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나리오의 개념
작가가 상상하여 꾸며 낸 이야기로 영화의 각본을 말한다.
☆ 참고) 콘티(conti) : 영화 제작상의 촬영 대본이다. 시나리오를 토대로 각 화면마다 배경, 인물, 동작, 촬영 위치와 각도 등을 지정해 놓은 대본이기 때문에 시나리오와는 다르다.
◎ 시나리오의 기원
*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절 희가극의 연출책에서 비롯되었다.
* 19세기에 들어서면서 연출·촬영에 대한 노트로 발전했다. 그러나 그 내용은 줄거리 요약 정도에 지나지 않았다.
* 유성영화가 발달하면서 시나리오 형태로 발전하였다.
◎ 시나리오의 특성
* 영화 촬영을 전제로 하는 문학이다.
* 영화의 메커니즘에 의한 문학이므로, 문학성 외에 과학성과 기술이 첨가된다.
* 장면의 변화가 다양한 문학이다.
* 등장 인물의 제한이 없다.
* 등장 인물의 행동과 장면의 제약이 따른다.
* 시퀸스(sequence)나 화면(cut)과 장면(scene)을 단위로 한다.
◎ 시나리오의 구성
○ 구성의 형식적 요소
① 해설 : 등장 인물, 장소와 시간, 배경 등을 제시한 부분
② 지문 : 여러 가지 촬영 방법과 영화의 상황을 지시하는 것(인물의 동작, 표정, 말투, 심리, 조명 효과 등)
③ 대사 : 대화와 독백으로 이루어진다.
④ 장면 표시 : 개별 장면을 기호(S#)을 나타낸 것이다.
○ 시나리오 구성의 단계
희곡의 구성 단계와 같이 3분법, 4분법, 5분법 등으로 구성한다.
○ 시나리오 구성의 방법
* 하나의 줄기로된 단순구성과 다른 에피소드를 삽입하여 서로 조종하면서 하나의 주제로 이끌어 가는 복합구성이 있다.
* 시나리오의 성패는 구성에 달려 있다고 할 만큼 구성이 줄거리, 또는 사건 이상으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 처음 계획한 대로 세부적 측면까지 통일된 결과에 이바지하도록 전개되어야만 한다.
* 시나리오는 보통 100∼150개의 장면으로 이루어진다.
◎ 시나리오의 종류
○ 창작상의 분류
① 창작 시나리오(original scenario) : 처음부터 영화 제작을 위해 창작한 시나리오
② 각색 시나리오 : 소설이나 희곡 등을 기초로 영화 촬영이 가능하게 고친 것
③ 레제 시나리오(Lese scenario) : 독자에게 읽히기를 목적으로 한 시나리오
○ 내용상의 분류
① 극영화 : 일정한 줄거리를 가진 영화이다. 기록 영화, 문화 영화 등과 구별하기 위해 붙여진 이름이다.
② 기록 영화 : 예를 들면, 3.1운동과 같은 역사적 사실 등 보존 가치가 있는 것을 촬영해 둔 영화이다
③ 전위 영화 : 흥행을 목적으로 하기 않고 순수한 영화적인 표현 기술로써 예술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하여 만든 영화이다. '이미지(image)영화'라고도 한다.
◎ 시나리오와 희곡의 차이
희곡과시나리오.jpg
막(幕)과 장(場)
시퀀스(sequence)와 신(scene)
장면의 단위
제한됨
거의 무제한
독자성
문학 작품으로서의 독자성이 강함
문학 작품으로서의 독자성이 희박함
표 현
초점화된 행동으로 표현
다소 확산된 행동으로 표현
◎ 시나리오의 주요 용어 해설
* 콘티(Continuity) : 현장용 연출 대본.
* 앵글(angle) : 카메라의 촬영 각도
* Crank in : 촬영 개시
* Crank up : 촬영 종료
* S# (Scene Number) : 장면번호
* F.I (Fade In) : 화면이 차차 밝아짐. 용명
* F.O (Fade Out) : 화면이 차차 어두어짐. 용암
* O.L (Over Lap) : 앞화면에 뒷화면이 포개어지는 기법
* C.U (Close Up) : 어떤 대상이나 인물이 두드러지게 화면에 확대되는 것
* I.I (Iris In) : 화면 속의 임의의 한 점을 원형으로 확대시키면서 화면을 나타내는 것.
* I.O (Iris.Out) : 화면이 천천히 닫히는 것.
* Sequence : 한 삽화로 묶어진 부분. F·I에서 시작하여 F·O로 끝남
* D.E (Double Exposure) : 두 화면이 포개어지는 것(심리 묘사나 회상 등에 쓰임). 이중노출
* Ins (Insert) : 일련의 화면에 신문이나 편지 따위의 화면이 끼이는 것
* E (Effect) : 효과음. 주로 화면 밖에서의 음향이나 대사에 의한 효과를 말함.
* Location : 옥외 촬영, 야외 촬영
* Shot : 카메라의 회전을 중단하지 않고 촬영한 일련의 필름(화면). 이것이 모여 신(장
* Omnibus : 원래는『합승차』를 뚯하는 말인데, 영화에서는 여러 작품을 한데 모은 것을 뜻함.
* Staff : 제작진
* Stand-In : 승마.곡예 따위에 쓰이는 대역
* Extra : 많은 인원을 필요로 할 때에 동원되는 임시 출연자들
* Cast : 배역
* Scripter : 현장 기록계
* Cut : 촬영된 필름의 단편
* N.G (No Good) : 촬영 때 잘못되어 못 쓰게 된 필름을 가리킴
* PAN (Panning) : 카메라를 상하 좌우로 이동하는 것.
* NAR. (Narration) : 해설. 등장 인물이 아닌 사람에게서 들려 오는 설명체의 대사
* T.B (Track Back) : 피사체에서 후퇴하면서 하는 촬영
* T.U (Track Up) : 피사체를 향해 카메라가 전진하면서 촬영하는 것.
* L.S (Long Shot) : 먼 거리에서 찍음. 원경
* C.S (Close Shot) : 조절 거리
* C.B (Cut Back) : 다른 화면을 번갈아 대조시키는 것
* F.S (Full Scene) : 전체의 장면을 화면 위에 다 나타냄
* W.O (Wipe Out) : 화면의 일부를 닦아 내듯이 없애고 다른 화면을 나타내는 기법.
* P.U (Pan Up) : 기대는 고정시키고 카메라만 위로 움직여 촬영하는 것.
* P.D (Pan Down) : 카메라만 아래로 움직여 촬영하는 것.
* monologue : 독백
* M (Music) : 효과 음악
* DIS (Dissolve) : Double Exposure와 같은 것
* Narratage : narration과 montag의 합성어인데, 영화에서 주인공이 회상하는 형식으로 과거의 사건을 이야기하게 하면서, 화면을 구성하는 표현 방법.
* Double Role : 일인 이역
* Director : 연출자.감독
* Refrain : 한 번 보인 장면을 되풀이해서 보이는 것
* Mob Scene : 군중이 보이는 장면
* Montage : 필름 편집의 기술로 여러 가지의 장면을 한데 배합하여 일시적으로 보여 주는것
* Moving Shot : 이동 촬영
* Miniature : 특수촬영의 모형
* Synchronization : 화면에 따라 음성을 동시에 녹음하는 것. 동시녹음
* Bust : 상반신의 화면
* Bird's Eye View : 조감. 새가 하늘에서 내려다보듯이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는 것.
면)을 이름.
* Screen Process : 특수한 투과 스크린에 배경이 되는 화면을 비추고, 그 앞에서 배우가 연기하는 것을 촬영하여, 실제의 배경 앞에서 연기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특수 기술의 촬영 방법
* Super Impose : 외국 영화 필름에 우리말 자막을 넣듯이, 필름에 글자 따위를 인화 하는것
* Kinodrama : 연극과 영화를 연결시킨 극
* Title Back : 자막의 배경이 되는 그림이나 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