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강좌에서는 <타로카드 공부론>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한다. 존칭은 생략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라면서... 시작하고자 한다.
타로카드를 공부하는 분들은 여러 종류이다.
타로샵에서 일하거나 온라인 상담을 통해 생계를 유지하기 위함이나 공부차원에서 깊이있는 영성타로로 접근하거나 본인처럼 오컬트 타로를 겸해서 하시는 분들이 있다.
생계용이나 공부용이나 모두 타로를 잘 공부해야할 것이다.
두 종류의 타로카드 공부인들을 타겟으로 강의를 하지만 그래도 돈보다는 오컬트 철학에 근거한 강의가 될 것임을 밝힌다. 그렇다고 실전 타로를 무시하는 것은 아니다.
앞으로 강의하게 될 모든 내용은 20년간 쿤달리니 요가 체험과 그후 30년간의 타로공부 기간 동안 본인이 공부한 도합 50년간의 공부에 대한 내용이 될 것이다. 또한 에너지와 기학(최한기 선생과 같은 기철학)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가 되지 않으면 타로에 대한 깊은 인식과 이해는 요원하다.
본인은 레이키와 에너지 힐링을 위한 기본 코스를 선도(仙道) 수련을 어느정도 해본 결과 얻었다. 에너지 강화와 정화를 위해서는 내공이라고 하여 법력의 일종인 하단전 차크라 각성을 통해서 성취해 나가는 일종의 행법들이 요구된다. 아무튼, 에너지와 기학에 대한 증험적 이해가 안되면 타로를 깊이 공부하기에는 어렵다. 기도와 다라니 주력수행, 그리고 진언과 만트라 수행이 겸비되면 더 좋을 것이다. 물론 산이 아니라 법당이나 정화된 집에서도 가능하다.
체력과 기력이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로 타로 상담을 하게 되면 에너지 소모 많아지고 결국 건강에 문제가 생긴다. 특히 실력이 부족한 상태로 적중률 60% 미만에서 타로상담을 할 경우, 내담자에게 상당한 량의 에너지가 빠져나가게 된다. 이것은 많은 타로상담자들이 겪는 현상황이다. 복채를 함부로 받지 못하도록 하늘에서 묵계로 설정해 놓은 것으로 안다.
위의 타로카드는 오쇼젠 타로카드이다. '재탄생'이란 이름을 지닌다. 타로마스터가 되기 위해서는 이 '재탄생' 타로카드에 나오는 '피리부는 어린아이'와 같이 내면아이가 평화와 자유 그리고 평온과 순수로 성장해 있어야 한다. 그렇지않고 돈만 추구하는 상담자가 되면 안된다. 물질은 정신에 의해서 끌어오게 되고 정신은 영성(순수한 마음/청정심)에 의해서 끌어오게 된다. 따라서 영성과 정신이 밝고 맑은 사람에게는 탁한 물질로서의 돈보다는 청한 물질로서의 돈이 인연된다. 돈을 무시하는 말이 아니라 같은 돈이라도 유용하고 가치있는 돈이 내게 들어와야 요긴하게 쓰인다. 그렇다고 돈의 가치 차이를 부각하고자 함은 아니다. 장단점이 있다. 그러나 보다 나에게 유용한 수준높은 물질을 원하는게 타로상담자들의 바램일 것이다.
이 '재탄생' 오쇼젠 타로카드에서 물질은 낙타로, 정신과 혼은 사자로 그리고 영성은 피리부는 어린아이로 표현하였다. 타로를 제대로 공부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영-혼-육 시스템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는 타고난 천부적 능력뿐만 아니라 후천적으로 마음공부와 노력을 통해서 배워야 한다. 선천 능력도 필요하고 후천적 노력도 필요하다는 뜻이다.
타고날 때 부터 타로를 잘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 사람이 있다. 사주명조에 정화를 지니고 있고 일간이나 용신으로 정화를 쓰는 사람에게는 타로카드가 제격이다. 본인에게 배웠거나 배운 수강생분들 중 다수의 분들이 정화를 요긴하게 쓰는 사주구조를 갖추고 있다.
아무튼, 선천적으로 타로 능력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후천적으로 그에 합당한 노력을 해야 어느정도 실력있는 타로마스터가 된다고 본다.
기간은 빠르면 3년정도에 기본적인 타로리더로 성장한다.
그러나 본인도 7~8년이 되어야 어느정도 타로에 대한 자신감이 붙었다.
타로마스터는 끊없는 길이다. 그래서 10년, 20년 아니 30년으로 타로마스터가 성취된다고 예단하기는 어렵다.
얼마나 고행과 정진을 통해서 기도와 묵상, 그리고 명상(위빠사나/Zen)과 내면성찰(무하사바)을 통해서 정진하느냐와 그 성취의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
타로 공부론을 쓰려면 상당한 노하우가 제시될 것이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타로카드의 키워드를 정확하게 아는 것은 중요하다.
그러나 타로카드 키워드들만으로 타로 마스터가 되기는 어렵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앞으로 타로카드의 키워드들 상담을 통해서 어떻게 찾아내는지 그 새로운 키워드 추출방법도 설명드리고자 한다. 그러나 이미지 리딩으로 상급되지 않는다면 키워드 리딩만으로 타로리더가 되기는 어렵다. 타로리더는 기본적으로 키워드, 상징과 이미지, 더 나아가 약간의 타로카드의 심리적 측면과 점성학 등 오컬트 지식이 필요하다.
그리고 타로마스터로 가려면 에너지 공부와 마음공부가 필수적이다.
나의 마음뿐만 아니라 타인의 마음과 에너지 그리고 의식 차원 등 다양한 영성과 오컬트 지혜가 요구된다.
차차로 이 모든 것을 다루고자 한다.
지금은 <타로카드 공부론 (1)>이므로 여기까지 하고 갈 수록 좀 더 체계적으로 타로카드 공부론을 디자인해 나가고자 한다.
감사합니다.
피크닉 올림
첫댓글 잘 보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