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980 중고를 오늘 장착해서 약 500m 정도 운행했습니다.
1.차종 : 모닝
2.년식 : 2008
3.장착전 주행거리 : 17000km
4.vs시리즈를 알게된 동기 : 웹검색.
5.구입당시 원하시던 효과 : 연비절감 및 전기계통 안정화.
6.실제 나타난 효과(연비 절감 효과가 있다면 구체적인 데이터도 첨부 요망) :
아직요. 이건 몇달 정도 후에 통계가 나오면 올리겠습니다.
7.vs시리즈의 문제점(가격대비 성능/장착성등등) :
고급스러운 알미늄 케이스를 사용하여 오히려 충분한 단열효과가 있을지 조금 걱정스럽습니다.
단열효과가 더 좋은 플라스틱 케이스를 쓰더라도 디자인에 따라서 얼마든지 싼티가 안 나게 만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8.주변에 권할만한 제품인지:
좀 더 써봐야 알겠습니다.
9. 특이사항:
설치하고 나서 시동 걸기까지 약 5분 정도 여유가 있었는데 경차라 배터리 용량이 작은게 좀 걱정이 되었습니다만... 이미 설치해보신 다른 분도 있고 또 바로 시동걸면 경차라 용량도 작은 발전기에 과부하가 걸려 역시 않 좋을 수도 있고 그냥 고장나면 고친다는 기분으로 별 생각 없이 시동을 걸었습니다.
지금 계산해보니 8.5 Farad 콘덴서에 14 Volt로 충전하면 저장되는 에너지가 1/2*(14 V)^2*8.5 F = 833 J = 0.2 watt.hour이네요. 이렇게 보면 얼마 안되는 것 같은데 시동을 걸어보니 초반에 배터리랑 발전기랑 힘들어하는게 (느껴지는=플라시보?) 것 같더군요. 시동은 단번에 잘 걸렸습니다만.... 공회전 rpm이 정상으로 돌아오기까지 시동 후 2-3분 걸린 것 같습니다. 공회전 rpm이 정상으로 돌아오고 나서 헤드라이트, 안개등, 에어컨 등등 부하를 줄만한 것들을 다 켜봤는데 평상시와 마찬가지로 전기장치에 부하가 많이 걸려 rpm이 100 정도 올라가고, 아직 콘덴서가 덜 충전된 것인지 별다른 차이는 없었습니다. 전압계가 있었으면 차에서 무슨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았을텐데 조금 궁금한게 아쉽습니다.
10.구입일 : 2009.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