고 반면에 도덕을 지킨다고 하며 회개하지 않는
사람들은 자기들의 죄 가운데서 멸망하게 된다.
1. 라합은 죄인, 창녀(2:1), 롬3:23
2. 정죄 아래 있음(6:21)
3. 은혜의 기간이 주어짐(창15:13-16), 출애굽 소식을 들음(수2:10), 40년 전 이야기
회개할 수 있는 은혜의 기간(4:19, 5:10)
4. 하나님의 말씀을 들음, 심판과 정죄의 말씀, 라합이 LORD를 고백함(2:9)
5. 말씀을 믿음(롬10:17), 극심한 죄인도 구원받는다(롬4:5).
6. 행위로 믿음 입증(약2:25), 정탐꾼
7. 다른 사람들을 구함: 특히 가족들(2:12-13; 6:23)
8. 정죄에서 벗어남, 도시가 무너져 내려도 하나님의 손 안에 있으면 안전하다.
9. 성경은 주홍색 실 이야기(2:18)
10. 라합은 예수님의 족보(마1:5), 믿음으로 구원받음
3장: 요르단을 건넘
여호수아나 백성들은 자신들의 방법을 구하지 않고 하나님의 명령대로 하였다.
언약궤의 뒤를 따라 행진함(3), 궤는 하나님의 임재
목적: 1. 여호수아 임명 확인(7), 2. 하나님의 약속 이행 확인(10), 3, 말씀이 그대로 이행됨- 7 -
요르단 강의 수위가 4월경에 높아짐, 수확으로 써야 함
내려오던 물이 무더기처럼 쌓이고 사해로 들어가는 물은 끊어짐(16)
이집트 탈출 이후 홍해 건넘(우리의 과거 이집트와 결별), 이집트의 모든 것이 망함(출14:13; 28,
30)
요르단 건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우리의 상속 유업에 믿음으로 들어감, 매일 싸워서 이겨야 함
4장: 요르단 통과 기념비
각 지파에서 한 사람씩 12명, 요르단 강 속에서 12개 돌, 머물 장소에 둠(2-3)
사실은 두 세트의 돌: 1. 요르단 강 한가운데(9-10): 장소 표시 , 2. 요르단의 둑(3:12; 4:20)
이 돌들은 표적(6-8), 특히 후대의 자손들에게
두 세트의 돌: 하나는 보이고 하나는 잠겨 있다.
여호수아를 예수님과 비교하면 숨겨진 한 세트는 주님의 죽음과 매장, 보이는 한 세트는 부활
침례와 주의 만찬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12-13), 하나님께 약속한 것은 반드시 지켜야 함
여호수아의 두려움(14)
제사장들이 올라오니 무리 다시 흐름(18)
그 날은 1월 10일, 길갈에 12개의 돌을 세움(19)
의미 다시 해석(21-24)
길갈: 요르단과 여리고 사이의 유명한 장소. 이스라엘 자손은 요르단을 건넌 뒤 처음으로 이곳에 진을
치고 할례를 받고 유월절을 지켰다(수4:19; 5:9-10). 이곳은 여호수아가 가나안 땅을 정복할
때에 몇 년간 이스라엘 자손의 본부가 되었다(수9:6; 10:6, 15, 43). 후에 거기에 큰 도시가
세워졌으며(수15:7) 그곳은 몇 가지 사건으로 유명하게 되었다. 먼저 성막이 실로로 옮겨지기까지
이곳에 성막이 있었으며 여러 사람들은 사무엘이 여기에서 희생물을 드리고 이스라엘의 재판관으로
일한 것으로 생각하며 여기서 사울이 왕이 되었다(삼상7:16; 10:8; 11:15; 삼상13:7-9;
15:33). 또한 대언자들의 학교가 여기에 세워졌으나(왕하4:38) 후에는 이곳이 우상숭배의 본거지
가 되었다(호4:15; 9:15; 12:11; 암4:4; 5:5).
https://youtu.be/myH5cnS3eEU?list=PL4P6SBDceLgFjrTiM0LBiqNigL4YpKXxx
(16. 4. 1) 여호수아기_04 (성경 맥 잡기 46) (수 5장~6장)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JOSHUA)
여호수아기(Joshua) 맥잡기 04(성경 맥잡기 46)
5장: 할례
광야에서 태어난 자들은 할례를 하지 않음(5, 7).
길갈의 뜻(9): 이집트와 완전 결별
1월 14일 드디어 가나안에서 첫 번째 유월절(10): 탈출 후 40년 만에
드디어 만나가 그침(11-12)
요르단을 건너며 자기 자신에 대해 죽어야 함. 동시에 예수님과 하나가 되어야 함
그 표시로 구약에 할례, 신약의 할례는 마음의 할례(골2:9-12; 롬2:25-29)
6장: 여리고 정복:
믿음으로 이긴다(히11:30).
전쟁 무기는 영적인 것이다(고후10:4).
예수님이 승리하시므로 우리는 그분만 신뢰한다(요16:33).
하나님의 군대 대장(5:13-15)정복 전에 나타남, 이것은 주님의 전쟁
다윗(삼상17:45-47)
여호사밧(대하20:12-15)
15절 중요한 말씀(출3:5): 주님의 두려움이 가장 중요하다. 성경 전체의 핵심
두려움이 없는 사람이 교만한 자다: 마귀 등(딤전3:6; 벧전5:5-6))
6일 동안은 여리고를 한 번 돎(3): 제사장들이 나팔을 불되 모두 조용히 함(9)
일곱째 날에는 일곱 번(3-4), 역시 나팔을 붊, 총 13회 돎
이상한 방법이지만 종종 하나님은 이렇게 하신다(고전1:26-31).
다른 날에는 모두 조용히 하고 나팔만(9-10), 그런데 일곱째 날에는 외침(15-16)
라합과 그녀의 가족 외에는 저주받음(17-19), 특히 18절의 명령
나팔을 불매 성벽이 무너져 내림(20)
모든 사람과 짐승 진멸(21)
라합과 그녀의 가족 구출(22-23)
여리고 재건 저주(26), 왕상16:34, 약 500년 뒤, 아합의 통치 때
보너스(수5:1)
spirit은 대개 ‘영’으로 번역된다. 그런데 여호수아기 5장 1절의 spirit은 영으로 하면 말이 안 된다.
흠정역: 요르단 서쪽에 있던 아모리 족속의 모든 왕과 바닷가의 가나안 족속의 모든 왕이 우리가 건널
때까지 {주}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요르단의 물들을 마르게 하신 것을 들었을 때에 그들의 마음이
녹았고 이스라엘 자손으로 인하여 그들에게 더 이상 정신이 없었더라.
KJB: And it came to pass, when all the kings of the Amorites, which were on
the side of Jordan westward, and all the kings of the Canaanites, which were
by the sea, heard that the Lord had dried up the waters of Jordan from before
the children of Israel, until we were passed over, that their heart melted,
neither was there spirit in them any more, because of the children of Israel.
흠정역에서 맨 끝의 “정신이 없었더라”의 정신은 영어로 spirit(스트롱 번호 7307, 루아흐)이다. 그런데
이것을 “영이 없었더라”라고 번역하면 말이 안 된다.- 9 -
그러므로 영어에서는 spirit이 둘 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므로 독자가 알아서 판단하면 되지만 우리말에서
는 이런 경우 spirit의 또 다른 뜻인 정신으로 번역해야 한다.
개역성경 역시 이것을 정신이라고 번역하였다.
개역: 요단 서편의 아모리 사람의 모든 왕과 해변의 가나안 사람의 모든 왕이 여호와께서 요단 물을
이스라엘 자손들 앞에서 말리시고 우리를 건네셨음을 듣고 마음이 녹았고 이스라엘 자손들의 연고로
정신을 잃었더라
흠정역과 개역은 뜻은 비슷하지만 흠정역은 단어 대 단어의 형식적 일치를 이루었고 개역은 단어를 삭제하였
다. 영어의 끝 부분은 ‘neither was there spirit in them any more’로 되어 있다. 여기서
‘any more’를 보기 바란다. 이것은 히브리어 오데(스트롱 번호 5750)이며 뜻은 앞의 neither와
합쳐지면서 말 그대로 ‘더 이상 없다’이다. 이런 단어(no more)는 이미 중학교 영어 시간에 다 배우는
말이다. 단어 대 단어의 형식적 일치를 이루려면 반드시 any more를 표현해야 한다. 영어 킹제임스
성경은 훌륭하게 그 일을 이루었고 우리말 흠정역도 같다. 다만 개역은 그 단어를 빼서 형식적 일치를
벗어났다. 흠정역의 표현은 ‘여리고 사람들이 그 이후부터 계속해서 정신이 없었다’는 뜻이고 개역은
그 당시만 정신을 잃었다는 뜻이다.
이런 것을 통해 우리는 영어 킹제임스 성경이 단어 대 단어를 일 대 일 대응이 되게 번역한 성경임을
알 수 있다. 이 한 구절만 그런 것이 아니라 100% 모든 구절이 다 그렇다. 그래서 우리는 보통
사람을 위해 영어로 완벽히 보존된 성경을 손에 쥐고 있고 흠정역 성경은 이 성경을 우리말의 테두리
안에서 최대로 신실하게 번역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러므로 우리 성도들은 원어를 보지 않아도 된다.
심지어 대부분의 성도들은 영어를 보지 않아도 된다. 저처럼 번역을 하거나 목사로서 설교를 하기
위해 원어의 다른 용례를 살펴보기 위해 원어를 참조하는 것은 필요한 일이다.
https://youtu.be/kaMWK2NqLi0?list=PL4P6SBDceLgFjrTiM0LBiqNigL4YpKXxx
(16. 4. 8) 여호수아기_05 (성경 맥 잡기 47) (수 7장~10장)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JOSHUA)
여호수아기(Joshua) 맥잡기 05(성경 맥잡기 47)
7장: 아이와 아간
아간(1): 그는 아갈이라고도 불린다(대상
2:7).
아이: 여리고 서쪽, 벧엘 동쪽(2)
아이 정복 실패(3), 3000명만 올라감, 백성
의 패배와 낙담(5)
여호수아의 애곡(6-9)
하나님의 말씀
아간의 범죄(11-12)
저주받은 물건 No!(13)
하나님의 지명 및 처리 방법(14-15)
아간의 선택(16-18)
아간의 탐욕(21): 바빌로니아 산 옷, 은 이
백 세겔, 금덩이 오십 세셀
아골 골짜기에서 온 가족 죽임(24-26), 신
정 정치 시대
아간과 그의 가족의 구원 문제
8장: 아이 점령
먼저 하나님의 백성의 성별(7:13), 하나님의 심판, 그 뒤 승리
우리의 삶에서도 이런 원리를 잘 적용해야 한다.
아이 성 진멸(26-28): 아이 백성들의 교만
여호수아의 창(27); 모세의 손(출17:8의 아말렉 전쟁)
율법 선포(30-35)
에발 산 제단(30-31)
율법 사본 기록(32), 신27:2-3, 8
모세의 축복과 저주의 말씀 선포(33): 신11:29; 27:
11-26
에발 산(축복)과 그리심 산(저주), 세겜(므낫세 반지
파, 남쪽)의 남북에 있는 산들, 세겜은 디나 사건
의 발생지(창33), 도피 도시 중 하나, 그리심 산
은 세겜의 남쪽에, 에발 산은 세겜의 북쪽에 있으
며 그리심 산과 에발 산 사이를 세겜 골짜기라
부른다. 그리심은 ‘잘라낸 것’이라는 의미이고,
에발은 ‘벌거벗은 것, 대머리’라는 뜻이다. 그리심
산의 높이는 지중해 해발 약 881m정도다. 그리
심 산 건너편에 있는 에발 산의 높이는 지중해
해발 약 940m 정도다. 또한 그리심 산의 정상과
에발 산의 정상 사이의 거리는 대략 3km 정도밖
에 되지 않는다.- 11 -
9장: 기브온 사람들과의 동맹
가나안 족속들이 이스라엘과 싸우려 함(1-2)
기브온: 예루살렘 북쪽 10킬로미터, 이곳의 가나안 족속들은 속임수를 써서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장로들과 협약을 맺었고 결국 성소를 위해 나무패는 자가 되었다. 그 뒤 다섯 왕이 연합하여 그곳을
쳤으나 유대인들에 의해 패배를 당했으며 바로 이 전쟁에서 ‘해가 기브온 위에 서 있는 기적’이
발생했다(수10:12-14). 여기에 성막이 오랫동안 있었으며(대상16:39; 21:29; 대하1:3-4)
여기서 하나님께서 밤에 솔로몬에게 나타났다(왕상3:4-15). 솔로몬은 기브온의 산당에서 1,000
번 번제 헌물을 드리지 않았고 그곳의 제단이 크므로 한 번에 1,000개의 번제 헌물을 드렸다.
이곳은 또한 요압의 삶에서 중요한 장면을 제공한다(삼하2:12-32; 20:8-12; 렘41:12).
기브온 거주민들(히위 족속, 7절)의 생존전략: 속이기(4-6)
여호수아 등이 속아 넘어감(7-15):
이스라엘의 의심(7-8)
이들의 간교함(9-11)
14절의 중요성,
동맹을 맺음(15): 하나님께서 가나안 족속과는 절대 동맹을 맺지 말 것을 명령함(신7)
이들의 정체가 드러남(16-17), 맹세하였으므로 그들을 치지 못함(18-19)
대대로 종이 됨(21, 27), 이들의 변명(24)
10장: 아모리 족속 및 왕들 멸절
예루살렘 왕 아도니세덱: 여호수아의 아이 점령, 기브온 거주민들의 화친 소식(1)
기브온은 큰 도시이므로 근심함(2)
그가 여러 왕들에게 사자를 보내고 다섯 도시의 왕들이 기브온을 치려고 모임(5)
기브온 사람들의 보고(6). 이스라엘이 싸우러 감(7)
하나님의 약속과 이스라엘의 승리(8-10), 우박으로 죽은 자들이 더 많음(11)
해와 달이 멈추어 섬(12-14): 천동설, 지동설
창1:1, 2의 땅(지구)의 중요성: 16절 해와 달과 별들 창조 넷째 날
지구와 태양 중 어느 것이 움직이는가?
코페르니쿠스, 갈릴레오, 뉴턴 이전에는 모두 천동설(Geocentricity)을 믿었으나 그 이후에(1543
년)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Heliocentricity)을 믿게 됨.
지동설이 되면: 지구의 공전 속도 29.76km/sec, 자전 속도: 463m/sec(음속 340m/sec, 비행기
240m/sec)보다 빠름.
성경은 천동설을 지지함(태양은 넷째 날 창조됨, 왕하20:11; 시19:1, 5-6; 전1:5; 수10:13)(루
터, 칼빈, 힐즈 등).
천동설(지구 중심설)이든 지동설이든 상대적인 움직임을 이해하면 우주 공간의 일을 위한 계산에는
전혀 차이가 없다(http://www.geocentricity.com를 참조하기 바람, 마하 넘버의 창시자,
Earnst Mach).
아무도 지구가 도는 것을 증명한 사람이 없다.
해결책은 둘째 날의 궁창(firmament): 4x1093kg/m3
, 물 103
kg/m3
, 그 안에서의 변화에 대해
순식간에 반응한다. 마이켈슨 - 게일 실험, 마이클슨 몰리 실험(1881년): 지구가 회전하지 않음을
증명함, 해와 별들을 포함하는 궁창 하늘이 엄청나게 무거우면 궁창에 비해 별들은 매우 가볍고
이 경우 우주 전체가 회전하는 일이 가능하다.
하늘은 하나님의 왕좌요, 땅은 그분의 발받침이다(사66:1).
https://youtu.be/-kL6WWay3U4?list=PL4P6SBDceLgFjrTiM0LBiqNigL4YpKXxx
(16. 4.15) 여호수아기 맥 잡기_06 (성경 맥 잡기 48) (수11장~24장)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JOSHUA) - 끝 -
여호수아기(Joshua) 맥잡기 06(성경 맥잡기 48)
11장: 여호수아의 가나안 정복
북쪽의 하솔(갈리리 위), 야빈 왕, 메롬 물가
하솔: 북부 가나안의 주요 도시. 이곳의 왕은 야빈이었으며 그는 동맹군의 우두머리였으나 여호수아에
의해 패배를 당하였다(수11:1-13). 그 뒤 하솔은 재건되어 얼마 동안 이스라엘 백성을 괴롭혔으나
바락에 의해 정복되고 솔로몬은 이곳을 강화하였다. 이곳은 디글랏빌레셀이 침략하기까지 이스라엘
자손의 소유로 남아 있었다. 이곳만 불태움(11-12), 북쪽 완전 점령
거인들 정복(21), 블레셋 지방, 가드: 블레셋 사람들의 주요 도시 중 하나(삼상5:8; 6:17), 아스돗
동남쪽 80킬로미터, 거인들의 거주지(삼하21:15-22)
아스돗: 블레셋의 다섯 개 주요 도시 중 하나. 이곳은 유다에게 지정되었으니 그들은 그곳을 정복하지
못했다(수13:3; 15:47; 삼상5:1; 6:17; 느4:7). 여기에 다곤의 전이 있었으며 에벤에셀에서의
싸움 이후에 여기로 하나님의 궤가 들어왔다(삼상5:1). 그리스 사람들은 이곳을 아소도라 불렀으며
그리스도 시대에 이곳은 유대에 속했다. 여기서 전도자 빌립은 복음을 선포했다(행8:40).
23절: 정복의 결론
12장: 모세와 여호수아가 정복한 왕들
모세(1-6): 옥과 시혼(4-5절), 요르든 동쪽
여호수아(7-24): 요르단 서쪽 가나안, 총 31명의 왕(24)
13장: 정복해야 할 땅
여호수아가 나이가 듦
남쪽 지역(3): 특히 블레셋 땅 등, 북쪽 지역(4-6)
이 모든 땅을 9지파와 므낫세 반지파에게 분배해야 함(7)
요르단 동쪽에서 이미 분배한 땅
르우벤(15-23), 갓(24-28), 므낫세 반 지파29-33()
14장: 요르단 서쪽 가나안 땅에서 나누어 준 땅
9지파와 반 지파(2-4): 요셉의 두 몫, 레위 No!
갈렙의 요청: 가네스바네아 12 스파이 사건(민13:6), 지금 85세(10)
유명한 구절(12); 아낙 족속이 있는 헤브론(13): 15절 설명- 13 -
15장: 유다의 땅
땅(1-12)
갈렙의 헤브론과 드빌(13-19), 옷니엘 재판관(17), 유다의 도시들(20-63)
16장: 요르단 에브라임과 서쪽의 므낫세 반 지파
17장: 요셉 지파의 불평(14-18)
백성이 많은데 땅이 부족함(14)
여호수아의 말(15-18); 가서 정복해라
18장: 남은 땅 분배
아직 일곱 지파가 땅을 받지 못함(2)
각 지파에서 3명(4), 땅을 그려가지고 오면 분배하겠다고 함(5-6)
레위 사람들은 몫이 없음(7)
1. 베냐민(11-28)
19장: 나머지 6지파
2. 시므온(1-9), 9절 유의
3 스블론(10-16)
4. 잇사갈(17-23)
5. 아셀(24-31)
6. 납달리(32-39)
7. 단(40-48): 원래 소라(지중해 쪽), 삼손(삿13:2)
북쪽의 단 정복(47)
여호수아의 몫(49-51), 딤낫세라
20장: 6개의 도피 도시들(7-8)
21장: 레위 사람들의 도시들
총48개 도시들(1-42): 41절 요약- 14 -
주님의 약속 성취(43-45)
22장: 요르단 동쪽의 지파들 귀환
귀환 명령(1-4)
이들이 가다가 요르단 옆에 제단을 세움(10)
이스라엘 백성의 우려(11-12): 이유가 무엇이냐?(16)
바알브올로 인한 음행 죄(민25:1-9), 죽은 자 24,000명
아간의 죄(20)
이들의 대답(21-29)
우상 숭배하려고 한 것 아니다(22-23)
너희 자손들이 모른다고 하면 어쩌냐?(24)
증거물(27)
그 제단의 이름: 엣(34)
23장: 여호수아의 고별 연설
리더들 소집(2)
하나님의 일들 목도(3-4)
율법 지킬 것(6)
가나안 족과 관계 No!(7), 어기면 가시와 채찍(13)
지키지 않으면 주님의 징계 확실하다(14)
24장: 세겜 언약
모든 지파와 리더들 세겜으로 소집(1): 에발과 그리심 산 중간, 축복과 저주
아브라함 이야기(2), 이삭, 야곱, 12지파, 이집트, 탈출, 40년 광야, 모압에서 십볼의 아들 발락과
거짓 대언자 발람 등, 결국 여리고 정복
하나님이 말벌까지 동원하심(12)
여호수아의 명령(14-15): 위대한 말씀
백성의 대답(16-18)
내가 믿지 못한다(19-20)
세겜 언약(23-25)
여호수아(110세)와 엘르아살의 죽(29-33)
31절 매우 중요함(삿2:7)
32절: 요셉의 뼈
정동수 목사님 프로필
- 학 력 -
인하대학교 기계공학 학사(1982)
캐나다 뉴브런스윅 주립대 기계공학 석사(1984)
미국 매리랜드 주립대 기계공학 박사(1988)
미국 펜사콜라 신학대학원 석사(2001)
목사 안수(2001)
- 경 력 -
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1992-현재)현, 사랑침례교회 담임목사
http://www.cbck.org/html/ 사랑침례교회
http://cafe.daum.net/Jesus-bible 예수그리스도안에서(카페)
http://www.keepbible.com/ 킵바이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