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시마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24.5km(토바~카시코지마)
궤간 : 1435mm
역수 : 16개 역(토바~카시코지마)
단선/복선구분 : 토바~나카노고, 후나츠~카미노고, 시모이소베~카시코지마 구간 복선, 나머지 구간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운전최고속도 : 특급 130km/h, 보통열차 110km/h
관할 : 긴테츠 나고야수송총괄부
전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긴테츠 시마선은 미에현 내의 노선으로 토바~카시코지마 구간을 잇는 노선이다. 시마반도 지역을 달리는 관광노선으로서, 노선 인근에는 시마스페인무라를 비롯한 행락지가 다수 분포되어 있다. JR의 경우는 산구선이 토바까지 연결되어 있지만, 토바를 넘어서는 긴테츠밖에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사실상 독점적인 지위를 보유하고 있다. 해안에 나 있는 노선이나 바다를 볼 수 있는 구간은 토바 주변과 카시코지마 주변의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으며, 대부분이 산간 지역을 주행한다. 지형상의 사정도 있지만, 원래 이 노선은 시마전기철도에 의해 부설된 사철 로컬선에 기초를 두고 있으므로, 급구배와 급커브가 다수 있으며 특급열차가 고속주행 가능한 구간이 매우 적었으나, 계속 선형이 개량되어 일부 구간에서 특급열차의 130km/h주행을 허용하고 있다.
개업 당시에는 단선 노선이었으나 1994년까지 일부 구간이 복선화되었다. 로컬선이기 때문에 가산운임이 적용되고 있다. 전 구간에서 IC카드 이용이 가능하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토바 -> 카시코지마)
상행열차 동영상(카시코지마 -> 토바)
3. 역사
1929/07/23 - 시마전기철도가 시마~카시코지마~신쥬코 구간 개업.
1944/02/11 - 시마전기철도 외 6개사의 합병으로 미에교통 발족.
1964/02/01 - 미에교통의 철도사업이 미에전기철도에 분할 양도됨.
1965/04/01 - 긴키일본철도와 미에전기철도 합병.
1969/07/01 - 카시코지마~신쥬코 구간 폐지.
1969/12/10 - 토바~카시코지마 구간 개량공사로 휴업.
1970/03/01 - 표준궤화 및 직류 1.5kV 전철화 완성. 토바선과의 직통운전 개시, ATS 사용 개시.
1975/12/-- - 오사카선/토바선 복선화에 대응하여 시라키역의 통과선 설치 등의 수송력 증강공사 완성.
1988/03/06 - 우가타~시마신메이 구간 복선화.
1988/03/18 - 시마선 내의 특급정차 3개역의 플랫폼 연장 완성. 8량편성 운전 개시.
1990/03/15 - 시마선 내에 21000계 어번라이너 운용 개시.
1990/12/08 - 시마신메이~카시코지마 구간 복선화.
1992/11/06 - 토바~나카노고역 구간 복선화.
1992/12/22 - 후나츠~가모 구간 복선화.
1993/04/28 - 고치~카미노고 구간 복선화.
1993/06/01 - 시마이소베~우가타 구간 복선화.
1993/09/11 - 가모~고치 구간 복선화. 아오미네 터널 완성.
1993/09/21 - 복선화 진척으로 시각표 변경.
1994/03/15 - 이세시마라이너 23000계 영업운전 개시. 카시코지마역의 승강장 확대공사 완성. 시마스페인무라 개장으로 인한 특급운행 확대. 특급의 130km/h 운전 개시.
1996/03/15 - 23000계 이세시마라이너 교토~카시코지마 구간 운전 개시.
1998/03/17 - 23000계 이세시마라이너 오사카/나고야 방면 을특급 운전 개시.
1999/03/16 - 보통열차 계통분할. 매시 2편으로 감편.
2001/05/30 - 보통열차 1인승무 운전 개시.
2007/04/01 - IC카드 취급 개시.(특급정차 4개역)
2010/04/01 - 토바~카시코지마 구간 나고야열차운행관리시스템 <KRONOS> 운용 개시.
2011/11/01 - 특급정차 4개역 이외의 전 역이 무인역이 됨.
2015/08/01 - 시마선 전 역에 IC카드 도입 완료.
4. 운행 형태
특급열차와 보통열차만 운전된다. 시마선의 역은 플랩식 안내표시기를 아직도 사용하고 있는데, 그 플랩에는 급행 표식이 남아 있지만, 급행열차가 시마선에 운행되지 않고 있다. 2013년에는 관광특급 시마카제가 운행을 시작하였으며 그 이후의 열차 운행은 시간당 특급 2~3편, 보통열차 2편이 운전되고 있다.
특급 - 오사카난바/교토/긴테츠나고야 각 역에서 카시코지마로 직통되는 특급열차가 운전되고 있다. 낮시간대에는 오사카에서 오는 열차 1편과 나고야에서 오는 열차 1편, 이렇게 시간당 2편이 운행되고 있으며 아침/저녁 시간대에는 교토발착의 갑특급이 추가되어 최대 시간당 4편의 열차까지 운행된다. 그 외에 관광특급 시마카제가 교토/오사카난바/나고야에서 하루에 한 편씩 운행되며(일부 운휴되는 날도 있음) 시마카제를 제외한 모든 특급열차는 시마이소베역과 우가타역에 정차하나, 관광특급 시마카제는 시마이소베역을 통과한다. 시마선 내에는 8량편성 열차까지 입선이 가능하며, 중간의 시마이소베/우가타역이 8량편성 열차까지 정차가 가능하다. 차량은 21000계 어번라이너 운전이 1편, 23000계 이세시마라이너 운전이 8편, 30000계 비스타카 운전이 7편이며 그 외 범용특급 열차도 운전되고 있다.
보통 - 보통열차는 운임을 차내에서 수납 가능한 1인승무 열차가 시간당 2편 운전되고 있으며, 이세나카가와/시라츠카~카시코지마 구간을 직통하는 열차가 대부분이다. 출퇴근 시간대 일부와 심야에는 야마다선 묘죠역 발착의 열차도 존재한다. 전 열차가 2량편성으로 운전되며(중간역 플랫폼이 2량까지만 대응) 원칙적으로 증결운전은 행해지지 않는다. 시마선 운행차량은 운전실 뒷부분에 수납식 운임통과 운임표시기가 장비되어 있어, 무인역에서는 뒷차량의 문이 열리지 않으며 앞차량 뒷문으로 타서 앞문으로 내리는 후승전강 방식으로 승차하게 된다.
관광열차 <츠도이> - 2013년 10월 5일부터 운행을 시작한 이세시~카시코지마 구간의 관광열차로 주말에 낮시간대에 2왕복이 운전되고 있다. 시마선 내에서는 토바역과 우가타역에만 정차한다. 차량은 전용형식의 2013계 차량을 사용한다.
5. 운용 차량
50000계 - 관광특급 시마카제로 운용. 4량편성으로 운용.(일부 요일 운휴)
23000계 - 6량편성. 이세시마라이너로 운용. 이세시마 방면 특급열차로 운용.
21020계(어번라이너 NEXT) - 6량편성. 주로 오사카 방면 특급으로 운용.
21000계(어번라이너 PLUS) - 6/8량편성. 주로 오사카 방면 특급으로 운용.
30000계(비스타EX) - 4량편성. 주로 이세시마 방면 특급으로 운용.
22600계(뉴 에이스) - 2량편성/4량편성. 범용특급 차량으로 운용.
22000계(에이스) - 4량편성 / 6량편성. 범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12600계(서니카) - 4량편성. 범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12410계(서니카) - 4량편성. 범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12400계(서니카) - 4량편성. 범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12200계(뉴 스낵카) - 2량편성/4량편성. 범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1201계 - 2량편성. 1인승무 대응 차량. 묘죠검차구 소속.
1230/1240계 - 2량편성. 1인승무 대응.
1259계 - 2량편성. 1인승무 대응.
1440계 - 2량편성. 나고야선 소속차량. 묘조검차구 소속차량.
9000계 - 나고야선 소속차량. 1인승무 대응차량.
2013계 - 관광열차 <츠도이>로 운용. 3량편성.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긴테츠/JR토바역 환승안내(JR토바역은 환승시간 5~10분)
0/1/2번 승강장 - JR산구선 - 이세시/마츠사카/나고야 방면
3/5/6번 승강장 - 긴테츠 토바선(M78) - 우지야마다/긴테츠나고야/오사카난바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