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3분기 연결 영업이익 40억원(-20.5%QoQ, -54.8%YoY)으로 부진
- 매출 성장보다 비용 부담이 컸기 때문. 동사는 20년 6월 물류센터를 준공해 감가상각비가 연간으로 약 30억원 증가하게 되고, 신규매장 오픈으로 인건비도 증가함.
- B2C가구 중 주방가구는 인테리어 사업 확대로 매출이 30.6% 성장한 반면, 가정용은 온라인이 7.6% 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3% 감소함. B2B가구는 오피스만 3.8% 성장했고, 빌트인과 선박은 각각 8.7%, 5.8% 감소하면서 매출이 3.7% 감소함.
- B2B는 포장자재 사업 증가와 이라크 바스라 정유 현장 진행되면서 22.9% 성장함. 매출 성장을 이끈 가설공사 수주는 이라크 바스라 정유공장 약 878억원(공사기간 21년 4월~22년 12월)과 카타르 LNG 수출기지 확장공사 554억원(21년 6월~22년 6월) 등임.
- 현대리바트는 글로벌 하이 엔드 브랜드 죠르제띠를 런칭하면서 초고가 라인업을 확대했고, 토탈 인테리어샵 1호점을 킨텍스에 오픈하면서 토탈 인테리어 회사로 변화하고 있음.
목표주가를 19,000원으로 하향 제시함
- 주가는 지지부진한 상황임. 투자에 대한 회수기가 도래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판단. 주가 상승을 위해서는 동사가 새롭게 론칭한 주방가구 뿐만 아니라 바스 및 창호 등에서 높은 성장성을 보여줄 필요가 있음.
- 토탈 인테리어 시장은 규모가 40조원이 넘지만 대형사 점유율이 낮다는 점을 감안하면 기업들의 점유율 확보 경쟁이 치열해질 가능성이 있음. 20년 5월부터 코로나19로 인한 집 고치기 수요가 확대되면서 가구소매판매액이 20%대 상승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22년에는 가구 매출 성장이 더딜 전망.
- 이를 반영해 22년 영업이익 추정치를 57.8% 하향 조정하고 목표주가를 19,000원으로 하향함. 목표 PER은 28배에 해당됨.
케이프 김미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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