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오케스트라 발전을 위해 모든 한국 오케스트라를 진단합니다. 1~ 10까지의 등급을 부여하여 아래와 같이 세계
오케스트라의 각 파트의 역량을 제시하고, 우리나라 오케스트라 각 파트를 진단해 봅니다. 저는 이런 방식으로 오케.
각 파트를 분석하는 것이 옳은 일인지 망설임도 있었습니다. 그동안 우리나라 지방 오케스트라에 관해 크게 관심을
갖고 있지 않았었고 근자에 들어 매체를 통해 지방 오케스트라를 살펴 보던중 양적으로는 크게 성장한 우리나라 오케.가
깊숙하게 분석을 해보니 앙상블 질적으로는 발전의 폭이 커 보이지 않았고, 10년 전보다 오케스트라 전체 단원이 극심한
매너리즘에 빠져 오히려 퇴보한 경우도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비판을 무릅쓰고 글을 쓰기로 결정했습니다.
제 글로 인해 많은 분이 상처를 입을 수도 있을 것이라는 점 매우 가슴 아프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고국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제가 오케스트라 발전을 위해 아주 작은 바램으로 기록한 글이 조금이라도 우리나라 오케스트라 발전에 도움 되기를
간절하게 바래봅니다. 실제 공연을 참여해 글을 써야 올바른 방법입니다. 그러나 발전된 매체를 통해 전해지는 실황 연주
기록도 음원 작업같이 분칠을 많이 해 실체와 많은 차이를 보이는 것보다는 더 좋을 수 있고, 홀마다 좌석에 따라 전혀
달리 들려 오케스트라 발란스 확인에 오류를 범할 수 있는 것 역시 방지하는 이점도 있어 이 방법을 택했습니다."
10 (세계 최정상급 上) - rco의 모든 현 파트, 오보에, 클라리넷, 목관 특수 악기, 트럼펫, brso - 오보에, hr - 목관 특수악기
라디오 프랑스 파리 - 오보에, 트럼펫, 빈 필 - 플룻, brso - 오보에, Danish National Symphony - 플룻 솔로 Ulla Miilmann.
9 (세계 최정상급) - rco - 바순, 금관 악기. brso - 클라리넷, hr - 플륫, ndr - 오보에, 빈 필 - 현 파트, 클라리넷, 호른.
베를린 필 - 콘트라 파곳, 호른, dresden staatskapelle - 현 파트, 오보에.
8 (메이저급)
7 (준 메이저급)
6 (세계 오케스트라 평균 급)
5 (이하)
부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Bucheon Philharmonic Orchestra
참고 연주곡
N.Rimsky-Korsakov / Scheherazade Op.35 - 장윤성 (2021년 11월 26일)
G. Mahler Symphony No.2 "Resurrection" - 장윤성 ( 2023.07.28)
A. Bruckner : Symphony No.6, WAB 106 - 홍석원 (2024.02.28)
J.Sibelius / Symphony No.1 in e minor Op.39 - 정치용 (2021년 4월 29일)
Shostakovich/ Symphony No.5 in d minor Op47 - 서진 (2021년 5월 13일)
W.A.Mozart / Piano Concerto No.24 in c minor K.491 - 서진 (2021년 5월 13일)
R. Strauss, Ein Heldenleben Op.40 - 박영민 (13th July 2017)
Richard Strauss Also sprach Zarathustra, Op. 30 - 박영민 (13th July 2017)
지휘자; 장윤성 - 5
악장; - 5 1st 바이올린 5
2nd 바이올린; 5 비올라; 5
첼로; 5 콘트라바스; 4.5
플룻; 5 오보에; 5.5
클라리넷; 5.5 바순; 5
호른; 7 트럼펫; 5
트럼본; 5 튜바; 5
팀파니; 5 타악기; 4.5
총론
부천 필은 거의 모든 우리나라 오케스트라에서 여성 단원의 수가 많은 추세에서도 특히 심각하게 많은, 현 파트 56명 중
남성 단원은 단 두 명뿐인 54명이 여성 단원이고 특이하게도 목관 파트 역시 12명의 단원 중 9명이 전체 단원 84명 중
69명이 여성 단원으로 아마도 여성 단원이 가장 많은 오케스트라로 보여진다. 1988년 창단 후 1년이 지난 1989년 서울
음대 교수 임헌정이 상임 지휘자를 맡아 말러 교향곡 전곡, 브루크너 교향곡 전곡을 연주하는 등 2014년까지 25년간 장기
집권하면서 단기간에 오케스트라를 발전시켰지만 정밀하게 분석해보면 한계를 보인 성장이었다고 생각된다.
오케스트라를 평가할 때는 절대 평가를 한 후, 상대 평가를 통해서 정밀하게 판단해야 한다. 아래 올린 림스키 코르샤코프
세헤라자데에서 세 오케스트라와 세 명의 지휘자를 통해 명징하게 오케스트라 앙상블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여러분이
아래 필자가 제시한 곡을 통해 직접 평가해 보시기를 바라면서 글을 마친다.
5, April , 2024. Frankfurt. franciscopaik.
국립 심포니 오케스트라
지휘자; 7
악장; - 7.5 1st 바이올린 7.5
2nd 바이올린; 7 비올라; 7
첼로; 7.5 콘트라바스; 7
플룻; 6 오보에; 6
클라리넷; 7.5 바순; 6.5
호른; 7.5 트럼펫; 6
트럼본; 7 튜바;
팀파니; 6.5 타악기; 6.5
....................................................................................
hr 심포니 오케스트라
지휘자; 7.5
악장; - 8.5 1st 바이올린 8.5
2nd 바이올린; 8 비올라; 8
첼로; 8.5 콘트라바스; 8.5
플룻; 9 오보에; 8.5
클라리넷; 8.5 바순; 8
호른; 8.5 트럼펫; 8
트럼본; 8.5 튜바; 8.5
팀파니; 9 타악기; 8.5
https://youtu.be/sfFwURzJv_E?si=xKIEFC1hzHLDfY_4
https://youtu.be/_t2dPDVSu-A?si=Agas0LFD0ZCttEKq
Rimskij-Korsakow: Scheherazade ∙ hr-Sinfonieorchester ∙ Alain Altinoglu
https://youtu.be/6exoB7IW8qw?si=eiBneiYNVIjRLCx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