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hristmas song#유대인
왜 많은 크리스마스 노래가 유대인에 의해 작곡된 것일까요?
가장 사랑받는 크리스마스 노래 중 상당수는 미국인들의 크리스마스 관념을 형성한 유대인 작곡가들이 작곡한 곡입니다. “화이트 크리스마스”부터 “빨간 코 순록 루돌프”, “산타클로스가 마을에 온다”에 이르기까지, 유대인들은 인기있는 크리스마스 노래의 대부분을 만들었습니다.
가장 사랑받는 크리스마스 노래 중 많은 곡이 유대인의 창작물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네덜란드의 유대인 작곡가 스티븐 에머(크리스마스 노래인 '영국을 위한 잠'을 작곡한 사람)는 이렇게 주장합니다. "사람들이 특히 나라에 대한 생각을 떠올리거나, 떠나온 고향에 대한 생각을 더욱 하게되는 크리스마스 시즌에 우울한 감정을 느끼는 것은 유대인의 DNA에 담겨 있습니다. 하지만 또한 그들이 이방인인 세상에서 스스로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도 유대인의 DNA에 있습니다.“
아래에 언급된 많은 유대인 작곡가들에게 크리스마스 음악을 작곡하는 것은 유대인이 아닌 미국인의 생각에 맞추기 위한 방법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들은 예슈아에 관한 것이나, 크리스마스의 종교적 측면에 대해 작곡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그들의 노래는 자신과 가족에게 거부되었던 이상화된 미국인의 삶을 떠올리게 합니다.
크리스마스 음악을 직접 녹음한 유대계 미국인 가수 마이클 파인스타인은 "인기 있는 크리스마스 노래는 예슈아에 관한 것이 아니라, 썰매와 종과 산타, 그리고 크리스마스를 돋보이게 하기 위한 노래"라고 설명합니다. "종교적인 노래가 아닙니다." 아마도 이 작곡가들은 유대인들도 크리스마스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위로가 되고 세속적으로 들리는 크리스마스 노래를 작곡했을 것입니다.
유대계 미국인 작곡가인 롭 카필로는 이 작곡가들이 크리스마스를 세속적인 휴일이자 이상화된 미국 사회을 떠올리게 하는 시간으로 재창조했다고 말합니다.
카필로는 크리스마스 음악을 만든 유대인 작곡가들의 이야기는 "학살, 편견, 가난, 이민, 동화, 그리고 미국 문화에 적응하려는 특별한 작곡가 그룹의 강력한 창조적 상상력에 관한 이야기"라고 말하며, 예전과 유럽의 크리스마스 음악은 훨씬 더 종교적인 성격이 강했다고 지적합니다.
하지만 1940년대에 유대인이 작곡한 노래 ”화이트 크리스마스“가 나오면서 상황이 바뀌었다고 그는 말합니다. "유대인들이 미국 문화로 들어가는 길은 많이 막혀 있었지만, 그들은 미국 세계의 일부가 되고 싶어 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주변을 둘러보고 귀를 기울이며 세속적인 크리스마스의 사운드트랙을 만들었습니다.”
아래 나열된 작곡가들은 하누카나 다른 유대인 축제를 기념하는 노래로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어빙 베를린은 이스라엘 국가 건국 후 이스라엘이라는 곡을 작곡한 적이 있습니다). 이들은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기쁨을 선사하는 아름다운 음악을 만들었지만, 그 과정에서 자신의 소중한 것을 잃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 노래들은 안전한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디아스포라 유대인의 열망과 찬사, 냉소, 통제를 표현한 눈부신 작품들입니다.
유대인이 쓴 크리스마스 노래의 고전.
다음은 유대인 음악가들이 작사하거나 공동 작곡한 몇 가지 전통적인 크리스마스 곡입니다.
유대인 듀오 멜 토르메와 밥 레빈슨의 “Chestnuts Roasting on an Open Fire (모닥불에 구워 먹는 밤)”
멜 토르메는 1925년 시카고에서 부모님이 러시아에서 이민 온 후 태어났습니다. 멜은 매주 안식일 저녁 식사 후 부모님과 형제자매들과 함께 건물 앞 계단에 앉아 전통 안식일 노래를 아름답게 연주하며 이웃 주민들에게 세레나데를 들려주곤 했다고 합니다. 결국 멜은 작곡가가 되어 캘리포니아로 이주했습니다. 그는 동료 유대인 음악가인 밥 레빈슨과 팀을 이루어 유대인이 아닌 것처럼 들리는 웰스라는 이름을 사용하였고. 밥은 노래 가사를 쓰고 멜은 음악을 작곡했습니다.
어느 여름날 멜은 로스앤젤레스 스튜디오에 들어와 피아노 위에 놓인 종이 한 장을 발견했습니다: "밤은 모닥불에 구워지고 / 잭 프로스트는 코끝을 스치고 / 성가대가 부르는 유월절 캐롤 / 에스키모처럼 차려 입은 주름들." 밥이 들어와서 너무 더워서 겨울에 관한 노래를 써서 몸을 식히려고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어린 시절 보스턴의 겨울에 대한 기억을 가사에 담았습니다. 멜은 이 유명한 노래의 곡을 재빨리 생각해 냈습니다. 그 소리에 흥분한 밥은 더 많은 구절을 썼습니다. 노래는 45분 만에 완성되었습니다. 이듬해 냇 킹 콜이 이 곡을 녹음했고 히트곡이 탄생했습니다.
※ Chestnuts Roasting on an Open Fire 듣기
https://www.youtube.com/watch?v=F1itSKJLWQY
유대인 작곡가 펠릭스 버나드와 리처드 B. 스미스 노랫말의 “Winter Wonderland (윈터 원더랜드)”
이 노래의 아름다운 가사를 쓴 작사가 리처드 B. 스미스는 유대인이 아니었으며, 이 가사는 그가 마지막으로 쓴 가사 중 하나입니다. 그는 33세 때인 1934년 펜실베니아에서 결핵으로 입원했습니다. 그는 창밖으로 내리는 눈을 바라보며 “Winter Wonderland”의 가사를 써서 사업 파트너인 유대인 작곡가 펠릭스 버나드(Felix Bernhardt, 본명 펠릭스 베른하르트)에게 주었습니다.
동료가 죽어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펠릭스는 재빨리 아름다운 멜로디를 작곡해 그해에 발표했습니다. 윈터 원더랜드는 1934년 최고의 히트작이었고, 리차드 B. 스미스는 이듬해에 사망했습니다.
※ Winter Wonderland 듣기
https://www.youtube.com/watch?v=GP5_dJUd3BY
유대인 어린이 신동 새미 칸과 줄 스타인의 “Let it Snow, Let it Snow, Let it Snow (렛 잇 스노우, 렛 잇 스노우, 렛 잇 스노우)”
이 노래는 1945년 로스앤젤레스에서 폭염이 극심했던 시기에 작곡가들이 추운 날씨를 그리워하며 만든 곡입니다. 두 작곡가 모두 동유럽에서 온 난민인 부모를 둔 유대인 자녀 였습니다.
새미 칸은 1913년 뉴욕에서 사무엘 코헨으로 태어났습니다. 10대 시절 바이올린을 배웠고 성인식 밴드에서 연주했습니다. 줄 스타인(줄리어스 스타인으로 출생)은 1905년 런던의 가난한 이스트엔드에서 태어났으며, 우크라이나 출신으로 작은 식료품점을 운영하던 부모님이 있었습니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런던의 무대에서 피아노를 연주했습니다. 줄의 가족은 줄이 여덟 살 때 시카고로 이사했습니다. 그곳에서 줄은 시카고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함께 피아노를 연주했습니다. 이후 작곡가로 전향하여 로스앤젤레스로 이주했습니다.
※ Let it Snow, Let it Snow, Let it Snow 듣기
https://www.youtube.com/watch?v=mEcyvuVyuZg
존 쿠츠와 헤이븐 길레스피의 Santa Claus is Coming to Town (산타클로스가 마을에 온다)“
1934년 이 히트곡의 가사는 유대인이 아니었던 헤이븐 길레스피가 썼고, 음악은 유대인 작곡가 프레드 쿠츠가 만들었습니다. 그는 이 멜로디의 핵심 곡을 만드는 데 단 10분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쿠츠는 1897년 브루클린의 음악적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성인식에서 노래를 불렀고 어머니는 콘서트 피아니스트였습니다. 쿠츠는 오랜 경력 동안 수십 편의 뮤지컬 곡을 작곡했으며, 독립적인 곡도 다수 작곡했습니다.
※ Santa Claus is Coming to Town 듣기
https://www.youtube.com/watch?v=HSmsq2iq4bQ
조니 막스와 로버트 메이의 ”Rudolph the Red Nosed Reindeer (빨간 코 루돌프), Rockin’ Around the Christmas Tree (크리스마스 트리를 돌다), A Holly Jolly Christmas (홀리 졸리 크리스마스) 등.
조니 막스는 1909년 뉴욕의 마운트 버논에서 세속적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유대교 회당에 가입하는 대신 유대교나 다른 종교의 틀을 벗어나 맨해튼의 '윤리 문화 학교'에 입학했습니다. 이후 마크는 음악가이자 작곡가가 되어 크리스마스 노래를 전문적으로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가 작곡한 크리스마스 노래 중 가장 유명한 곡으로는 '빨간 코 루돌프', '크리스마스 트리 주변을 돌며', '홀리 졸리 크리스마스' 등이 있습니다.
그의 가장 유명한 노래인 'Rudolph the Red Nosed Reindeer (빨간 코 루돌프)'는 조니의 처남인 로버트 루이스 메이가 만든 캐릭터를 모티브로 한 것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가족 간의 사연이 있습니다. 1939년, 로버트는 우편 주문 사업가이자 백화점 개발업자인 몽고메리 워드 밑에서 일하고 있었습니다. 당시 로버트의 아내는 매우 아팠고 그는 아내에게 남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로버트는 유대인이었지만, 워드는 그에게 크리스마스 쇼핑 시즌에 구매 시 증정할 수 있는 '즐거운 크리스마스 이야기'를 만들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로버트는 "수줍음이 많고" "작은" 유대인 소년으로 자라면서 "약자가 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알고 있었던"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만들었습니다. 그는 루돌프라는 반짝이는 코를 가진 작은 순록에 관한 운율 있는 이야기를 만들었습니다. 루돌프는 너무 작아서 산타의 선물 배달을 도울 수 없지만, 크리스마스 이브 날씨가 안개 낀 날 산타의 길을 빛나는 코로 비추며 도와줄 수 있는 유일한 순록이었습니다. 어쩌면 “빨간 코 루돌프”는 주류 사회에서 소외된 유대인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몇 년 후, 조니는 처남의 가사를 지금은 고전이 된 크리스마스 노래에 사용했습니다.
※ Rudolph the Red Nosed Reindeer 듣기
https://www.youtube.com/watch?v=VjL031bE9FA
어빙 베를린의 “White Christmas (화이트 크리스마스)”
“White Christmas (화이트 크리스마스)”는 크리스마스가 항상 깊은 슬픔과 연관되어 있는 유대인 작곡가 어빙 베를린이 작곡한 곡입니다.
러시아에서 이스라엘 베이린으로 태어난 어빙 베를린은 다섯 살 때인 1902년 가족과 함께 뉴욕으로 이주했습니다. 가족은 극도로 가난했습니다. 어빙의 아버지는 히브리어 교사로 정육 공장에서 일하면서 하잔으로 일했습니다. 아버지는 어빙이 13살 때 돌아가셨고, 가족은 큰 어려움에 빠졌습니다. 어빙과 그의 7남매는 어린 시절부터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학교를 그만두고 일터로 나갔습니다. 어빙은 신문을 팔며 뉴욕의 거리를 걸으며 술집에서 들은 노래가 미국 음악을 처음 접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어빙의 첫 번째 부인은 신혼여행에서 장티푸스에 걸렸고 얼마 지나지 않아 사망했습니다. 재혼후 얻은 아들 어빙 베를린 주니어는 생후 3주 만인 1928년 크리스마스 날에 사망했습니다.
12월 25일에 대한 이러한 끔찍한 개인적인 감정에도 불구하고 베를린은 1941년에 이상적이고 전 미국적인 명절을 묘사하는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아름다운 노래 '화이트 크리스마스'를 작곡했고, 빙 크로스비가 이 노래를 녹음하면서 히트곡이 되었습니다. 이 노래는 1942년 영화 홀리데이 인에 수록되어 화이트 크리스마스를 미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노래로 굳혔습니다.
※ White Christmas 듣기
https://www.youtube.com/watch?v=t_xq3Bj_tas
유대계 뉴요커 미첼 패리쉬 작사, 르로이 앤더슨 음악의 “Sleigh Ride (썰매 타기)”
스웨덴계 미국인 작곡가 리로이 앤더슨은 1946년 폭염 속에서 썰매 타기를 작곡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곡은 말발굽의 클립클롭 소리를 표현한 곡으로 처음에는 가사없이 연주되었습니다. 1950년, 유대인 작곡가 미첼 패리쉬가 이 곡의 가사를 썼습니다. 결국 이 곡은 1963년 로네츠에 의해 녹음되어 히트곡이 되었습니다.
1901년 리투아니아에서 마이클 하이만 파셀린스키로 태어난 미첼 패리쉬의 가족은 뉴욕에 정착하여 피아노를 배우고 '송플러 (songplugger)'로 일하면서 뉴욕의 음악 상점을 돌아다니며 최신 인기곡을 연주하며 악보를 판매하는 일을 했습니다. 결국 그는 수십 곡의 곡을 작곡하고 여러 뮤지컬에 참여했지만, '썰매 타기'는 여전히 그의 가장 인기 있는 작품으로 남아 있습니다.
※ Sleigh Ride 듣기
https://www.youtube.com/watch?v=DkXIJe8CaIc
유대인 듀오 조지 와일과 에드워드 폴라의 “It’s the Most Wonderful Time of the Year (일 년 중 가장 멋진 시간)”
전형적인 미국식 크리스마스를 묘사한 이 1963년 히트곡은 두 명의 유대인이 작곡했습니다: 조지 와일(1916년 뉴욕에서 버나드 와이즈먼으로 출생)이 음악을 작곡하고 에드워드 폴라(1907년 뉴욕에서 시드니 에드워드 폴락섹으로 출생)가 가사를 썼습니다.
※ It’s the Most Wonderful Time of the Year 듣기
https://www.youtube.com/watch?v=cbZTfrhcamA
1880년대부터 1920년대까지 100만 명이 넘는 유대인이 뉴욕의 로어 이스트 사이드로 이주했습니다. 그들은 대부분 동유럽 출신이었고 반유대주의 때문에 떠나야 했습니다. 아마도 유대인들이 크리스마스 캐럴을 쓴 이유 중 하나는 그들이 섞이고 싶어했기 때문일 것입니다.그들은 여러 면에서 달랐습니다. 그들은 같은 언어를 사용하지 않았고, 그들 대부분은 가난했고, 다른 명절을 기념했습니다. 유대인들은 달랐기 때문에 이방인과 같은 직업을 가질 수 없었습니다. 택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엔터테인먼트 산업이었습니다.
유대인이 만든 흥겨운 크리스마스 노래에는 그들의 역사와 디아스포라, 그리고 숙명같은 반유대주의의 아픔이 담겨져 있습니다. 그리고 아무곳에도 속할 수 없었던 그들의 주류사회를 향한 열망이 담겨 있습니다.
By: Dr. Yvette Alt Miller
참고: pbs.org/show/dreaming-jewish-christmas
The Jewish Chronicle / Newsweek
글: <월간샤밧> 편집장
<월간샤밧> 카슬레브호가 발간되었습니다. 지금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신청:
http://www.israelacademy.co.kr/store
▶ 월간 샤밧을 만드는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