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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줄기와 산줄기는 음과 양 같은 사이라 할 수 있다. 둘은 오랜 세월 동안 서로 밀고 당기며 땅의 모양을 만들어 가는데, 물줄기가 산줄기를 크게 휘감아 돌아가는 지형을 지리학에서는 감입곡류(嵌入曲流)라고 한다. 한반도에서는 압록강이 대표적이고, 남한에서는 영월의 동강과 서강, 낙동강 상류 등을 꼽는다.
한반도 최고의 물돌이동
그중에서 경북 예천의 내성천(乃城川)이 낙동강에 몸을 섞기 전에 빚어낸 회룡포(回龍浦)는 우리나라 최고의 물돌이동이다. 강줄기가 350도 크게 휘돌며 그려낸 강마을은 학의 목줄기에 매달려 있는 것처럼 아슬아슬하다. 정말로 한 삽만 뜨면 강물에 떠있는 섬이 될 것만 같다. 아마도 휘돌아 가는 물줄기의 각도만 따진다면 낙동강의 하회마을도 동강의 사행천도 여기서는 명함을 내놓기 어려울 것이다.
거기에다가 회룡포는 자신의 자태를 완벽하게 드러낼 수 있는 절묘한 위치에 조망대를 갖추고 있다. 용궁면 비룡산(240m)에 있는 회룡대. 여기는 산줄기와 물줄기가 어우러진 최고의 물돌이동을 편안하게 감상할 수 있는 으뜸 포인트다. 아마 이런 조망대가 없었다면 회룡포의 아름다움은 아직도 묻혀있었을지도 모른다.
비룡산 기슭의 장안사 아래 주차장에 차를 대고 3분쯤 걸어오르면 최근에 조성한 돌부처가 반긴다. 여기서 철도 침목으로 만든 계단을 5분쯤 올라가면 정자 한 동이 서있는 회룡대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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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룡대에서 내려다보면 물돌이동 안쪽에 자리한 회룡포 마을이 정겹게 다가오는데, 무엇보다 눈길을 끄는 것은 금빛으로 빛나는 모래밭이다. 예천군에서는 이 방대한 양의 모래를 이용한 축제를 8~9월쯤에 열 예정이다. 주제는 ‘일탈의 섬, 예천 회룡포 모래 체험 축제’인데, 모래깃대세우기, 찜질체험, 모래썰매타기, 모래조각전, 나룻배체험, 녹색농촌체험 등이다.
회룡대에서 내려다보는 전망도 빼어나지만, 물돌이동 안에 자리잡은 회룡포마을을 직접 둘러보는 재미도 빼놓을 수 없다. 회룡대 진입로의 회룡마을(회룡포 마을과는 다르다) 강변길이 끝나는 주차장에 차를 대놓고 구멍 뚫린 공사용 철판을 이어 붙인 다리를 건너면 된다.
주민들이 ‘아르방다리’라 부르는 이 다리는, 그러나 매년 홍수 때마다 떠내려간다. 올해도 이번 장마에 벌써 쓸려가고 말았다. 다행히 강물이 많이 줄어들었다면 바지를 걷어올리고 강을 건너면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승용차로 개포면 소재지로 나간 다음 개포우체국 앞에서 회룡포마을로 들어가는 비포장 도로를 이용해 8km 정도 들어가야 한다.
회룡포 마을은 9가구 15명의 주민들이 옹기종기 모여 사는 전형적인 영남의 강마을이다. 원래는 ‘의성포’라 불렸으나 물돌이동으로 유명세를 타면서 이웃 고을인 의성군에 가서 회룡포를 찾는 웃지 못할 일이 많아지자 몇 년 전에 마을 이름을 회룡포로 바꿨다.
회룡포마을의 전체 넓이는 6만 평쯤 된다. 비닐 하우스가 조금 있으나 대부분 논으로 이뤄져 있다. 논바닥에는 우렁이가 살 정도로 깨끗하다. 옥빛 강물 옆으로 푸른빛이 도는 벼가 강바람에 살랑거리며 흔들리는 광경은 보기에도 평화롭다. 그리고 보기만 해도 황홀한 금모래빛…. 김소월 시인이 ‘엄마야, 누나야 강변 살자’고 노래했던 그 강변이 이런 풍광일지도 모른다.
한편, 지난 6월 초순 문화재청은 회룡포를 국가지정 문화재인 명승지로 지정 예고했다. 정식 지정은 문화재 지정 예고 후 30일 동안 여러 의견을 들은 다음에 최종 결정하게 되는데, 문화재청 관계자는 “오는 27일쯤에 명승지 지정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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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금 내는 나무, 황목근
예천에는 특이하게도 세금 내는 나무가 있다. 그것도 한 그루가 아니라 석송령과 황목근 이렇게 두 그루다. 이중 용궁면 금원마을에 있는 황목근(黃木根)은 회룡포 오가는 길목에서 가까워 잠시만 짬을 내도 만나볼 수 있다. 5월이면 누런 꽃을 피운다 하여 ‘황(黃)’씨 성을, 근본이 있는 나무라 해서 ‘목근(木根)’이라는 이름을 얻었다.
금원마을의 당산목이기도 한 황목근은 수령이 500년쯤으로 추정되는 팽나무인데, 1939년에 마을 사람들이 쌀을 모아 마련한 마을의 공동 재산을 이 팽나무 앞으로 등기 이전하면서 이름을 얻게 된 것이다.
황목근이 소유하고 있는 재산은 자신 주변의 논과 뒷산, 마을회관 땅 등을 합쳐 총 12,899㎡에 이른다. 황목근은 매년 11,250원 가량의 토지종합세를 납부하는데, 주민들은 농촌에서 이 정도 세금을 내면 그럭저럭 먹고 살만한 수준이라고 귀띔한다.
* 숙식 회룡포마을에서 잠을 자려면 향토민박(054-655-3973)을 이용한다. 4인 기준 3만원선. 회룡대 가는 길목의 강변에도 회룡포쉼터(054-655-9143) 등 민박집이 두어 곳 있다. 3~4인 가족 기준 3만원선. 용궁면의 단골식당(054-653-6126)은 주인이 손수 재료를 구해와 만든 순대 맛이 좋다. 순대국밥 한 그릇 3,000원.
* 교통 △중앙고속도로 예천 나들목→928번 지방도→예천→34번 국도→유천→개포→장안사→회룡포 전망대. △동서울→예천=매일 13회 운행(06:20~18:40). 3시간 소요. 대구북부→예천=매일 10회 운행, 1시간20분 소요. 예천→용궁=매일(06:47~22:30) 10~20분 간격 운행. 20분 소요. 용궁→장안사=택시 요금 5,00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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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강주막(경북 민속자료 304호) 삼강나루로 가는 옛길에서 만나는 주막.
수령 2백 년의 회화나무 뒤편이 삼강나루다.
이 주막이 들어선 것은 1900년께. 소발에 짚신 신겨 서울로 몰고가던 소몰이꾼이 소를 싣고 강을 건너기도 해 삼강나루가 붐볐을 때는 소 여섯 마리를 실을 수 있는 큰 배와 작은 배, 두 척이 있었다고 한다. 일제 말기까지는 소금배 상인과 부보상이, 소금배가 끊긴 후에는 강을 건너 읍내와 서울·대구 등지로 가려는 주민과 나그네들이 이 주막의 길손이었다고 한다.
새마을운동이 한창이던 70년대 다리가 놓이고 제방이 생기면서 주막은 사양길로 접어들었다. 나루에 인적이 끊어졌으니 주막을 지나는 길손도 끊어지는 것은 당연한 일. 더구나 2004년 봄에 삼강교가 개통되면서 호젓했던 삼강의 고즈녁한 풍광마저 세월의 뒤안길로 사라져 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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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인을 보내고 홀로 남은 삼강주막 폐가가 된 채 복원을 기다리고 있다.
마지막 주모의 한이 서린 삼강주막
철근 콘크리트를 지은 우람한 다리 삼강교 밑에 폐가가 된 주막은 초라하고 쓸쓸했다. 퇴락한 팔작 형태의 슬레이트 지붕은 그나마 새마을운동의 은전을 입은 걸까. 우리 시대의 '마지막 주모(酒母)'였던 옛 주인이 세상을 떠난 것은 그이가 아흔 살이던 2005년이다. 열여섯 살에 네 살 위 남편과 혼인한 그이가 이 주막의 주인이 된 것은 3년 뒤, 꽃다운 열아홉 살 때였다던가.
그이는 이 주막에서 5남매를 길렀고, 반세기 전에는 남편을 먼저 떠나보냈다. 드센 나루터 주막을 꾸려가는 고단한 세월에 아로새겨진 상처는 또 얼마일까. 그이가 흙벽에다 그어 놓은 가로 세로의 금이 외상장부였다는 것은 호사가들에겐 전설이 되었지만 그 바람벽에 새기지 못한 '술어미'의 한과 슬픔은 또 얼마였을지.
6년 전 처음 이 주막을 찾았을 때와 다르지 않게 삼강주막은 거기 우두커니 서 있었다. 낡고 헌 흙벽의 속살을 드러내고 방문을 죄다 열어젖힌 채. 사람들은 왜 이 낡은 주막집을 잊지 못해 잊을 만하면 다시 찾는 걸까. 우리가 주모에게 청해 소주를 마셨던 방의 문은 문살이 거의 남아 있지 않은 채 간신히 돌쩌귀에 걸려 있었다.
임자를 잃은 지 어언 이태. 주인이 세상을 떴던 그 해 연말에 이 낡은 주막집은 경상북도 민속자료로 지정되었다. '규모는 작지만 그 기능에 충실한 집약적 평면구성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어 건축역사 자료로서 희소가치가 크고 옛 시대상을 읽을 수 있는 지역의 역사와 문화적 의의가 커서'다. 경상북도는 낙동강 1300리에 유일하게 남아 있는 이 조선시대 주막의 복원 사업을 올해 안에 시작한다고 한다.
주막이 복원되면 사람들은 한갓지게 승용차와 관광버스를 타고 와 이 '전근대'의 풍경에 머물다 저 '낡은 시절'의 향수에 젖다 갈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만나는 것은 다만 한 시대의 모사(模寫)와 재현일 뿐, 그 시절 사람들의 땀내와 피울음으로 얼룩진 한 시대의 고단한 삶은 아니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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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강교 입구에서 내려다본 삼강주막 회화나무 너머로 삼강이 흐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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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강(三江) 낙동강·내성천·금천이 몸을 섞어 삼강을 이룬다.
사진 오른쪽 물길이 내성천, 왼쪽에서 낙동강과 금천이 합류하여 내려온다.
삼강리를 떠나는데 누렇게 익어 추수해놓은 벼논과 주변 무성한 코스모스 더미 너머 웅크린 주막의 모습이 아련히 멀어 보였다. 열린 방문으로 사람 좋은 넉넉한 미소로 나그네를 맞던 여섯 해 전
주모( 할머니)의 모습이 얼핏 스쳐간 것 같기도 했다.(이젠 영원히 기억속으로남 남앗지만)
입담좋고 구수한 어머님 같은 주모 할머니의 모습이 뜨오른다...ㅠ_ㅠ
땅거미가 지고 있었다. 삼강교 위에 차를 세우고 나 구름은 세 물줄기가 하나로 섞여 흘러가는 강물을 잠깐 동안 굽어보았다. 뒤척이며 흐르는 강물 저편에서 지난 세기의 시간과 역사도 흘러갔을 터였다. 그렇다. 삼강의 나루터와 주막에 모이는, 사람들의 '오래된 그리움'은 이 밀레니엄 시대에 여전히 우리의 마음이 넘지 못하고 있는 19세기, 그 '전근대의 실루엣' 같은 것인지도 모른다...
2007년 마지막 가을여행중에서 ...회룡포 삼강주막을 그리며( 왕생극락 하옵소서...._()_....)
대구....靑 雲: 하늬구름의 여행 스케치,
첫댓글 샘!! 우리 카페에서 나들이함 가입시더 버스타고 구경도하고 회룡대에서 멋진 들차회도함하고 순대도 묵고 하늬구름님 감사합니다 꼭 한번 가봐야겠어요...
회룡대 정자에 옹기종기 모여 앉아 들차회하면 신선이 된 기분일거 같을것입니다..아니다 선녀들도 있구나...ㅎㅎㅎㅎ
그럼 봄날에 날 한번 잡아보입시다. 차맛도 한결더 맛날것 같고 순대도 막걸리도~~
지도마 끼워주이소...
여부가 있겠습니까~~불참 하시면 벌금 있을겁니다요.
샘이 바쁘셔시리 가실 수 나 있을려나 모르겠네...저보다 더 바쁘신 분.....
캬 정자에서도 좋고..주막에서도 좋고..저런 곳에서 악기꺼내서 한판 벌리면 넘 좋겠네요...
해우님은 고정 출연 멤버이시니 악기 관리 잘 하고 계세요.
넘 좋은데 다녀오셨네요~사진에 상세한 설명까지^^ 또 가고 싶은곳이 한곳 더 늘었습니다^^
동은님 아껴 놓으셨다가 뭉칠때 가입시더~~~
이 구름삿갓이 할일이 또하나 늘었네요 필히 내년 일정에 적어 놓겠습니다...^^*
꽝꽝꽝 도장찍었심더 내년 아사가 단합회 ....일정고지하이소~~~~길일을택해서...........
예천이 고향인 친구들이 많아서 얘기많이 들었었는데.. 사진으로 직접보니.. 확연히 눈에 들어오네요..~~ 고즈넉하고 좋으네요. 송어회도 유명하다고 하던데..ㅎㅎ 봄나들이 가시면 참 좋은곳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