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벽으로 학교생활이 어려운 중3
Q. 아들의 성격이 소심하고 숫기가 없어요. 그러다 보니 관계 형성도 원만하지 못하고 사회성도 부족해서 초등학교 때부터 지금까지 친구가 별로 없습니다. 내성적이면서 자존감은 낮고 기질 자체도 예민하고 피해의식도 많습니다. 이런 복합적인 성격이 가정환경이나 부모인 저의 훈육 문제인지, 반성도 많이 해보고 있고요. 중3 올해가 되면서 학업 스트레스 또래집단에 어울리지 못하는 공허함과 분노가 도벽으로 발전한 거 같아요.
반 아이들의 샤프 교과서 문제집을 훔쳐서 학교에 불러간 적도 있고요. 중3이 되면서 반에서 자잘한 분실이 생겼는데 다 우리 아들이 훔친 거고요. 반 아이들도 웬만큼 눈치를 채서 더 관계는 멀어져서 왕따 아닌 왕따로 학교생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학교 내 위클레스 상담, 청소년상담(비대면) 해 보았지만 큰 성과가 없어서 최근 두 달간 예약 끝에 일반 마음크리닉에 상담하고 이번 주말 주의력인지검사 등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보려고 준비중입니다.
아이를 다독여도 보고 혼내도 보고 알아듣게 얘기해 봐도 도벽을 멈추지 않고 해놓고도 거짓 증언과 부정을 하며 자책감도 없는 나 자신을 보면 희망이 없는 거 같아 억장이 무너집니다. 저는 어찌해야 할까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우선 적어주신 내용만으로는 충분한 답변이 되지 못할 수도 있음에 관하여 미리 양해를 구합니다. 하지만 최선의 온라인 상담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도벽은 남의 물건을 훔치고 싶은 충동을 참지 못해 반복적으로 물건을 훔치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훔치는 행동을 하는 이유가 개인적으로 꼭 갖고 싶거나 금전적인 이득이 생기기 때문이 아니라 훔치고 싶은 순간의 충동을 억누르지 못해서 일어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용돈을 늘려준다거나 훔치는 행동이 비도덕적임을 몇 번을 설명하더라도 큰 효과를 보지 못합니다. 도벽을 하는 아이들이 비도덕적인 사고를 한다거나 자신의 잘못을 인지하지 못하는 등의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도덕성에 관한 부분을 강조하며 혼을 내는 것은 오히려 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훔치는 행동을 하기 전에 이 나쁜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스스로 많이 억제하려고 하지만 훔치는 행동을 하고 나서 느끼는 쾌감과 만족감이 더 크기 때문에 참지 못하고 하게 됩니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는 경우 물건을 훔치기 전의 긴장감과 훔친 행동을 한 후의 쾌감과 만족감이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한 후, 충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아드님의 경우, 어린 시절부터 또래 관계 형성, 사회성 기술, 성취감을 느낄만한 경험 등이 많이 부족하여 장기간 어려움을 겪어왔던 것으로 보입니다. 어머님께서 추측하신대로 과거로부터의 경험에서 생겨난 공허함과 분노가 도벽으로 발전되었을 가능성도 충분히 있어 보입니다.
어머님께서 종합심리검사 등을 받아보실 결정을 하신 것은 매우 잘 하신 일입니다. 종합심리검사를 통해서 아드님이 도벽행위를 하게 되는 원인을 정확하게 찾아서 적절한 개입을 한다면 앞으로 충분히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상담을 진행하게 되면서 조언 받게 되는 부모 코칭도 어머님께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니 마음 편히 가지시기 바랍니다.
도벽과 거짓말을 하는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충동 조절 훈련
청소년이 자신의 충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순간적인 욕구가 생겼을 때 심호흡을 하거나 ‘10초 기다리기’ 같은 간단한 훈련을 통해 즉각적인 행동을 억제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2. 명확한 규칙 설명
청소년이 도벽과 거짓말의 문제점을 인식할 수 있도록 명확한 규칙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정과 학교에서 기대한 행동 기준을 분명하게 설명하고, 규칙을 어겼을 때의 결과를 미리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소년이 그 물건을 가지고 온 것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지게 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3. 심리상담
청소년 도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심리상담이 매우 중요합니다. 청소년이 도벽을 하게 된 심리적 원인이 무엇인지, 어디에서 기인한 건지 등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전문가와 상담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는 충동 조절 및 행동 교정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고, 심리적 불안을 해소할 수 있도록 부모 상담을 함께 진행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의지하는 아이/대장만 하고 싶어 하는 아이
[상담 후기] >> 학교 부적응 청소년이 소장님 개별 상담을 종결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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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박태영, 조지용(2012). 부적응행동(집단따돌림․도벽․거짓말)을 하는 초기 청소년자녀에 대한 가족치료 사례연구. 가족과 가족치료, 20(3), 601-626.
이동훈,김세진,조미영,이진현, 방소희(2011). 청소년 절도행동의 이해. 청소년상담연구. 19(1). 23-47. 문헌고찰을 중심으로.
최선남(1995). 도벽아동의 가족미술치료 사레 연구. 가족과 가족치료, 3(1), 119-135.
Grant, J. E., & Odlaug, B. L. (2008). Kleptomania: clinical characteristics and treatment. Brazilian Journal of Psychiatry, 30, S11-S15.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유수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