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환경영향평가 기준의 대구 엑스코선 최신 노선도입니다.
역이 1개 추가되고, 차량기지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역 위치 미세조정도 있습니다.
전구간 고가 노선입니다.
차량시스템도 당초 대구3호선과 같은 3량 1편성 모노레일에서
2량 1편성 철차륜 AGT로 변경되었습니다.
즉 인천 2호선 고가 구간과 동일합니다.
https://www.dtro.or.kr/index.do?menu_link=/icms/bbs/selectBoardArticle.do?nttId=72365&bbsId=BBS_00253&menu_id=00000289
첫댓글 고무차륜으로 하나 했는데 철차륜으로 하려나 보군요... 인천2호선 차량이 경전철규격의 최대사이즈이고 정원이 약 200명이다보니 부산김해BGL, 우이, 김포 약 150 보다는 많이 탈 수 있어서 이를 선택한 것일까요?
인천2호선 검암쪽 지상구간은 안개, 비, 눈 같은 외부영향으로 인하여 공전이나 통신장애가 자주 발생하는 문제가 있는데 대구엑스코선은 괜찮으려나요?ㅎㅎ
저도 정확하게는 모르겠지만 중정비 때문이라 합니다. 부산의 안평기지까지 가야 한다고 합니다. 경산에 시험선이 있는데 근황이 어떻게 되었는지 궁금하고요.
비나 눈이 그다지 많이 오지 않는 지역이라 통신 장애도 거의 생기지 않습니다. 지상 운행으로 인해 생기는 문제는 대구 3호선 모노래일 운행으로 많이 극복했다고 봅니다. 무인 운전이므로 운전은 직접하는 경우는 들물지만 관리원이 항상 탑승은 하고 있습니다. 운전석 가까이 있으면 무전을 들을 수 있습니다. 미관상 보기 안 좋고 소음도 모노레일보다 크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구간이 상당히 좁은 데다 경북대를 경유함으로써 역의 위치에도 민감합니다.
@배베토벤 중정비시설을 안 만들건데 고무차륜으로 할 경우 가장 가까운 동일방식의 중정비기지는 부산4호선 안평기지이고, 안평기지까지 왕래시키기에는 너무 불편하다는 말씀이시죠?
기존 철차륜 방식은 대구1호선 안심차량기지나 대구2호선 문양차량기지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말이고요?
@복선궤도 네. 그런 것 같습니다. 중정비는 대구 1호선 안심기지만 가능합니다.
동대구역 주변의 고가라. 주변 영향이 변화가 더 생기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