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양식 2024.3.20(수) 찬송 540
말씀: 출애굽기 23:20-33
제목: 그 목소리를 청종하라
묵상하기
1.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축복의 내용이 무엇이며, 그 조건이 무엇입니까?
2.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시지만 어떻게 정착하게 하십니까?
본문 살피기
1. 축복에 대한 약속
본문은 하나님께서 모든 율례를 내리신 후에 결론적으로 주시는 언약의 말씀입니다.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에게 승리의 축복의 길을 약속하여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이를 위해 그의 사자를 앞서 보내셨습니다. 20절에 하나님은 그의 사자를 이스라엘 백성들 앞서 보내어 길에서 그들을 보호해 주시고 가나안 땅까지 인도해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여기 여호와의 사자는 대개 주님 자신인 경우가 많습니다. 21-25절에 그들이 하나님이 정해 주신 율례들을 잘 따르고 목소리를 청종하면 모든 원수들을 전멸시키고 그들의 양식과 물에 복을 내려 주시고, 이스라엘 중에서 병을 제거해 주십니다. 26절에 잉태하지 못하는 자가 없도록 하십니다. 그들이 우상을 섬기지 않고 오직 하나님 한분만을 섬기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공급해 주십니다.
2. 승리에 대한 약속
27절에 하나님은 이스라엘 앞서 당신의 사자를 보내 가나안 땅의 모든 백성을 멸하여 승리를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30절에 그러나 이스라엘이 번성하여 그 땅을 기업으로 얻을 때까지 원수들을 조금씩 쫒아내겠다고 하셨습니다. 이는 갑자기 그 땅이 황무하게 되면 들짐승이 번성하여 택한 백성을 해칠 위험성이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 땅 거민들을 반드시 쫒아 내시는 것은 이스라엘이 그들에게 미혹되어 우상을 숭배하는 죄에 빠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적용
하나님께서 그 목소리 청종하는 하나님의 자녀들을 어떻게 복주십니까?
먼저, 하나님의 목소리를 청종하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면 범사에 복을 내려 주십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복의 근원으로 부르셨습니다. 창12:1,2절에 “여호와께서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희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하나님은 부르신 자로 말미암아 천하만민을 축복하시겠다고 언약하셨습니다. 그래서 언약의 백성들을 축복하기를 원하셨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목소리를 청종하고, 하나님의 말씀대로만 살면 범사에 복을 내려 주십니다. 질병에 걸리지 않게 하시고, 낙태하는 자가 없게 하십니다.
다음, 택한 백성에게 가장 좋은 것을 주시고자 인내하게 하십니다. 우리 하나님은 서두르지 않으십니다. 조급해 하지 않습니다. 그 택한 백성들에게 가장 좋은 것으로 채워 주시기 위해서 눈에 가시와 같은 사람들을 한꺼번에 뽑아 내지 아니하십니다. 28절에 왕벌은 문자적으로는 실제 곤충을 말하나 여기에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도착하기 전에 힘을 약화시키려고, 가나안 족속들을 정기적으로 침략하는 애굽 군대를 표현한 말일 수 도 있습니다(수24:12) 31절에 블레셋 바다는 지중해를, 하수는 유프라테스강을 말합니다. 마13:29절에 가라지를 뽑으려다가 곡식을 다칠 위험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최후 승리를 얻기까지 인내하며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좆아가야 합니다. 그리하면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대로 반드시 승리를 주십니다.
기도: 주님! 복의 근원 되신 주님을 찬송합니다. 하나님 한분만 섬기며 제가 주님의 음성을 듣고 승리할때까지 인내하겠습니다. 저를 축복하시고 승리로 이끌어 주옵소서!
One word: “ 복의 근원이신 우리 하나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