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례교(Baptist Church)에 대하여
정영근2025.05.15 10:58조회수 14
침례교의 역사는 침례 요한으로 소급하거나 16세기 좌경화 종교개혁자들인 스위스의 재세례파에게 까지
소급된다고도 한다.
기독교사는 사실 재세례파는 종교개혁 이전부터 존재해 있었다고 한다.
한편 침례교의 전신명인 '침례회'는 16세기 영국 종교운동에 기원을 두는 개신교의 한 교파라고도 한다.
현재 미국에서 제일 큰 기독교 교단교회는 20여파를 가진 침례교이다.
세계적인 침례교 신도수는 1923년도에 5,100만이고 미국의 남침례회 교단의 2023년도 신자수는 1,322만명이다.
침례교의 대강의 교리는 아래와 같다.
20여파가 있는 대부분의 침례교 에서는 구원을 얻은 후 받은 침례를 침례교 신자의 자격으로 삼고 있다.
자연신인 '하느님'을 믿지 않고 유일신 곧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는다.
신구약성경을 정경으로 받지만 신약중심의 신조를 가진 교회이다. 그러나 카톨릭교와 개신교의 일부가 번역 출판한
'공동번역 성경'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십계명 중 2째 계명을 빼버리고 10째 계명을 2로 나누어 믿는 카톨릭교 십계명 준수를 받아들이지 아니하고
성경상의 10계명을 인정한다.
성상숭배는 우상숭배의 오류를 범한다고 믿는다. 한편 주의 부활을 기념하여 지키는 안식후 첫날
곧 일요일을 주일로 지켜야 한다 라고 한다.
그러나 침례교는 20여파의 분파가 있는데 제칠일 안식일을 성경 대로 지키는 분파가 있다.(제칠인 침례교)
세례를 행하지 않고 성경대로 침례예식을 행한다.그러나 유아침례는 행하지 않는다.
성만찬의 화체설(떡과 포도즙이 실제 피로변한다는)을 받아들이지 않고 상징적으로 믿는다.
그러나 성만찬식에 있어서 세족예식은 행하지 않는다.
영혼불멸설을 믿는다. 악인은 영원히 꺼지지 않는 유황불 불못에 던져서 영원히 고통을 받는다고 믿는다
이와 같은 지옥사상을 믿지 않는 성서주의 교회는 재림교회와 성공회만이 있다. 한편 침례교는 '연옥'은 없다고 믿는다.
침례교는 칼빈주의인 '예정론'을 믿고 따른다.
재림전 심판(조사심판)을 믿지 않는다.
주의 기도문을 사용하지 않는다.
사도신격을 외우지 않는다.
따라서 침례교의 교리 역시 대부분의 교단교회와 마찬가지로 성서진리와 비성서적인 것들이 비빔밥 처럼 혼합되어 있다.
그래서 전도를 위한 이러한 관찰은 바벨론에서 나오라는 기별의 정체를 확실하고도 절실하게
그리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